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반 데미지 | [ 유닛의 공격력 + 무기 위력 ] X |
열혈 사용 데미지 | [ ( 유닛의 공격력 + 무기 위력 ) x 1.25배 ] X |
명중률 | 무기명중률 - [목표의 순발력 - 공격자의 순발력] |
상대방의 유닛 속성 or 자신이 서 있는 패널 속성이 둘 다 100% 가 아닐 경우에
둘 중 하나만 적용해서 퍼센트를 계산하는 걸 말합니다.
( ex> 수중 80 무기로 수중 패널 위에서 수중 유닛을 공격할 경우 80% x 80%이 아니라 한번만 곱함. )
공격자의 순발력이 목표대상보다 빠르다는 것 이므로 명중률이 증가한다.
( ex> 무기명중 110 - [ 목표 45 - 공격자 82 ] -> 110 - [ -37 ] -> 110 + 37 = 147 -> 100(%)
◈ 명중률의 계산 시, 나온 수가 100 이 넘어가면 무조건 명중률 100%로 적용된다.
◈ 1차에서는 일반 데미지 공식으로 보스에게 다가갈 경우 당할 피해를 예상하는 게 좋다.
◈ 패널의 방어 보정은 숲 패널 같은 곳에서 적용된다. 자세한건 아래쪽의 [ 맵 패널 ] 메뉴를 참조.
◈ 인터 미션 ◈
인터 미션은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나오는 중간 휴식 화면이다.
パワーアップ (파워 업) | 맵에서 얻은 파츠들로 기체를 파워업 시키는 메뉴. |
ユニットのかくにん (유닛의 확인) | 동료 유닛의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다. |
セーブ (세이브) | 지금까지의 여행을 기록한다. |
つぎのマップへ (다음 맵으로) | 다음 시나리오로 이동한다. |
◈ 파워 업 ◈
.맵에서 얻은 파츠들을 사용하여
새로운 무기를 장착시키거나 유닛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는 메뉴이다.
강화 파츠와 무기 파츠는 여기서 사용할 수 있다.
◈ 강화파츠 ◈
강화 파츠는 시나리오 곳곳에 있는
악마성 패널이나 숨겨진 패널에 가면 얻을 수 있다.
사용 방법은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나오는
인터미션에서 ' パワーアップ (파워 업) ' 메뉴를 통해
해당 유닛에게 아이템을 소모하여
능력치가 상승하거나 무기를 장착하는 방식이다.
능력치 파츠 | ||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 공격력 +1 | |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 HP +2 | |
마그넷 코팅 [マグネットコテーィンク] | 운동성 +2 | |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 방어력 +1 | |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 카리스마 +4 | |
무기 파츠 | ||
이름 | 획득 시나리오 | 사용가능 캐릭터 |
메가 바주카 런쳐 | 2화/3화/7화 | 건담, 건 캐논, 백식 |
광자력 미사일 | 2화/4화 | 아프로다이 A, 다이아난 A |
로켓트 펀치 | 1화/3화 | 아프로다이 A, |
드릴 미사일 | 5화 | 마징가 Z |
제트 스크랜더 | 5화 | 마징가 Z |
아이언 커터 | 3화 | 마징가 Z |
블래스트 파이어 | 7화 | 마징가 Z |
드릴 프렛셔 펀치 | 5화 | 그레이트 마징가 |
그레이트 부메랑 |
| 그레이트 마징가 |
블래스트 번 | 8화 | 그레이트 마징가 |
호밍 미사일 | 2화/3화 | 겟타 Q, 텍사스 맥 |
◈ 능력치 파츠 누적정보 ◈
시나리오별 능력치 능력치 파츠 획득 갯수를
계속 더해가면서 누적한 정보이다.
총 획득 갯수의 기준은 시나리오 클리어 직후의 상황이다
[ 1화 「 출격! 슈퍼로봇 」] | 쵸밤아머 2개 [+4] |
[ 2화 「 호숫가의 투쟁 」] | 쵸밤아머 3개 [+6] |
| 쵸밤아머 4개 [+8] |
[ 4화 「 복마전 」 ] | 쵸밤아머 6개 [+12] |
[ 5화 「 비하인드 트랩 」] | 쵸밤아머 7개 [+14] |
[ 6화 「 수중의 사투 」] | 쵸밤아머 11개 [+22] 마그넷 코팅 2개 [+4] 정의의마음 9개 [+36] 바이오센서 6개 [+6] 초합금Z 5개 [+5] |
[ 7화 「 중계 기지를 쳐라! 」] | 쵸밤아머 12개 [+24] |
[ 8화 「 강습! 산악지대 」] | 쵸밤아머 13개 [+26] |
[ 9화 「 피그드론 죽음의 미궁 」] | 쵸밤아머 15개 [+30] 마그넷 코팅 3개 [+6] 정의의마음 12개 [+48] 바이오센서 10개 [+10] 초합금Z 7개 [+7] |
[ 10화 「 다도해의 결전 」] | 쵸밤아머 19개 [+38] |
[ 11화 「 길길간의 수수께끼 」] | 쵸밤아머 25개 [+50] |
[ 12화 「 부활! 길길간! 」] | 쵸밤아머 29개 [+58] |
[ 13화 「 최종 결전 」] | 획득 파츠 X, 클리어 후 엔딩. |
◈ 총 상승 수치 ◈
HP + 58 [쵸밤 아머 29개]
공격력 + 17 [바이오 센서 17개]
방어력 + 7 [초합금 Z 7개]
운동성 + 6 [마그넷 코팅 3개]
카리스마 + 56 [정의의 마음 14개]
위의 강화 수치를 참조해서 강화파츠를 잘 분배해보자.
