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불응시자 성적 처리
고사에 응시하지 못한 학생은 ( )로 묶어 공란으로 두었다가 학기 말에 정기고사 성적에 의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한다.
(가) 전기 또는 차기 고사 결과 취득 점수의 100%를 줄 수 있는 자
①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에 의한 불응시자, ②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대외 대내의 행사에 참가한 자, ③ 상고 또는 공상으로 인한 불응시자
단, 난이도를 고려하여 100%는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전기 또는 차기고사 득점 x 결시고사계열평균점 / 전기 또는 차기고사계열평균점
(나) 전기 또는 차기고사 결과 취득 점수의 80%를 줄 수 있는 자
① 정당한 사유로 인한 유계 결석자, ② 질병으로 인한 불응시자(진단서, 담임의견서 제출자에 한함)
단, 난이도를 고려하여 80%는 다음과 같이 산정한다.
전기 또는 차기고사 득점 x 결시고사계열평균점 / 전기 또는 차기고사계열평균점 x 80/100
(다) 학년 또는 계열별 최하점 또는 0점을 줄 수 있는 자
① 무단 결석자, ② 출석 정지를 당한 자
(라) (가)항의 해당자 중 전기, 차기 모두 불응시한 경우는 해당 교과의 계열 평균 점수를 부여한다.
(마) (나)항의 해당자 중 전기, 차기 모두 불응시한 경우는 해당 교과의 계열 평균 점수에 10점을 빼준다.
(6) 특기자 성적 처리
예체능 특기자의 학기 말 성적을 다음과 같이 평정할 수 있다.
(가) 체육 특기자
학교장이 추천한 시, 도 및 전국 규모 대회에서 우수상 이상 입상자의 성적은 다음과 같이 상향 평정할 수 있다.(단, 우수상이란 1등부터 3등 이내의 상임)
① 우수상 입상자 : 당해 학년도에 적용하며 평어 "미" 미만인 경우 "미"로 상향 평정할 수 있다.(단, 2학기에 입상자는 1학기 성적에 소급 적용할 수 없다.)
② 입상 못한 자 : 평어 "미" 미만인 경우 자기 성적에 1단계 상향 평정할 수 있다.
(나) 음악, 미술 특기자
1학년 : 시, 도 규모대회, 2학년 : 전국 규모대회, 3학년 : 전국 규모대회에서 우수상 이상 입상자의 성적을 다음과 같이 상향 평정할 수 있다.
① 1,2학년 입상자 : 당해 학기에 한하며 평어 "미" 미만인 경우 자기 성적에서 1단계 상향 평정할 수 있다. ② 3학년 입상자 : 당해 학년도에 적용하며 "미"
미만인 경우 자기 성적에서 1단계 상향 평정할 수 있다.(단, 2학기 입상자는 1학기
성적에 소급 적용할 수 없다.)
(다) 기타
① 우수상 이상 입상자는 당해 학기말고사 종료 전까지 학교장에게 상장을 제출해야 하며, 미제출자는 득점대로 평정한다(상장은 수상대장 사본으로 대체할 수 있다). ② 1학기 말 정기고사 후 입상자는 2학기 말 성적에 적용하고, 2학기 말 정기고사 후 입상자는 다음 학년도에 각 항별로 적용할 수 있다.
(7) 부정행위자 처리
고사 중 부정행위를 한 학생의 성적은 그 과목을 0점으로 처리하고 상벌 규정에 의하여 처리한다.
(8) 전·편입생, 유급생, 복학생, 해외 귀국학생 성적 처리
(가) 전입 학생의 성적은 전·편입 이후의 성적을 100%로 하여 전·편입의 성적으로 한다.
(나) 전·편입, 유급, 복학, 재입학생의 경우 이수단위가 소속 학급의 학생과 다를 경우의 해당 학기 환산총점은 다음 방식에 의해 산출한다.
해당학기의 환산총점=[해당학생이 득점한 해당학기 환산총점] x [소속학급 학생들이 이수한 해당학기 이수 단위수/해당학생이 이수한 해당학기 이수 단위수
(다) 해외 귀국학생의 경우 해당학기의 환산총점은 다음 방식에 의해 산출한다.
해당학기의 환산총점=[해당학생이 국내학교에서 득점한 전학기의 환산총점] x [소속학급 학생들이 이수한 해당학기 이수 단위수 / 해당학생이 국내학교에서 이수한 전학기의 이수단위수
(9) 성적일람표 작성
성적전표와 성적일람표는 다음 요령에 따라 작성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가) 학기말에 합산 평균하여 성취도(수, 우, 미, 양, 가)와 환산점(5,4,3,2,1)을 기입하여 성적관리위원장의 결재를 얻는다.
