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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하야부사의 Roller Coaster, 2013 여행기 [하야부사의 첫번째 일본여행 (큐슈에 가다)] - 68화: 큐슈신칸센 카고시마츄오-하카타, 79분의 위력 1
하야부사 추천 0 조회 677 12.08.19 14:39 댓글 11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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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첫댓글 미즈호는 특히 산요패스로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즉, JR패스를 제외한 나머지만 탑승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산요, 전큐슈패스로도 가능합니다.

  • 작성자 12.08.19 18:10

    그래도 추가요금을 감수할 자신이 없으면 미즈호 그린샤는 그림의 떡이죠

  • 12.08.19 19:55

    잘봤습니다. 꽤나 먼 거리인데, 1시간 20분만에 가네요.

  • 작성자 12.08.19 22:05

    이런 열차 타려면 시간을 잘 맞춰야죠

  • 12.08.19 21:59

    중간정차가 쿠마모토역 1번뿐이라 그런지 확실히 속도가 빠르긴 합니다. 작년에 하카타-쿠마모토를 33분에 끊는거 보고 놀랐었다는;;

  • 작성자 12.08.19 22:07

    그래서 겨울에 사쿠라 500호대를 탈 때는 하카타까지 꽤 지루했습니다. 큐슈신칸센 구간 정차역이 센다이, 신오무타, 쿠루메까지 추가로 있었으니까요;

  • 12.08.19 22:11

    그러긴 해도 큐슈신칸센 내부에선 선행운전이 거의 없어서 츠바메라도 일찍 출발하는 거 타는게 빨리 도착할 확률이 높긴 합니다.
    작년에 대철도시대전 보고 올 때도 시간표 보니까 일찍 출발하는 츠바메가 늦게 출발하는 사쿠라보다 조금이나마 빨리 도착해서 그냥 일찍 출발하는거 탔었죠(...)

  • 12.08.19 23:48

    그나마 큐슈에서는 아직 외국어 방송에서 영어 다음이 한국어가 많군요. 우리나라는 이전에는 영어 다음이 일본어가 많았는데 최근에 수도권으로 가니 중국어로 바뀌었더군요. 역시 일본에서 가까운 부산은 여전히 영어 다음이 일본어입니다. 중국 위상이 커진게 한일 양국에 반영되어 있고 양 국가가 가까운 지역에서만 해당 국가 언어를 다음에 넣어주는 듯 합니다.

    우리나라는 일반열차나 KTX에서 차장의 육성방송으로 내리는 방향을 알려줍니다.

  • 작성자 12.08.19 23:53

    내리는 방향을 육성방송으로 알려준다... 이건 일본이랑 똑같네요.
    수도권전철에서 중국어-일본어 순으로 방송되긴해도 그건 코레일 광역전철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코레일 광역전철은 부산지하철처럼 일본어-중국어 순으로 방송하더군요.

  • 12.08.23 20:40

    (바빠서 늦게 보았습니다) 하야부사님의 여행기가 76회분을 이어 왔는데 실제로는 1일(부산)+8일(큐슈)차 이군요.
    당시 큐슈 신칸센 개통 후 대지진 후의 복구 분위기 속에서 여름에 출정하셨지만, 연구회 회원님으로서는 큐슈 신칸센을 처음으로 이용한 분들 중 한분 같습니다.
    닉네임과는 다르게 동일본의 하야부사보다 미즈호를 먼저 시승하셨군요. 님의 여행기를 보니 JR큐슈 패스로 기존의 이용 가능 구간은 물론 하카타-가고시마 구간에서 미즈호, 사쿠라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연구회 회원님들께는 시간적으로나 철도 탐사 품격에 있어서 엄청난 이점을 준 것 같습니다.

  • 13.08.17 00:46

    네?JR큐슈레일패스로 신칸센 미즈호를 탈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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