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순서 |
책이름 |
분류 |
지은이 |
출판사 |
읽은 날 |
비고 |
확인 |
1 |
|
|
|
|
|
|
|
2 |
|
|
|
|
|
|
|
<Ⅰ-2> 독서록 양식
※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질문지, 퍼즐, 그림그리기, 줄거리 바꾸기, 인터뷰, 만화그리기 |
마인드 맵, 독서 일기, 표지 그릭기, 독서 광고문 만들기 등 다양한 독후 활동 |
※줄거리 및 감상- 줄거리, 등장인물의 성격, 행동방식, 시대적 배경, 공간적 배경, 주제 |
내용에 대한 비판, 느낀 점, 인상 깊은 구절 등을 기록 |
⑸ 연간 운영 세부계획
<Ⅰ-3 > 세부계획표
활 동 계 획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 |
2 | ||
독서교육 |
계획 |
국어담당교사 협의 |
- |
- |
- |
- |
- |
|
- |
- |
- |
- |
|
- |
독서교육추진위원회구성 |
|
- |
|
- |
|
|
|
|
|
- |
|
| ||
학교독서지도계획안 수립 |
- |
|
|
|
|
|
|
|
|
|
|
| ||
독서지도를 위한 교사연수 |
|
- |
|
|
|
|
- |
|
|
|
|
| ||
실행 |
필독도서 및 권장도서목록 배부 및 활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개인별 독서카드 배부 및 활용 |
- |
- |
- |
- |
- |
- |
- |
- |
- |
- |
- |
- | ||
독서록 배부 및 활용 |
|
- |
- |
- |
- |
- |
- |
- |
- |
- |
- |
- | ||
가정통신문 발송 |
- |
|
|
|
- |
|
|
|
|
- |
|
| ||
아침자율학습시간을 활용한 독서활동 |
- |
- |
- |
- |
- |
|
- |
- |
- |
- |
|
- | ||
독후감 쓰기 지도 |
- |
- |
- |
- |
- |
|
- |
- |
- |
- |
|
| ||
독서신문 제작 |
|
|
|
|
|
|
- |
|
|
|
|
| ||
독서교육지 배부 및 독서토론회 실시 |
|
- |
- |
- |
|
|
- |
- |
- |
|
|
| ||
교내독서토론대회 실시 |
|
|
|
- |
|
|
|
|
|
|
|
| ||
교내국어경시대회 실시 |
|
|
|
|
|
|
|
|
- |
|
|
| ||
도서실 이용지도 |
- |
|
|
|
|
|
- |
|
|
|
|
| ||
다양한 독후활동 자료 제작 |
|
- |
- |
- |
- |
- |
- |
- |
- |
- |
- |
- | ||
좋은 책 나누어 읽기 운동 전개 |
- |
|
|
|
|
|
- |
|
|
|
|
| ||
평가 |
우수 독서록 시상 |
|
|
|
|
- |
|
|
|
- |
|
|
| |
다독상 시상 |
|
|
|
|
|
|
|
|
- |
|
|
| ||
독서 수행 평가 실시 |
|
|
- |
|
- |
|
|
- |
- |
|
|
| ||
독서록 국어과 성적에 반영 |
|
|
|
|
- |
|
|
|
- |
|
|
| ||
우수 독서 학급 시상 |
|
|
|
|
|
|
|
|
- |
|
|
| ||
도서실 |
정보센터화 |
아침독서교실 운영 |
|
- |
- |
- |
- |
|
- |
- |
- |
- |
|
|
교과 관련 수업 도서실 이용 |
|
- |
- |
- |
- |
|
- |
- |
- |
- |
|
| ||
자율학습시 도서실 이용 |
|
- |
- |
- |
- |
|
- |
- |
- |
- |
|
| ||
도서 대출 및 반납 |
- |
- |
- |
- |
- |
- |
- |
- |
- |
- |
- |
- | ||
도서 구입 |
|
- |
|
|
|
|
- |
|
|
|
|
| ||
독서지도명예교사 위촉 및 활용 |
|
- |
|
|
|
|
- |
- |
- |
- |
|
| ||
|
독서 소식지 발행(교육통신) |
|
- |
|
|
- |
|
|
- |
|
- |
|
|
다. 독서교육추진위원회
⑴ 독서교육추진위원회 구성은 교감, 교육과정연구부장, 학년부장, 각 학년 국어담당교사로 한다.
