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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침과뜸119 원문보기 글쓴이: 東谷
과목명 |
1회 |
2회 |
3회 |
4회 |
5회 |
6회 |
7회 |
8회 |
9회 |
10회 |
침뜸의학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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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해부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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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락경혈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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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1-01 침뜸 치료의 가치로서 합당하지 않는 것은? ⑤
① 만성병 ② 적은 부작용 ③ 간편함 ④ 통증 ⑤ 몸의 산성화
※ 뜸 치료를 하게 될 경우 몸은 알카리성이 된다
1-02 일반적으로 “인체는 소우주“다라는 개념 하에 인체의 생리와 병리를 파악하고 질병을 진단하는 근거를 마련하는 부위로써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④
① 눈 ② 귀 ③ 손 ④ 둔부(臀部) ⑤ 등
※ 인체를 구성하는 부위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서로 연관되어있고 닮았습니다 손에도 전신이, 발에도 전신이 귀에도 전신이 들어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둔부는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1-03 음양(陰陽)에 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③
① 우주만물의 성질과 변화 이치에 대한 인식체계이다
② 의학적으로는 인체의 생리, 병리, 진단, 치료의 기초이론이며 임상수단이다
③ 체질, 증세, 경락에는 음양구별이 있으나 침뜸에는 구별이 없다
④ 음양에는 서로 대립하고 동시에 조화, 통일되다
⑤ 태극은 음과 양으로 나뉘며, 음양은 또 태극으로 환원된다
※ 침과 뜸도 음과 양으로 나누어진다 몸의 기혈 관점에서 나누어 보았을 때 침은 기를 다스리므로 양에 속하고, 뜸은 혈을 다스리므로 음에 속한다
1-04 다음 중 동양의학의 특성으로 보기에는 적절치 아니한 것은? ③
① 동양의학의 치료방법은 자연치유력(自然治愈力)을 높여서 건강을 도모한다
② 동양의학은 환자의 개인적인 특성을 중시하므로 보편타당(普扁妥當)한 객관적 사실을 중시하는 서양의학과는 다른 점이 있다
③ 동양의학은 오랜 경험을 축적하여 발전되었으므로 서양의학보다 공부하기가 어려워 특정한 능력을 지닌 전문가에 의존해야 한다
④ 동양의학의 현실적 한계는 현대 언어로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다
⑤ 동양의학의 치료방법은 침뜸, 탕약(湯藥), 안마(按摩), 기공(氣功) 등 이다
※ 동북아3개국(한국,중국,일본)의 중심적인 전통의술을 “일침이구삼약”이라고 요약
1-05 동양의학과 서양의학과의차이점으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④
① 서양의학은 물질의학이며 물질적 변형(변량)후에 병을 발견한다
② 동양의학은 기(氣) 의학이며 물질적 변형이전에도 병을 발견한다
③ 서양의학은 외부도움에 의한 원조식 치료이다
④ 동 서양의학은 근본적으로 전혀 다른 것이다 함께 활용할 수 없다
⑤ 동양의학은 유기체의 자생력을 길러주는 자력식 치료이다
※ 서양의학은 병난 곳에 직접 인공적인 치료를 하고, 동양의학은 전체적으로 체질과 생리의 변화를 관찰하고 종합하여 자연적인 방법으로 생리변화를 조정하여 병을 없앤다 하여 함께 활용할 수 있다
1-06 처음으로 의학을 두고 박사 2인에게 학생을 양성토록한 시기는? ④
① 고구려 평원왕 시기 ② 신라 문무왕 12년 ③ 신라 신문왕 12년
④ 통일신라 효소왕 원년 ⑤ 고려 태조 왕건 개국12년
※ 1)은 오나라 지총이 『명당도』『내외전』『약서』등 의서를 가지고 입국 2)은 침뜸과 서적을 중국에 수출 3)은 의학교를 설치 전문적인 의사 양성 5) 서경(西京)에서 서학(書學)박사 정악에게 의사를 양성토록 하였으며 귀족계급을 위한 태의감(太鑑鑑)과 서민층을 위한 혜민국(惠民局)을 두어 의료사업을 활발하게 진행하였다
1-07 침구사에 대한 법적근거인 국민의료법 제 59항 침구사를 배출할 수 있는 해당조항을 삭제한 시기는? ①
① 1962년 ② 1966년 ③ 1969년 ④ 1972년 ⑤ 1973년
