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관계 |
안도현 |
계수나무 |
창작 |
2 |
구름빵 |
백희나 |
한솔수북 |
창작 |
3 |
꼬마 다람쥐 얼 |
돈 프리먼 |
논장 |
창작 |
4 |
꼼지락 공주와 빗자루 선생님 |
송언 |
국민서관 |
창작 |
5 |
나도 예민할 거야 |
유은실 |
사계절출판사 |
창작 |
6 |
난 방귀벌레, 난 좀벌레 |
유희윤 |
문학과지성사 |
동시/동요 |
7 |
내 마음이 철렁 |
자넷 A. 홈스 |
책속물고기 |
창작 |
8 |
내 방은 커다란 도형 |
조앤 라클린 |
청어람미디어 |
수리/수학 |
9 |
놀라운 우리가족 |
그웬돌린 레쏭 |
산하 |
창작 |
10 |
놀이 수학 |
안노 미쓰마사 |
한림출판사 |
수리/수학 |
11 |
누가 티라노사우루스를 발견했을까? |
트레이시 펀 |
봄나무 |
자연/과학 |
12 |
누구지? |
이범재 |
계수나무 |
창작 |
13 |
다람쥐 전화 |
타카하시 카즈에 |
천개의바람 |
창작 |
14 |
도깨비 잔치 |
임어진 |
다림 |
창작 |
15 |
도깨비를 빨아 버린 우리 엄마 |
사토와키코 |
한림출판사 |
창작 |
16 |
도서관에 책도둑 한 마리가 |
알프레도 고메스 세르다 |
국민서관 |
창작 |
17 |
도서관이 키운 아이 |
칼라 모리스 |
그린북 |
창작 |
18 |
동물원 친구들은 어떻게 지낼까? |
아베 히로시 |
논장 |
자연/과학 |
19 |
두섬 이야기 |
곽영미 |
다섯수레 |
창작 |
20 |
또 마트에 간게 실수야 |
엘리즈그라벨 |
토토북 |
창작 |
21 |
똑딱똑딱! |
믹 매닝 |
그린북 |
자연/과학 |
22 |
똑똑해지고 싶어! |
수지모건스턴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23 |
멋진 1학년이 될 거야! |
배훈 |
상수리 |
창작 |
24 |
명탐정 시토 꺽다리 조수 칭칭을 만나다 |
안토니오 G. 이투르베 |
풀빛 |
창작 |
25 |
미니 학교에 가다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
풀빛 |
창작 |
26 |
반갑다! 학교야 |
양연주 글 |
키다리 |
창작 |
27 |
발견 우리학교 이곳저곳 |
이시즈 치히로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28 |
밥 먹을 때 똥 얘기 하지 마 |
허은순 |
보리 |
창작 |
29 |
밥이 최고야 |
김난지 |
천개의바람 |
자연/과학 |
30 |
봄이 좋아 |
최형미 글 |
키다리 |
창작 |
31 |
분노의 케이크 |
파울 마르 |
개암나무 |
창작 |
32 |
새 신이 생겼어요 |
시바타 아이코 |
천개의바람 |
창작 |
33 |
소리괴물 |
위정현 |
계수나무 |
창작 |
34 |
수학을 사랑한 아이 |
데보라 하일리그먼 |
봄나무 |
수리/수학 |
35 |
숲이 좋아요 |
김남길 |
바우솔 |
자연/과학 |
36 |
시튼 동물기 |
고은 |
바우솔 |
창작 |
37 |
심술쟁이 니나가 달라졌어요 |
피에르 빈터르스 |
다림 |
창작 |
38 |
아름다운 시절 |
구로이 켄 |
동산사 |
창작 |
39 |
아버지의 꿈 |
그레엄베이커 스미스 |
노란상상 |
창작 |
40 |
악어 우리나 |
채인선 |
논장 |
창작 |
41 |
앗, 깜깜해 |
존 로코 |
다림 |
창작 |
42 |
어른이 되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에요 |
채인선 |
한울림어린이 |
창작 |
43 |
어부와어부새 |
스테판 세네가 |
개암나무 |
창작 |
44 |
언제나 해결책은 있어 |
마르틴느 라퐁 |
내인생의책 |
창작 |
45 |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
이상교 |
봄봄 |
동시/동요 |
46 |
우리 집은 나없으면 안 돼! |
노경실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47 |
울산에 없는 울산바위 |
