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변 환자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장단지 쥐나 기타 근육통, 혈소판 감소등을 개선할 약은 없는 것인가?
이번 달 일본 간 학회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간경변환자에게는 정말 가뭄에 단비같은 소식이 있네요...
간경변 환우분들이 빈번히 호소하는 장단지 쥐나 크고 작은 근육통에 L- carnitine 이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L- carnitine은 잘 알다시피 심장병의 영양제라고 알려져 있어 협심증 환자나 심장병을 앓고 계신 분들이 많이 복용 하는 약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이 약은 아미노산 일종으로써 세포안에 에너지를 만드는 산화체계에 관여하는데 일반인들은 고기나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간, 신장에서 카르니친이 만들어지는데 간경변 환자는 간기능 약화로 인해 만들어지는 양도 적지만 단백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카르니친의 간에서의 생성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카르니친의 감소는 간경변 환자의 빈혈, 혈소판감소 백혈구 감소증의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2011~ 2012년 걸쳐 일본 오사카대학병원에서 간경변 환자 23명을 대상으로 L- 카르니친 600mg 을 2회로 나누어 복용 한 결과 간경변 환자의 약 90%에서 장단지 쥐가 나는 빈도, 통증의 정도 , 통증의 지속시간등이 모두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혈소판 수치도 3개월 복용 후 투여전보다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증가소견을 보였다고 하고 빈혈, 백혈구 수치는 5개월 정도 복용 후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간경변환자에게 L- 카르니친을 보굥 시키는 것이 간경변증의 예후뿐만 아니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무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L- 카르니친이 일동제약에서 L-칸이라는 약명으로 시판되고 있습니다.
우리들 내과 안 수열
첫댓글 유익한 내용, 감사합니다. ^^
정보 감사 합니다 **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분 복많이 받으세요
의사선생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런 샘을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모셔야 하는데요 ㅎㅎ..... 암튼 좋은정보 감사함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이거 처방전없이 살수있나요?
이런 증상은 간경변 환자에게만 있는 건가요? 장단지 쥐, 혈소판의 경미한 감소, 호산구의 변화 저 있는데..호산구 수치가 항상 안 맞는데 주치의는 괜찮다고...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