※ 1962년 516군사정부 최고회의에서 관련조항을 삭제하였음
1-08 조선시대의 의학자로 맞지 않는 인물은? ⑤
① 허준과 임언국 ② 허임과 허준 ③ 이제마와 노중례
④ 사암과 허임 ⑤ 이상로와 설경성
※ 이상로와 설경성은 고려시대의 의학자이십니다
1-09 침구(鍼灸)의학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③
① 근본을 다스리는 본치(本治)의학이다
② 자연치유술을 중요시 한다
③ 외부에서 침입한 병원균을 인공적으로 박멸한다
④ 몸의 균형을 잡아 자연치료를 위주로 한다
⑤ 몸 전체를 다스리는 종합적인 치료를 한다
※ 3)현대의학의 특성이다
1-10 소문(素問)ㆍ이법방의론(異法方宜論)』에 보면, 그 지세(地勢)에 따라 치법(治法)이 다르다 그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⑤
① 동방(東方) - 바닷가 - 짠맛을 즐겨먹음 - 옹양(癰瘍), 부스럼병 - 폄석(砭石)
② 서방(西方) - 풍사(風邪) - 육류 ,유제품 즐겨먹음 - 내부에 발병 - 독약(毒藥)
③ 북방(北方) - 풍한(風寒) - 유제품을 즐겨먹음 - 장이 냉해서 창만병(脹滿病)생김- 애구(艾灸)
④ 남방(南方) - 양기(陽氣) - 신맛을 즐겨먹음 - 경련(痙攣), 마비(麻痺) - 구침(九針)
⑤ 중앙(中央) -습(濕) - 물자가 풍부함 - 권태 - 보약(補藥)
※ 중앙은 그 지세가 평탄하면서 濕하며, 天地의 氣가 만물을 생성하는 바가 풍부합니다 그곳 사람들은(섭취하는)음식물의 종류가 많고 힘든 일을 하지 않으므로 그들의 병은 痿 厥 惡寒發熱등이 많은데, 이를 치료하는 데에는 도인(導引)ㆍ안교(按蹻)가 마땅합니다 그러므로 도인ㆍ안교요법은 중앙에서 나왔습니다 비습(卑濕)은 지대가 낮고 습한 지역을 의미한다
1-11 돌을 갈아서 정교한 돌침을 만드는 기술을 터득하여 의료기구인 폄석(砭石)을 생산해낸 시기는? ②
① 구석기 시대 ② 신석기 시대 ③ 청동기 시대 ④ 철기 시대 ⑤ 춘추전국 시대
1-12 정체관념(整体觀念)의 내함(內涵)은? ⑤
① 인체는 하나의 유기적 정체이다
② 자연계는 하나의 정체이다
③ 시령(時令) 신혼(晨昏)과 인체음양은 상응한다
④ 5장과 6부는 하나의 유기적정체이다
⑤ 인체는 하나의 유기적정체이고, 사람과 자연은 서로 통일된다
※ 1),2)는 정체관념 내함(內涵)적 부분내용입니다 그러므로 불완전합니다 3)사람과 자연계의 서로 통일되는 구체적 표현입니다 시령(時令)은 절기나 계절을 뜻함 , 신혼(晨昏)은 아침과 저녁을 뜻합니다4) 인체는 유기 정체적인 구체적 내용입니다
[2차]
2-01 음양(陰陽)에 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⑤
① 음(陰)이 있으면 반드시 양(陽)이 있다
② 양증(陽證)은 대개 사지를 펴고, 음증(陰證)은 몸을 오그린다
③ 음(陰)이 허(虛)하면 내열(內熱)이 생기고, 양(陽)이 허(虛)하면 외한(外寒)이 생긴다
④ 양(陽)이 성(盛)하면 열(熱)이 나고, 음(陰)이 성(盛)하면 오한(惡寒)이 난다
⑤ 양증(陽證)의 병이 있는 사람은 해가 뜨면 기분이 상쾌해 지고, 해가 지고 나면 병이 더하고 기운이 없어진다
※ 음양의 최초의 함의는 매우 소박한 것으로서 햇빛의 앞과 뒤를 두고 말한 것이었다 즉 햇빛을 향한 것이 양이고, 햇빛을 등진 것이 음이라 하였다 양증(陽證)의 병이 있는 양기인 태양이 모습을 드러내면 양에 양을 더하니 증상이 더욱 가중된다 이러다 양기가 지고 음기인 달이 뜨기 시작하면 양에 음을 더해 항진된 양기의 기운을 식혀주니 해가 지고 난 후부터는 증상이 상대적으로 경감된다 그러므로 양증의 병의 있는 사람은 해가 지면 기분이 상쾌해 지고, 해가 뜨면 병이 더하고 기운이 없어진다
2-02 방위의 오행으로서 남쪽은? ②
① 목(木) ② 화(火) ③ 토(土) ④ 금(金) ⑤ 수(水)
※ 오방으로서 오행은 木은 東, 火는 南 土는 中央 金은 西 水는 北북이다
2-03 다음 중 음양오행의 설명이 틀린 것은? ③
① 인체를 비롯한 사물의 현상은 반드시 대립적인 두 요소의 성질이 작용해 나타난다
②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은 태극(太極)의 한 기(氣)에서 나누어진 변화이다
③ 오행(五行)의 각각은 음과 양으로 다시 변화 할 수 없다
④ 오행(五行)의 목화(木火)는 팽창과정이므로 양(陽)에 속하고 금수(金水)는 수축과정이기 때문에 음(陰)에 속한다
⑤ 사물이 시간과 공간 속에서 이루어지는 지속 현상은 다섯 요소의 속성과 상호 관계로 이루어진다
※ 3번 오행의 각각은 다시 음과 양으로 바뀔 수가 있다 음중의 양은 (목)이요, 음중의 음은 (수)이며, 음양평형은 (토)요, 양중의양은 (화)요, 양중의 음은 (금)이다
2-04 오행배속관계가 맞게 연결된 것은? ③
① 간(肝) - 눈(目) - 성냄(怒) - 풍(風) - 적(赤)
② 심(心) - 혀(舌) - 기쁨(喜) - 열(熱) - 청(靑)
③ 비(脾) - 입(口脣) - 생각(思) - 습(濕) - 황(黃)
④ 폐(肺) - 코(鼻) - 슬픔(悲) - 조(燥) - 흑(黑)
⑤ 신(腎) - 귀(耳)․이음(二陰) - 두려움(恐,驚) - 한(寒) - 백(白)