⑵ 필독도서, 권장도서, 구입도서의 선정 등 독서 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사항을 의논하여 결정한다.
⑶ 각 학년 독서교육추진 위원이 학년별 권장도서목록을 작성․배부하여 활용한다.
<Ⅰ-4> 독서 교육추진위원회 조직표
교 장 |
|
교 감 |
|
교 감 |
|
교육과정연구부장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학년 |
|
2학년 |
|
3학년 |
|
4학년 |
|
5학년 |
|
6학년 | |||||||||||||||||
성기희 |
|
이영진 |
|
배경숙 |
|
정주연 |
|
정현숙 |
|
이은경 |
라. 행사 및 평가
⑴ 다양한 독후 활동 과제를 교과단원과 연계하여 독서 수행평가에 반영한다(10% 4회).
- 필독도서 독후감, 질문지, 독후 활동 과제물을 국어과 학년별 공동 협의를 거쳐 제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며 반드시 한 달 전에 학생들에게 공고한다.
⑵ 교내 국어경시대회 및 독후감 쓰기 대회 실시
⑶ 우수독후감 노트 및 다독상 시상
- 월 2권 이상(윤독도서 필수, 필독도서, 권장도서 및 교과관련도서)을 읽고 학교 제작 독서록을 충실하고 다양하게 활용한 학생을 선정하여 11월에 시상한다.
⑷ 우수 독서 학급을 선정하여 11월에 시상한다.
- 학급 문고 선정 수준 및 활용도와 관리, 아침 독서 시간 활용도, 독후감 발표회 참여도 학급독서신문 제작 등을 평가 기준으로 하며 국어과 교사의 심사를 거쳐 시상한다.
마. 교내 독서토론대회 예시(독서토론 자료 - ꡔ토끼전ꡕ 활용)
⑴ 목적
학생들의 비판적 읽기 능력, 창의적인 말하기 및 듣기 능력을 증진시키며, 독서의 질적 심화와 독서 결과의 내면화 및 올바른 독서 태도의 함양을 위하여 책을 읽고 토론하는 분위기를 확산시킨다.
⑵ 주제 : 위험한 순간에 살아남기 위해 하는 거짓말은 용서되어야 하나?
⑶ 기본 대상도서 및 이차 도서
㈎ 기본 도서 : 한국 전래 동화 ‘토끼전’
㈏ 2차 도서 : ‘선비와 호랑이’.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호랑이 형님’.
㈐ 미리 생각해 볼 내용
- 용왕의 병을 고치기 위해 토끼를 용궁에 데려온 자라의 거짓말은 정당한 것인가?
- 호랑이가 다시 함정에 빠지도록 한 토끼의 꾀와 간을 씻어 말린다는 이유로 목숨을 구한 토끼의 꾀는 어떤 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나?
- 바다 생물의 통솔자인 용왕의 병을 낳게 하기 위해서라면 토끼는 죽어도 되는가?
⑷ 예선 대회
㈎ 장소 : 학교 홈페이지
㈏ 절차
- 인터넷 독서 토론 게시판의 일정 시기까지의 누계 점수를 우선으로 하되, 찬반 토론 및 삼행시 짓기, 기타 평소의 학습 활동을 참고하여 10명 정도를 선정한다.
- 평소 말하기 태도 및 학생들의 추천에 따라 예선 통과자 중 4명을 선정하되 가급적 각 반별로 1명씩이 되도록 한다.
