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장학이란? 교사 및 교육과정, 교육환경, 교육운영 등 인적 물적 자원을 변화시키고 조정하는 일련의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일차적으로 교수-학습을 발전·향상 시키는 것에 목적이 있고 궁극적으로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을 돕기 위함이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동료장학
*동료장학의 개념
장학을 담당하는 사람과 장학 대상자가 동등한 관계에서 상호협의 하에 장학의 전 과정을 이끌어가는 것
*동료장학의 목적
교수기술의 향상 + 교사의 문제나 어려움 공유 및 해결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도모함
① 교사 자신의 교수 기술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교사 공동체 형성
② 새로운 교수 기술과 전략을 배울 수 있는 장 마련
③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해 함께 연구하기 위하여 공동의 언어를 찾고 이해를 추구
④ 문제가 되는 교수 상황을 해결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
*동료장학의 내용영역
① 교육관, 가치관, 교육신념의 확립
② 교수 기술 향상
③ 자아상 확립
④ 대인관계능력 배양
⑤ 지원적 환경 조성
*동료장학의 방법
① 반성적 저널 쓰기
② 교사 이야기 쓰기
③ 유아 관찰 및 토론
④ 수업사례분석
⑤ 전문서적 읽기와 토론
⑥ 멘토링
⑦ 동료 간 협의
⑧ 동료코칭
*동료장학의 효과
① 공동체 의식 형성
② 상황학습을 통해 다양한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력 증진
③ 반성적 사고능력 신장
④ 공유된 전문적 언어, 구체적 언어 사용을 통해 교수에 대한 지식을 높여감
⑤ 지지적 환경을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