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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nna
boys’choir goes
pop
1 My Heart Will Go On (James Horner/Will Jennings) 4.37
EMI Music Publishing/Rondor Music (London) Ltd
Lead vocals/Leadsa¨nger/Voix Pales:Csongor, Christoph · Drums/ Batterie: Silvio Berger
Bass/ Guitare basse: Lucas Filz · Guitar/ Gitarre/ Guitare: Mario Berger
Flute/Flo¨teFlute: Thomas Faulhammer
2 All You Need Is Love (John Lennon/Paul McCartney) 3.35
sony/ATV Music Pubolisging ltd
Lead vocals/Leadsa¨nfer/Voix Principales:Robrt, Georg, Mischa ·Drums/Batterie: Florian Holoubek
Bass/Guitare basse:Lucas Filz · 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 Sax/Saxophon/
Saxophone: Thomas Faulhammer ·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3 Get Down (Bulent Aris/Toni Cottura/James McGuffey) 3.52
zomba Music Publishers Ltd/Warner Chappell Overseas/BMG Music Publishing Ltd
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 Percussion/Schlagzeug: StephanMaass
4 Fantasy (Bulent Aris/Toni Cottura/James McGuffey) 3.53
EMI Songs Ltd
Drums/Batterie: Oliver Gattringer · Bass/Guitare Basse: Lucas Filz · Gitarre/Gitarre/Guitare: Mario Berger
Flute/Flo¨teFlu^te: Thomas Faulhammer ·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5 The Power Of Goodbye (Madonna/Rick Nowels) 4.12
EMI Music Pubublishing Ltd/Warner/Chappell North America
Lead vocals/Leadsa¨nger/Voix principales: Stephan, Gergely · Guitar/Gitarre
Guitare: Mario Berger · Shaker/Rassel/Hochet: Stephan Maass
6 Nothing Else Matters (James Hetfield/Lars Ulrich) 6.09
Universal Music Publishing ltd
Lead vocals/Leadsa¨nger/Voix principales: Hansi, Josef · Drums/Batterie: Oliver Gattringer
Bass/Guitare basse:Lucas Filz · Acoustic Guitar/Akustische Gitarre/Guitare acoustique: Mario Berger
Distortion guitar/∈-Gitarre mit Verzerrer/Guitare de´saccorde´e: Don Cochino Schirenz
Flute and Sax/Flo¨te und Saxophon/Flu^te et Saxophone: Thomas Faulhammer
7 Nothing Compares To You (Prince) 4.06
universal/MCA Music ltd
Lead vocals/Leadsa¨nger/Voix Principales: Benedikt, Christopher · Drums/Batterie: Oliver Gattringer
Bass/Guitare basse: Lucas Filz · Acoustic Guitar/Akustische Gitarre/Guitare acoustique: Mario Berger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8 Message In A Bottle (Sting) 5.07
GM Sumner
Lead vocals/Leadsa¨nger/Voix principales: Maximilian,Csongor,Benedikt · Drums/Batterie: FlorianHoloubek
Bass/Guitare basse:Lucas Filz·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9 Supreme (R. Williams/F. De Roubaix/G. Chambers/F.Perren/D.Fekaris) 3.41
BMG Music Publishing Ltd/EMI/Virgin Music Ltd/Chelsea Music Publishing Co ltd/Universal Music Publishing ltd
Drums/Batterie: Florian Holoubek · Bass/Guitare basse: Lucas Filz · 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10 Eternal Flame (Susanna Hoffs/Billy Steinberg/Thomas Kelly) 3.23
Universal Music Publishing Ltd/Sony/ATV Music Publishing(UK)
Bass/Guitare basse: Lucas Filz · 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Sax/Saxophon/Saxophone: Thomas Faulhammer ·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11 Burning Down The Hous
(David Byrne/Tina Weymouth/Chris Frantz/Jerry Harrison) 3.48
Warner/Chappell North America
Druma/Batterie: Florian Holoubek · Bass/Guitare Basse: Lucas Filz
Guitar/Gitarre/Guitare: Mario Berger · Percussion/Schlagzeug: Stephan Maass
12 Only Time (Enya/N. Ryan/R.S.Ryan) 3.35
EMI Music Publishing ltd
Bass/ Guitare basse: Lucas Filz · Percussion/Schlagxeug: Stephan Maass
빈 소년 합창단의 팝 기행
1999년 2월. 빈의 교외에 있는 어느 녹음실. 빈 소년 합창단의 단원들이 마치 유령 오케스트라가 내는 것 같은 소리를 만들며 복잡하게 뒤엉킨 음의 덩어리들을 노래하기도 하고 콧노래로 흥얼거리고 있다. 낯설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조심스럽게 다듬어져 있는 이 잡음들은 마침내 하나의 완전한 사운드트랙이 된다. 이 작업 과정에는 이 영화의 프로듀서가 참석해 지켜보고 있다. 그가 무심결에 "팝 음악을 녹음해야겠는걸" 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 생각이 사운드 엔지니어인 리하르트 외스터라이허를 사로잡기 시작한다.