김춘옥 |
봄봄 |
역사/인물 |
48 |
일기 쓰고 싶은 날 |
니시타카 타쿠시 |
천개의바람 |
교양/지식/문화 |
49 |
지갑이 떨어져 있었어요 |
리지 핀레이 |
책속물고기 |
창작 |
50 |
진실한 친구 |
닐 이라니 |
아롬주니어 |
창작 |
51 |
친구가 생긴 날 |
나카가와 히로타가 외 |
한울림어린이 |
창작 |
52 |
코 짧은 코끼리 |
미하엘 엔데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53 |
태극기 다는 날 |
김용란 |
한솔수북 |
교양/지식/문화 |
54 |
토끼와 호랑이 |
이현진 |
사계절출판사 |
옛이야기 |
55 |
트랙션맨이 왔어요! |
미니 그레이 |
논장 |
창작 |
56 |
학교가 즐거운 미술시간 |
이원태 |
노란상상 |
예술/체육 |
57 |
할머니, 어디가요? 쑥 뜯으러 간다! |
조혜란 |
보리 |
자연/과학 |
58 |
행복을 파는 남자 |
구사바 가즈히사 |
책과콩나무 |
창작 |
59 |
화내면 달라질까? |
마르틴느 라퐁 |
내인생의책 |
창작 |
60 |
화산이 잠을 깼어요! |
리자웨스트버그피터스 |
논장 |
자연/과학 |
책읽기에 맛을 들이는 2학년
‘그림책은 입학 전에 떼어야 한다’ 같은 강박으로 아이에게서 그림책을 빼앗을 필요는 없다. 그림을 보고 스토리를 읽어 내는 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며, 책 읽기의 즐거움을 스스로 알아 가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글 읽기, 책 읽기의 맛을 알게 된 아이라면
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문제를 간접 경험할 수 있는 생활동화를 읽히는 것이 무난하다. 책 읽기로 얻은 간접 경험으로 아이가
직접 겪는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 나가는 데 도움이 된다.
2학년쯤 되면 책 읽기가 그저 즐거움만 주는 것이 아니라 책 읽기를 통해 작가가 독자에게 어떠한 것을 전달하고자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책을 읽고 나면 이야기 전반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책이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6월 1일 절교의 날 |
김리리 |
다림 |
창작 |
2 |
가을은 풍성해 |
박현숙 |
키다리 |
창작 |
3 |
갯벌에 뭐가 사나 볼래요 |
이원우 |
보리 |
자연/과학 |
4 |
고흐에서 피카소까지 생쥐를 찾아라! |
스테판 밀르루 |
개암나무 |
예술/체육 |
5 |
규칙이 왜 필요할까요? |
서지원 |
한림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6 |
그래도 나는 누나가 좋아 |
강무홍 |
논장 |
창작 |
7 |
금화 한 닢은 어디로 갔을까? |
로제 쥐든 |
개암나무 |
사회/지리 |
8 |
꼬마 농부의 맛있는 텃밭 |
DK편집부 |
청어람미디어 |
자연/과학 |
9 |
꼬집기랑 할퀴기가 그랬어 |
소냐 하트넷 |
책과콩나무 |
창작 |
10 |
나는 꿈이 너무 많아 |
김리리 |
다림 |
창작 |
11 |
나는 나의 주인 |
채인선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12 |
나는야 꼬마 디자이너 |
김지영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13 |
나무는 숲을 기억해요 |
로시오 마르티네스 |
노란상상 |
창작 |
14 |
나의 아름다운 바다 |
클레어 A. 니볼라 |
봄나무 |
자연/과학 |
15 |
내 입은 불량 입 |
경북 봉화 분교 어린이들 |
크레용하우스 |
동시/동요 |
16 |
너랑짝꿍하기싫어! |
박현숙 |
국민서관 |
창작 |
17 |
노래기야 춤 춰라! |
채인선 |
논장 |
창작 |
18 |