※ 오행의 배속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肝) - 눈(目) - 성냄(怒) - 풍(風) - 청(靑) 심(心) - 혀(舌) - 기쁨(喜) - 열(熱) - 적(赤) 비(脾) - 입(口脣) - 생각(思) - 습(濕) - 황(黃) 폐(肺) - 코(鼻) - 슬픔(悲) - 조(燥) - 백(白) 신(腎) - 귀(耳)․이음(二陰) - 두려움(恐,驚) 자세한 내용은 자료실의 오행도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5 다음 중 오행을 음양으로 나누었을 때 양중의 양인 것은? ②
① 목 ② 화 ③ 토 ④ 금 ⑤ 수
※ 음중의 양은 (목)이요, 음중의 음은 (수)이며, 음양평형은 (토)요, 양중의양은 (화)요, 양중의 음은 (금)이다
2-06 오행(五行)에 대한 설명이다 알맞은 것은? ③
① 오행(五行)간에 서로 도와주고 촉진시켜 주는 것을 상승(相乘)이라 한다
② 상생(相生)은 생리(生理)요 상극(相克)은 병리(病理)관계다
③ 목모금(木侮金)은 목(木)이 금(金)보다 강하다는 뜻이다
④ 상승(相乘)은 생리(生理)요, 상모(相侮)는 병리(病理) 관계다
⑤ 어느 일방이 생리적으로 상대방을 제약(制約) 시켜 주는 것을 상모(相侮)라 한다
※ 1 상승(相乘)의 승(乘)이란 강하게 능욕(凌辱)한다는 뜻이다 어떤 일행이 극당하는 일행에 대하여 지나치게 극하는 것으로 이에 따라 일련의 이상한 상극(相剋)반응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2 상생과 상극은 모두 생리현상 반응이다
3 상모의 모(侮)란 깔보는 것을 말한다 오행 중 어떤 일행(一行)이 지나치게 강하여서 본래의 극아하는 일행을 역으로 깔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을 반극(反剋)이라고도 한다 그래서 목모금(木侮金)의 현상은 목은 원래 금에게 극(剋)하게 되어있으나 목이 지나치게 강하면 금의 극제를 받지 않을 뿐 아니라 역으로 금을 모(侮)한다 그러므로 목이 금보다 강하다가 답이다
4 상승과 상모는 모두 병리현상에 속한다
5 상모란 오행 중 이 지나치게 강하여서 본래의 극아(剋我)하는 일행을 역으로 극하게 되는 병리적 현상이다
2-07 오행(五行)간의 생극(生剋)규율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⑤
① 수극화(水剋火) ② 화생토(火生土) ③ 토극수(土剋水) ④ 수생목(水生木) ⑤ 목극금(木剋金)
※ 목은 화를 생하고(목생화), 화는 토를 생하고(화생토), 토는 금을 생하고(토생금), 금은 수를 생하고(금생수), 수는 목을 생한다(수생목) 목은 토를 극하고(목극토), 토는 수를 극하고(토극수), 수는 화를 극하고(수극화), 화는 폐를 극한다(화극폐) 그러므로 5) 목극금(木剋金)이 틀리다 즉 상생은 : 木→火→土→金→水→木 상극은 : 木→土→水→火→金→木 이다
2-08 양성(陽性)체질인 사람의 일반적인 생리현상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④
① 체온이 높다 ② 서늘한 것을 좋아한다 ③ 물을 많이 마시고 냉수를 좋아한다
④ 가을과 겨울의 오전에 몸이 괴롭다 ⑤ 맥(脈)은 강하고 빠르다
※ 4번은 몸이 괴로워지지 않고 양적인 사람은 음의 계절이 되면 몸이 편안하여 진다 속성 방위 공간 계절 온도 습도 운동(運動)상태 기능(機能)상태 양 상(上) 바깥 춘하 온난 건조 승(升)/동(動)/쾌(快) 흥분/항진(亢進)/기화(기화) 음 하(下) 안 추동 한랭 습윤 강(降)/정(靜)/만(慢) 억제/쇠퇴(衰退)/성형(成形)
2-09 오행(五行) 중 상극(相克)의 규율이 맞는 것은? ⑤
① 간(肝)→심(心)→비(脾)→폐(肺)→신(腎)
② 신(腎)→심(心)→간(肝)→폐(肺)→비(脾)
③ 폐(肺)→신(腎)→간(肝)→심(心)→비(脾)
④ 간(肝)→비(脾)→신(腎)→폐(肺)→심(心)
⑤ 비(脾)→신(腎)→심(心)→폐(肺)→간(肝)
※ 상생 : 木→火→土→金→水 상극 : 木(肝)→土(脾)→水(腎)→火(心)→金(肺)
2-10 다음 중 음양의 기본 변화로서 맞지 않는 것은? ③
① 음양의 상호대립(相互對立)
② 음양의 상호의존(相互依存)
③ 음양의 상호편성(相互偏盛)
④ 음양의 상호소장(相互消長)
⑤ 음양의 상호전화(相互轉化)
※ 음양의 상호편성은 음양 어느 한쪽이 정상적 수준보다 높아져있는 병리 상태이다 음양의 기본변화가 아니라 음양의 병리변화이다
2-11 음양의 특성이 맞지 않는 것은? ⑤
① 하나 속에 반대되는 성질을 가진 음과 양이 서로 맞물려 있다
② 상대성으로 절대적인 음도 절대적인 양도 없다
③ 음양은 함께 태어난다
④ 음과 양은 서로 주도하는 그 상황에 따라 본 모습을 드러내며 순환 한다
⑤ 음(陰)이 허(虛)하면 외한(外寒)이 생기고, 양(陽)이 허(虛)하면 내열(內熱)이 생긴다
※ 음(陰)이 허하면 음액이 부족하여 양기를 억제하지 못해 양기가 상대적으로 항진되어 음허내열(陰虛內熱) 현상이 나타나고, 양이 허하면 음을 제약하지 못하여 음이 상대적으로 항성하기 때문에 허한증(虛寒證)이 나타난다
2-12 다음 중 양(陽)의 속성에 들지 않는 내용은? ③
① 낮 ② 외향(外向) ③ 정(靜) ④ 흥분 ⑤ 전진