이름 | 이동 제약 | 공격 제약 | 기타 효능 |
평지 패널 | 수중 속성 | 수중 속성 | X |
수중 패널 | 지상 속성 | 지상 속성 | X |
숲&산지 패널 | 지상, 수중 속성 | 수중 속성 | 지상, 수중 속성에 방어보정 |
균열 패널 | 지상, 수중 속성 | X | 가끔 숨겨진 아이템 등장 |
성지 패널 | 수중 속성 | X | 모든 속성에 소량 방어보정 |
차단 패널 | 모든 속성 | X | 전부 지나갈 수 없다. |
기둥 패널 | 지상 속성 | 지상 속성 | X |
악마성 패널 | X | X | 적군이 올라서면 HP 회복과 방어보정. |
아군 패널 | X | X | 아군이 올라서면 HP 회복과 방어보정. |
보스 패널 | X | X | 보스의 HP 회복과 방어 보정. |
◈ 참고로 보스 패널의 효능은 아군의 무기 위력만 반감시키고
순수 공격력을 깎지 ㅤㅇㅏㅎ으므로 안심해도 된다.
간혹 공중 속성의 보스가 등장하는 데, 이들은 HP는 회복되지만 방어 보정 적용은 안된다.
숨겨진 육성 TIP : 유용한 TIP&전략의 맨 끝과 텍스트 시나리오 메뉴 사이를 드래그해보자.
◈ 공중 속성의 유닛은 차단 패널을 제외하면 제약이 없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겟타 드래곤이나 그레이트 마징가, 제트 스크랜더 낀 마징가 등이 공중 속성 대표 유닛이다.
◈ 유용한 TIP & 전략 ◈
[ 경험치의 제한과 만렙 ]
이 게임은 밸런스 조절의 성향 탓인지 시나리오 횟수 +2의 레벨이 되는 유닛은,
+2가 된 직후의 시나리오에 한해서는 자코나 보스를 쓰러트려도 경험치가 1 밖에 들어오지 않는다.
(경험치를 배율로 주는 적들은 배율 만큼의 제한 경험치가 들어온다. 2~4 정도. -_-;)
즉, 1화면 레벨 3때, 2화는 레벨 4때 경험치가 전부 1로 제한이 되니,
이를 잘 살펴서 경험치를 버리지 말고 효율적으로 분배하자.
물론 다음 시나리오가 되면 한계 레벨이 +1이 늘어서 제한 레벨까지
다시 경험치 획득이 정상적으로 가능하다.
이 제한은 게임 끝까지 지속되므로, 정상적으로 찍을 수 있는 최대 한계 레벨은
마지막 시나리오인 13화를 기점으로 레벨 15라고 볼 수 있다.
(후반엔 +2를 2체 이상이 하기엔 경험치가 부족하여 오직 한 기체만이 최종화에 레벨 15가 가능하다.)
[ 키우는 기체 ]
공격력이 높은 주력 기체 1~2대는 레벨을 진행 시나리오 +2로 계속 육성하면,
우주조폭 이데온급 깡패를 중~후반부에 완성시킬 수 있고 그에 따라 난이도도 대폭 하락하게 된다.
만약 애정으로 여러 대를 키울 거라면 경험치와 주요 전력이 빠듯해
난이도가 상당히 난해하지만 고차원적인 전략을 즐기고 싶다면 적극 권장한다.
다만 정주행 한 번의 의미로 잡는 분들이라면, 안전하게 높은 능력치의 유닛을 히어로로 삼아 공격 +5를 준 다음,
시나리오 +2 레벨로 맞추도록 육성을 하는게 가장 편하다.
《 공략에 앞서 》
◈ 용어설명
유닛 : [Lv,속성] 유닛 이름(원문 이름)
보스 유닛 : 보스 유닛. 이동하지 않는다.
엄호 유닛 : 보스 근처에서 엄호하는 적들. 역시 이동하지 않는다.
공통 유닛 : 팀 유닛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등장하는 유닛,
변환 유닛 : 유닛의 소지에 따라 변환되는 적군 유닛.
