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기 :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염작용이 있는 식이요법을 한다.
1. 열이 있을때에는 비타민B₁, C 외에 당분을 공급한다. 2. 수분이 많고 따뜻한 것을 섭취한다. 3. 신선한 야채와 과일쥬스를 많이 마신다. 4. 설탕이 함유된 음식은 세균 증식을 촉진하므로 삼가고, 소금의 섭취도 줄인다. 5. 낙농제품은 가래를 많이 생기게 하므로 줄이고 , 요구르트와 치즈로 대체한다. 6. 고단백 고비타민식을 섭취한다. 7. 유자자, 귤차, 콩나물국등이 좋다.
* 기관기염 : 기관지의 면연력을 강화하고, 항균, 항염작용 성분이 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1. 기침과 염증반응으로 에너지 소모가 많으므로 고농축 에너지식품을 섭취한다. 2. 간식을 많이 먹는다. 특히 취침 전에 간식을 먹어서 에너지를 축적하는 것이 좋다. 3. 호흡이 촉박할 때는 부드러운 유동식이 좋다. 4. 식욕부진이 있으면 저지방의 찬 식품을 공급한다. 5. 감염과 발열시에는 고단위 비타민C, B복합체의 섭취를 권장한다. 6. 야채쥬스와 과일쥬스를 복용하여 비타민고 미네랄을 보충한다. 7. 기관지의 건조를 예방하기 위하여 따뜻한 야채국물이나 물을 많이 마신다. 8. 지나치게 과식하면 호흡곤란이 심해지므로 피한다.
* 알레르기성 천식 : 항알레르기 작용을 하는 식품을 섭취한다.
1. 기침을 심하게 하고 나면 에너지 소모가 많으므로 고농축 에너지식품을 섭취한다. 2. 면연력을 길러주기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야채쥬스, 과일쥬스)를 보충한다. 3. 면역력을 증강하므로 버섯 종류를 많이 섭취한다. 4. 미네랄을 공급하기위해 해조류를 많이 섭취한다. 5. 우유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우유 대신 두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 6. 쇠고기, 귤, 바나나, 콜라, 옥수수, 달걀흰자, 발효치즈, 생선, 조개, 우유, 땅콩, 딸기, 토마토, 밀가루가 알러지를 유발하기 쉬우므로 알러르기 환자는 각별히 조심한다. 7. 튀긴 음식은 되도록 피한다.
* 알레르기성 비염 : 면역력을 정상화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고, 항염, 항균작용을 하는 식이요법을 한다.
1. 신선한 과일쥬스와 야채쥬스 많이 마신다. 2. 아연이 면역력을 증강시키므로 갓, 굴, 달걀노른자나 미역 등을 많이 섭취한다. 3. 크롬이 부족하면 알레르기가 생기므로 대합, 옥수수기름, 영양효모를 많이 섭취한다. 4. 발색제, 보존제 등의 식품첨가물이 알레르기를 유발하므로 가공식품은 섭취를 피한다. 5. 설탕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당이 대사되면서 칼슘의 소모를 촉진하고 저혈당증 체질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설탕제품의 섭취를 줄이고 부종을 유발하는 소금의 섭취도 줄인다. 6. 튀긴 음식은 체내에서 염증상태를 만들기 쉬우므로 섭취를 피한다. 7. 쇠고기, 귤, 바나나, 콜라, 옥수수, 달걀흰자, 발효치즈, 생선, 조개, 우유, 땅콩, 딸기, 토마토, 밀가루가 알러지를 유발하기 쉬우므로 알러르기 환자는 각별히 조심한다.
* 폐렴 : 항염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과 면연력을 증강시키는 식이요법을 한다.
1. 열이 심하므로 탈수증을 막기 위해 물이나 쥬스를 자주 마신다. 2. 폐가 충혈되어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신진대사가 정상시보다 상승된다. 그러므로 고기나 채소류의 국, 과즙등을 2~3시간 간격으로 먹는 것이 좋다. 3. 두유는 갈증 해소에 도움이 되고 , 필수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므로 자주 마신다. 4. 레몬쥬스나 신선한 과즙은 폐세포의 분비물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5. 여러 가지 과일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다. 6. 유제품과 설탕제품, 커피, 밀가루로 만든 제품은 면역력을 약화시키므로 섭취를 금한다. 7. 항생제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유산균 제제를 시차를 두고 복용한다. 8. 열성 질환과 같이 소화가 잘되고 고열량, 고단백, 고비타민식으로 체내 영양소의 소모를 보충하고 수분과 전해질의 상실을 보충해야 한다. 9. 삶은달걀, 고기나 채소류의 맑은구굴, 과즙등을 공급한다.
* 중이염 : 항염, 면연력 증강작용 성분이 있는 식품을 주로 섭취한다.