※ 음양의 최초의 함의는 매우 소박한 것으로서 햇빛의 앞과 뒤를 두고 말한 것이 었다 즉 햇빛을 향한 것이 양이고, 햇빛을 등진 것이 음이라 하였다 후에 그 뜻이 확대되어 기후의 한난(寒暖), 방위(方位)의 상하ㆍ좌우ㆍ내외, 운동 상태의 동(動)과 정(靜)등등을 포함하였다
2-13 음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⑤
① 음과 양은 천지간의 도(道)이며, 생사(生死)의 시작이며 근본이다 따라서 치료하려면 반드시 그 근본을 알아야 한다
② 오장은 정(精)과 혈(血), 진액(津液)을 저장하고 내보내지 않으므로 음(陰)이고, 육부는 속이 비어 있어 물질을 전하고 저장하지 않으므로 양(陽)이라 한다
③ 음과 양은 상대적이며 대립과 조화의 관계에 있다
④ 음과 양은 극한 사항에 다다르면 상호전화(相互轉化)하기도 한다
⑤ 음은 항시 음의 성질, 양은 항시 양의 성질을 지니며 변하지 않는 절대적인 개념이다
※ 음양의 기본 변화 중에서 음양의 상호대립과 상호의존은 정지된 불변의 상태가 아니라 부단한 운동ㆍ변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이러한 음양의 운동ㆍ변화는 일정한 조건하에서 서로 정반대 방향으로 전화하는데 이를 음양의 전화(轉化)라고 한다 음이 전화하여 양이 되고 양이 변화되어 음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절대불변의 고정적 현상이 아니다
2-14 음양(陰陽)에 관한 설명이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④
① 음양(陰陽)이 동(動)하여 한열(寒熱)이 되고, 변(變)하여 혈기(血氣)가 된다
② 음(陰)은 속에 꽉 차고, 양(陽)은 밖을 고밀(固密)하게 해야(음평양비; 陰平陽秘) 정(精)과 신(神)이 비로소 다스려진다
③ 태극(太極)이 동(動)하면 양(陽)을 생하고, 정(靜)하면 음(陰)을 생한다
④ 좌우(左右)는 음양(陰陽)의 징조(徵兆)이다
⑤ 양(陽)이 승(勝)하면 음병(陰病)이 생기고, 음(陰)이 승(勝)하면 양병(陽病)이 생긴다
※ 『素問ㆍ陰陽應象大論』에서 “천지(天地)는 만물의 상하(上下)이고, 음양은 혈기의 암수이고, 좌우(左右)는 음양의 길이고, 수화(水火)는 음양의 징조(徵兆)이고, 음양의 변화는 만물생성의 시원이다” 라고 하였다
2-15 오장(五臟)과 연결이 맞는 것은? ②
① 간(肝) - 풍(風) - 근(筋) - 백(魄) - 루(淚:눈물)
② 심(心) - 열(熱) - 혈맥(血脈) - 신(神) - 한(汗:땀)
③ 비(脾) - 습(濕) - 기육(肌肉) - 의(意) - 타(唾:침)
④ 폐(肺) - 조(燥) - 피모(皮毛) - 혼(魂) - 체(涕:콧물)
⑤ 신(腎) - 한(寒) - 골(骨) - 지(志) - 연(涎:군침)
※ 오행의 배속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간(肝) - 풍(風) - 근(筋) - 혼(魂)) - 루(淚:눈물) 심(心) - 열(熱) - 혈맥(血脈) - 신(神) - 한(汗:땀) 비(脾) - 습(濕) - 기육(肌肉) - 의(意) - 군침(涎) 폐(肺) - 조(燥) - 피모(皮毛) - 백(魄) - 체(涕:콧물) 신(腎) - 한(寒) - 골수(骨髓) - 지(志) - 타(唾:침) 자세한 내용은 오행도표를 참조 하세요!
[3차시]
3-01 정(精)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된 것은? ④
① 몸을 구성하고 생명력의 원천이다
② 병사(病邪)는 정기(精氣)가 빠져나가 허(虛)할 때 들어온다
③ 뇌수(腦髓)를 생(生)하여 정신 성장에 관계한다
④ 생장(生長)과 발육(發育) 기능을 가지며, 생식(生殖)과는 관계가 없다
⑤ 신(腎)은 장부에서 쓰고 남은 정(精)을 저장한다
※ 정(精)은 활동에너지이다 정(精)은 생명유지의 물질기초이다 정(精)은 생장과 발육의 기능을 한다 정(精)은 인체운동과 기능활동의 바탕이다 정(精)은 외부자극에 대한 방어기능을 한다 정(精)은 정신기능의 물질기초이다 정(精)은 신(腎)에 저장된다 정(精)은 생식의 정(精)이다 정(精)은 생식기능을 가지고 있다
3-02 다음 중 인체에 대한 기(氣)의 생리 작용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⑤
① 기의 추동(推動)작용 ② 기의 온후(溫煦)작용 ③ 기의 고섭(固攝)작용
④ 기의 방어(防禦)작용 ⑤ 기의 윤활(潤滑)작용
※ 진액(津液)은 피부, 근육 등 전신을 유양하고 자양하며, 윤활하는 기능을 한다 기의 생리 작용에는 기의 추동(推動)작용, 온후(溫煦)작용, 고섭(固攝)작용, 방어(防禦)작용, 기화(氣化)작용이 있다
3-03 다음 중 혈액을 맥관으로 흐르게 하고 땀, 소변, 타액, 위액, 장액 등이 적절히 배출되도록 하는 기의 작용은? ③
① 기의 추동(推動)작용 ② 기의 온후(溫煦)작용 ③ 기의 고섭(固攝)작용
④ 기의 방어(防禦)작용 ⑤ 기의 기화(氣化)작용
※ 기의 추동(推動)작용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하는 물질을 밀어주어 혈과 진액이 전신으로 순환할 수 있게 하는 작용이다