만약 변환 유닛을 아군이 소지하고 있다면, 변환 유닛과는 다른 기체가 나온다.
( EX> 겟타 Q <-> 돔 에서, 아군이 이미 겟타 Q 가 있다면 돔이 나온다.
다만, 겟타 Q가 없으면 돔이 있건 없건 무조건 겟타 Q가 나온다. )
총 획득 경험치 : 00 [보스 00, 엄호 00, 공통 00, 변환 00, 증원 OO] =
각각 보스, 엄호 유닛 (변환 제외), 공통 유닛, 변환 유닛, 증원 유닛 경험치를 뜻한다.
◈ 맵에 그려진 파란색 네모박스는 번호별 아이템이 있는 곳, 초록색은 증원이 나오는 위치입니다.
◈ 증원 유닛은 정해진 위치에 한 턴에 한 대씩만 나오며,
그 위치에 다른 유닛이 있으면 나오지 않는다.
간혹 막혀서 나오는 턴이 뒤쳐져도 안나온 턴 만큼 다 나오기 때문에 총 증원 유닛수는 동일하다.
=> 수중속성인 즈곡쿠의 처리에 주의. 무기의 수중 100(%) 속성인 애들을 잘 확인하자.
초반 보스전은 무난하다. 위급시엔 아군 패널로 돌아가 회복을 하면 될 것.
☞ 적 유닛
◎ 보스 유닛:[Lv4 공중] 엘메스(エルメス)
◎ 엄호 유닛 : 변환 유닛 1체 [ 건 캐논(ガンキャノン) <-> 즈사(ズサ) ]
[Lv3 지상] 다브라스 M2(ダブラスM2)
◎ 공통 유닛 : [Lv2 지상] 자쿠(ザク)×4、[Lv3 수중] 카플(カプール)、
[Lv2 수중] 즈곡크(ズゴック)
◎ 변환 유닛 : [Lv2 지상] 건 캐논(ガンキャノン) <-> [Lv3 지상] 즈사(ズサ)
[Lv2 지상] 바우(バウ) <-> [Lv4 지상] 건담(ガンダム)
[Lv3 공중] 텍사스 맥(テキサスマック) <-> [Lv3 공중] 버드(バド)
◎ 획득 경험치 : 27~30 [보스 4, 엄호 3, 공통 13, 변환 7~10]
◈ 빨간 네모박스는 선택 유닛 순서별 출격 위치이다. 히어로는 무조건 1번.
1.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2. 호밍 미사일 [ホーミングミサイル]
3.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4. 메가 바주카 런쳐 [メガバズーカランチャー]
5. 광자력 미사일 [こうしりょくミサイル]
6.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7.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8.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 [텍사스 맥 <-> 버드] 변환 유닛은 항상 악마성 패널에만 머물려고 하는데,
근처에 유닛을 보내서 물리치거나 아랫쪽 아군 패널(=악마성 패널)이 비어 있으면
그 쪽으로 움직이니 설득할 생각이 아니라면 잘 처리하도록 하자.
숲과 바다 패널이 많아 이동이 불편하니 공중 속성 유닛을 잘 활용해보자.
【 3화 「 트와일라이트 리퍼 」】
☞ 적 유닛
◎ 보스 유닛:[Lv5 지상] 멧사라(メッサーラ)
◎ 엄호 유닛 : [Lv4 지상] 즈사(ズサ)×3
◎ 공통 유닛 : [Lv4 지상] 스파르탄 K5(スパルタンK5)、[Lv3 지상] 돔(ドム)×5
◎ 변환 유닛 : [Lv4 지상] Z 건담(Zガンダム) <-> [Lv4 지상] 드벤 울프(ドーベンウルフ)
[Lv5 지상] 마징가 Z(マジンガーZ) <-> [Lv5 공중] 지옹그(ジオング)
[Lv5 공중] 비너스 A(ビューナスA) <-> [Lv5 지상] 메카 일각귀(メカいっかくき)
◎ 획득 경험치 : 50 [보스 5, 엄호 12, 공통 19, 변환 14]
☞ 아이템
◈ 이번 화 부터 부득이하게 선택순서별 위치를 빼먹었다. 도통 힘들어서..
1. 호밍 미사일 [ホーミングミサイル]
2.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3. 로켓트 펀치 [ロクットパンチ]
4. 아이언 커터 [アイアンカッター]
5.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6.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7.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8. 메가 바주카 런쳐 [メガバズーカランチャー]
=> 적이 한꺼번에 밀려오므로 공격방향이 한정적인 구석진 곳의 아군 패널을 잘 활용하자.
마징가 Z나 Z 건담 같은 적군 설득은 자코들을 어느정도 물리친 후 설득하도록 하자.
이번 화 부터는 보스&엄호유닛들에게 들이대서 공격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황천행이므로
공격범위 밖에서 엄호유닛 격파 -> 아군 패널서 풀회복 -> 반복 -> 엄호유닛 전멸시
보스 격파 순으로 공략하길 추천한다.