(나) 매 학기 말에 각 교과 성적에 의한 개인별 환산 총점, 환산 평균을 산출한다.(단, 평균은 소수점 이하 3위에서 반올림하여 2위까지 표시한다.)
(다) 학기별 성적 순위(학급석차, 학년 또는 계열 석차) 결정은 환산 총점에 의하여 정한다.
(라) 필답고사 이외의 성적(실험, 실습, 실기, 청소 성적 등)을 합산한 경우에는 이에 대한 보조 자료를 비치하도록 한다.
라, 출석 성적 평가
(1) 결석
교칙에 의거 출석하여야 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단,
다음 각 항 중 하나에 해당되어 학교장이 부득이하다고 인정하거나 또는 허가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가) 천재지변,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나) 공무 또는 공권력(주민등록증)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다) 학교를 대표한 경기, 경연대회 참가 및 현장 실습 훈련 참가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라) 상고 및 기타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생략)
* 각 항의 일수는 결석 일수에 포함시키지 아니하며, 상벌 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원격지일 경우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음
(2) 병결 및 사고결
결석은 병결과 사고결로 구분하여 처리하되 다음 기준에 의한다.
(가) 병결로 처리하는 경우
①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② 부득이한 사정으로 결석한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지
못했으나 병으로 인한 결석임을 증명할 수 있는 증빙자료(담임교사의 현장 확인 의견서)를 첨부한 결석계를 3일 이내로 제출하여 학교장의 승인을 받은 경우
(나) 사고결로 처리하는 경우
① 무단결석인 경우
② 결석계를 제출하더라도 (1)의 (가)-(라)의 각 항에 해당한 결석 및 병으로 인한 결석이 아닌 경우
③ 등교정지 등 처벌로 인하여 결석한 경우
(3) 지각, 조퇴, 결과
소정 등교시간에 지참인 경우는 지각으로, 교과 시간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는 결과로, 소정 수업시간이 끝나기 전에 하교한 경우는 조퇴로 구분하여 출석부에 기재하되, 매월 말 출석부 정리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가) 소정 등교시간 이후 출석했을 경우는 지각 1회로 처리한다.
(나) 같은 날짜의 결과 1회 이상은 결과 1회로 처리한다.
(다) 소정 수업시간 종료 이전에 하교했을 때에는 조퇴 1회로 처리한다.
(라) 학교장이 허가하거나 인정한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매월 말 출석 상황 처리 때에 그 사유를 명기하고 지각, 조퇴, 결과 횟수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마) 부득이한 질병으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학급 담임이 해당 일자의 출석부에 그 사유를 명시하고 매월 말 출석 상황 처리 때 그 횟수를 소정란에 기재한다.
(4) 출석 성적 산출
출석 성적의 등급, 결석 일수, 득점 비율은 다음과 같으며, 결석 일수는 사고 일수를 의미하고 사고의 지각, 조퇴, 결과는 3회를 사고결 1회로 한다.
마. 행동 발달, 특별 활동 평가
(1) 행동 발달 평가
(가) 행동 발달 평가는 정의적 특성의 평가를 중심으로 행동발달 과정과 그 발달의 계속성을 중시하여, 목표 지향적인 방법으로 수시 관찰한 사항을 누가 기록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나) 행동 평가는 평소의 행동 관찰 등을 학급 담임 및 교과 담당 교사의 누가
기록한 내용에 의해 평가한다.
(다) 학생과에서는 행동 발달 평가표와 그 보조 자료(학급경영록 등)에 의하여
평가하도록 하고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2) 특별활동 평가
(가) 특별활동 평가는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며, 자기관리 능력을 갖고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자질을 갖추었는가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나) 특별활동은 영역별로 다음과 같이 분담하여 평가하되, 담임교사가 종합한다.
① 학급활동 : 담임교사 ② 학교활동 : 담당교사 ③ 클럽활동 : 담당교사
④ 단체활동 : 담당교사
(다) 특별활동의 평가는 활동 상황의 관찰을 통안 평가, 학생의 활동 실적을 통한 평가를 하되 클럽활동 상황 평가와 학급활동, 학생회활동, 단체활동으로 나누어 평가하며, 특별활동 평가표와 보조자료(클럽활동기록부, 학급회의기록부 등)에 누가 기록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받는다.
(라) 행동 발달, 특별활동 및 교내 교외 봉사활동 성적의 등급별 득점 범위와 기준 비율은 다음과 같다.(생략)
(3) 교내 교외 봉사활동 평가
교내 교외 봉사활동 평가 대상자는 특별활동평가표와 그 보조 자료(학급경영부, 수상대장 등)에 의하여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심의 결정하며, 그 결과는 담임이 생활기록부 특별활동 상황의 특기사항란에 기재한다.
