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킴이 강연심 농가의 도라지엑기스 추출물 100% 품질 우수...도라지엑기스로 환절기 건강하게 나세요
산삼보다 낫다
천식 등 호흡기 질환 효과
세포활성화 등 면역역 강화
기관지 보호 등 기침 가래 완화
혈당 수치 조절 등 당뇨개선 효과
콜레스테롤 수치저하 및 혈당유지 등 혈관질환예방 효과
피지분비 조절 등 피부질환개선 효과
이뇨작용 활성화 등 신장 기능 강화
해독작용과 신진대사 활성화 및 활성산소 재거 등 노화방지
폐암예방 암세포 증식 억제 등 항암효과
초롱꽃과의 여러해살이풀 도라지, 여름 7~8월에 흰색과 보라색으로 꽃이 피어 뿌리는 식용으로 쓴다.
한국, 일본, 중국이 주 생산지인 도라지는 산에 들에 주로 자란다. 크기가 높이 40~100Cm로 자라난 도라지는 줄기보다 뿌리에 영양분이 많아 도라지 뿌리를 나물 등 반찬으로 해먹거나 즙, 액기스, 청 등 약용식품으로 사용한다.
도라지를 길경, 도랏, 길경채, 백약, 질경, 산도라지로 부른다. 산과 들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도라지는 뿌리가 굵고 즐기는 곧게 자라며 자르면 흰색 즙액이 나온다.
7~8월에 흰색 또는 보라색으로 꽃을 피운 도라지 열매는 식과로써 달걀 모양이고 꽃받침 조각이 달린 채로 익는다. 종자로도 번식이 잘 되는 도라지는 봄,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날것으로 먹거나 나물로 해 먹는다.
도라지는 몇 백 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향을 맡을 수 있는 더덕보다는 향은 덜하지만 꽃이 예뻐 산에서 도라지꽃을 보게 되면 그 산 전체가 화사하게 아름답게 보인다. 도라지의 주요 성분은‘사포닌’이다. 생약의 길경(桔梗)은 뿌리의 껍질을 벗기거나 그대로 말린 것이다. 한방에서는 병의 근원인 열기를 다스리는 치열(治熱), 폐에 생긴 여러 가지 염증의 폐열(肺熱), 사람의 입속 염증의 편도선염(扁桃腺炎)이나 설사에 사용한다.
-사포닌 성분 및 효능
*사포닌(Saponin)은 양친매성 배당체로서 특히 물에 섞어주었을 때 비누와 같이 거품을 지속적으로 내는 특성을 나타내는 계면활성제다. 사포닌의 기능은 식물에서 사포닌은 주로 곰팡이나 다른 미생물로부터의 공격을 방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사포닌의 효능은 사포닌은 콜레스테롤이나 인지질과 같은 세포막 구성요소와 상호작용 기능한 계면활성제로서 화장품 및 약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사포닌은 적혈구를 녹이는 작용이 있고 하동 동물에게는 독성이 있지만 인체에 흡수되지 않아 사람에게는 독성이 없다. 인체에 면역력을 높이고 지속성의 거품을 내는 계면활성물질인 사포닌은 황산화작용, 항암작용, 면역력증강작용, 용혈작용, 항염증작용,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장막에 접촉하는 시간을 줄이고 동시에 나쁜 물질을 흡착해서 독성을 떨어뜨리는데, 장의 용모가 커지는 것을 억제시키는데, 식독.수독.혈독 등 뼛속까지 밴 모든 독을 빼내는 역할을 하는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는데, 발암을 억제하는데,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동맥경화를 막아주는데, 과산화지질을 분해하여 암의 근원을 차단하는데, 프리래디컬에 의한 세포 파괴를 저지하는데, 피부의 과산화지질량을 감소시키는데, 제염제.진핵제.소염제.돌연변이를 억제해 특히 결장암 발생 확률을 낮추는데,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줄여주는데, 비만 체질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기능과 점막 자극, 혈관수축, 혈관확장을 다스리는데 역할을 한다.
요즘 같이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뚝 떨어질 때 도라지만큼 좋은 식품이 없다. 아이들이 콧물이 흘리고 기침을 하는 경우가 잦은 겨울철이다. 심지어 폐렴까지 가게 하는 추위가 왔다.