3-04 진액(津液) 중 진(津)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④
① 비교적 묽고 유동성이 크다
② 전신의 피부, 근육, 이목구비 등에 분포한다
③ 전신의 피부, 근육, 이목구비를 윤택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④ 관절, 장부, 뇌수, 골수 등의 조직기관에 주로 분포하며 윤활유 역할을 담당한다
⑤ 혈액으로 스며들어가 혈액의 한 성분으로 작용한다
※ 4번은 진액(津液)중 액(液)에 대한 설명이다 액(液)은 비교적 끈끈하고 유동성이 적으며, 관절, 장부, 뇌수, 골수 등의 조직기관에 주로 분포하며 윤활유 역할을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진액이란 인체의 모든 정상적인 수액(水液)인 체액을 말한다 즉 장부조직내의 수액과 정상적 신진대사과정을 거쳐서 생산되는 모든 분비액을 포괄한다 예를 들면 위액, 장액, 타액, 관절강 내 활액, 소변, 땀, 눈물, 콧물 등이 모두 진액이다
3-05 다음 중 몸을 살리고 움직이는 생명력이며, 생식과 생명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가장 기초적인 물질기초는 무엇인가? ①
① 정(精) ② 신(神) ③ 기(氣) ④ 혈(血) ⑤ 진액(津液)
※ 신(神)이란 크게는 인체의 생명활동의 표현이며 작게는 인체의 사유의식 활동을 의미이다 기(氣)란 생명운동의 동력인 에너지이고, 정(精)속에 갇혀 있던 힘이 탈출하면서 일어나는 '에너지의 발현현상을 말한다 혈(血)이란 맥관에 흐르고 있는 영양분이 풍부한 홍색의 액상물질로 인체를 구성하고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물질기초이다 진액(津液)은 장부조직내의 수액과 정상적 신진대사과정을 거쳐서 생산되는 분비액의 총칭이다
3-06 기(氣)와 혈(血)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②
① 기는 혈을 생성한다 ② 혈은 기를 운행시킨다 ③ 기는 혈을 통솔한다
④ 혈은 기의 근원이다 ⑤ 기는 양(陽)에 속하고 혈은 음(陰)에 속한다
※ 기는 양(陽)에 속하고 혈은 음(陰)에 속한다 기는 혈(血)을 생성、운행、통솔하고, 기는 진액(津液)을 생성、추동、고섭하며, 신(神)을 생성하며, 정(精)을 생성한다 혈은 기의 근원이며, 정(精)을 생성하고, 기(氣)에 영양을 공급하고, 진액으로 변화한다
[4차]
4-01 다음 중 기항(奇恒)의 부(腑)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③
① 뇌(腦) ② 수(髓) ③ 삼초(三焦) ④ 자궁(子宮) ⑤ 담(膽)
※ 기항(奇恒)의 부(腑)는 뇌(腦), 수(髓), 골(骨), 맥(脈), 자궁(子宮), 담(膽)이고, 육부(六腑)는 담(膽) ,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삼초(三焦)이다
4-02 다음 중 육부(六腑)에도 속하며, 기항(奇恒)의 부(腑)에도 속하는 것은? ③
① 방광(膀胱) ② 여자포(女子胞) ③ 담(膽) ④ 위(胃) ⑤ 맥(脈)
※ 육부(六腑)는 담(膽),소장(小腸), 위(胃), 대장(大腸), 방광(膀胱), 삼초(三焦)이다 기항(奇恒)의 부(腑)는 뇌(腦), 수(髓), 골(骨), 맥(脈), 자궁(子宮), 담(膽)이다
4-03 다음 중 간(肝)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④
① 간은 혈을 저장한다
② 정에 영양분을 공급한다
③ 전신의 기를 위로 올려 발산하는 승발(昇發)기능을 한다
④ 생장 발육 생식을 주로 담당하며 전신의 수액을 주관하고 기를 거두어 들여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⑤ 생리기능은 근(筋)[힘줄], 손톱, 발톱, 눈에 나타난다
※ 4번은 신장(腎臟)에 대한 설명이다 간(肝)은 전신의 기를 소통시키고 혈액과 진액을 외부로 발설하고 조절하는 소설(疎泄)기능을 한다
4-04 다음 중 심(心)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⑤
① 심은 모든 혈맥을 담당한다
② 비에서 생성한 혈을 관리한다
③ 기의 힘을 받아 혈을 전신으로 운행한다
④ 심의 따뜻한 기운(心火)이 내려가 신수(腎水)를 덥힌다
⑤ 맑은 에너지와 탁한 찌꺼기를 분리하는 비별청탁(泌別淸濁) 기능을 담당한다
※ 5번은 소장(小腸)에 대한 설명이다 심(心)은 모든 혈맥을 담당한다 심(心)은 비에서 생성한 혈을 관리한다 심(心)은기의 힘을 받아 혈을 전신으로 운행한다 심(心)의 따뜻한 기운(心火)이 내려가 신수(腎水)를 덥힌다 심(心)은 정신작용을 조절한다 심(心)의 생리기능은 얼굴, 혀에 나타난다
4-05 다음 중 비(脾)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④
① 음식물에서 기혈(氣血)을 생성한다
② 기혈(氣血)을 전신으로 분포시키는 운화(運化)기능을 담당한다
③ 혈을 발산시키고 조절하는 통섭(統攝) 기능을 수행한다
