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지쥬스의 전통적 이용과 현대적 이용방법 |
---|
전통적 이용/ 현대적 이용
전통적으로 Goji열매는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고, 신장과 간을 강화시키며, 폐에 수분을 공급한다고 알려져있다. 수분 부족에서 기인하는 소모성 질환(초기 발병단계의 당뇨와 결핵 포함), 어지럼증, 시야 흐림, 시력저하, 만성 기침과 같은 증상에 치료제가 될 수 있다. 골수활성저하 상태(적혈구, 혈소판, 백혈구 생산 저하)의 치료에 관한 현대의 몇몇 임상실험에서 이러한 질병을 경감시키는 복합 처방에 Goji가 포함되었다.
Goji를 우릴 때(끓인 물에 식물을 넣어 준비하는 것) 하루 복용량으로서 열매의 6-18그램을 이용한다. 주로 다른 허브와 같이 우리며, 1-3개월이 전형적인 치료기간이다. Goji는 많은 항노화 공식에 이용되었는데, 그 이유는 아시아 산악지역을 가로질러 흩어져 있는 작은 시골 사회들의 건강과 장수 역사에 Goji가 큰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위축성 위염의 치료로 인해, 위의 활동 감소로 인해 소화 능력이 저하된 환자들은 두달간, 하루에 두번, 식전에 10그램씩의 열매를 섭취했다. 당뇨병 치료에서는 찐 열매 10그램을 매일 세번씩 복용했다. 중국의 일반적인 복용량은 하루에 10-30그램이다.
성분과 약리학
Goji열매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B1, B2, 베타시토스테롤(항염증제), linoleic산(지방산), 면역활동을 하는 다당류(5-8%), sespuiterpenoids(cyperone, solavetivone), tetraterpenoids(제아잔틴, physalin), betaine(0.1%)를 함유하고 있다.
중국에서 지난 4년간 진행된 약리학 연구에서는 Goji 추출물을 쥐에 복용시켰더니 불특정 면역력 강화현상이 관찰되었다. 이는 적혈구세포 생산을 자극하고, interleukin-2(IL-2) 생성을 증가시키며, 항암제로부터 야기된 백혈구세포 억제를 감소시켰다. Goji의 중요 활성물질은 다당류, betaine, physalin이다.
Recent Advances in Chinese Herbal Drugs에 나온 Zhou박사의 연구에 의하면 Goji열매 추출 다당류는 황기와 영지버섯의 추출물처럼 세포 조정, 체액면역 반응을 향상시켜준다. 실험실 동물들에게 매일 5-10mg/kg을 일주일 동안 Goji열매의 다당류를 섭취시켰더니 T세포와 세포독성T세포, NK세포 활동을 증가되었다. 부드럽고 먹을 수 있는 여러 종류의 Goji열매 속 다당류의 양은 5%이상 되지 않는다.
이것은 사람의 복용량인 열매 전체 7-14그램 정도에 상응한다. 베이징 의과대에서 1992년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Goji열매가 알러지타입 반응과 연관된 항체를 감소시킨다고 한다. 이것은 cytokines 조정과 CD8 T세포 향상 메카니즘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활동 덕택에 Goji열매는 건선 치료제로 유용하다고 알려져왔다.
몇몇 식물 다당류는 IL-2 생성을 향상시킨다. IL-2와 활동에 미치는 Goji다당류의 향상효과는 베이징의 약리학/독성학 기관에 의해 보고되었다. 미국에서는 IL-2가 면역 자극 요소로서 1983부터 연구되었고, 특정 암이나 HIV질병에 이용되었다.
Betaine을 닭에게 먹이면 성장이 향상되고 달걀 생산도 증가하므로 이것은 가금류 사육에 사용되어왔다. 쥐에게 Goji 열매를 먹이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치가 감소한다. 토끼에게 먹이면 아테롬성동맥경화증 형성을 억제한다. Betaine은 실험 동물들의 독성 화학물질의 영향에 대 항하여 간을 보호하는 활동을 보였다. 다른 약리학 연구들은 이것이 경련억제, 진정제, 혈관확장신경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1974년에 betaine은 여러가지 만성 간질환을 치유할 수 있다고 보고되었다. Goji열매는 이러한 목적을 위해 종종 다른 중국 약용과일인 오미자와 함께 섭취된다. 최근 betaine은 몇몇 서양 영양보충식품의 성분으로 포함되었는데, 특히 근육부피를 늘리는 식품들이었다. Betaine은 알칼로이드이며, 가끔 아미노산(고추열매, 엉겅퀴-간보호 후라보노이드 silymarin의 공급원, 비트에서도 얻을 수 있는)으로도 불린다. Betaine은 간이 콜린(신경쇠약을 진정시키고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지방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을 생산하도록 한다. 사탕무우(분리된 물질의 상업적인 공급원) 속의 betaine은 0.3-0.7% 수치로 존재한다.
Physalin은 Goji열매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주요 활성성분으로서, 많은 주요 백혈병 타입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이것은 B형간염 치료에 쓰인다. Physalis(사이살리스) 추출물은 정상생쥐와 종양을 가진 생쥐의 비장의 NK세포 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다. (몇몇 암세포계에서는 항암효과도 보였다)
Goji열매는 발기부전 치료에도 사용되어왔다. 경구복용되었을 때와 알콜 추출물 형태일 때 이것은 혈중 안드로겐 수치를 크게 증가시킨다.(이것은 환자가 더욱 힘이 나게 하는 효과를 낸다) 이 효과에는 시토스테롤이나 테르페노이드가 연관되어있다고 보인다. 이러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Goji열매를 하루에 30그램정도 먹거나, 액상 쥬스를 30000밀리그램 섭취해야 한다.
다른 일반적인 식용과일들처럼 Goji역시 독성이 없다. 독성 연구에서는 2.4grams/kg의 Goji열매 추출물이 어떠한 역반응도 일으키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25g/kg의 많은 양의 복용은 급성 독성 반응을 일으켰다. LD50은 8.3grams/kg으로 측정되었다.
Goji는 면역 증강 다당류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하루 3.5그램의 활성 다당류 섭취는 암 억제와 만성 바이러스성 질병을 억제하는 것과 관련된 중요한 효과를 내기 위해 필요하다고 밝혀졌다. 비슷한 복용 수치인 3.0gram/day 는 Sloan-Kettering 암센터에 의해 최근 밝혀졌다. 이만한 양을 Goji열매(5% 다당류를 함유하는 것으로 보이는)를 먹는 것만으로 얻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하루 복용량은 60-70그램이다. 그러나 Goji열매가 다른 다당류가 풍부한 첨가제와 함꼐 복용된다면 권장 하루 총 복용량을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Goji열매의 좋은 맛과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음식에 넣어서, 와인과 함께, 혹은 알약으로)은 이것을 최상의 공급원이 되는 데 한 몫을 한다. 이것은 비싸지도 않다. 하루에 30-35그램을 먹어도 1달러 정도밖에 들지 않는다. 면역증강프로젝트(포틀랜드에서 치러진)의 300명이 넘는 환자들의 경험에 의하면, 위의 복용량대로 섭취하여도 아무런 역반응이 나타나지 않았다.
출처;제네시스씨크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