⑸ 본선 대회
㈎ 장소 : 방송실 및 1학년 교실
㈏ 토론자 : 반별 대표 4명(다) 절차
- 사회자(교사)가 토론의 규칙을 설명하고 토론 시작을 선포한다.
- 토론자들은 자유롭게 토론을 실시하고, 그 광경은 비디오를 통해 각 반에 방송한다.
- 국어과 교사 2명이 토론을 모니터하면서 적극적인 참여성, 남을 배려하는 태도, 언어적 유창성, 문화적 성숙성, 논리성과 판단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10점에서 50점까지로 상대 평가한다.
- 학생들은 교실에서 모니터를 통해 토론 과정을 시청하며, 각 반마다 학생 및 학부모 대표, 담임으로 구성된 3명의 심사위원이 토론자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다. (심사 위원들은 유창성, 논리성, 태도의 각 항목에 대해 1, 2, 3점을 부여하되 각 항목마다 1, 2, 3점이 반드시 한 명은 있어야 한다)
- 사회자는 토론에 관여하지 않지만, 한 토론자가 지나치게 시간을 많이 사용할 경우 그것을 제지하며, 종료 10분전에 토론을 중단시키고 각 학생별로 1분 정도로 자신의 주장을 정리하게 한 후 토론 종료를 선언한다.
㈐ 결과 처리
- 교사 및 담임, 학부모, 학생 대표 심사위원별 채점표를 합산하여 최고점을 받은 1명에게는 최우수상을, 나머지 토론자에게는 우수상을 시상하고, 예선 통과자에게는 장려상을 준다.
사. 교과 관련 연간 지도 계획
<Ⅰ-5> 지도 계획표
6학년 1학기
월 |
주 |
교 과 |
단 원 |
차시 |
학습 주제 |
유형 |
관련도서 |
지은이 출판사 |
3 |
2 |
국어(말) |
Ⅰ-1. 마음의 물결 |
2/9 |
이야기를 듣고, 내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기 |
예습 과제 |
어린 왕자 |
생택쥐페리 지 경 사 |
3 |
국어(말) |
Ⅰ-1. 마음의 물결 |
3/9 |
시를 읽고 느낌을 자유롭게 쓰기 |
예습 과제 |
엄마야 누나야 |
김소월 외 보 리 | |
사회 |
1. (1) 하나로 뭉친 겨레 |
4/21 |
삼국의 형성 및 발전과정 알아보기 |
본시 |
한국사 이야기3 |
이이화 한길사 | ||
4 |
과학 |
2. 지진 |
1/4 |
지진의 피해 |
본시 |
지구(클릭 사이언스2) |
존 말림 두산동아 | |
5 |
도덕 |
1. 성실한 생활 |
3/3 |
성실한 사람들의 본받을 점 알기 |
발전 과제 |
링컨 |
권오석 대 일 | |
4 |
6 |
음악 |
3. 봄 |
2/2 |
음악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예습 과제 |
동시집 |
. |
7 |
실과 |
2. 아름다운 환경 |
6-7/7 |
식물과 소품을 이용하여 실내 꾸미기 |
본시 |
인테리어 디자인 |
조성렬 대원사 | |
8 |
사회 |
1. (3) 민족국가 의 발전 |
18/21 |
임진왜란의 원인과 극복과정 |
본시 |
한국사 이야기11 |
이이화 한길사 | |
9 |
국어(말) |
Ⅲ-1. 노래가 머무는 곳 |
1/9 |
시와 이야기의 다른 점 알기 |
예습 과제 |
내 마음의 동시6학년 |
김양순 계림 | |
5 |
10 |
도덕 |
3. 너그러운 마음 |
1/3 |
너그럽게 대하는 태도의 필요성 알기 |
본시 |
장발장 |
빅톨 위고 지경사 |
11 |
사회 |
2. (1) 새로운 사 회로의 움직임 |
3/16 |
조선 후기 서민문화의 특징 이해하기 |