④ 생리기능은 골(骨)[뼈], 머리카락, 귀, 비뇨기 등에 나타난다
⑤ 후천지기(後天之氣)의 근본이다
※ 4번은 신장(腎臟)에 대한 생리기능이다 비장(脾臟)의 생리기능은 기육(肌肉)[근육과 살], 입술에 나타난다
4-06 다음 중 폐(肺)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②
① 비에서 생성된 전신의 기를 관리한다
② 정상적인 호흡을 유지시키는 납기(納氣)기능을 한다
③ 기혈로부터 영양분을 공급 받는다
④ 기를 위로 올리고 밑으로 내리는 선발숙강(宣發肅降)기능을 수행한다
⑤ 생리기능은 피부와 코에 나타난다
※ 2번은 신장(腎臟)의 설명이다 폐장(肺臟)은 기의 승강운동을 조절한다
4-07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은 다음 중 어느 장(臟)의 병변에 속하는가? ①
① 신(腎) ② 간(肝) ③ 비(脾) ④ 심(心) ⑤ 폐(肺)
※ 신(腎)은 정(精)을 저장한다 신(腎)은 기의 생성에서 가장 모태가 되는 장이다 신(腎)은 부모의 정기를 받아 기를 생성하는 선천지기(先天之氣)의 근본이다 신(腎) 혈(血)의 모태이다 신(腎)은 생장 발육 생식을 주로 담당하며 전신의 수액을 주관하고 기를 거두어 들여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신(腎)은 폐에서 받아들인 기를 아래로 끌어내려 정상적인 호흡을 유지시키는 납기(納氣)기능을 한다 신(腎)은 위로 올라가 심화(心火)를 식힌다 신(腎)의 생리기능은 골(骨)[뼈], 머리카락, 귀, 비뇨기 등에 나타난다
4-08 오장육부의 표리관계 중 담즙의 생산과 저장, 배설에 관여하는 장부(臟腑)는? ③
① 폐(肺)-대장(大腸) ② 심(心)-소장(小腸) ③ 간(肝)-담(膽)
④ 비(脾)-위(胃) ⑤ 신(腎)-방광(膀胱)
※ 폐(肺)-대장(大腸) : 폐의 숙강기능은 대장의 수송기능을 촉진해 배변을 형성한다 심(心)-소장(小腸) : 심은 소장을 따뜻하게 해 소화기능을 촉진하고 비별청탁(泌別淸濁)을 돕는다 비(脾)-위(胃) : 위는 음식을 받아들이고 초보적인 소화를 하고, 비는 음식물에서 수곡정기를 생성한다 그러므로 비위를 기혈생화지원(氣血生化之源)이라고 하며, 비는 기를 상승시키고 위는 기를 하강시킨다 신(腎)-방광(膀胱) : 방광의 소변 저장과 배출은 신의 기화(氣化)기능의 영향에 의해 조절된다
[5차]
5-01 다음 중 내인에 속하고, 마음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병인(病因)은? ②
① 육음(六淫) ② 칠정(七情) ③ 담음(痰飮) ④ 어혈(瘀血) ⑤ 과로(過勞)
※ 내인이 칠정이고 외인은 육음이다 불내외인은 칠정이나 육음이 아닌 병인을 말하며, 과로, 외상, 충수상 등은 불내외인에 속한다 한편, 담음과 어혈은 다양한 병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병리 산물이다 마음의 변화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병인(病因)은 칠정으로서 희(喜), 노(怒), 우(憂), 사(思), 비(悲), 공(恐), 경(驚)의 7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5-02 다음 중 육음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④
① 화(火) ② 서(暑) ③ 습(濕) ④ 노(怒) ⑤ 조(燥)
※ 노(怒)는 7정(七情) 중의 하나이다 육음은 자연의 정상적인 기운인 육기(六氣)인 풍(風), 한(寒), 서(暑), 습(濕), 조(燥), 화(火), 열기(熱氣)가 어떤 원인에 의해 비정상적이고 문란한 상태가 되어 인체에 사악한 기운으로 작용하게 된 상태의 기운을 말한다
5-03 육음사기(六淫邪氣)중 조사(燥邪)로 인한 병이 많은 계절은? ④
① 봄(春) ② 여름(夏) ③ 장마철(長夏) ④ 가을(秋) ⑤ 겨울(冬)
오계(五季)와 오기(五氣)와의 관계는 다음과 같다 봄(春) - 풍(風) 여름(夏) - 열(熱) 장마철(長夏) - 습(濕) 가을(秋) - 조(燥) 겨울(冬) - 한(寒)
5-04 다음 중 심(心)을 상하게 하는 칠정(七情)에 속하는 것은? ④
① 사(思) ② 경(驚) ③ 노(怒) ④ 희(喜) ⑤ 공(恐)
※ 간(肝)을 상하게 하는 칠정은 : 지나치게 화내면(怒) 심(心)을 상하게 하는 칠정은 : 지나치게 기뻐하면(喜), 너무 놀라면(驚) 비(脾)을 상하게 하는 칠정은 : 생각이 너무 과하면(思) 폐(肺)을 상하게 하는 칠정은 : 과도하게 우울하면(憂), 지나치게 슬퍼하면(悲) 신(腎)를 상하게 하는 칠정은 : 지나치게 두려워하면(恐)
5-05 다음 중 수액대사의 장애로 나타나는 병리산물로 맞는 것은? ③
① 육음(六淫) ② 칠정(七情) ③ 담음(痰飮) ④ 어혈(瘀血) ⑤ 어반(瘀斑)
※ 육음(六淫)은 풍, 한, 서, 습, 조, 화/열의 여섯 가지 사기의 총칭으로 자연계의 외부에서 들어온 병인으로 외인(外因)이다 칠정(七情)은 희, 노, 우, 비, 사, 공, 경 7가지 감정변화의 총칭이며, 인체내부에서 일어난 병인으로 내인(內因)이다 담음(痰飮)은 수액대사의 장애로 나타나는 병리산물이다 어혈(瘀血)은 체내에 혈액이 정체되어 형성된 병리산물이다 어반(瘀斑)은 어혈이 피부의 천표부(淺表部)에 있으면 어반(瘀斑)이나 어점(瘀點)이 나타난다