바. 석차연명부 작성(당해년도 학업성적관리지침에 준한다.)
(1) 교과성적 산출 방법
교과성적 산출 방법은 다음과 같이 한다.
(가) 전 학년 환산비율 총점에 의거 3학년 말에 성적을 산출한다.
(나) 전 학년 환산비율 총점은 1학년 1.2학기 환산총점에 2를 곱하고
2학년 1.2학기 환산총점에 3을 곱하고
3학년 1.2학기 환산총점에 5을 곱한 후
합산하여 총점을 구한다.
(다) 전 학년 환산비율 평균은 전 학년 환산비율 총점을 전 학년 총이수 비율 단위수로 나누어 정한다.
전 학년 환산비율 평균 = 전 학년 환산비율 총점 / (1학년 총이수단위수 X 2) + (2학년 총이수단위수 X 3) + (3학년 총이수단위수 X 5)
(2) 석차연명부 작성 : 이는 다음과 같이 한다.
(가) 3학년 말에는 전 학년 환산비율 총점에 의거 계열 석차순으로 작성한다.(동점자는 3학년 2학기부터 역순으로, 그래도 같을 때는 3학년 2학기 생활기록부 교과순으로 한다). (나) 사고 결석 일수는 3년 동안 사고결 수를 기록한다. (다) 행동발달, 특활 및 봉사활동의 평가 점수는 생활기록부에 기재된 각각의 평어와 봉사활동에 의한 가산점을 합산한 종합점수를 기록하여 성적관리위원회의 심의를 얻어 작성한다. (라) 석차연명부는 이해 당사자가 공람할 수 있도록 하고, 대학에서 요구하면 사본을 제출토록 한다. (마) 석차연명부는 일정 기간 동안 보관한다. (바) 석차연명부 서식(고등학교 학업성적관리지침 참조)
7. 기타 사항
1) 생활 지도
가. 가정, 학교, 사회의 연계 지도로 명랑하고 건전한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개인 및 사회생활에 원만한 인간을 육성하기 위하여 학년 초에 부서별로 다음의 활동을 계획하여 운영한다.
(1) 신입생 적응 지도(상담실 주관), (2) 기본생활습관 지도(윤리과), (3) 요선도학생 지도 계획 수립(학생과, 상담실), (4) 학생 상담 활동(상담교사, 학급 담임, 학생과, 전교사), (5) 봉사활동(학생과), (6) 각종 조사 통계 활용(상담실), (7) 각종 표준화검사 활용(상담실), (8) 진로 지도(상담실, 연구과, 각 학년 담임)
나. 생활 지도는 전 교직원의 자발적인 참여하에 지속적으로 실시하며,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2) 지원 관리
가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지원 체제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1) 성적관리위원회, (2) 학생선도위원회, (3) 자료실 운영, (4) 교내 장학 실시, (5) 양호실 운영, (6) 간부(교장, 교감, 주임) 및 교직원 회의, (7) 교과 협의회, (8) 학교 도서관(송대도서관) 운영, (9) 인사관리위원회, (10) 새마을 어머니회, (11) 각 지원 체제의 협의 사항 및 활동 내용은 별도로 규정한다.
나.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에 대한 평가
(1)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전반에 대한 자체 평가를 전교사가 참여하여 연 1회 학년 말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할 경우 분기별로 평가할 수 있다.
(2) 평가 내용은 (가) 실태 분석 및 시사점 추출의 적절성, (나)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의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다) 교과별 교육과정 체계와 내용의 적절성, (라) 지원 체제(협의회) 활동의 효율성, (마) 교과 및 특별활동 운영의 효율성, (바) 생활지도의 효율성
(3) 평가 결과는 다음 분기 또는 학년도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반영한다.
제Ⅱ장 교과 및 특별활동(계획은 생략함)
윤리, 국어, 작문, 문법, 문학, 한문, 공통수학, 수학 Ⅰ,수학 Ⅱ, 공통사회, 국사, 정치, 경제, 세계사, 세계지리, 공통과학, 물리 Ⅰ, 지구과학 Ⅰ, 물리 Ⅱ, 화학 Ⅱ, 생물 Ⅱ, 지구과학 Ⅱ, 체육, 교련, 음악, 미술, 기술, 농업, 공통영어, 영어 Ⅰ, 영어 Ⅱ, 프랑스어 Ⅰ, 프랑스어 Ⅱ, 환경과학, 특별활동(학급 활동, 학교 활동, 클럽 활동), 단체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