본시 과제 |
만화한국사 신문 |
장석훈 아이세움 | |
12 |
과학 |
5. 주변의 생물 |
2/8 |
동물을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 |
예습과제 |
동물도감 |
편집부 보리 | |
13 |
사회 |
2. (2) 외세의 침 략과 우리 민 족의 대응 |
9/16 |
흥선 대원군의 개혁정치 |
발전과제 |
이야기한국역사10 |
편찬위원회 풀 빛 | |
14 |
국어(읽) |
Ⅳ-1. 말과 글에 담긴 생각 |
2-3/9 |
주장과 근거를 파악하며 글을 읽어보기 |
발전과제 |
왼손잡이 고쳐야하나 |
강미희 보경문화사 | |
6 |
15 |
국어(읽) |
Ⅳ-2. 헤아리고 살피며 |
4/9 |
주장과 근거의 관계 알기 |
예습과제 |
6학년을 위한 독서논술 클리닉동화 |
어린이문화진흥회 여 명 |
16 |
도덕 |
5. 함께 지키자 |
1/3 |
법과 규칙을 지켜야 하는 까닭 알고 실천하기 |
예습과제 |
소크라테스 |
유한준 대 일 | |
17 |
사회 |
3. (1) 나라를 되 찾기 위한 노력 |
4/14 |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예습과제 |
이야기한국역사11 |
편찬위원회 풀빛 | |
18 |
과학 |
7. 전자석 |
3/9 |
전자석 만들기 |
예습과제 |
교과서과학동화2 |
엄광용 사계절 | |
7 |
19 |
국어(말) |
Ⅴ-한 걸음 더 |
8/9 |
시를 읽고 고유어로 아름답게 표현된 부분 찾기 |
발전과제 |
할아버지 요강 |
임길택 보 리 |
20 |
체육 |
Ⅳ-1. 가정 환경 오염 예방법 |
3/5 |
환경 오염 예방법 알기 |
본시 |
어린이가 지구를 살리는 50가지방법 |
존 자브나 현암사 | |
21 |
국어 |
국어 교실 함께 꾸미기 |
6/6 |
이야기를 극본으로 바꾸기 |
발전과제 |
플란더스의 개 |
위다 삼성 |
교과 관련 연간 지도 계획
6학년 2학기
월 |
주 |
교 과 |
단 원 |
차시 |
학습 주제 |
유형 |
관련 도서 |
지은이 출판사 |
9 |
22 |
국어(말) |
Ⅰ-1. 시와 함께 |
1/9 |
시를 읽고 느낌 주고 받기 |
예습 |
할아버지 요강 |
임길택 보리 |
22 |
국어(말) |
Ⅰ-1. 시와 함께 |
3/9 |
시를 읽고 느낌을 자유롭게 쓰기 |
예습 |
엄마야 누나야 |
김소월 외 보리 | |
23 | ||||||||
도덕 |
6. 아름다운 사람들 |
2/3 |
다른 사람의 입장 이해하기 |
예습 |
마더데레사의 아름다운 선물 |
마더데레사 샘터사 | ||
24 |
국어(말) |
Ⅰ-한 걸음 더 |
8-9/9 |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이해하기 |
예습 |
6학년클리닉동화 |
어린이문화 진흥회 여명미디어 | |
10 |
25 |
사회 |
1.우리나라의 민주정치 |
11/19 |
법원의 필요성과 조직, 하는일 |
예습 |
6학년사회탐구i쑥쑥 |
한국방송 출판 |
26 |
국어(읽) |
Ⅱ-1. 주위를 둘러보면 |
2/9 |
글 읽고 요약하기 |
예습 |
곤충도감 |
김진일 외 보리 | |
26 |
사회 |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
12/19 |
재판관과 구성원의 역할 |
예습 |
장발장 |
빅톨위고 예림당 | |
26 |
과학 |
2. 일기예보 |
5-6/7 |