눈은 보기만 할까? |
백명식 |
내인생의책 |
자연/과학 |
19 |
도대체 뭐라고 말하지? |
김성은 |
한솔수북 |
교양/지식/문화 |
20 |
동물들은 언제나 행복할까요? |
앙드레 엘레 |
산하 |
창작 |
21 |
땀, 똥, 눈알, 쓰레기도 맛있다 |
테레세브링홀름, 잉에르샤리스 |
계수나무 |
자연/과학 |
22 |
말썽꾼 해리와 지하 감옥 |
수지클라인 |
논장 |
창작 |
23 |
맹그로브 |
수전 L. 로스 |
다섯수레 |
창작 |
24 |
메추라기 산이 |
카츠야 카오리 |
봄봄 |
창작 |
25 |
며느리 방귀는 수소가 한가득 |
백명식 |
다봄 |
교양/지식/문화 |
26 |
바이올리니스트가 되고 싶은 용 |
루이사비야르리에바나 |
책속물고기 |
창작 |
27 |
박수근(나무가 되고 싶은 화가) |
김현숙 |
나무숲 |
역사/인물 |
28 |
봐도 돼? |
이소 미유키 |
천개의바람 |
창작 |
29 |
북극곰 윈스턴 지구 온난화에 맞서다 |
진데이비스오키모토 |
한울림어린이 |
자연/과학 |
30 |
북적 북적 우리가족 |
최형미 |
키다리 |
창작 |
31 |
빅뱅으로 내가 생겨났다고? |
더그 O 헨센 |
그린북 |
자연/과학 |
32 |
사각사가 정사각 도형나라로 |
고희정 |
토토북 |
수리/수학 |
33 |
세계와 만나는 그림책 |
무라타 히로코 |
사계절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34 |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건 누구 |
육길나 외 |
한울림어린이 |
교양/지식/문화 |
35 |
수수께끼야 나오너라 |
편해문 |
보리 |
수리/수학 |
36 |
수호의 하얀 말 |
오츠카 유우조 |
한림출판사 |
창작 |
37 |
숫자의 발명 |
안나 체라솔리 |
봄나무 |
수리/수학 |
38 |
스티커 토끼 |
가브리엘라 케셀만 |
책속물고기 |
창작 |
39 |
신사임당(풀과 벌레를 즐겨 그린 화가) |
조용진 |
나무숲 |
역사/인물 |
40 |
아빠가 들려주는 숭례문 이야기 |
이용재 |
한솔수북 |
역사/인물 |
41 |
아주 소중한 2등 |
엘렌 비냘 |
국민서관 |
창작 |
42 |
엄마가 만들었어 |
하세가와 요시후미 |
천개의바람 |
창작 |
43 |
우당탕탕 재강이 구출 작전 |
김리리 |
다림 |
창작 |
44 |
우리 독도에서 온 편지 |
윤문영 |
계수나무 |
창작 |
45 |
우리들의 비밀 놀이터 |
벌리 도허티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46 |
우리집 괴물 친구들 |
박효미 |
사계절출판사 |
창작 |
47 |
우체통에 칭찬 넣기 |
박경선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48 |
지구가 도는걸 깜빡 했을때 |
피나 카살데레이 |
샘터 |
창작 |
49 |
지도는 보는게 아니야 읽는거지 |
김향금 |
토토북 |
사회/지리 |
50 |
집으로 가는 길 |
하이로 부이트라고 |
노란상상 |
창작 |
51 |
짜장 줄넘기 |
곽미영 |
천개의바람 |
예술/체육 |
52 |
차령이 뽀뽀 |
고은 |
바우솔 |
동시/동요 |
53 |
처음 받은 상장 |
이상교 |
국민서관 |
창작 |
54 |
천 개의 눈 |
이지현 |
봄봄 |
역사/인물 |
55 |
큰달 작은 달 달력의 비밀 |
이케가미 준이치 |
한솔수북 |
자연/과학 |
56 |
평화는 |
캐서린 스콜스 |
동산사 |
교양/지식/문화 |
57 |
학교가기싫은날 |
샤를로트 문드리크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58 |
헨리와 기절초풍 방귀탄 |
프란체스카 사이먼 |
그린북 |
창작 |
59 |
혀는 맛만 볼까? |
백명식 |
내인생의책 |
자연/과학 |
60 |
회장이 되고 싶어 |
송아주 |
상수리 |
창작 |
책에 대한 안목이 생기는 3학년
책 읽기의 맛을 알고 그림이 없어도 내용 파악을 할 수 있는 3학년 시기에는 글 분량이 많고 내용 구조가 복잡한 책도 접하게 된다.
