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반은 종양을 없애고 새살을 나오게 하는 약 :
난반은 백반을 오래 구워 가루 낸 다음 오골계 흰자위를 섞어 반죽하여 만든 약입니다. 난반은 갖가지 궤양과 염증, 종양을 치료하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백반은 옛날부터 악창, 종양 같은 것을 치료하는 약으로 써 왔습니다.
❮동의보감에는 백반의 약성에 대해 이렇게 적혔습니다.
“성질은 차며 맛은 시고 떫으며 독이 없다. 담을 삭이고 이질을 멎게 하며 음식창과 악창을 낫게 하고 코의 군살을 없애고 갑자기 목구멍이 막힌 것을 낫게 한다.
뼈와 이빨을 튼튼하게 하며 나력, 서루(鼠瘻), 옴 등을 낫게 한다... 여러 가지 헌 데를 낫게 하는데 굳은 것을 없애고 새살이 돋아나게 하는 좋은 약이다.”
백반은 습기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백반을 물에 풀어 종이에 글을 쓰면 그 물기가 마를 때부터 그 글씨에 물이 묻지 않습니다. 백반은 명반석이라는 광제물을 정제하여 만든 것으로 분자 구조식은(K2SO4 AL2(SO4)32H2O)입니다.
명반석을 캐내어 잡질을 골라내고 물에 풀어서 거른 다음 끊였다가 식히면 불규칙한 모양의 경정이 생깁니다. 이 결정을 모아서 말린 것이 백반입니다. 요즘은 유산 알루미늄과 유산칼슘 같은 것으로 합성하기도 합니다. 백반의 성분은 칼륨, 알루미늄의 유산염 복합염으로 적은 양의 철과 칼슘도 들어 있습니다. 백반은 그대로 약으로 쓰기도 하지만 대개 구워서 고백반으로 만들어 씁니다. 고백반으로 만들면 백반 본래의 성질인 수렴 작용이 훨씬 세어집니다.
난반 만드는 방법 :
난반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백반을 구워 고백반을 만들어야 합니다. 백반을 가열하면 자체의 결정수를 인하여 녹습니다. 대개 섭씨 920도에서 녹으며 1000 ~ 1600도에서는 결정수가 완전히 증발되어 가볍고 퍼석퍼석한 덩어리가 됩니다.
고백반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백반을 스테인레스 그릇에 넣고 가열하면 곧 녹아서 부글부글 끓습니다. 이때 고약한 냄새가 나므로 반드시 집 바깥에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 24시간쯤 끓이면 백반의 물기와 독기가 다 날아가고 흰 잿빛을 띄면서 마치 벌 둥지 모양으로 퍼석하게 굳습니다. 이때 한 번 뒤집어서 끓여 물기를 완전히 날아가게 한 다음 퍼석퍼석하게 굳은 것을 꺼내어 식혀서 가루를 만든 것이 완성된 고백반입니다.
난반은 이 고백반 가루에 오골계란 흰자위를 넣어 반죽하여 굳힌 것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백반 500g에 흰자위 13개를 넣고 반죽하면 백반과 오골계 흰자위의 단백질과 서로 화학반응 일으켜 뜨겁게 열이 나면서 굳어집니다. 이때 계란의 크기에 따라서 반죽이 너무 질게 될 수도 있고 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적절하게 반죽하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또 반죽할 때 열이 나서 손을 데일 수도 있으므로 고무장갑을 끼고 반죽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양을 한꺼번에 많이 써서 만들어야 열이 뜨겁게 나고 약효도 높아집니다. 이렇게 해서 반죽이 식은 뒤에 딱딱한 덩어리를 가루 내어 그 가루 1에 죽염 3의 비례로 섞은 것이 완성된 난반입니다.
오골계란 대신 보통 달걀이나 토종닭의 알을 사용할 수 있으나 양계장에서 사료를 먹여 키운 닭이 낳은 계란이나 무정란은 안 됩니다. 흰자위를 고백반과 반죽해도
열이 전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놓아 키운 토종 달걀은 약간 열이 나고, 오골계도 사료를 먹여 키운 것이 아니라 놓아먹인 닭이 낳은 것이라야 반죽할 때 열이 납니다.
난반 먹는 법 :
난반은 맛이 몹시 시고 떫어 그냥 먹기에는 불편하므로 캡슐에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500mg짜리 캡슐에 죽염과 난반을 3 : 1의 비율로 넣어 처음 3일 동안은 밥 먹기 전에 한 개씩 하루 세 번씩 복용하고, 3일 지난 뒤부터는 한번에 2개씩 하루 세 번 복용합니다.
난반은 위염•위궤양•십이지장궤양•구내염 등 갖가지 염증에 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갖가지 암에 보조 요법으로 효과가 높습니다. 난반은 굳은 것을 무르게 하고 새살을 돋아 나오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암 환자한테는 꼭 필요한 약입니다.
백반의 항암 효과 :
❮본초연의❯라는 중국 책에는 백반이 악육(惡肉)을 썩게 하고 새살을 나게 한다고 적혔습니다. 악육이란 종양이나 궤양 같은 정상적인 세포 조직이 아닌 것을 말합니다. 백반은 상당히 높은 항암 활성을 지니고 있는 약재입니다. 일본의 오사까의 한 의학 연구소에서 실험한 바에 따르면 백반의 열수 침출물이 JTC-26 암세포 억제율이 90%가 넘고 고백반의 JTC-26암세포 억제율은 70 ~ 90%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또 중국에서도 위암과 비인암, 설암, 등에 고백반을 써서 좋은 치료 실적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백반을 이용하여 상당한 명성을 얻은 사람이 있습니다. 백반은 위암•식도암•설암 같은 소화기 계통의 암에 효과가 높습니다.
중국에서는 임상 경험을 보면 위암에는 고백반 9g을 가루 내어 식초 180g을 붓고
5분간 끓여서 맑은 웃물을 마신다고 했고 콧속에 생긴 종양에는 고백반 가루를
돼지기름에 개어 솜에 싸서 콧구멍에 넣는다고 했습니다.
또 설암에는 백반과 동록(銅綠 : 구리에 파란 녹이 슨 것)각 3g을 아픈 부위에 뿌리고 따뜻한 식초로 양치질을 한다고 했습니다.
출처: 난반 먹기 (대월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 작성자 오마이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