이번 화는 꽤나 애매한 쵸밤 아머 획득 위치에 주의하도록 하자.
【 4화 「 복마전 」】
◎ 보스 유닛:[Lv5 지상] 드벤 울프(ドーベンウルフ)
◎ 엄호 유닛 : [Lv4 지상] 즈사(ズサ)×2
◎ 공통 유닛 : [Lv3 지상] 함부라비(ハンブラビ)×3、[Lv3 공중] 오벨리우스(オベリウス)×4
◎ 변환 유닛 : [Lv5 공중] 겟타 1(ゲッター1) <-> [Lv5 지상] 스파르탄 K5(スパルタンK5)
[Lv5 지상] 백식(ひゃくしき) <-> [Lv5 지상] 갸프란(ギャプラン)
[Lv4 공중] 그레이트 마징가(グレートマジンガー) <-> [Lv4 지상] 디・오(ジ・オ)
◎ 획득 경험치 : 48 [보스 5, 엄호 8, 공통 21, 변환 14]
1. 마그넷 코팅 [マグネットコテーィンク]
2.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3.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4.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5.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6. 광자력 미사일 [こうしりょくミサイル]
7.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8.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 이번 화는 아이템이 양쪽으로 분포해 있으므로,
팀을 2등분하여 좌측과 우측 성을 점령하고 싸우는게 유리하다.
팀내 주력 1,2위 유닛을 양쪽으로 나눈 다음, 보조 유닛을 분배해서 데려가도록 하자.
참고로 공중 속성의 오벨리우스는 공중 100(%)의 무기로 상대하는게 빠르다.
( 없다면 80으로라도 상대하자. )
이번 화의 보스는 벽을 사이에 둔 틈새 공격을 노리기가 쉬우니 비교적 빨리 끝낼 수 있다.
【 5화 「 비하인드 트랩 」】
◎ 보스 유닛:[Lv7 지상] 게마르크(ゲーマルク)
◎ 엄호 유닛 : [Lv6 지상] 사자비(サザビー)×3
◎ 공통 유닛 : [Lv5 공중] 오벨리우스(オベリウス) [Lv4 지상] 사키(サキ)×2
[Lv5 지상] 돔(ドム)×3 [Lv6 지상] 미네르바 X(ミネルバX)
◎ 변환 유닛 : [Lv6 지상] 뉴 건담(νガンダム) <-> [Lv6 지상] 사자비(サザビー)
[Lv6 공중] 겟타 드래곤(ゲッタードラゴン) <-> [Lv6 지상] 배르가・기로스(ベルが・ギロス)
◎ 증원[3~5턴]: [Lv7 지상] 돔(ドム)×3
◎ 획득 경험치 : 92 [보스 7, 엄호 18, 공통 34, 변환 12 증원 21]
※ 이번 화만 출처 홈페이지가 아이템 획득목록 오류라 재작성하였다.
1. 드릴 미사일 [ドリルミサイル]
2.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3. 제트 스크랜더 [ジェットスクランダー]
4. 드릴 프렛셔 펀치 [ドリルプレッシャーパンチ]
5.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6.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7.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 변환유닛이 마지막으로 등장하는 화이며 강력한 유닛들이 등장하니
아군을 만들기 위해서건 강력한 적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건 설득해두면 좋다.
그리고 이번 화에 처음으로 증원이 등장하는데,
레벨은 높지만 나오는 수가 적고 약한 편이라 큰 무리가 없을것이다.
적과의 접전에서 사용할 아군 패널은 구석진 곳이 공격방향이 적어 지형상 유리하다.
보스전은 히어로의 돌격과 동시에 HP가 적은 아군으로
상대의 사정거리 내에 미끼를 던진 다음, 미끼의 HP가 위험할때마다
다른 유닛으로 대체해주면 큰 부담이 없다.
【 6화 「 수중의 사투 」】
◎ 보스 유닛:[Lv6 지상] 빅 잠(ビグザム)
◎ 엄호 유닛 : [Lv7 지상] 큐베레이(キュベレイ) [Lv6 지상] 멧사라(メッサーラ)、
[Lv6 지상] 파라스・아테네(パラス・アテネ) [Lv4 공중] 버드(バド)
◎ 공통 유닛 : [Lv5 수중] 카플(カプール)×3 [Lv4 수중] 즈곡크(ズゴック)×3
[Lv6 수중] 즈우(ズー)×2 [Lv4 공중] 버드(バド)
◎ 증원[8~11턴]:[Lv6 공중] 버드(バド)×4
◎ 획득 경험치 : 94 [보스 6, 엄호 23, 공통 41, 증원 24]
1.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2.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3.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4.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5. 그레이트 부메랑 [グレートブーメラン]
6.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7.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8.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 습득 아이템 루트가 갈리므로 4화처럼 위, 아래 두갈래로 찢어져 보낸 다음
아이템 위치에 각각 쓸모없는 유닛을 보내 획득하도록 하자.