5-06 서사(暑邪)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않는 것은? ②
① 여름의 주기(主氣)로 여름에만 나타난다 ② 건조하여 진액을 손상시킨다
③ 양사(陽邪)로 불같이 뜨거운 성질이 있다 ④ 상승ㆍ발산하는 성질이 있다
⑤ 습사(濕邪)와 함께 나타나는 성질이 있다
※ 2번은 조사(燥邪)에 대한 설명이다 조사(燥邪)는 금(金)의 성질이 있고, 가을의 주기(主氣)이며, 건조하여 진액을 손상시키고, 입과 코로 들어오는 경향이 있어 폐를 손상시키기 쉽다
5-07 다음 중 습사(濕邪)에 대한 설명이다 적절치 않는 것은? ①
① 위로 타오르는 성질이 있다 ② 토(土)의 성질이 있다
③ 여름장마철[장하(長夏)]의 주기(主氣)이다 ④ 무겁고 탁한 성질이 있다
⑤ 음사(陰邪)로 한번 들어오면 끈끈하게 달라붙어 잘 나가지 않는 성질이 있다
※ 1번은 열/화사(熱邪/火邪)에 대한 설명이다 열/화사는 화(火)의 성질이 있고, 모든 계절에 나타날 수 있으며, 위로 타오르는 성질이 있으며, 기와 진액을 손상시킨다
[6차]
6-01 다음 중 침뜸의학의 진단법인 사진(四診)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④
① 망진(望診 ② 문진(聞診) ③ 문진(問診) ④ 설진(舌診) ⑤ 절진(切診)
※ 침뜸의학에서는 병을 보는 과정을 "보고[망(望)] 듣고[문(聞)] 묻고[문(問)] 만지는[절(切)]” 네 가지 방법으로 정리한다 이들 망(望), 문(聞), 문(問), 절(切) 네 가지 진단법을 사진(四診)이라고 한다 설진(舌診)은 혀를 보고 몸의 상태를 판단하는 진단법으로 망진(望診) 중의 하나이다
6-02 혀에는 각 부위에 해당하는 장부가 정해져 있다 설(舌) 중앙(中央)에 위치한 장부는? ②
① 폐(肺) ② 비위(脾胃) ③ 신(腎) ④ 심(心) ⑤ 간담(肝膽)
혀와 장부와의 관계는 혀끝(舌尖) - 폐(肺), 심(心) 혀중앙(舌中央) - 비위(脾胃) 혀뿌리(舌根) - 신(腎) 혀두가장자리(舌兩邊) - 간담(肝膽)
6-03 다음 중 명나라시대 장경악(張景岳)의“십문가(十問歌)”에 나오는 문진(問診) 내용이 아닌 것은? ④
① 음식(飮食) ② 한열(寒熱) ③ 대소변(大小便) ④ 체질(體質) ⑤ 유무한(有無汗)
※ 장경악의 “십문가(十問歌)” - 첫째로는 열(熱)을 묻고, 둘째로는 땀(汗)을 묻고, 셋째로는 머리와 몸을 묻고, 넷째로는 대변을 물으며, 다섯째는 음식을 묻고, 여섯째로는 가슴에 나타나는 증상을 물으며, 일곱째로는 귀가 막히는가를 물으며, 여덟째로는 목이 마른가를 물어서 구체적으로 변증하며, 아홉째로는 이전의 병을 묻고, 열 번째로는 병인(病因)을 묻는다
6-04 침뜸의학에서는 망색(望色)을 통해 질병의 위치와 정도를 파악하게 된다 청색의 병리현상으로 맞는 것은? ⑤
① 정력감퇴, 차가운 증상, 각종 통증, 어혈, 수종
② 허한 증상, 차가운 증상, 기절, 쇼크, 허탈 증상
③ 허한 증상, 부종, 황달
④ 열증
⑤ 차가운 증상, 각종 통증, 어혈, 소아경기
※ 청색(靑色) - 차가운 증상, 각종 통증, 어혈, 소아경기 적색(赤色) - 열증 황색(黃色) - 허한 증상, 부종, 황달 백색(白色) - 허한 증상, 차가운 증상, 기절, 쇼크, 허탈 증상 흑색(黑色) - 정력감퇴, 차가운 증상, 각종 통증, 어혈, 수종
6-05 사진(四診) 중 문진(聞診)에 대한 내용이다 적절치 않는 것은? ⑤
① 입에서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것은 식체(食滯)로 인한 소화불량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② 대화하기 곤란한 정도의 구취는 비위에 열이 있을 경우에 나타납니다
③ 사과 썩는 듯한 구취는 당뇨환자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④ 방귀가 심한 구린내가 나는 것은 몸 안의 식체(食滯)가 원인입니다
⑤ 월경은 몸이 찬 경우 구린내가 나고, 열이 있는 경우 비린내가 납니다
※ 월경은 몸이 찬 경우 비린내가 나고, 열이 있는 경우 구린내가 난다 문진(聞診) 중에서 냄새를 맡는 것은 몸 안에서 일어나는 병리현상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6-06 다음 중 절진(切診)의 맥진(脈診)중에서 간담(肝膽)의 부위로 맞는 것은? ③
① 왼쪽촌구(左寸口) ② 오른쪽촌구(右寸口) ③ 왼쪽관상(左關上)
④ 오른쪽관상(右關上) ⑤ 오른쪽척중(右尺中)
※ 맥진은 손목 안 쪽의 맥박이 뛰는 부위를 잡아 오장육부의 상태를 판단하는 진단법이다 촌관척(寸關尺)이라고 하여 각각의 부위마다 오장육부를 배속하여 진단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맥박이 뛰는 속도, 강약, 높낮이 등을 살펴 장부의 음양 한열 허실을 판단한다 왼쪽 촌맥(左寸脈) - 심/소장, 오른쪽 촌맥(右寸脈) - 폐/대장 왼쪽 관맥(左關脈) - 간/담, 오른쪽 관맥(右關脈) - 비/위 왼쪽 척맥(左尺脈) - 신/방광, 오른쪽 척맥(右尺脈) - 신/삼초 출전 : 왕숙화(王叔和) 『맥경(脈經)』