리하르트 외스터라이허와 합창단의 예술감독이자 항상 새로운 종류의 음악을 찾는 데 열심인 게랄트 비르트 사이에 논의가 뒤따른다. 물론 빈 소년합창단이 팝송을 부르는 건 가능한 일이다. 그것도 좋은 팝송들로. 그건 분명히 흥미로운 도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음악가들과 청중들 모두에게 똑같이 자극과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소리를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가 문제이고, 그리고 이 소년 합창단의 전형적인 소리도 여전히 문제다.
게다가 선곡의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조언을 얻기로 한다. 아이들이 차례로 모은 곡목 리스트는 끝이 없을 정도로 길어, 결국 빈에 있는 합창단 숙소인 아우가르텐 궁정의 복도는 그목록들로 잔뜩 도배가 된다. (일 처리가 민주적이라고? 물론, 어느 정도까지는) 비르트는 굉장히 많은 수의 CD를 듣고는 EMI 클래식의 스텝, 프로듀서 등과 함께 가장 흥미롭다고 생각되는 곡들을 선정한다. 물론 소년 합창단용으로 잘 편곡할 수 있도록 음악적으로 가장 적당한 곡들로. 그러다 보면 최종 목록에서는 수 많은 곡들을 제외시켜야만 한다.
레코딩 작업은 2002년 3월에 시작한다. 4개의 합창단 가운데 3개가 이 작업에 참여하는데, 슈베르트 합창단은 로비 윌리엄스의 곡으로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하고, 그 뒤에 메탈리카, 어스 윈드 앤 파이어, 백스트리트 보이즈, 뱅글스의 곡들을 부른다. 브루크너 합창단은 셀린 디온과 폴리스의 곡을 부르며, 모차르트 합창단의 관심을 끈 것은 엔야와 마돈나, 비틀즈의 곡들이다.
레코딩 작업은 그 뒤 몇 달 동안 여러 번의 짧은 세션들로 진행되는데, 그 사이에 아시아와 미국 연주여행이 있고, 빈에 있는 황실 예배당의 주일예배 봉사와 부활절 연휴 등을 보낸다. 녹음과정을 다큐멘터리로 만들기 위해 여러 카메라와 함께 촬영팀이 도착한다. 대중매체와의 접촉을 금지하고 있었던 탓에 아이들은 신기한 듯 낄낄거리며 떠들지만 얼마 뒤엔 자기 주위로 스테디 캠이 날아다니고 카메라 렌즈가 정면에 자신들을 바라 보고있는 것에 익숙해진다. 이 작업은 하나의 새로운 경험인데, 녹음 스튜디오의 레코딩 기술 측면에서도 그렇다. 아이들은 손으로 엉덩이를 받치고, 머리에는 마치 몸의 한 부분인 양 헤드폰을 쓰고는 큰 반원형으로 서 있다. 합창단의 정면에는 지휘자 게랄트 비르트와의 사이에 마이크들이 반원형으로 세워져 있다. 악기의 반주 음악은 리듬을 맞추기 위한 트랙과 함께 헤드폰을 통해 각 소년들의 귀에 직접 전해진다. 게랄트 비르트는 박자에 변화를 주기 위해 일어섰다 앉았다 하고, 아이들은 머리로 고갯짓을 하고, 손으로 주먹을 쥐어 공중으로 뻗기도 하고, 발을 가볍게 두들기기도 한다. 마치 전체 합창단이 모두 모여서 하는 거대한 작업과 같다.
녹음작업중간에 아이들은 밖으로 나가 스튜디오의 정원을 산책하고, 축구를 하기도 하고, 독서와 농담 나누기, 스튜디오에 있는 강아지에게 막대기를 던지며 놀기, 그리고 홈잡을 데 없는 인터뷰와 식사를 즐긴다. 또 맛있는 애플쥬스 마시기도 빼놓을 수 없다.
자! 이제 여기에 그 결과물이 있다.
ⓒTINA BRECKWOLDT, JULY 2002/ 역: 김경수
프로듀서로부터: 소년 합창단과 팝 음악!?
만약 위의 두 가지를 함께 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분명히 멋진 일이 될 것이다. 내가 이 사실을 처음 깨닫게 된 것은 16살 때 밴드를 만들어 활동할 때였다. 게다가 그 때 난 언젠가 이 꿈을 현실로 바꾸어 놓으리라는 것을 확신했었다.
나는 아주 서로 다른 레코딩 분야(팝, 클래식, 뮤지컬, 힙합, 메탈) 에서 폭넓은 경험을 얻음으로써, 많은 세월 동안 걸쳐 준비기간을 가졌다. 그 리고 2000년에 빈 소년 합창단과 작업을 하면서 팝 음악과 클래식이 함께 하기 위해 기다려왔던 그 장소가 바로 여기라는 것을 나는 확신하게 되었다.