이번 화는 특히 수중 패널이 많기 때문에 공중 속성의 유닛이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이후엔 적 유닛들을 격파해나가면서 보스 근처로 집결한 다음
엄호 유닛 하나하나를 집중공격으로 쓰러트리도록 하자.
팁을 주자면 보스 근처 아군 패널은 적 사정거리를 피하므로 원호시엔 효과적일 것이다.
위치가 애매해 획득못한 아이템이 있을지 모르므로 전부 물리치면
애매한 지형의 아이템들을 전부 획득하고 가도록 하자.
【 7화 「 중계 기지를 쳐라! 」】
◎ 보스 유닛:[Lv8 지상] 사이코 건담(サイコガンダム)
◎ 엄호 유닛 : [Lv6 지상] 파라스・아테네(パラス・アテネ)×2 [Lv6 지상] 바우(バウ)
◎ 공통 유닛 : [Lv6 지상] 즈사(ズサ) [Lv7 지상] 라인 X1(ラインX1)
[Lv7 지상] 멧사라(メッサーラ) [Lv7 지상] 비기나・기나(ビギナ・ギナ)
[Lv7 지상] 자쿠 (ザク)×3
◎ 증원[12,13,14,17,18턴]:[Lv7 지상] 멧사라(メッサーラ) ×5
◎ 획득 경험치 : 127 [보스 18, 엄호 18, 공통 48, 증원 35]
1.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2. 메가 바주카 런쳐 [メガバズーカランチャー]
3. 블래스트 파이어 [ブレストブァイヤー]
4.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5. 마그넷 코팅 [マグネットコテーィンク]
6.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7.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 이번 화 부턴 보스의 경험치가 레벨 x2배로 부쩍 늘게 된다.
먼저 평소대로 적과의 접전지 근처 아군 패널에 유닛을 집결시켜놓고 싸우도록 하자.
전부 물리치면 증원이 나오는데, 빠르게 물리쳤다면
보스 앞 아군 패널에 원거리 유닛을 끌고와 돌격병으로 유인한 다음 집중 포화하면 편리하다.
엄호 유닛은 사정거리 최대 밖에서 물리쳐주고,
사이코 건담은 애들을 모아 일점사로 물리치면 간단히 제압할 수 있다.
이번 화에 주의할 파츠는 ' 마그넷 코팅 ' . 보스를 잡다 깜박하고 놓치지 않게 주의하자.
【 8화 「 강습! 산악지대 」】
◎ 보스 유닛:[Lv8 지상] 퀸 만사(クインマンサ)
◎ 엄호 유닛 : [Lv7 지상] 즈사(ズサ)×2 [Lv7 지상] 큐베레이(キュベレイ)×2
◎ 공통 유닛 : [Lv8 지상] 디・오(ジ・オ) [Lv8 지상] 자이(ザイ)×2
[Lv7 지상] 갸프란(ギャプラン)×2 [Lv7 지상] 가브스 레이(ガブスレイ)×2
[Lv6 지상] 베르가・기로스(ベルガ・ギロス)×2
◎ 증원[4~9턴]:[Lv7 지상] 갸프란(ギャプラン)×6
◎ 획득 경험치 : 150 [보스 16, 엄호 28, 공통 64, 증원 42]
1.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2.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3. 블래스트 번 [ブレストバーン]
4.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5.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 바다&산지 쪽에 아군 패널을 만들고 버티면 상대는 쩔쩔매며 한 칸씩 이동해 온다.
적이 다가오기 전에 전부 아군 패널 근처로 모여서 집중포화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보스전은 비교적 쉽다. 히어로를 꾸준히 키우고, 주력기에 파츠를 올인했다면
적의 공격을 간단히 회피하여 낙승이 가능하다.
만약 여러 개를 분배해서 키웠다면 전력이 약하므로 히어로의 ' 번뜩임 ' 을 사용하거나
미끼를 투입해 엄호유닛의 공격을 여러번 피하는걸 노리도록 하자.
이번 화에 주의할 파츠는 ' 바이오 센서 ' .
보스 근처에 있으므로 싸우면서 획득하는 걸 잊지 않도록 주의하자.
퀸 만사는 이동거리도 꽤 넓고 능력치도 좋은데다 판넬 사정거리도 5이기 때문에
아군으로 삼을 경우 사자비 대용으로 적합한 유닛이라 볼 수 있다.