일기예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 |
예습 |
재미있는 과학탐구 |
권재월 미래사 | |
27 |
국어(읽) |
Ⅱ-2. 여러 갈래 의 길 |
5/9 |
읽는 목적을 생각하며 글 요약하기 |
예습 |
위인전 |
. | |
27 |
도덕 |
7. 자연 사랑 |
1/3 |
자연환경을 보호해야 하는 이유 |
예습 |
지구가 병이 났어요 |
권오영 한국서적공사 | |
27 |
실과 |
7. 컴퓨터와 나의 생활 |
1-2/ 12 |
초대장 만들기 |
예습 |
컴퓨터 탐험 |
이동구 외 교학사 | |
28 |
사회 |
1. 우리나라의 민주정치 |
17/19 |
인권의 소중함 |
예습 |
홍길동전 등 |
. | |
29 |
과학 |
3. 쾌적한 환경 |
5/9 |
생태계의 평형 알아보기 |
예습 |
황소개구리를 내쫓아라 |
이재현 천재교육 | |
11 |
32 |
국어(말) |
Ⅳ-1. 생활 속에서 |
2/9 |
광고에서 제기하는 문제 파악하기 |
발전 |
최열아저씨의 지구촌환경 이야기 |
최 열 청년사 |
33 |
실과 |
8. 환경을 살리는 나의 생할 |
3-4/9 |
생활 자원의 사용과 환경 보호 |
예습 |
물이 엉엉 울어요 |
이영숙 한국서적공사 | |
34 |
국어(읽) |
Ⅳ-2. 지혜를 모아 |
4/9 |
해결 방안의 적절성 판단하기 |
예습 |
논리야 놀자 |
위기철 사계절 | |
36 |
국어(읽) |
Ⅴ-1. 정든 친구들 |
2/6 |
인물의 행동을 생각하며 극본 읽기 |
발전 |
잔잔한 감동이 있는 행복한 교실 |
교육인적 자원부 | |
12 |
37 |
국어(말) |
Ⅴ-더 나아가기 |
5/6 |
나의 장래에 대해 생각하기 |
발전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이문열 다림 |
아. 도서실 이용
⑴ 대상 : 전교생
⑵ 이용 방법
㈎ 수업 시간 - 담임 교사가 지도
① 학급별로 교육과정 시간배당 운영상의 국어시간에 도서실 학습을 한다.
(전학년 월 2회 도서실 이용 시간표 *별지)
② 도서실 학습 시는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하는 방법, 도서 분류 법, 도서실에서의 태도 등을 지도한다(학년별 독서지도서 참고).
- 입실할 때는 도서실 도서 이외의 도서는 가져오지 않는다.
- 각자가 읽을 책을 서가에서 선택한 후 조용히 자리에 착석하여 책을 읽는다.
- 책을 읽는 중에는 자리에서 일어나거나 돌아다니는 일이 없도록 한다,
- 다 읽은 책은 서가에 꽂지 않고 도서실 담당자에게 반납한다.
③ 비치되어 있는 도서실 활용일지 해당란에 지도교사가 학급을 기록한다.
④ 도서실 열쇠는 4-6 반과 4-8 반, 도서실 담당이 관리한다.
㈏ 방과 후 - 독서 지도 명예교사 지도하에 전교생이 자유로이 이용한다.
(월~금 : 오후 1시 30분 ~오후 4시까지)
㈐ 이동문고 활용
(1) 도서실에서 한 학급 분 약 40권 씩 이동문고를 학급으로 이동하여 지도한다.
(2) 이동문고의 대출과 반환 및 정리는 담임이 책임을 진다.
㈑ 학급문고 운영
① 각 학급에서 도서를 수집․비치하여 학급문고를 이용한 독서지도를 한다
② 담임 재량에 의하여 학급별로 특색 있게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
⑶ 독서 지도 명예교사회 구성
㈎ 각 학급 학부모로 구성된 명예교사를 조직하여 방과 후 자유 독서하는 아동들의 독서 활동을 돕는다 (월~금 오후 1시30분~오후 4시까지).
