|
캠핑을 정말 쉽고 편하게 해주는 캠핑 카고 트레일러, 하지만 고속도로 운행과 연비는 좀 힘들게 하죠. ㅎㅎ 처음 캠핑 카고 트레일러를 구입하기로 마음먹고 여기저기 알아보며 하이패스 통행은 안되는 것으로 알아왔습니다만, 좀 더 알아보니 캠핑 카고 트레일러를 달고도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차량에 트레일러를 매달게 되면 고속도로 통행 차종 분류상 4종(화물차)으로 분류됩니다. 차 따로, 트레일러 따로 고속도로 통행 요금을 낸다. 통행 요금을 두배로 내야한다 등등 여러가지 떠도는 설이 있는데요, 고속도로 통행 차종의 경우 차축의 수, 차축간 거리(휠베이스)에 따라 통행 차종을 분류하는데요, 트레일러를 매달게 되면 모두 바퀴가 여섯개인 3축 차량으로 분류되어 4종 대형화물차의 통행요금을 내야 합니다.
※ 고속도로 운행차종 구분 - 1종 : 2축차량, 윤폭 279.4mm 이하 [승용차, 소형승합차, 소형화물차] - 2종 : 2축차량, 윤폭 279.4mm 초과, 윤거 1,800mm 이하 [중형승합차, 중형화물차] - 3종 : 2축차량, 윤폭 279.4mm 초과, 윤거 1,800mm 초과 [대형승합차, 2축 대형화물차] - 4종 : 3축 대형화물차 - 5종 : 4축 이상 특수화물차 - 6종 : 배기량 800cc 미만 경자동차 4종(3축 대형화물차)으로 분류되면 고속도로 통행요금은 승용차로 운행할 때의 1.5배에 해당하는 통행요금이 과금(심야시간에는 50% 할인)되는데요, 요금도 요금이지만 1~3종까지는 하이패스 통행이 가능하지만 4종의 경우 과적단속의 문제로 하이패스 운행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트레일러를 매달게 되면 원칙적으로 하이패스 차로 이용이 불가해집니다.(그렇다고 해서 대형화물차가 꼭 가야하는 과적 측정장치가 있는 쪽으로 갈 필요는 없습니다. -_-) 참고로 2015년부터는 4종 대형화물차도 하이패스 이용이 가능해진다 하구요, 그렇게 되면 다른 절차 없이 트레일러를 매달고도 하이패스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현재로서는 '정상적'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할 수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트레일러를 매달고 하이패스 차로를 통과할 수 있을까요? 사실 다른 방법을 쓰지 않더라도 트레일러를 매달고 무단으로 하이패스를 통과하면 나중에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고지서가 지로로 날라오기는 합니다. 그걸 가까운 은행에 가서 납부하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만 일단은 불법인 관계로 좀 찝찝하고 또 번거롭게 지로용지를 가지고 은행에 가서 납부하느니 그냥 하이패스를 이용하지 않는 편이 더 편하죠.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이용한 '미납통행료 자동납부 신청'입니다. 원리는 간단한데요, 사전에 한국도로공사에 후불 하이패스 카드 정보를 등록해놓고 이런 저런 사유로 미납통행료가 발생하면 사전에 등록한 카드로 자동 결제가 되도록 하는 것인데요, 원래 트레일러 통행을 위해 만들어놓은건 아니지만 평소엔 차량만 운행하다가 주말 캠핑을 위해 한번씩 트레일러를 매달고 고속도로 주행이 필요한 경우라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후불 하이패스 카드가 꼭 있어야 하므로, 후불 하이패스 카드가 없다면 주로 이용하는 신용카드사에 확인해서 발급받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전용 홈페이지에 접속해 우측의 '카드등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전용 홈페이지 : https://www.excard.co.kr 카드등록 메뉴를 클릭한 후 홈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카드정보(카드사, 전자카드번호, 신용카드번호)를 입력한 후 우측 하단의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후불 하이패스카드를 등록했으면 다시 좌측 메뉴의 '미납통행료 자동납부신청'을 클릭합니다. 등록내역 조회 및 변경 화면에서 위에서 등록해둔 후불 하이패스 카드가 뜨는데요, 홈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차량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면 약관동의 창이 뜨고 약관동의까지 끝내면 이 이후로 입력해둔 번호의 차량이 하이패스 이용시 발생한 미납요금은 이곳에 등록해둔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 자동 결제됩니다.
간단하죠? 후불 하이패스카드가 있으면 클릭 몇번만 하면 트레일러를 매달고도 고속도로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미납통행료 자동납부를 신청하게 되면 해당 차량의 하이패스 통행료는 모두 자동으로 결제가 되므로 차량을 파는 경우 꼭 미납통행료 자동납부를 해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새에 이용하지도 않은 하이패스 통행료를 물게 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죠.
추석 명절에 이후 주말에도 계속 일정이 있어서 당분간 트레일러를 매달고 출정은 어려운 상황인데 빨리 캠핑하고 싶어 좀이 쑤시네요. ㅎㅎ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