【 9화 「 피그드론 죽음의 미궁 」】
◎ 보스 유닛:[Lv8 지상] 알파・아질(α・アジール)
◎ 엄호 유닛 : [Lv8 지상] 게마르크(ゲーマルク)×2 [Lv8 공중] 엘메스(エルメス)×2
◎ 공통 유닛 : [Lv9 지상] 다기・이루스(ダギ・イルス) [Lv8 지상] 베르가・달라스(ベルガ・ダラス)×3
[Lv8 지상] 메카 일각귀(メカいっかくき)×2 [Lv8 수중] 카플(カプール)×2
◎ 증원[6~10턴]:[Lv8 지상] 다기・이루스(ダギ・イルス)
◎ 획득 경험치 : 153 [보스 16, 엄호 32, 공통 65, 증원 40]
1.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2.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3.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4.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5. 초합금 Z [ちょうごうきんZ]
=> 이번 화는 아이템이 좌측에 분포해 있으므로, 좌측에 아군을 전부 몰아주는게 유리하다.
어차피 몹은 아군이 있는 최단거리로 움직이므로, 적이 안오는 것을 염려할 필요는 없다.
다가오는 적을 모두 물리친 이후엔 중앙의 카플을 처리하고 먹지 못한 아이템들을
전부 입수한 뒤, 보스 앞을 가로 막는 4대의 엄호유닛을 차례차례로 부수면 된다.
게다가 보스 바로 옆에 아군 패널을 만들 수 있으므로,
엄호를 전부 물리치고 싸운다면 피해가 적어 수월하게 클리어가 가능할것이다.
참고로, 알파・아질은 사정거리가 매우 길고 공격력도 좋은 편에 속하지만
이동 연비가 나쁘므로 동료로 삼을 시, 보스전 이외에 활약할 기회는 많지 않다.
【 10화 「 수중섬의 결전 」】
◎ 보스 유닛:[Lv7 공중] 피그드론(ピグドロン)
◎ 엄호 유닛 : [Lv8 지상] 즈사(ズサ)×2
◎ 공통 유닛 : [Lv9 지상] 베르가・달라스(ベルガ・ダラス)
[Lv9 지상] 베르가・기로스(ベルガ・ギロス)
[Lv7 수중] 그롯삼 X2(グロッサムX2)×2
[Lv8 수중] 그롯삼 X2(グロッサムX2)×2
[Lv7 지상] 큐베레이(キュベレイ)×2
[Lv8 지상] 바운드・독(バウンド・ドック)×3
[Lv9 공중] 그라토니오스(グラトニオス)×2
◎ 증원[26~32턴]:[Lv8 공중] 그라토니오스(グラトニオス)×7
◎ 획득 경험치 : 188 [보스 14, 엄호 16, 공통 104, 증원 56]
☞ 아이템
1.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2.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3.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4.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5.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6.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7.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 먼저 맵의 좌측 아래에 있는 아군 패널에 모여 다가오는 적들을
일점사 시키면 수월하게 물리칠 수 있다.
짜증나는 건 보스쪽에 있던 그라토니오스인데,
아군 패널을 노리면서 넓은 기동력으로 다가오니 요령껏 처치해주자.
이후엔 회복후 아이템들을 획득하면서 움직이지 않는 큐베레이 2체를 물리치고,
증원 그라토니오스가 나오기 전에 보스쪽에 아군패널을 만들어놓으면
그라토니오스가 그쪽으로 다가가 공격을 거므로
최대한 빨리 아이템을 회수하면서 이동하여 자리 잡도록 하자.
보스 주변의 엄호유닛 즈사는 매우 약하므로 하나씩 깔짝대며 물리친 다음,
정신기 열혈, 번뜩임 등을 사용해 피그드론을 묵사발내도록 하자.
피그드론은 순수 능력치로 따져보면 육성시 길길간 2차와 함께 최강을 노려볼 만 하다.
아군으로 삼아 육성해보는 것도 좋을지도..
이번 화에 주의할 파츠는 6번과 7번 위치에 있는 쵸밤 아머와 바이오 센서이다.
보스전 근처이므로 까먹지 말고 회수하자.
【 11화 「 길길간의 수수께끼 」】
◎ 보스 유닛:[Lv7 지상] 길길간(ギルギルガン)
◎ 엄호 유닛 : [Lv9 지상] 퀸 만사(クインマンサ)×4
◎ 공통 유닛 : [Lv9 지상] 드벤 울프(ドーベンウルフ)×2 [Lv8 지상] 바우(バウ)×2
[Lv9 지상] 디・오(ジ・オ)×2 [Lv7 하늘] 오벨리우스(オベリウス)×2
[Lv8 지상] 자이(ザイ)×3
◎ 증원[14~21턴]:[Lv8 지상] 디・오(ジ・オ)×8
◎ 획득 경험치 : 254 [보스 28, 엄호 72, 공통 90, 증원 64]
1.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2.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3.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4.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5.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6.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7.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8.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9.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 이번 화가 절정의 고비이다.
초반부터 적들이 바로 습격하니 처음 위치쪽으로 조금씩 유인해서 싸우는 것이 유리하다.
증원군을 상대할 때에는 맵의 우상쪽 아군 패널에 공중 속성 주력기를 다수 배치하여
디・오를 상대하면 무난하게 물리칠 수 있다.