㈏ 활동내용 : 도서대출 및 독서지도, 도서 반납 처리 지도, 도서실 이용자 통계 및 일지 점검, 도서실 정리 정돈
㈐ 개인 독서 카드를 갖고 명예교사의 도움을 받아 책을 검색 한 후 입고 상태 여부를 확인 후 서가에서 필요한 책을 선택한다.
㈑ 조용히 자리에 앉아 독서메모를 하며 읽는다.
㈒ 책을 다 읽은 후 바코드로 반납 확인을 받고 독서 지도 담당교사(명예교사)에게 제출한다.
㈓ 독서지도 명예교사의 확인을 받는다 (다독자 표창 근거 자료).
㈔ 도서실 사서 및 전산 보조원의 도움을 받아 아동 개인별 독서 카드의 바코드 입력을 관리(대출,반납, 열람)한다.
㈕ 도서실 협력 수업 시 관련 도서 정보 안내 및 인터넷 사이트 검색을 돕는다.
<Ⅰ-6> 도서실 이용 시간표
수업 주간의 홀수주 1-3학년
요일 교시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1교시 |
2-7 |
1-4 |
1-1 |
3-5 |
2-4 |
3-8 |
2교시 |
2-5 |
2-1 |
1-5 |
1-7 |
2-2 |
2-6 |
3교시 |
3-3 |
3-4 |
1-6 |
3-6 |
3-1 |
6-8 |
4교시 |
2-8 |
3-2 |
1-3 |
1-2 |
2-3 |
3-7 |
⑷ 필독 도서 및 권장 도서 목록(1학년 예시)
㈎ 필독도서
<Ⅰ-7> 필독 도서 목록
번호 |
책 이름 |
지은이 |
출판사 |
관련교과 |
단 원 |
비 고 |
1 |
아이쿠 아야야 |
보리기획 |
보리 |
바생 |
1. 알아서 척척 |
|
2 |
이솝우화 |
이솝 |
한국어린이교육연구원 |
국어 |
첫째마당 되돌아보기 |
|
3 |
어린이 동물도감 |
편집부 |
보리 |
슬생 |
1. 봄 나들이 |
|
4 |
몽실이와 이빨천사 |
김향미 |
웅진 |
바생 |
4. 잘 씻어요 |
|
5 |
저학년 동시집 |
김녹촌 |
바른사 |
국어 |
둘째마당 2. 이야기 보따리 |
|
6 |
제이크 하늘을 날다 |
레인스미스 |
보림 |
국어 |
셋째마당 1. 머리를 맞대고 |
|
7 |
피노키오 |
콜로디 |
계림문고 |
국어 |
셋째마당 2. 생각하는 우리 |
|
8 |
은혜 갚은 까치 |
편집부 |
바른사 |
국어 |
셋째마당 2. 생각하는 우리 |
|
9 |
비 오는 날의 소풍 |
가브리엘르벵상 |
시공주니어 |
국어 |
넷째마당 1. 마음을 담아서 |
|
10 |
어린이 백과사전 |
편집부 |
삼성 |
즐생 |
7. 장단에 맞추어 |
|
11 |
왜 음식을 골고루 먹어야 할까요? |
클레어레웰린 |
서교 |
바생 |
6. 맛있게 먹어요 |
|
12 |
어린이 식물도감 |
편집부 |
보리 |
슬생 |
4. 슬기롭게 여름나기 |
|
13 |
전래동요집 |
신경림 |
창작과 비평사 |
즐생 |
9.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
|
14 |
어린이를 위한 음악사전 |
박명수 |
아선미디어 |
즐생 |
9.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
|
15 |
열두 띠 동물 까꿍 놀이 |
최숙희 |
보림 |
국어 |
셋째마당 한걸음 더 나가기 |
|
16 |
다섯 개의 완두콩 |
김시환 |
교학사 |
국어 |
넷째마당 2. 다정한 친구 |
|
㈏ 권장도서(2학년 예시)
<Ⅰ-8> 권장도서 목록
번호 |
분류 |
도 서 명 |
출판사 |
지은이 |
읽은 날 |
1 |
창작동화 |
고맙습니다. 선생님 |
아이세움 |
페트리샤폴라크/서애경역 |
|
2 |