6-07 팔강병증으로 질병의 성질(性質)을 나타낸 것은? ⑤
①표리(表裏) ②한열(寒熱) ③허실(虛實) ④음양(陰陽) ⑤부침(浮沈)
※ 음증(陰證) : 음의 성질을 갖는 증상 이증(裏證), 열증(熱證), 허증(虛證)이 포함된다 양증(陽證) : 양의 성질을 갖는 증상 표증(表證), 한증(寒證), 실증(實證)이 포함된다 이증(裏證) : 병이 체내의 장부 깊숙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표증(表證) : 병이 체표 가까이 표층에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 한증(寒證) : 질병의 성질이 한(寒)할 때 나타나는 증상 열증(熱證) : 질병의 성질이 열(熱)할 때 나타나는 증상 허증(虛證) : 정기(正氣)가 부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실증(實證) : 사기(邪氣)가 왕성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
[7차]
7-01 고대9침 중 곪은 종기를 째서 고름이나 피를 제거하는데 사용하는 침의 명칭은? ③
① 원리침(圓利鍼) ② 봉침(鋒鍼) ③ 피침(鈹鍼) ④ 원침(圓鍼) ⑤ 참침(鑱鍼)
※ 고대9침은 대침(大鍼) 관절 속에 고인 물을 빼는데 사용한다 봉침(鋒鍼) : 화농된 곳을 절개해 피를 빼거나 만성병에 사용한다 호침(毫鍼) : 동통, 마비, 냉증, 발열 등에 사용한다 원리침(圓利鍼) : 몹시 저린 증상에 사용한다 참침(鑱鍼) : 주로 피부병에 자극을 주어 열을 낮추고 종기를 째는데 사용한다 원침(圓鍼) : 주로 근육이나 경락을 따라 안마하는데 사용한다 피침(鈹鍼) : 곪은 종기를 째서 고름이나 피를 제거하는데 사용한다 저침(鍉鍼) : 경맥(經脈)을 안마하고 기(氣)를 소통시켜 사기(邪氣)를 몰아낸다 장침(長鍼) : 깊은 부위의 병에 사용한다
7-02 다음 중 전유(前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②
① 한 손으로 자침할 부위의 피부를 누르고 침이나 침관을 고정한다
② 자침할 부위를 부드럽게 주무르거나 눌러준다
③ 침끝이 피부표면을 뚫고 들어가게 한다
④ 발침을 한 후 손가락으로 경혈자리를 막고 주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해준다
⑤ 침끝이 피부를 뚫으면 목적하는 부위까지 밀어 넣는다
※ 전유(前揉)는 환자의 몸에 침 자입(刺入)을 예고하고 자침부위의 피부와 근육을 부드럽게 주무르거나 눌러주며, 자극에 익숙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압수(押手)는 자침할 부위의 피부를 누르거나 침이나 침관을 고정하는 손을 말하며, 자침을 보조하여 환자의 반응을 파악하고 갑자기 움직일 경우에 대비하는 것을 말한다 자수(刺手)는 침을 자입하고 발침하는 등 침을 운용하는 손을 말하며, 오른손잡이의 경우 오른손이 자수(刺手)가 되는 것을 말한다 천피(穿皮)는 침끝으로 피부표면을 뚫는 것을 말하며, 관침법의 경우에는 침관에서 밖으로 나와 있 는 침자루 부분을 가볍게 두드려 꽂는 것을 말한다 자입(刺入)은 천피(穿皮)를 한 후에 침을 목적한 부위까지 집어넣는 동작을 말한다 후유(後揉)는 발침한 후에 자침부위를 압수의 손가락으로 막아주듯이 누르거나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는 것을 말한다
7-03 다음 중 좋지 않은 뜸쑥의 내용으로 맞는 것은? ①
① 뜸쑥이 오래된 것 ② 선유(線維)가 굵고 길며 거친 것 ③ 색조(色調)가 회백색인 것
④ 연소속도(燃燒速度)가 느린 것 ⑤ 자극(刺戟)이 맹렬한 것
※ 좋은 쑥과 나쁜 쑥 신구(新舊) - 오래된 것(좋은 쑥) : 새 것(나쁜 쑥) 촉감(觸感) - 부드럽다(좋은 쑥) : 뻣뻣하다(나쁜 쑥) 선유(線維) - 가늘고 길며 치밀하다(좋은 쑥) : 굵고 길며 거칠다(나쁜 쑥) 잡물(雜物) - 없다(좋은 쑥) : 있다(나쁜 쑥) 색조(色調) - 담황색〔淡黃色(좋은 쑥)〕 : 회백색〔灰白色(나쁜 쑥)〕 습도(濕度) - 적다(좋은 쑥) : 많다(나쁜 쑥) 연소속도(燃燒速度) - 빠르다(좋은 쑥) : 느리다(나쁜 쑥) 자극(刺戟) - 온화하다(좋은 쑥) : 맹렬하다(나쁜 쑥)
7-04 유흔구(有痕灸)에서 뜸쑥봉의 크기 중 반미립대(半米粒大)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③
① 실 같은 크기 ② 좁쌀만한 크기 ③ 쌀 반 톨 크기 ④ 한 톨 크기 ⑤ 콩알 크기
※ 유흔구는 뜸자국을 남기는 뜸법으로 뜸봉을 직접 피부에 올려놓고 뜨는 뜸이다 실 같은 크기 뜸 : 사상구(絲狀灸) 좁쌀만한 크기 뜸 : 속립구(粟粒灸) 쌀 반 톨 크기 뜸 : 반미립대구(半米粒大灸) 쌀 한 톨 크기 뜸 : 미립대구(米粒大灸) 콩알 크기 뜸 : 대두ㆍ소두구(大豆ㆍ小豆灸) 구당뜸법에서는 주로 반미립대구를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