글을 따라가며 이야기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고, 그것을 조리있게 정리해서 말할 수도 있어야 한다. 즉, 책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어야 한다.
또한 책 읽기에 맛을 들인 아이들은 그동안 엄마가 제공해 주던 책에서 벗어나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선택하고 싶은 욕구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다.
이럴 때에는 적극적으로 학교 도서관이나 공공 도서관에 가서 직접 책을 빌려 보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때 그냥 무작정 고르는 것보다는
그동안 읽은 책을 바탕으로 어떤 책을 더 읽고 싶은지, 어떤 분야에 새로운 관심이 있는지 생각해서 고르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3학년 2반 전원 합격 |
사와다 노리코 |
국민서관 |
창작 |
2 |
가자, 달팽이 과학관 |
보리 |
보리 |
자연/과학 |
3 |
고양이에게 책을 읽어줘 |
고정욱 |
한림출판사 |
창작 |
4 |
과학자 전재규 남극의 별이 되다 |
전신애 |
청어람미디어 |
역사/인물 |
5 |
교과서 속 기초탐구 |
이대형 |
한울림어린이 |
자연/과학 |
6 |
그래서 이런 전통 과학이 생겼대요 |
우리누리 |
길벗스쿨 |
자연/과학 |
7 |
기이한 책장수 조신선 |
정창권 |
사계절출판사 |
역사/인물 |
8 |
길을 찾는 아이들 |
박채란 |
샘터 |
창작 |
9 |
김금이 우리 누나 |
장경선 |
우리교육 |
창작 |
10 |
김정호 따라 한 장 한 장 펼쳐보는 대동여지도 |
이기범, 고향숙 |
그린북 |
사회/지리 |
11 |
까만 달걀 |
벼릿줄 |
샘터 |
창작 |
12 |
꼬깽이 |
김금숙 |
보리 |
교양/지식/문화 |
13 |
꼬마 사서 두보 |
양연주 |
키다리 |
창작 |
14 |
꿈꾸는 씨앗 이야기 |
도은, 여연, 하연 |
산하 |
자연/과학 |
15 |
나무 공예(나무로 빚은 예술) |
손영학 |
나무숲 |
교양/지식/문화 |
16 |
나의 탄소 발자국은 몇 kg일까? |
폴 메이슨 |
다림 |
자연/과학 |
17 |
내 꿈이 제일 좋아 |
김영욱 |
키다리 |
창작 |
18 |
내 마음의 보물 상자 |
메리 바 |
동산사 |
창작 |
19 |
내가 키운 채소는 맛있어! |
김바다 |
한림출판사 |
자연/과학 |
20 |
너는 1등하지마 |
이묘신 |
크레용하우스 |
동시/동요 |
21 |
높은 곳으로 달려! |
사시다 가즈 |
천개의바람 |
자연/과학 |
22 |
늦게 피는 꽃 |
양인자 |
책과콩나무 |
창작 |
23 |
동물과 대화하는 아이 |
신수성 |
내인생의책 |
창작 |
24 |
동진이는 나보다 용감했다 |
김경희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25 |
또도령 업고 세 고개 |
임어진 |
다림 |
옛이야기 |
26 |
마음을파는가게 |
나시야 아리에 |
개암나무 |
창작 |
27 |
문화재가 살아 있다! |
정혜원 |
상수리 |
교양/지식/문화 |
28 |
미생물, 꼭꼭 숨었니? |
김형주 |
풀과바람 |
자연/과학 |
29 |
박각시와 주락시 |
김기정 |
사계절출판사 |
창작 |
30 |
박뛰엄이 노는 법 |
김기정 |
계수나무 |
창작 |
31 |
사고뭉치 우식아, 숙제하자 |
고정욱 |
국민서관 |
창작 |
32 |
세계 문화 유산 양동마을 |
이미희 |
토토북 |
역사/인물 |
33 |
수요일의 눈물 |
최은영 |
바우솔 |
창작 |
34 |
숨어 산 아이 |
로익 도빌리에 |
산하 |
창작 |
35 |
쌍둥이 시험 특공대 |
백은하 |
키다리 |
창작 |
36 |
아빠하고 나하고 |
강무홍 |
논장 |
