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시절 양초를 복도바닥에 문지르고 걸레로 열심히 광을 냈던 기억이 있다. 양초를 복도에 잘 칠하고 나면 복도 바닥은 맨질맨질 해 진다. 그래서 가져온 양초를 미끄럼틀에도 잘 칠해서 미끄럼틀의 속도를 높혔다.
잘 닦지 않는 체인는 먼지로 찌들어 있다. 달릴때 자전거의 앞바퀴는 도로의 엄청난 양의 먼지를 뒤로 보낸다. 그 먼지를 체인이 옴팡 뒤집어 쓰기 때문이다.
체인오일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일(습식, 건식), 왁스, 세라믹 등 다양하다.
최근들어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이 왁스계열이다. 왁스 오일의 주 재료는 양초를 만드는 파라핀유이다.
파라핀유의 원리는 코팅의 기법을 활용한다. 코팅된 체인은 부드럽게 윤활될 뿐만 아니라 체인에 먼지가 붙어 있는 않도록 하는 것이다. * 체인에 구리스를 바르면 안되는 이유입니다. 먼지가 엄청 달라 붙습니다.
그래서 체인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것이죠. 사용하기 힘든 지퍼에 양초를 바르는 것도 같은 원리입니다.
석유에서 추출하는 파라핀유는 양초만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정제하여 식료품과 화장품의 원료에 사용된다. 과일을 코팅하여 보관하거나 립밤처럼 피부를 코팅하여 보습효과를 가져온다. 마사지오일로 사용된다. 또한 붕어빵이 붕어빵 기계에 달라붙지 않도록 칠하는 것도 파라핀유이다. 식품기계의 윤활유로 활용되는 등 다양하다.
왁스계열의 체인오일은 일반 체인오일보다 도포주기가 짧다고 한다. 반면 마모를 줄여 체인의 수명을 연장시킨다고 하지요.
왁스 루브(WAX LUBE)를 검색하면 "스쿼트사의 체인루브"가 가장 검색되는데 가격은 있지만 평이 좋습니다.
화학성적이 별로인 사람이 이런 것을 이해한다고 머리 아팠습니다.
좋은 체인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가성비있게 자전거의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