최종 선곡 과정은 우리가 처음에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힘들었다. 그 이유는 함창으로 편곡하기에 모든 노래들이 똑같이 적합한 게 아니었고, 25명에서 100명에 이르는 목소리를 위해 노래를 편곡하는 일은 다분히 실험적인 것인데다, 창의적인 해석을 가진 결과물을 만들어야했기 때문이다. 빈 소년합창단 특유의 스타일과 그들만의 분명한 사운드는 결코 손상되는 일없이 유지되어야만 했으며, 더불어 때때로 새로운 상승 효과도 만들어내야 했다.
우리는 우수한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아날로그 레코딩 기술과 완전히 디지탈화 된 24비트 96길로헤르츠의 컴퓨터 프로세싱을 혼용해야 하는 기술적이고, 음향적이며, 그리고 음악적인 도전에 직면했다. 그 결과 각각의 노래들은 150에서 200트랙으로 나뉘어 녹음되었다.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했던 문제는 처음부터 `우리의´ 프로젝트에 깊이 관여하게 된 이 소년 합창단을잘 다루는 것이었지만, 동시에 그들에게 작업과정이 재미있을 거라는 확신을 주는 일도 중요했다. 실제로 소년들은 대단히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팝 가수들처럼 자신들의 몫을 다해 노래해 주었다.
여기에 녹음된 모든 곡들은 전세계의 어린이들에게 바치고 싶다. 그리고 특별히 올리비아와 줄리앙에게도.
ⓒ리하르트 외스터라이허(AICHAAD OESTERREICHER,2002)
POP 프로젝트에 참여한 소년 합창단의 소감(COMMENT)
Thomas Kaufmann Maximilian Kotzab
"이번 기획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라디오나 MTV를 통해 즐겨 듣는 그런 노래들을 부를 수 있어서 즐거웠죠." (MATTHIAS.14세)
"우리는 그 노래들을 평소에 우리가 듣는 것처럼 불렀다고 생각했지만 어떻게 들릴지 처음에는 확신을 할 수없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그 결과가
무척 마음에 듭니다." (JOSEF.13세)
예술감독 : 게랄트 비르트(Gerald Wirth)
빈소년합창단
500년전인 1498년 오스트리아의 황제 막시밀리안 1세는 그의 궁정을 인스부르크에서 빈으로 옮기면서 그의 궁정 음악가들도 함께 했다. 그는 자신의 궁정 음악가들 속에 6명의 소년이 있도록 하는 칙령을 내렸다. 일종의 설립 허가장을 원하던 역사학자들은 빈 소년 합창단과 빈 궁정예배당 합주단의 공식적인 창단을 1498년 으로 정했다. 1918년까지 이 소년 합창단은 오로지 궁정에만 소속되어 미사와 비공식적인 연주회, 그리고 국가적인 행사를 위해 노래했다.
하인리히 이자크, 파울 호프하이머, 하인리히 이그나츠 프란츠 비버, 요한 요제프 푹스, 크리스토프 빌리발트 글룩, 볼프가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안토니오 칼다라, 안토니오 살리에리, 안톤 브루크너 같은 음악가들이 이 소년 합창단과 함께 활동했다. 프란츠 요제프와 미카엘 하이든 형제와 마찬가지로 야코부스 갈루스, 프란츠 슈베르트, 그리고 지휘자들 중에 한스 리히터, 펠릭스 모틀, 클레멘스 클라우스 같은 이들은 어린 시절 이 소년 합창단의 단원으로 있었다.
오늘날에는 10세에서 14세 사이에 있는 대략 100여명의 소년들이 단원으로 있으며, 4개의 순회 연주 합창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4개의 합창단은 매년 300회 정도의 공연과 연주회를 통해 거의 50만명에 이르는 관객들을 만난다. 각 그룹은 그 해에 9에서 11주 정도의 연주여행을 다닌다. 사실상 그들은 유럽에 속한 전 나라들을 방문하며, 아시아와 호주, 미 대륙에 있는 나라들에도 자주 초청 받아 간다.
빈 소년 합창단은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빈 국립 오페라 합창단 등과 함께 황실 음악가의 일원으로 그 전통을 지키고 있다. 궁정예배당 부속악단으로서 그들은 1498년 이래로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매 주일 빈 황실 예배당에서 열리는 미사에서 음악을 맡는다.
매년 소년 합창단은 남성 합창단, 오케스트라와 함께 큰 규모의 함창 음악을 연주하며, 오라토리오와 수난곡, 교향곡, 등의 작품 공연에도 참여한다. 빈 소년 합창단에는 번스타인의 지체스터 시편과 말러의 탄식의 노래 같은 대규모의 합창곡과 관현악 작품에 설 독창자들을 지원해달라는 요청이 정기적으로 들어온다. 최근에 활동한 객원 지휘자들로는 피에르 불레즈를 비롯해, 니콜라스 아르농쿠르, 마리스 얀손스, 리카르도 무티 (궁정예배당 부속악단의 명예 회원이다), 그리고 켄트 나가노 등이 있다.
WEITERE INFORMATIONEN:www.wsk.at
ⓟ2002 The copyright in this sound recording is owned by EMI Records ltd.
ⓒ2002 EMI Records Ltd. www.emiclassic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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