창작동화 |
갯벌이 좋아요 |
보림 |
유애로 |
|
3 |
환경동화 |
강물이 흘러가도록 |
시공주니어 |
제인 폴린 이상희 역 |
|
4 |
우리 문화 |
그림 옷을 입은 집 |
사계절 |
조은수 |
|
5 |
과 학 |
놀라운 인체의 신비 |
크레용하우스 |
도리스 뤼벨/ 김동광역 |
|
6 |
과 학 |
냇물에 뭐가 사나 볼래? |
보리 |
양상용 그림 |
|
7 |
동 화 |
창작동화 |
계림 |
김원희 외 |
|
8 |
동 시 |
2학년이 읽고 싶은 아주 특별한 동시 |
글 송 이 |
문삼석 외 |
|
9 |
외국창작 |
내 동생 앤트 |
보림 |
베치 바이어스 |
|
10 |
전래동화 |
이래서 그렇대요 |
보림 |
이경혜 |
|
11 |
과 학 |
똑딱 똑딱 |
그린북 |
제임스 덴버 |
|
12 |
외국창작 |
곰 |
비룡소 |
레이먼드 브릭스 |
|
13 |
외국창작 |
별이 되고 싶은 아이 요트 |
교학사 |
클라스 베르플란케 |
|
14 |
환경동화 |
피지 아주 특별한 친구 |
샘터 |
크리스타 벨 |
|
15 |
외국창작 |
깃털 없는 기러기 보르카 |
비룡소 |
존버닝햄 (엄혜숙 역) |
|
16 |
창작동화 |
단발머리 순이 |
청솔 |
김원주, 김혜숙 |
|
17 |
지 리 |
(지도로 떠나는 135나라) 세계여행 |
거인 |
발레리 르 뒤 |
|
자. 독서토론 수업안 예시(6학년)
지도일시 |
3월 2주 |
대 상 |
6학년 |
관련덕목 |
인 성 | |||||||||||
필독도서 |
도서명 |
김구 |
지은이 |
김성도 |
출판사 |
계림 | ||||||||||
독서과제 |
코드: 6-01 비판적 독서능력 신장을 위한 지필평가 자료 | |||||||||||||||
관련교과 |
국 어 |
관련단원 |
6-1-4. 역사 속의 인물 | |||||||||||||
학습주제 |
김구를 읽고 독서 토론하기 | |||||||||||||||
학습목표 |
토론 진행방법에 따라 독서토론을 할 수 있다. | |||||||||||||||
독서토론 수업전략 |
학 습 모 형 |
토론학습 |
대좌식토론 |
원탁식토론 |
자유토론 |
패널토론 | ||||||||||
|
|
|
○ | |||||||||||||
조 직 운 영 |
전체-모둠-전체-개인-전체 | |||||||||||||||
체험활동자료 |
김구 도서 및 삽화 자료, 모래시계, 차임벨 | |||||||||||||||
단 계 |
과 정 |
교수 ․학습 활동 |
시량 |
자료 및 유의점 | ||||||||||||
문 제 인 식
|
마음열기
동기유발
학습문제 확 인 |
∘ 우리나라의 독립운동을 위해 힘쓴 위인 알아보기 -스무고개를 통해서 독립운동가 이름 맞추기 ∘ 이야기를 듣고 토론주제 정하기 -토론 주제와 그렇게 생각한 이유도 말한다. ∘ 학습 문제 알아보기
|
5'
|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한다. ∘녹음 자료 ꋭ캠코더 | ||||||||||||
토 론 안 내 |
학습순서 안 내 및 토 론 전 활 동 |
∘ 어떤 순서로 공부할 것인지 학습순서를 생각해 보기 1) 토론에 참여할 사람 정하기 (사회자, 토론자, 판정인, 방청인) 2) 토론 주제에 대한 입장 정하기 3) 찬반 모둠 편성하기 4) 모둠별 토의(의견조정, 역할분담, 토론계획세우기) 판정인 - 판정 기준 의논, 역할분담
|
|
| ||||||||||||
|
|
5) 토론의 구체적 절차 확인 6) 패널들 토론 및 방청인 질문 7) 토론 메모하며 듣기 8) 판정 결과 발표 9) 마무리 하기