-도라지는 신선(神仙)식품
도라지가 목 건강에 좋다는 것은 상식이듯이 도라지에 대한 지식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도라지는 목 건강에 대표적인 음식이다. 도라지는 사포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으로 알려있으며 여기에 칼슘, 철분, 무기질, 단백질, 비타민 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게 한다. 면역력 증진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산신령(山神靈)이 즐겨먹었다는 신선(神仙) 식품의 도라지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 효능은 천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호흡기질환 개선효과’, 트로토판.아르기닌.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및 세포 활성화의 효과가 있는‘면역력 강화’, 사포닌 성분이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 등 외부물질로부터 기관지를 보호해 주는‘기침.가래 완화’, 혈당 수치를 정상수치로 만들어주는 등 당뇨환자 및 예방을 하게 하는‘당뇨개선 효과’, 아눌린 성분이 혈종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해주거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혈관질환예방 효과’와 피지 분비를 조절하거나 피부를 맑게 해주고 진정시켜주거나 항염과 항균효과가 뛰어나 도라지 물을 활용하여 팩을 하면 여드름의 붉은 기운이 가라앉게 하고 피지 분비가 조절되어 여드름 피부를 개선하는‘피부질환개선 효과’, 이뇨작용을 활성화하여 전신부종이나 소변량이 적어 소변볼 때 도움이 되는‘신장 기능 강화’, 해독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예방에 도움이 되는‘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다.
본격적인 환절기가 시작됐다. 감기, 몸살을 걸리기 쉬운 계절이다. 감기도 걱정스러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널리 퍼지고 있다. 확진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어느 때보다 건강에 신경을 아니 쓸 수가 없다.
-찬바람 불고 추울 때 도라지가 최고
찬바람이 불고 기온이 내려가고 추워지면 꼭 찾아드는 기침과 몸살감기, 기관지염에 고생들 한다. 특히 지금처럼 아침, 저녁으로 추운 날씨에는 공기 자체가 차갑기 때문에 기상 후에는 내 몸은 가래가 끼거나 목이 따끔거린다. 심지어 목감기가 심해져서 열도 나고 몸살기운도 동반된다.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
기관지에 약한 사람들은 이런 계절에는 기관지에 좋은 음식이나 영양제를 자주 먹곤 한다. 어릴 적에 콜록콜록 하게 되면 할머니가 배나 도라지를 갈아줬던 기억이 난다. 배와 도라지가 기관지에 효능이 있어 약(藥)으로 썼다.
-산삼보다 낫다는 도라지
동의보감에 따르면 도라지는 숨이 찬 것을 치료하고 목구멍이 아픈 것을 낮게 한다고 기록했다. 또한 오래된 도라지는 산삼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고 봤다. 산삼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도라지는 옛날에 약재로 많이 사용된 식품이었다.
-도라지 성분
사포닌, 칼슘, 철분,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하고 기관지 건강과 항염, 피부회복, 혈액순환, 면역력 강화 등에 효능이 있는 도라지는 수분함량이 낮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금상첨화다.
-도라지 활용
도라지는 주로 반찬으로 해먹는다. 반찬에는 도라지나물, 도라자무침, 도라지양념구이, 도라지튀김 등이 있다. 또는 한약재로도 사용하고 있다. 한약재료는 즙, 진액, 청이 있다. 기관지 천식에 좋은 약재라면 도라지를 빼놓을 수가 없다. 날것을 그대로 먹기도 하고 말려서 갈무리하여 먹기도 하는 도라지는 우리 몸에 페의 기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가래를 삭여 고름을 잘 빠지게 해 기관지질병에 도움이 되는 약재로 알려진 식품이다. 앞에서 다루었듯이 도라지에는 칼슘과 섬유질, 사포닌, 무기질, 철분 등 유효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다. 특히 사포닌은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해줘 가래를 삭이는 데 뛰어난 효과를 보인다. 또한 인후염 치료에도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다. 도라지는 무침, 복음, 나물, 장아찌와 즙, 청 등으로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만들 수 있다. 특히 도라지와 배는 서로 상성이 좋아 즙으로도 많이 해 먹기도 한다. 도라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폐와 기관지염의 회복과 예방에는 좋지만 마른기침을 하는 사람이 도라지를 과다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 기침을 더 악화 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강연심 농가가 생산한 도라지액기스 추출물 100%
도라지의 매력은 약용식품이라는데 있다. 도라지 매력에 더 빠져들게 하는 강연심 농부가 직접 밭에서 길러 수확해 짜낸 도라지엑기스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보다 믿음이 가고 효과가 더 뛰어나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도라지 추출물 100%라고 써났지만 신뢰가 안 간다. 함량을 정확하게 기입하지 않는 제품들이 다소 있고 하다. 왜냐하면 양을 늘리기 위해 물을 많이 넣기 때문이다.
강연심 농부가 제조한 도라지엑기스는 직접 재배해서 정성껏 말린 도라지다. 도라지를 싹이 나오기 전에 수확해 말려서 배.대추.생강.말린 무.수세미 등을 넣어 함께 달여낸다. 도라지가 싹이 나오게 되면 영양분이 싹으로 올라가 뿌리의 약효성분이 떨어진다고 한다. 그래서 싹이 나오기 전에 수확해 말려서 쓴다. 도라지는 밭에서 길러진 것으로 거의 산도라지나 다름이 없다고 한다. 완전 무공해로 농사를 지었다. 첨가 된 수세미, 생강, 무 등도 무공해로 지은 것이다. 도라지즙을 내는데 배가 들어간 것은 배의 효능도 있지만 말린 도라지라서 배를 넣어야 만이 즙을 잘 내릴 수가 있다고 했다.
