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임사업 정의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으로, 사회 산업의 수요에 맞게 이공계 학생 수를 늘리고, 인문 예체능 계를 축소하는 대학에 2016년부터 3년간 총 6000억원을 지급하는 재정지원사업이며, 지난 5월 교육부는 프라임 사업 선정 대학 21개교를 발표하였다.
<프라임사업 찬성-뉴데일리 경제신문 7월 1일자>-프라임사업 대형 선정 건국대, 8개 학과 산업연계형 재편
미래 사회 수요를 반영해 학생 진로 역량을 강화하는 '산업연계교육활성화 선도대학(프라임·PRIME) 사업'에 선정된 건국대학교가 본격적인 인재 육성에 나섰다.
PRIME사업에 맞춰 'KU융합과학기술원'을 신설한 건국대는 ▲줄기세포재생공학과 ▲의생명공학과 ▲화장품공학과▲미래에너지공학과 ▲스마트ICT융합공학과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시스템생명공학과 ▲융합생명공학과 등 8개 프라임 선도학과를 구축, 학사구조개편을 추진했다.
민상기 건국대 프라임사업단장은 1일 "건국대 프라임 선도학과는 농·축·수산 바이오 분야에 특화돼 있다. 농업 활성화가 나라의 살길이라는 게 설립자의 뜻이었다. 1959년에 축산대학을 설립한 것도 이 때문이었다. 건국대는 1.학과 이름도 예전 식으로 간단명료하게 바꾸고 철저하게 산학연계형으로 재편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축·수산업이 생명과학이라는 이름으로 2000년대엔 크게 인기를 끌었다. 주춤하고 있는 줄기세포 분야가 건국대가 공들이는 학문 중 하나다"고 덧붙였다.
지난 5월 교육부가 발표한 프라임사업 선정 대학 21개교 가운데 건국대는 대형 유형에 이름을 올리면서 향후 3년간 45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2.기술융합 맞춤형 인재육성에 초점을 맞춘 건국대는 융합-모듈클러스터, PLUS학기제 기반 FIT(Fit for Track) 교육 시스템을 운영한다.
건국대 프라임 선도학과를 살펴보면 줄기세포재생공학과는 줄기세포공학·재생생명공학 등 2개 트랙으로 줄기세포 분야 전문 인력을 육성할 계획이다. 분자 ·나노·공학 분야, 분자·세포생물학 등 생명과학분야, 바이오시밀러·전임상시험 등 바이오공정 분야를 종합적으로 교육하는 의생명공학과는 학부산업인력(학사)·산업리더형 전문가(석사)·글로벌 파이오니 인재(박사) 등의 교육과정별 커리큘럼을 구축했다.
화장품에 특화된 화장품공학과는 화장품 산업 전반에 역량을 갖춘 전문가를,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반 웨어러블·에너지 저장 시스템(ESS)·태양전지·스마트그리드 등 미래에너지공학과는 기술 개발 배양 및 기초과학 기반 응용학문 교육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문화·콘텐츠 분야 융복합 교육을 IT 기반으로 선보이는 스마트ICT융합공학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결합한 융합교육이 특징이다. 스마트운행체공학과는 스마트무인기전공·스마트자동차전공 등 2개 트랙이 운영된다.
시스템생명공학과는 분자시스템에서 개체 수준까지 생명체 생체 네트워크를 이해하는 집중 교육을, 융합생명공학과는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명공학 사업에서 창출할 수 있는 인재 육성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들 프라임 선도학과 중 3.심화학습을 진행하는 '4+1 과정'이 도입됐다. KU융합과학기술원 4+1 과정에서 일반대학원 석사(+1)는 전원 전액 지원되는 등 장학규모를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입학금, 수업료, 도서·연구비, 해외파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제도가 운영된다.
<프라임사업 반대 - 부산일보 7월 5일자>-[교육부 재정지원 사업 설문조사 결과] 교수 70% "교육·연구에 도움 안 돼… 효과에 회의적"
■정부의 대학 통제 수단 전락
응답자들은 1.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이 대학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재정지원 사업의 문제점을 묻는 문항에 무려 86.2%가 '재정 지원을 통한 정부의 대학 통제'를 지적했다.
특히 응답자들은 주관식 문항 답변을 통해 재정지원 사업이 교육부와 대학 간에 '갑'과 '을'의 관계를 형성시켰다고 비난했다. 교육부가 지원금을 미끼로 대학을 길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들은 "교육부는 재정지원을 통해 대학을 서열화하고 장악하고 있다" "교육부는 대학 장악 프로젝트를 즉각 중단하고 조건 없는 지원에 나서야 한다" "대학의 자율과 책임을 동시에 강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을 쏟아냈다.
특히 프라임 사업에 대해서는 2.대학의 인문사회과학, 예술, 기초학문 등의 분야를 고사시킨다고 꼬집었다. 프라임 사업은 산업 수요가 높은 분야의 학과를 키우는 정책이다. 이 사업에 선정된 대학들은 이공계열 등의 정원은 늘리지만 상대적으로 취업이 어려운 인문·사회계열 학과 정원은 줄이게 된다. 한 응답자는 "프라임 사업 등 교육부의 구조개혁사업 시행으로 이미 대학의 인문역량은 빈사 상태"라고 지적했다.
■근본적인 개선안 필요
조사에 응한 대학 교수들은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근본적인 개선안도 함께 제시했다.
한 응답자는 "학교 전체에 대한 예산 지원보다는 연구 부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낫다"고 평가했다. 대학의 장기적인 발전과 대학의 사회 기여를 위해서는 대학의 연구수준을 높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 3.눈앞의 성과만을 위해 특정 분야에 대해 1~3년 동안 단기적으로 집중 지원하는 사업은 효과가 지속되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은 학생들의 학습 활동 범위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 범위를 벗어나 프라임 사업과 같이 학과 개편 등에 영향을 주는 사업은 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재정지원 방식에 대한 주문도 있었다. 모든 대학을 일괄 평가해 선별하기보다 각 대학이 스스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시점에 평가를 진행하고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최근 각 대학이 무분별하게 사업을 따내기 위해 수시로 담당부서를 꾸리고 해체하는 행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교육부는 대학 교수들의 교육 여건 등을 개선하고 대학교수는 교육부 정책을 전문가로서 비판, 조언하는 관계가 바람직하다"면서 "교육부와 대학이 돈으로 얽힌 갑을 관계에서 벗어나 올바른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정책적 변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
#쟁점
1.맞춤형 인재육성이 과연 무엇인가? 우리나라에 필요한 인재는 무엇인가?
2.프라임사업이 이공계계열 인재육성을 하는데 도움을 주어,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