주의할 것은 엄호유닛 전. 퀸 만사의 압도적인 사정거리가 있으므로
일점사를 가하거나 히어로의 정신기를 이용하여 물리쳐준 후,
덩그러니 남은 길길간을 동료로 집중포화하여 무찌르도록 하자.
모든 시나리오를 통틀어 길길간은 경험치 배율이 전부 레벨 x4이다.
【 12화 「 부활! 길길간! 」】
◎ 보스 유닛:[Lv8 지상] 길길간 2차(ギルギルガン)
◎ 엄호 유닛 : [Lv9 지상] 파라스・아테네(パラス・アテネ)×2
[Lv9 지상] 멧사라(メッサーラ)×2
◎ 공통 유닛 : [Lv10 지상] 바우(バウ)×2 [Lv9 지상] 빅 잠(ビグザム)×2
[Lv9 공중] 지옹그(ジオング)×4 [Lv12 하늘] 버드(バド)×2
◎ 증원[3~5턴]:[Lv10 지상] 빅 잠(ビグザム)×3
◎ 획득 경험치 : 196 [보스 32, 엄호 36, 공통 98, 증원 30]
1.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2. 정의의 마음 [せいぎのこころ]
3.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4. 바이오 센서 [バイオヤンザー]
5.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6.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7. 쵸밤 아머 [チョバムアーマー]
=> 먼저 시작하자 마자 맵의 좌측 하단의 아군 패널에
히어로와 주력기들을 골고루 배치하여 상대해주도록 하자.
여기까지 왔다면 더 이상의 공략은 필요 없다.
이후에는 이전에 해왔던 전략들을 총 동원하여 위기를 헤쳐나가보자.
참고로, 아이템이 마지막으로 나오는 데다 유용한 파츠들이 많으니 전부 챙기도록 하자.
길길간 2차는 동료로 삼으면 최종화때 매우 유용하다.
HP를 1로 만들고 정신커멘드 공명을 사용하여 동료로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전승 시스템은 없으니 12화 클리어 후 최종화를 위해 마음껏 강화파츠를 퍼붓도록 하자.
【 13화 「 최종 결전 」】
◎ 보스 유닛:[Lv8 지상] 길길간 3차(ギルギルガン)
◎ 엄호 유닛 : [Lv10 지상] 게마르크(ゲーマルク)×5
◎ 공통 유닛 : [Lv8 공중] 엘메스(エルメス)×2 [Lv8 지상] 퀸 만사( クインマンサ)×2
[Lv10 지상] 큐베레이(キュベレイ)×2
[Lv9 지상] 사이코 건담(サイコガンダム)×2
◎ 증원[3~7턴]:[Lv9 지상] 사이코 건담(サイコガンダム)×5
◎ 획득 경험치 : 180 [엄호 50, 공통 68, 증원 90]
※ 참고로 1화부터 13화까지 총 경험치는 1,582.
최종화이므로 아이템 없음.
=> 대망의 최종화다.
먼저 앞 쪽에 있는 아군 패널을 주력기로 메꾼 다음에 증원을 포함해서 오는 적들을
차례차례로 상대해주면 편리하다.
특히 퀸 만사, 사이코 건담은 경험치를 레벨 x2배로 준다.
이후에 보스에게 접근 시 게마르크의 집중포화를 주의하면서
길길간을 물리치면 엔딩과 스텝롤이 나온다. GOOD LUCK!
=> 길길간의 침입과 인격화된 로봇들의 스토리는 여기서 끝나게 되며,
2차부터 인간이 등장하는 본격적인 오리지날 궤도로 들어가게 된다.
◈ 공략자의 리뷰 & 후기 ◈
■ 시스템 ■
커멘드나 체력바 등에서 알 수 있듯이
시뮬레이션 RPG의 원조인 파이어 엠블럼에서 따온 모습이 자주 보인다.
당시 최신이었던 드퀘의 시스템을 차용하여 아류작이라 불리웠던 파판1의 양상처럼,
이 슈퍼로봇대전도 비슷한 양상으로 파이어 엠블럼을 차용한 상황이었는데
( 드래곤 퀘스트1 1986년도/파이널 판타지1 1987년도
파이어 엠블럼1 1990년도/슈퍼로봇대전1 1991년도 -> 둘 다 1년 차이. )
두 작품 다 2편인 후속작부터 본격적인 시스템의 독자노선을 보여주기 시작한다.
현재까지 대표적인 시스템으론 변형과 설득, 속성과 정신기 개념을 들 수 있겠는데
이 시스템들이 기본 뼈대가 되어 조금씩 개량되는 시스템의 원점으로서의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겠다.