|
10' |
ꋭ프리젠테이션 |
토 론 전 개
|
토론하기
토론 메모하기 판정하기
|
∘ 사회자: 지금부터 독서 토론회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의 토론 주제는 「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인가?」입니다. 토론에 앞서 판정인 들은 판정 기준을 말씀해 주십시오. 다음은 찬성측과 반대측 토론자로 나온 토론자들을 소개하겠습 니다. 찬성측과 반대측 토론자로 나온 토론자들께서는 토론 규칙을 잘 지켜서 알찬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애써 주시기 바랍 니다. 그럼 먼저 찬성측 대표발언을 들어보겠습니다. ∘ 찬성측 대표 발언 : 저희들은 버스 기사는 살인자라고 생각합 니다. 아무리 잘못을 했더라도 인간의 생명은 소중하다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 반대측 대표 발언 : 안두희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로 볼 수는 없습니다. 김구 선생은 우리 민족을 위해서 평생을 바 치신 분인데, 그런 분을 암살한 사람은 당연히 벌을 받아야 하 기 때문입니다. - 중간 줄임 - ∘ 판정인, 방청인 : 토론을 듣고 메모하기 ∘ 방청인 의견 :느낀 점, 잘된 점, 부족한 점을 지적하거나 의 문점을 질문한다. ∘ 찬성, 반대 토론자 : 답변한다. ∘ 사회자 : 지금까지 「민족주의자 백범 김구를 암살한 안두희 를 살해한 버스 기사는 살인자인가?」라는 주제에 대해 토론해 보았습니다. 판정인 대표께서 판정 결과를 모아 말씀해 주십시 오. ∘ 판정인 대표 : 판정 결과를 모아 판정한다. ∘ 사회자 : 이상으로 독서 토론을 마치겠습니다. |
20'
|
∘<위인전> 「김구」 ꋭ모래시계 ꋭ차임벨 ꋭ학습지 ꋬ타당하지 않거나 애매 한 것, 질문 하고 싶은 것 등을 메 모하며 듣는다. ∘판정표시 ∘메모된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가 되도록 질문한다.
|
정 리
|
정리하기
|
∘ 오늘 토론 발표를 가장 잘한 친구 선정하기 - 우수아에게 보상하기 ∘ 교사가 토론 결과를 정리 및 요약해주기 |
2' |
|
적 용 발 전 |
마무리 하 기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
∘ 토론 후 나의 다짐 이야기하기 - 친구들과 친절한 마음으로 친하게 지내야 한다. - 친구들을 약올리거나 놀리지 않고 남을 생각하는 마음을 가져 야겠습니다. ∘ 차시 예고 - 학급별 소집단 독서회 조직 ∘ 다음 시간에 독서 토론할 책을 읽고 독서 과제와 토론 주제를 정해오기 |
3'
|
∘독서지도 교수․학습과정안 ∘전기문 줄거리 기록 방법(신사임당-김한룡-대일출판) |
수 행 평 가 |
1. 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가면서 의견을 논리적으로 요약하며 말하는가? 2. 토론을 메모하며 듣는 태도가 좋은가? 3. 발표시 자세는 바르며 표정은 밝은가? 4. 토론의 주제와 관련된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 평가방법: 관찰법 (상,중,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