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직사 부사(密直司副使)로서 영문하부사(領門下府事)에 추증(追贈)된 안천 부원군(安川府院君) 경민공(景敏公) 한경(韓卿)의 딸이었다. 처음에 원신 택주(元信宅主)로 봉(封)해졌다가 고려 공양왕(恭讓王) 3년 신미(辛未:1391)에 승하(昇遐)하니, 춘추가 55세였다. 태조(太祖)가 즉위하여 절비(節妃)로 추봉(追封)하였고, 고종(高宗) 광무(光武) 3년 기해(己亥:1899)에 추존(追尊)하여 고황후(高皇后)로 삼았다.
2.(繼后) 순원 현경 신덕 고황후(順元顯敬神德高皇后) 강씨(康氏)
본관(本貫): 곡산(谷山)
판삼사사(判三司事)로서 상산 부원군(象山府院君)에 추증(追贈)된 강윤성(康允成)의 딸이었다. 태조(太祖)가 즉위(卽位)하여 현비(顯妃)로 책봉(冊封)하였고, 태조 5년 병자(丙子:1396)에 승하(昇遐)하니 춘추가 얼마인지 전하지 않는다. 고종(高宗) 광무(光武) 3년 기해(己亥:1899)에 추존(追尊)하여 고황후(高皇后)로 삼았다.
명(明)나라 조정에서 광록시 소경(光祿寺少卿)을 제수(除授)받은 조선조의 좌의정(左議政)인 서원 부원군(西原府院君) 양절공(襄節公) 한확(韓確)의 딸이었다. 세조(世祖) 원년 을해(乙亥:1455)에 수빈(粹嬪)으로 책봉(冊封)되었고, 성종(成宗) 2년 신묘(辛卯:1471)에 덕종(德宗)을 추숭(追崇)한 뒤에 왕비(王妃)로 진봉(進封)하였고, 연산군(燕山君) 10년 갑자(甲子:1504)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68세였다.
*예종(睿宗) 비(妃)
1.휘인 소덕 장순 왕후(徽仁昭德章順王后) 한씨(韓氏)
본관(本貫): 청주(淸州)
영의정(領議政)인 상당 부원군(上黨府院君) 충성공(忠成公) 한명회(韓明澮)의 딸이었다. 세조(世祖) 6년 경진(庚辰:1460)에 세자빈(世子嬪)으로 책봉(冊封)되었고, 세조 7년 신사(辛巳:1461)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17세였다. 성종(成宗) 3년 임진(壬辰:1472)에 왕후(王后)로 추존(追尊)되었다.
2.[계비(繼妃)] 인혜 소휘 제숙 안순 왕후(仁惠昭徽齊淑安順王后) 한씨(韓氏)
본관(本貫): 청주(淸州)
우의정(右議政)인 청천 부원군(淸川府院君) 양혜공(襄惠公) 한백륜(韓伯倫)의 딸이었다. 뽑혀서 동궁(東宮)에 들어와서 처음에 소훈(昭訓)으로 봉(封)해졌다가, 예종이 즉위(卽位)하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다. 연산군(燕山君) 4년 무오(戊午:1498)에 승하(昇遐)하였는데, 춘추(春秋)는 전하지 않는다.
*성종(成宗) 비(妃)
1. 휘의 신숙 공혜 왕후(徽懿愼肅恭惠王后) 한씨(韓氏)
본관(本貫): 청주(淸州)
영의정(領議政)인 상당 부원군(上黨府院君) 충성공(忠成公) 한명회(韓明澮)의 딸이었다. 성종(成宗)이 즉위(卽位)하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다. 성종 5년 갑오(甲午:1474)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19세였다.
2.[계비(繼妃)] 자순 화혜 소의 흠숙 정현 왕후(慈順和惠昭懿欽淑貞顯王后) 윤씨(尹氏)
본관(本貫): 파평(坡平)
우의정(右議政)인 영원 부원군(鈴原府院君) 평정공(平靖公) 윤호(尹壕)의 딸이었다. 성종(成宗) 4년 계사(癸巳:1473)에 뽑혀서 대내(大內)에 들어와, 처음에는 숙의(淑儀)로 봉(封)해졌다가, 성종 11년 경자(庚子:1480)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다. 중종(中宗) 25년 경인(庚寅:1530)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69세였다.