1. 면역기능을 위해 단백질이 풍부한 두부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야채를 섭취한다. 2. 녹황색 채소, 과일, 식초를 첨가한 음식을 먹는다. 3. 참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므로 많이 섭취하면 좋다. 4. 신선한 야채와 과일쥬스를 많이 섭취하고, 물을 많이 마신다. 5. 우유를 마시는 영아들에게서 중이염이 자주 발생하면 우유 대신 두유로 바꿔준다. 6. 기침을 오래되면 중이염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비타민C 제제를 복용하고 휴식을 취한다.
* 소화불량 : 소화관의 연동운동능력을 촉진하는 음식, 소화효소를 공급하는 식이요법이 필요하다.
1. 사과를 잘게 썬것과 꿀을 섞은 양젖을 마시면 소화가 잘된다. 2. 식사는 소량씩 잘 씹어 먹는다. 3. 소금에 절인 양배추, 신맛 야채등 젖산 식품과 마늘등은 소화에 도움이 되지만 많이 섭취하면 양배추가 가스를 만들 수 있으므로 조금씩 섭취해야 한다. 4. 소화불량이 계속되면 유동식이나 연식을 해보고 증세가 호전되면 정상식으로 이행하되 자극성이 없는 식사가 좋다. 5. 파파야에는 소화효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파인애플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가 있으므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6. 배추나 무를 물김치로 담아서 반찬으로 섭취하면 소화를 촉진한다.
* 변비 : 아동이 다양하고 영양적으로 잘 균형된 고섬유소식을 하도록 하고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채소 ? 과일 ? 해조류 ?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양배추 생즙 ? 깨 ? 말린 무화과를 자주 먹는다. 소아의 수분 최소 요구량은 1일 체중 kg당 60ml이며 고섬유소식을 한다면 이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그러나 2.5배가 넘으면 설사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 올리브유, 참기름, 홍화유을 먹는다. 지방은 배변시 변이 매끄럽게 나올 수 있도록 한다. 3. 수분은 대변을 묽게 하고 배변을 용이하게 하므로 충분히 섭취하면 변비 해소된다. 4. 사과를 껍질째 갈아 먹는 것이 좋다. 여기에 당근을 함께 넣으면 효과가 더 있다. 5. 호두에는 양질의 지방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호두에 다 볶은 검은깨를 섞어서 차를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변비에 좋다. 6. 아이스크림, 치즈, 육류, 스낵류, 피자, 냉동식품 등은 섬유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식품이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설사 :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보충함. 흡수불량으로 인한 영양필요량을 충족시키는 것이다.
1. 고열이 나는 염증성 설사인 경우에는 수분과 염분을 필수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2. 체내의 해독작용을 활발히 하기 위해 잘 흡수되는 당분을 반드시 공급한다. 3. 회복기에 들면 대사에 필요한 효소의 원료인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을 보충한다. 4. 현미, 좁쌀, 보리로 죽을 끓여 먹는다. 5.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하고, 음식물은 잘 씹어 먹는다. 6. 우유를 마시면 설사하는 사람은 우유를 피하며, 마실 경우에는 따뜻하게 하여 마신다. 7. 설탕이 많이 함유된 유동음식은 복부 팽만을 유발하므로 금하는 것이 좋으며, 전해질 음료를 마셔야 한다. 8. 사탕, 단음식, 콩, 카페인음료, 날채소, 구운음식, 생음식등은 섭취하지 않는다. 9. 찬음식, 기름기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 자극성이 강한것은 장을 자극하므로 피한다. 10. 고칼로리 식품, 영양소 농축 식품을 소량씩 자주 주도록 한다.
* 위염 : 저산성 위염은 위궤양에 준한 식이요법이 좋다.
1. 차고 자극성 있는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다. 2. 저지방, 고단백식을 하고,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3. 완전곡식, 견과류, 빵 등은 피하고, 좁쌀을 끓여서 먹는 것이 좋다. 4. 배에 가스가 차면 사과, 양배추, 멜론, 견과류 등 가스를 생성하는 식품은 제한한다. 5. 식사주이나 전에는 물이나 차등을 삼간다. 6. 발병한 뒤 1~2일은 절식한다. 7. 미음으로 시작하여 과즙, 우유를 가하여 죽의 순으로 서서히 진전시킨다.
* 빈혈 : 적혈구의 원료인 철분과 아미노산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된 식푸을 섭취한다.
