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 21:30 아브라함이 가로되 너는 내 손에서 이 암양 새끼 일곱을 받아 내가 이 우물 판 증거를 삼으라 하고
‘손에서’ (3027 야드 P.NFS ydIY:mi) 손
십자가는 무엇을 의미하며, 십자가가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가? 사도바울은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다고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 말씀하신다. 십자가는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언약 증거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십자가 앞에 서 있는 우리에게 말씀으로 함께하시고 무한한 능력을 베푸신다. 우물은 물이 나오지 않으면 구덩이에 불과하다. 십자가는 생명의 피를 공급하는 하나님의 우물이다. 이를 마시지 않으면 하나님과 화평을 이룰 수 없고, 영원한 생명을 소유할 수 없다.
아브라함은 자기 손에 있는 암양 새끼 일곱을 아비멜렉에게 주며 빼앗긴 우물이 자기 소유임을 거듭 주장한다. ‘손’은 의지와 감정으로 움직이는 힘과 능력을 나타낸다. 암양 새끼는 제물 또는 언약, 일곱은 완전한 수, ‘우물’은 생명의 말씀으로 구원을 뜻한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함께하는 사람으로 과거와 달리 강한 힘과 능력을 소유하였다. 그러함에도 아비멜렉과 기쁨과 평안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소유 암양 일곱을 내어 주며 새로운 언약을 맺는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통해 우리의 구원이 어떻게 이뤄질 것을 상세히 예표하고 있다.
하나님은 오른손으로 우리를 구원하여 주시는 분이시다(시 17:7). 하나님의 분명한 의지의 능력으로 일곱 암양 새끼, 독생자 에수 그리스도를 준비하여 언약을 이루어 주셨다. 구원의 언약 증표인 십자가를 통해 하나님과 화평을 이루었다. 성령과 말씀으로 충만하게 하여 다시는 구원의 언약이 깨지지 않도록 우리를 지키시고 보호하신다.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내어 주신 일곱 암양 새끼,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영원한 천국의 백성으로 회복시키셨다. 여기저기 쉽게 보이는 십자가는 단순한 구원의 증표를 떠나 우리 내면 깊이 임하는 하나님의 축복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AM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