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운전자, 경광등·사이렌에도 3㎞ 더 간 뒤 멈춰
[미국 위스콘신주 케노샤 당국이 공개한 경찰차량용 카메라 영상 캡처 / 재판매 및 DB 금지]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경찰이 시속 130km 이상으로 달리는 자율주행 자동차 안에서 잠든 운전자를 적발하면서 안전 규제 강화 요구가 다시 일었다.
20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위스콘신주 경찰은 지난 16일 오전 8시께 케노샤 카운티의 94번 고속도로(I-94)를 달리고 있는 2019년형 테슬라 자동차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문제의 차량에 접근한 경찰은 운전자가 완전자율주행(FSD) 기능에 운전대를 맡긴 채 눈 감고 잠이 들었다는 판단을 내렸다.
경찰은 "시속 132km로 달리는 차 안에서 운전자는 머리를 숙이고 있었고, 도로를 살피는 기색이 전혀 없었다"면서 "경광등과 사이렌으로 차를 멈춰 세우라는 신호를 보냈으나 반응이 없었다"고 밝혔다.
운전자는 3.2km가량 더 달린 후에야 기척을 느끼고 경찰 지시에 따라 차를 세웠다.
운전자는 시카고 북서 교외도시 팰러타인에 사는 38살 미툴 파텔로 확인됐다. 그는 경찰에 "차량을 구매자에게 인도하러 가던 중이었다"며 "피곤했지만 잠든 상태는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자동조종(auto pilot) 기능을 작동하고 있었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할 시 즉각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부주의한 운전'을 이유로 벌금 처벌을 내렸다.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은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과 관련해 조사를 벌인 교통사고 건수가 지난 3월 현재 총 27건이며 23건에 대한 조사가 아직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에 따르면 자동차 자율주행 기능은 1~5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재 테슬라의 FSD 기능은 2.5단계 수준이다.
테슬라는 FSD로 명시된 옵션 장착 차량을 판매하고 있으나, FSD가 실제 완전한 자율주행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따라서 운전자가 차량 운행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테슬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FSD 기능을 이용할 때도 운전자는 운전대에 손을 떼지 않은 채 언제든 직접 운전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FSD' 또는 '자동조종'이라는 용어를 사용해 운전자들을 오도한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https://www.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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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오토파일럿은 자율주행 2.5단계 수준
자율주행 분류= SAE는 자율주행 기술을 0~5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하고 있다. 우선 0단계는 운전자가 차량을 완전히 제어하는 자동화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단계다. 자율주행 1단계는 차량이 운전자를 보조하는 단계로 특정 기능을 자동화해 운전자가 도움을 받는 수준이다. 정속주행시스템(ACC)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2단계는 기존 자율주행 기술이 통합해 기능을 하는 부문 자동화 단계다.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조행 조향보조 시스템(LKAS)이 결합해 고속도로 주행 시 차량과 차선을 인식하고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는 기술이 이 단계에 해당된다. 하지만 운전자는 주행 중 반드시 도로 등 주행 상황을 모니터하며 긴급 돌발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3단계는 조건부 자율주행 단계로 실질적으로 이 단계부터 운전자의 개입이 상당부분 낮아진다. 운전자의 조작 없이도 일정 구간의 자율주행이 가능하다. 자동 회전, 차선 유지, ACC 등의 조종이 전부 가능하지만 ADAS의 주행 권고에 따라 운전자가 직접 조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자율주행 중에도 운전자는 긴급 상황에 대한 제어 준비를 해야만 한다. 현재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기능이 이 단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4단계는 특정 조건에서 모든 안전 제어가 가능한 단계다. 운전자가 탑승은 하지만 제어할 만한 부분이 전혀 없는 고도화된 자동화 단계로 볼 수 있다.
최종단계인 5단계는 운전자가 탑승하지 않아도 되는 '완전 자율주행' 단계다. 시동을 켜는 시점부터 목적지에 도착해 주차가 되는 시점까지 모든 기능이 완전 자동화된 단계다.
출처 : http://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4725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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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각>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능이 오토파일럿이라고 불러서 사람들이 완전자율주행이라 오인하는 부분이 있지만 테슬라의 오토파일럿도 결국 2~3단계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기술력입니다. 운전자만 정상적인 주행을 하면 자율주행으로 인한 사고는 발생할 일이 없는 만큼 더이상 부주의한 운전은 지양하고 언제든지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루 빨리 4~5단계의 완전자율주행이 도로위에서 상용화 되어서 제어하지 않더라도 운행을 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무지하기 보다는 자율주행 보조장치 주행에 따른 졸음이 문제의 발단인 거같다.
일상 정상운행 중에도 흔히 졸음이 항상 문제가 되듯이...
자율 주행 기능이 조금씩 사용 되고 있지만 여전히 불안한 단계이기 때문에, 시스템을 믿기 보다는 신경 쓰는 마음으로 운전에 임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 기술이 완전히 상용화 되긴 전까지 안전에 대한 대처 능력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점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더불어 과연 자율 주행 기능이 생기는 것이 마냥 좋은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도 드네요...
개인적으로 저는 사고에 대한 우려때문에 향후 완전자율주행 자동차가 출시된다면 그때 차를 구입하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올려주신 기사를 보았을 때 사람이 기계를 안전하다고 믿고 내 생명을 맡길 수 있는 그런 자율주행자동차의 개발은 아직 한참 남았구나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습니다.
또한 과거 마차가 주된 이동수단으로 이용되던 시절,자동차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도 만약 자동차가 사고를 낸다면 이것은 운전자의 잘못인가 자동차의 잘못인가하는 논란이 있었다고 합니다.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다소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당시에는 기계가 사람을 이동시킨다는 개념이 당연하지 않아 그런 논란이 생기지 않았나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과거의 자동차처럼 자율주행자동차에 대해 아직 익숙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사회가 이것과 관련한 문제,규칙들을 논의하고 관련 법률을 준비하는 그런 태도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완전자율주행기능의 기술이란 아직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로봇이 주행하는 자율주행으로 사고가 난 사례가 최근까지도 있고, 자율 주행만을 믿고 안일하게 운전을 한다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율주행기능이 있는 차라고 하더라도 졸음이 온다면, 자율 주행에 맡기지 말고 잠시 쉬어가는 등의 안전을 위한 행동을 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