*중종(中宗) 비(妃)
1.공소 순렬 단경 왕후(恭昭順烈端敬王后) 신씨(愼氏)
본관(本貫): 거창(居昌)
좌의정(左議政)으로 영의정(領議政)에 증직(贈職)된 익창 부원군(益昌府院君) 신도공(信度公) 신수근(愼守勤)의 딸이었다. 처음에 부부인(府夫人)〔군호(郡號)는 미상이다.〕에 봉(封)해졌다가 중종(中宗) 원년 병인(丙寅:1506)에 중궁(中宮)의 자리에 올랐다가, 9월에 사제(私弟)로 물러났다. 중종 10년 을해(乙亥:1515)에 담양 부사(潭陽府使) 박상(朴祥)·순창 군수(淳昌郡守) 김정(金淨)이 왕지(王旨)에 응해서 상소(上疏)하여 신씨(愼氏)의 위호(位號)를 회복하도록 청하였으나, 대사헌(大司憲) 권민수(權敏手)·대사간(大司諫) 이행(李荇) 등이 이를 사악(邪惡)한 의논이라고 하여 아뢰어서 박상 등을 유배(流配)시켰다. 명종(明宗) 12년 정사(丁巳:1557)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71세였다. 숙종(肅宗) 24년 무인(戊寅.:1698)에 전 현감(縣監) 신규(申奎)가 상소(上疏)하혀 위호(位號)를 추후하여 회복하기를 청하니, 의논이 일치되지 아니하여 일이 마침내 중지되었다가, 영조(英祖) 15년 기미(己未:1739)에 위호를 추후하여 회복시켰다.
2.[계비(繼妃)] 선소 의숙 장경 왕후(宣昭懿淑章敬王后) 윤씨(尹氏)
본관(本貫): 파평(坡平)
영돈녕부사(領敦寧府事)인 파원 부원군(坡原府院君) 정헌공(靖憲公) 윤여필(尹汝弼)의 딸이었다. 중종(中宗) 원년 병인(丙寅:1506)에 뽑혀서 대내(大內)에 들어와서, 처음에 숙의(淑儀)에 봉(封)해졌다가, 중종 2년 정묘(丁卯:1507)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다. 중종 10년 을해(乙亥:1515)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25세였다.
3.[계비(繼妃)] 성렬 인명 문정 왕후(聖烈仁明文定王后) 윤씨(尹氏)
본관(本貫): 파평(坡平)
영돈녕부사(領敦寧府事)인 파산 부원군(坡山府院君) 정평공(靖平公) 윤지임(尹之任)의 딸이었다. 중종 12년 정축(丁丑:1517)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고, 명종(明宗) 20년 을축(乙丑:1565)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65세였다.
좌찬성(左贊成)으로 영의정(領議政)에 증직(贈職)된 능안 부원군(綾安府院君) 문의공(文懿公) 구사맹(具思孟)의 딸이었다. 처음에 연주군 부인(連珠郡夫人)에 봉(封)해졌다가, 인조(仁祖)가 즉위(卽位)하자 부부인(府夫人)에 진봉(進封)되었고, 궁(宮)을 계운궁(啓運宮)이라고 불렀다. 인조 4년 병인(丙寅:1626)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49세였다. 인조 10년 임신(壬申:1632)에 원종(元宗)을 추숭(追崇)한 뒤에 왕후(王后)로 추존(追尊)하였다.
*인조(仁祖) 비(妃)
1.정유 명덕 정순 인렬 왕후(正裕明德貞順仁烈王后) 한씨(韓氏)
본관(本貫): 청주(淸州)
영돈녕부사(領敦寧府事)인 서평 부원군(西平府院君) 문익공(文翼公) 한준겸(韓浚謙)의 딸이었다. 처음에 청성현 부인(淸城縣夫人)으로 봉(封)해졌다가, 인조(仁祖)가 즉위(卽位)하자 왕비(王妃)로 책봉(冊封)되었다. 인조 13년 을해(乙亥:1635)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42세였다.
우의정(右議政)인 신풍 부원군(新?府院君)으로 영의정(領議政)에 증직(贈職)된 문충공(文忠公) 장유(張維)의 딸이었다. 인조(仁祖) 9년 신미(辛未:1631)에 처음에는 풍안 부부인(豊安府夫人)으로 봉(封)해졌다가, 인조 23년 을유(乙酉:1645)에 세자빈(世子嬪)으로 책봉(冊封)되었고, 효종이 즉위하자 왕비에 진봉되었다. 현종 15년 갑인(1674)에 승하하니, 춘추가 57세였다.
영의정(領議政)으로 영풍 부원군(永?府院君)에 증직(贈職)된 익정공(翼靖公) 홍봉한(洪鳳漢)의 딸이었다. 영조(英祖) 20년 갑자(甲子:1744)에 세자빈(世子嬪)으로 책봉(冊封)하였다. 순조(純祖) 15년 을해(乙亥:1815)에 승하(昇遐)하니, 춘추(春秋)가 81세였다. 고종(高宗) 광무(光武) 3년 기해(己亥:1899)에 왕후(王后)로 추존(追尊)하였고, 같은 해에 의 황후(懿皇后)로 추존(追尊)하였다.
첫댓글 고문님 수고 하셨습니다 고문님 사랑에 이 게시판이 아름다워지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보하셔요 울 고문님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