1. 사과, 살구, 파슬리, 서양자두, 포도, 해조류, 아스파라거스, 난황, 무잎, 건포도, 얌 등에는 철분과 비타민B6, B12, 엽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조혈작용에 도움이 된다. 2. 시금치는 엽산의 공급원이기는 하나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주석산이 있으므로 철 겹핍성 빈혈일 경우에는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3. 엽산은 열에 의해 파괴되므로 익히거나 주스로 하지 말고 날것으로 먹는 것이 좋다. 4. 비타민B12는 쇠고기, 우유, 달걀, 돼지고기, 유제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영양 제품으로도 많이 생산되므로 복용하기가 좋다. 5. 철겹핍성 빈혈은 불완전한 철분의 섭취와 이용, 출혈성 궤양이나 치질, 기생충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철분의 섭취는 음식의 충당으로는 어렵지만 조혈기능을 촉진하기 위해 철분 함량이 높은 음식으로 식사를 해야 한다. 철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간, 콩, 팥, 살코기, 내장, 난황, 말린과일, 말린 완두콩, 강낭콩, 땅콩, 녹색 채소류가 있다. 6. 동물성 단백질 식품이 철분의 흡수와 헤모글로빈 합성을 촉진하므로 섭취하면 좋다. 7. 철분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C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8. 야채와 생선을 같이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율을 높인다. 9. 우유나 유제품은 철분 공급원으로서는 적당하지 않으며, 특히 낙농제품, 아이스크리, 소포트 드링크 등에 함유된 식품첨가제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섭취하지 않는다. 10.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조혈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소시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한다.
* 아토피 피부염 : 면연력을 강화하며 항알레르기작용을 하는 식이요법을 한다.
1. 자신에게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음식은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비타민B가 풍부한 현미와 세포의 대사기능을 촉진하는 클로필이 많이 함유된 해조류, 식물성 화학물질이 많이 함유된 채소, 항염작용을 하는 씨앗류를 많이 섭취한다. 3. 도정하지 않는 완전곡류, 가공하지 않은 식품, 자연식품, 요구르트가 좋다. 4. 샐러리, 쑥, 보리는 피부의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5. 소화되지 못한 노폐물이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유기농 야채 생식을 하면 노폐물의 생성을 억제하고 세포에 영양소를 공급하여 항알레르기작용을 한다. 6. 맵고 시거나 짠 음식물, 술과 같은 자극성 있는 음식물은 피한다. 7. 태열이 있거나 아토피 피부염의 가족력이 있는 아이에게는 모유를 권장한다. 8. 대부분의 아토피성 질환에는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지류가 해롭다. 9. 동물성 식품, 지방성 어류(연어, 고등어, 넙치등)는 피한다.
* 방광염 ? 요도염 : 소변배설을 촉진하고 항염작용을 하는 식이요법을 한다.
1. 설탕이 함유되지 않은 신선한 크램베리쥬스를 많이 마셔야 한다. 2. 끓인 물을 한시간마다 큰 컵으로 1컵씩 마셔서 소변의 배출을 촉진한다. 3. 샐러리, 파슬리, 수박은 이뇨작용을 하므로 그냥 먹든가 주스를 만들어 마시면 좋다. 4. 귤은 소변을 알카리성으로 만들어 박테리아의 증식을 촉진한다. 5. 술, 커피, 설탕제품, 청량음료, 오염된 물은 방광염을 악화시킨다. 6. 유산균 제제를 많이 복용하면 박테리아 증식을 억제한다. 7. 옥수수 수염차, 삶은 가지, 사과식초가 도움이 된다.
* 당뇨병 : 섬유질 섭취를 충분히 섭취하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세포의 당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함유된 식이요법을 한다.
1.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은 심장 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하기 쉽다. 대신 액체 형태의 식물성 기름을 허용 한도 내에서 사용한다. 2. 비타민, 미네랄은 부족하지 않게 섭취한다. 3. 식사를 거르면 하루에 세 끼 식사가 두끼로 되어 그만큼 1회 섭취량이 많아지므로 혈당이 현저히 상승하여 당뇨를 촉진하게 된다. 식사는 하루 3번, 간식 2번으로 한다. 4. 식물성 단백질인 콩과 잡곡, 해조류, 야채, 멸치 등을 주로 섭취한다. 5. 오이, 흰콩, 양파, 익힌 마늘, 해조류, 생고구마, 유제품을 많이 먹는다. 6. 보리밥이나 잡곡밥은 쌀밥보다 섬유소가 많아 당의 흡수를 지연시키고 공복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하여 쌀밥을 먹는 것보다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7. 가공식품은 췌장의 기능을 저하시키므로 섭취를 제한하고 자연식품을 섭취한다. 생야채, 생과일을 많이 섭취한다. 8. 외식은 자칫하면 열량이 높고 영양적으로 불균형이 되기 쉬우므로 하루 두 번 이상 외식을 하지 않도록 한다. 9. 혈당을 갑자기 높이는 흰쌀밥, 흰밀가루, 설탕, 기름진 음식, 과식을 피한다. 10. 간식으로는 설탕이 많이 든 식품인 꿀, 시럽, 잼, 케이크, 파이, 청량음료 등을 금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도 단맛을 내기 위해서는 설탕이나 꿀 대신 인공감미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조리시 양파즙을 이용하면 단맛을 낼 수 있다. 11. 소금, 화학조미료, 가공식품, 간장, 된장, 고추장, 젓갈, 김치 등에 많이 함유된 소금이 고혈압을 유발하여 합병증을 쉽게 일으키게 되므로 싱겁게 먹는다. 12. 아이들의 섭취 칼로리는 1000×(100+나이) 로 계산한다.