도라지엑기스에 첨가된 '배' 는 미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알부틴 성분이 함유됐으며 또한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 기침,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
'대추' 는 혈액순화 개선, 신진대사 원활, 콜레스테롤 개선, 수족냉증 에방, 복부냉증 예방, 불면증 예방, 수면질 상승, 심신안정 해소, 환절기 예방, 면역력 강화, 노폐물 배출, 기침.감기 예방, 함암효과, 안 좋은 성분 흡착 체내 배출, 심장질환 예방, 혈관 강화, 뇌 질환 에방, 비염 예방, 점막피부 강화를 시킨다. 단 대추는 독성이 없어서 큰 부작용이 없지만 소화기관이 좋지 않거나 비만인 분들을 피해야 한다.
'생강' 은 신이 내린 선물로 여기며 하늘로부터 받은 성스러운 영혼이라고 칭한다. 겨울 보약이라고 한 생강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 저하, 소화촉진, 영양흡수 개선, 면역력 강화, 관절염 완화, 향균과 함암효과, 기관지염.목감기.천식 증상 완화, 구토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다.
'무' 는 항암 및 항산화작용, 기침.감기 예방, 변비 예방, 천연소화제, 노화방지 및 피부미용효과. 식중독 예방, 해독장용, 이뇨작용, 숙취해소 및 니코틴 중화, 소화력, 여드름 진정, 다이어트 등에 효과가 있다. 특히 비타민 C가 풍부, 소화 산소 풍부해 소화를 돕고 기침에 특효다. 강연심 농부는 도라지엑기스 첨가 식품으로 생무가 아닌 말린 무를 썼다. 무를 말리게 되면 칼슘 성분이 월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또한 비타민 C도 2배 높아진다.
알레르기, 비염 천식에 최고인 '수세미' 는 면역력 향상, 심혈관질환 개선, 염증배출, 노폐물 배출, 호흡기질환 개선, 기관지점막 보호, 변비해결, 위 소화촉진 및 염증 제거, 다이어트, 변비 개선,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
도라지에 이런 재료를 첨가한 이유가 있었기에 함께 달여낸 것이다. 도라지 자체 만으로도 효능이 뛰어나지만 첨가 식품 또한 탁월하다. 도라지의 효능에 또 다른 뛰어난 효능까지 첨가했으니 강연심 농장에서 제조한 도라지엑기스는 최고의 효과를 안겨주는 으뜸 식품이 아닐 수가 없다.
단순히 도라지만 짜낸다면 간편한 작업과 간단한 재료로 편할 수 있지만 강연심 농부가 만들어낸 도라지엑기스는 도라지 재배부터 제조과정까지 쉬운 작업은 아니라고 한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제대로 된 제품이 나온다고 했다. 그래서 도라지엑기스 50포에 5만 원이지만 이것 저것 계산하고 빼면 그리 남지 않는다고 한다. 온갖 것 정성을 다해 생산한 제품임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고 확신한다며 믿고 찾아 건강을 챙기라고 권유했다.
-저온 추출 영양분 파괴 최소화
농도가 낮아지면 조사포닌 함량은 극히 낮을 수박에 없고 효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강연심 농가가 제조한 도라지엑기스는 50~60도 이하의 저온에서 추출해서 영양분 파괴를 최소화했다.
-매일 한포씩 겨울나기에 안성맞춤
한포 70ml 50포 구성으로 한 달 동안 알차게 들어 기관지 건강과 피부개선 등을 챙길 수 있는 도라지엑기스에 요즘 같은 환절기에 한 포씩 간편하게 챙겨들면 행복한 겨울나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
특유의 향 그리고 쌉싸름한 맛이 일품인 도라지, 생으로도 익혀서 또는 즙이나 엑기스, 청으로 먹게 되는데 오래된 산삼보다 낫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해 도라지에 빠져 봐도 좋을 것 같다.
-도라지는 건강지킴이
도라지가 폐암예방의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효과가 뛰어나다면, 우리 몸속에 나쁜 세균과 바이러스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어 면역력을 증진시켜준다면,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기관지를 건강하게 지키게 해준다면 이런 식품에 관심을 아니가질 수가 없다. 도라지를 찾는데 등한시할 수가 없다. 오래된 산삼보다 낫다는 도라지, 영양분이 다양해 건강지킴이가 아닌가한다. 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사람이 반드시 겪게 되는 네 가지 고통의 생로병사(生老病死)에 있어서 좀 더 젊게 살게 하는 데는 도라지가 빠질 수 없다. 도라지는 그 고통을 덜게 하거나 완화해주고 생명을 연장해주는 식품이다.
-제품 우수
강연심 농부가 생산한 도라지엑기스는‘조사포닌 함량 우수, 저온추출 우수, 효소추출 우수, 無합성첨가물 우수’제품이다.
제품문의 및 구입처는 강연심농장 010-2779-1363으로 하면 된다.
김대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