■ 배경 ■
처음 발매된 것이 게임보이(GB) 소프트인 것은,
SD 특유의 팬 층 타겟이 아이들로 잡혀있었기에 어린애들이 애용할만한 게임기로
처음 선보인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당시 반 프레스토는 자신들의 판권을 이용하여 SD 캐릭터 게임을 다양한 장르로 개발되고 있었고,
이 작품도 그중 하나로서 윙키 소프트에 하청을 넣어 만든 작품이었다.
하청 제작임에도 불구, 마케팅 전략과 높은 완성도 제작으로
19만장은 만족할만한 완성도와 성과를 뽑아냈다고 볼 수 있겠다.
다만, 아무래도 캐릭터 게임에 아동용 타겟이기 때문에
단조로운 스토리가 나올 수 밖에 없었던건 아쉬웠다고 볼 수 있다.
■ 그래픽 ■
1차부터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슈퍼로봇대전 특유의 완성도 높은 유닛 재현도이다.
흑백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각 유닛들의 특징을 실감나고 퀄리티 있게 묘사하였고,
그들이 사용하는 무기를 간소하게나마 특징을 확실히 재현해 놓아
원작을 떠올리는 애들의 상상을 자극하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겠다.
유닛의 움직임이 없는데다 무기를 사용하는 장면은 이펙트와 화면 이동으로만
처리되면서 애들의 시각에 맞추어 단순화 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간편하면서 시원한 진행이라 지금 봐도 고전 특유의 쾌적한 뒷맛이 매력으로 작용한다.
그렇지만 지금 하기에는 동세도 없고 단순한 이펙트 우려먹기 처리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아무래도 고전 매니아나 시리즈 매니아가 아니면 첫 인상으로는 그다지 잡히지 않을만한 물건이다.
그래도 당시의 흑백의 퀄리티 치고는 맵 패널이나 유닛의 그래픽이나
높은 수준의 퀄리티를 자랑한다고 볼 수 있겠다.
■ 레벨 디자인 ■
매 화마다 확연히 달라지는 맵들 때문에 게임 내내 패널의 위치와
속성에 따라 전략을 바꾸어야 하고 아이템의 위치도 변하기 때문에 매 회 새롭다.
수중과 지상, 성지 세가지로 구성된 각 맵들에 맞추어 그 맵의 특성에 맞는
원작의 유닛들을 등장시키면서도, 유닛의 등장이 다양하게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시나리오마다 다양한 적들과 싸우면서 매우 간략한 스토리에
다채로운 맵 구성의 교체 등으로 자극을 주었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매기고 싶다.
■ 난이도 ■
상황에 따라 고도의 전략, 전술의 활용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나름대로 성취감이 깊은 게임이다.
유닛의 성장치와 전력, 상대방의 특성과 사정거리, 위력 등을 간파하고
전략을 짜야하는 머리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다만, 타겟팅이 어린애들이란 것에 시선을 돌릴 필요가 있다.
무턱대고 하면 어렵기 때문에 캐릭터 상품의 난이도로서는 높은 편에 속하고,
히어로가 초반부터 적의 일점사격에 깨지고 부숴지는 모습이 적나라하게 비춰진다.
게임 진행의 중~후반이 시스템 구조를 이해하고 전략을 짜야 할 만큼
초심자에겐 매니악한 난이도로 매겨지지 않을까 예상도 되고, 13화의 볼륨으로 보건데,
난이도를 난해하게 하여 플레이타임을 증가시키고자하는 전략이 아니었을까 추측해본다.
그렇지만 숙련가의 편법을 이용하면 학살도 가능하기 때문에
거기에 제한을 가한 레벨업 한계규정 부분은 적당한 선으로 규제하여
나름 신경쓴 밸런스적 조정을 엿볼 수 있다.
SRPG 매니아로서는 적과 나의 피해를 제대로만 예측하면 큰 변수 없이 무난하기 때문에
나름대로 성취감을 노려볼 만한 난이도라고 볼 수 있다.
■ 후기 ■
클리어를 했지만 공략을 하면서 진행해보니 나름대로 할 만한 난이도로 변모하고 나니
성취감이 생기며 공략 작성 또한 부쩍 잘 되는것을 느꼈다.
처음엔 여러가지로 짜증나고 복잡했던 게임이었지만, 공략을 끝맺으며
다시 되돌아보며 느끼는 깔끔한 뒷맛과 성취도를 생각해보면 고전의 향수를 찾는 사람들이나
난해함을 선호하는 매니아분들, 게임보이의 명작을 찾는 사람들한테는 이 게임을 적극 권장하고 싶다.
만약 게임을 진행하다 어려워질땐, 이 공략을 조금이나마 유용하게 이용해주길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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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번엔 2차로 찾아 뵙겠습니다. 그럼 SRWW 여러분 즐거운 하루 되세요!
ps. 본문 어딘가에 숨겨진 팁을 보기위한 방법이 숨겨져 있습니다. 필요 없을지도 ^^;
ps2. html을 뒤져보며 가운데 정렬 성공!
공식 => (text-align: left; margin-left: auto; margin-right: au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