* 지루성 피부염 : 두꺼운 황갈색의 비닐이 덮여 부스럼딱지가 되기도 한다. 가려움이 심한다.
1. 당근쥬스와 각종 야채쥬스, 양배추, 시금치, 브로콜리는 항산화작용을 하므로 피부를 건강하게하고, 피부염을 예방한다. 2. 미역, 김,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많이 섭취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미네랄의 흡수를 좋게 하여 피부의 면연력을 강화한다. 3. 정어리, 청어, 갈치, 바지락 등에는 콜레스테롤은 적고 지질을 분해하는 타우린이 많아서 많이 섭취하면 좋다. 4. 두부, 두유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므로 상복한다. 5. 다시마는 해독제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6. 과일, 채소류는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많으므로 충분히 섭취한다. 7. 육류의 지방은 살코기만을 사용하며, 기름은 가능한 한 모두 제거한다. 8. 가공육은 포화지방이 많고 닭은 껍질과 지방층을 제거한 후 찌거나 삶아서 먹는다. 9. 튀긴 음식은 피부염을 유발하므로 좋지 않다. 10. 달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으므로 삼간다. 11. 소금, 커피, 초콜릿, 차, 설탕, 육류는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되도록 피한다. 12. 사탕, 초콜릿 등에는 단순 당질과 지방량이 많으므로 제한한다.
* 두드러기 1. 간 대사를 촉진하여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독소의 생성을 최소가 하기 위해 간 대사능력을 활성화하는 비타민B가 풍부한 현미밥에 해조류(조개, 재치), 채식을 주로 한다. 2.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쥬스와 비타민C가 풍부한 가종 야채쥬스를 마신다. 3. 소화되지 못한 노폐물이 두드러기의 원인이 되므로 유기농 야채 생식을 하면 좋다. 4. 신맛이 나는 과일은 인체를 알칼리화하므로 신맛이 나지 않는 과일이나 푸른잎 채소, 완전곡류를 주식으로 한다. 5.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물 섭취에 주의한다. 6. 초콜릿, 달걀, 밤, 조개, 돼지고기, 채소, 커피, 포도, 바나나, 딸기, 토마토, 우유 등이 염증을 유발하거나 알레르기를 유발하므로 평소에 금한다. 7. 자신에게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은 선별적으로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8. 대부분의 두드러기에는 달걀, 우유 등의 단백질류가 해롭다. 9. 가공식품, 치즈, 밀가루, 버섯, 발효된 음식, 생선, 식품첨가제 등의 섭취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므로 금한다. 10. 특히 튀긴 음식은 두드러기를 유발하므로 섭취를 금한다.
* 수두 1. 열이 있고 식욕이 없을 때에는 신선한 야채쥬스와 영양효모제품을 섭취한다. 2. 식욕이 히복되면 바나나, 아보카도, 사과를 갈아서 섭취한다. 3. 당근쥬스, 박하차, 생강차를 자주 섭취하면 좋다. 4. 상처의 치유를 촉지나므로 클로로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해조류가 좋다. 5. 설탕이 함유된 음식은 세균의 증식을 촉진하므로 삼가고, 소금의 섭취도 줄인다. 6. 초콜릿, 땅콩, 우유에는 바이러스의 성장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으므로 섭취를 금한다.
* 홍역 : 발진이 더딜 때는 빨리 돋게 하고, 돋은 발진은 빨리 사라지게 하면서 항바이러스작용을 하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1. 물, 쥬스(매실), 야채스프(당근)를 많이 마셔야 한다. 2. 가공식품의 섭취는 피한다. 3. 율무는 항바이러스작용이 우수하므로 죽을 쑤어서 조금씩 섭취하면 좋다.
* 풍진 : 항바이러스작용과 면연력 증강작용, 가려움을 완화하는 성분이 함유된 식품을 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1. 물, 야채스프, 과일즙을 많이 마신다. 2. 가공식품의 섭취를 금한다. 3. 아스피린의 복용을 금한다. 4. 튀긴음식, 지방식, 닭껍질 등은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금한다. 5. 설탕이 함유된 청량음료, 초콜릿, 아이스크림등은 염증을 악화시키므로 섭취를 금한다.
* 개인의 체질과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