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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설적인 쿠바뮤지션들이 이루어낸 기적같은 드라마
"난 더 이상 구두닦이를 하지 않아도 돼요"
작품소개...........라이브? 같은 인생 ?라이브? 같은 영화!
미국에서 8개월간 롱런 기록!
빛바랜 유화처럼 낡은 도시의 거리와 희뿌연한 공기, 여기에 가끔 쿠바가
살아있다는 걸 증명하기라도 하듯 부서지는 파도를 타고 90살 넘은 꼼빠이
세군도의 신곡 `찬찬`이 힘찬 맥박처럼 화면을 가득 메운다.
카리브해의 뜨거운 태양만큼이나 강렬한 감동으로 생명력을 불어넣으면서
시작하는 이 영화는 언제올지 모를 죽음 앞에서 보여준 전설적인 쿠바뮤지션들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집중력을 보여준다.
비영어권 영화의 불모지인 `미국에서 8개월 넘는 장기상영`을 기록하고, 유럽을 비롯한 전세계 30여 개국에서 개봉 후 상업적인 성공과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건 결코 우연의 성과가 아니다.
콘서트 현장에 와있는 듯 생생한 감동이 살아있는 `LIVE` 음악영화
공연 실황과 인터뷰장면을 교차해가며 음악적 환희와 살아온 인생역정을
대비시키는 영화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 미국, 유럽,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를 강타하며 전세계에 쿠바열풍을 일으킨 주인공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 멤버들이 이룬 기적같은 실화는 기네스북감에 오를 정도로 경이로운
것이었다. 그래서인지 영화는 그들의 `살아있는 꿈`만큼이나 생동감있는 감동으로 다가온다.
아직도 어린아이처럼 천진하게 얘기하는 멤버들의 인터뷰, 어깨를 들썩이고 금방이라도 일어나 춤추고 싶을 만큼 흥겨운 라틴리듬, 마치 여행을 온
듯 눈앞에서 펼쳐지는 하바나의 영상은 우리들 기억 속에 희미해진 쿠바를
다시 끄집어내며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은 충동을 자아낸다.
영화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에선 쿠바도, 음악도, 삶도, 그들이 지녀왔던
꿈도...
모든 것이 살아있는 듯 춤을 춘다.
새로운 영상혁명의 개척자 빔 벤더스 감독이 탄생시킨 또 하나의 걸작
영화 <파리, 텍사스>, <베를린 천사의 시>로 국내에서도 잘 알려진 빔 벤더스 감독.
100% 디지털 촬영이 보여주는 역동적인 영상과 풍부한 색채는 그의 색다른 면모를 보여준다.
"쿠바에서 음악은 흐르는 강과 같았고, 영화도 강물이 흐르는 것처럼 만들고 싶었다"고 한 그의 말대로, 강렬하게 펼쳐지는 시원한 영상과 경쾌하고
때로는 애수에 젖은 음악의 절묘한 조화로 2000년 아카데미상에 노미네이트되는 등 각종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다.
영화 <부에나 비스타 소셜 클럽>은 그의 20년 지기(知己)이자, 영화 <파리,
텍사스>를 통해 환상의 호흡을 선보였던 명콤비 라이쿠더와 빔 벤더스 감독이 탄생시킨 또 하나의 걸작이다.
나이를 잊어버린 아흔 살 청춘 - 제2의 청춘별곡
1959년 카스트로의 집권 이후 미국의 경제봉쇄와 압력으로 철저히 외부로부터 고립되어 온 사회주의 국가. 그리고 베레모를 쓴 제임스 딘 ?체 게바라?가 이루어낸, 작지만 강한 혁명의 나라-쿠바.
그러나 이 영화는 쿠바의 정치적 색채나 사회보다는 소박한 삶의 이야기에
귀기울인다.
여기에 멤버들의 인터뷰 너머로 깔리는 아름다운 선율은 음악이 곧 자신의
삶이었던 그들의 모습 속에 자연스레 녹아지면서,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의 공연 속으로 푹 젖어들게 한다.
첫 공연인 암스테르담에서의 모습을 시작으로, 1998년 뉴욕 카네기홀 공연에 이르러 감동의 절정을 선사하는 영화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으며 객석을 조용히 바라보는 ?이브라힘 페러?의 눈빛엔 눈앞에 벌어진 꿈의 실현이 믿기지 않는 듯, 말로 다
할 수 없는 슬픔과 기쁨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흐르는 강물처럼 젖어오는 쿠바의 진실, 그 아련한 추억 속으로...
부서질 듯 낡은 벽에 의지한 주택가, 1960년대를 연상시키는 거리, 사람들...
세월이 정지한 듯한 하바나의 모습은 장황한 설명이 없어도 쿠바를 향한 가슴 밑바닥에서 저려오는 아련한 슬픔을 느끼게 한다. 그리고 누군가는, 영화가 끝날 무렵 스치듯 지나가는 ?칼 마르크스? 글자나 도시 한 벽면에 그래피티로 낙서된 ?우리에겐 꿈이 있다?를 보며, 현실에서는 잊혀졌지만 우리의 기억 속에 아직 살아있는 사회주의 혁명의 슬픈 뒷자락과 보이진 않지만 여전히 꿈틀거리는 쿠바의 살아있는 맥박을 볼 수 있을는지도 모른다.
100% 디지털 작업으로 완성한 살아있는 내러티브
감독 빔 벤더스는 100% 디지털 작업으로 완성한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에 대해 필름으로 작업했다면 존재할 수 없었을 거라고 말한 바 있다.
작업기간과 이동이 많은 점을 감안해볼 때 Digi-Beta와 DV 카메라로 촬영한 그의 선택은 탁월했다. 멤버들의 인터뷰를 편안히 끌어냄으로써 그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아낼 수 있었던 것도 거부감을 주지 않는 디지털 카메라의 특성 때문이었다.
5-10년 안에 전세계 영화가 디지털화될 것이라며 영화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능력이라고 말하는 빔 벤더스. 그는 작년 디지털 시스템으로 후반작업을 거친 신작 <밀리언 달러 호텔>을 내놓기도 하는 등 디지털영화가 주는 새로운 비젼에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게릴라처럼 늘 새로운 영화방식을 시도하는 그의 개척자적인 정신이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에서 이미 시작된 셈이다.
음악소개 :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이 이루어낸 3가지 기적
3년 연속 월드 뮤직 차트 1위
10대 후반에서 90대까지 세대와 장르를 초월한 음반
편집없이 6일만에 라이브로 완성한 음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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