창작 |
37 |
얘들아 정말 방송국에서 일하고 싶니? |
정윤경 |
풀빛 |
교양/지식/문화 |
38 |
엄마와 털실뭉치 |
권영상 |
문학과지성사 |
동시/동요 |
39 |
에밀은 사고뭉치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
논장 |
창작 |
40 |
역사를 만든 발명의 힘 |
베로니크 코르지베 |
다림 |
교양/지식/문화 |
41 |
열두 가지 감정 행복 일기 |
임성관 |
책속물고기 |
교양/지식/문화 |
42 |
외아들 구출 소동 |
송언 |
봄봄 |
창작 |
43 |
우리도 가족입니다 |
지영 |
길벗스쿨 |
교양/지식/문화 |
44 |
움푹산의 비밀 |
천희순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45 |
잊지마 넌 호랑이야 |
날개달린연필 |
샘터 |
창작 |
46 |
제미 버튼 |
앨릭스 바즐레이 |
다섯수레 |
창작 |
47 |
좋은 일이 생길거야 |
로즈앤 통 |
노란상상 |
창작 |
48 |
착한 편지, 고마워 |
고데마리 루이 |
개암나무 |
창작 |
49 |
천 개의 바람 천 개의 첼로 |
이세 히데코 |
천개의바람 |
창작 |
50 |
첼로, 노래하는 나무 |
이세 히데코 |
천개의바람 |
예술/체육 |
51 |
커다란 일을 하고 싶어요 |
실비 니만 |
책속물고기 |
창작 |
52 |
코끼리가 탈출했다 |
심상우 |
봄봄 |
창작 |
53 |
토째비 주례 좀 서 줘 |
김하늬 |
국민서관 |
창작 |
54 |
피난 열차 |
헤미 발거시 |
동산사 |
창작 |
55 |
하느님, 제가 가르쳐 드릴까요? |
레너 마이어 스쿠만츠 |
봄나무 |
창작 |
56 |
한 방을 날려라 |
에스텔 빌롱 스파뇰 |
책속물고기 |
창작 |
57 |
행복통신 이슬라마바드 |
윤정 |
한솔수북 |
창작 |
58 |
호시노 미치오의 알래스카 이야기 |
호시노 미치오 |
논장 |
자연/과학 |
59 |
황혜성 우리의 맛을 세상에 알리다 |
박혜선 |
청어람미디어 |
역사/인물 |
60 |
훈민정음 구출 작전 |
서지원 |
한솔수북 |
창작 |
시공간적 개념이 확대되는 4학년
4학년쯤 되면 책의 내용과 자신의 경험, 생각을 연관 지을 수 있는 힘이 생기고, 하나의 상황을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능력도 생긴다.
따라서 원인과 결과 등을 생각해 보고, 뒷이야기를 유추해 보게 하거나 작가의 의도를 파악해 보게 하는 활동 등이 필요하다.
여전히 흥미 위주로만 책을 고르려고 한다면 엄마가 개입해서 바로잡아 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
구성이 탄탄하고, 보편적이며 가치로운 주제의 책을 선택하여 읽는 것이 좋다.
또한 이 시기는 아이들의 관심사가 주변 세계를 벗어나 시공간적으로 확대되는 시기이다. 이때 세계 위인에 대한 책을 본격적으로 읽으면
시간과 공간을 넘어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되며, 나아가 자신의 역할 모델을 찾아 잠재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나요? |
전호태 |
다섯수레 |
역사/인물 |
2 |
곤충 탐구 생활 |
정미라 |
한울림어린이 |
자연/과학 |
3 |
공정 무역 행복한 카카오 농장 이야기 |
신동경 |
사계절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4 |
그러니까 수학이 필요해 |
로뱅 자메 |
노란상상 |
수리/수학 |
5 |
그러니까 역사가 필요해 |
앙투안 사바 |
노란상상 |
역사/인물 |
6 |
김홍도 갤러리 |
이광표 |
그린북 |
예술/체육 |
7 |
김홍도(조선을 그린 화가) |
진준현 |
나무숲 |
역사/인물 |
8 |
깨비 깨비 참도깨비 |
김종대 |
산하 |
옛이야기 |
9 |
나도 권리가 있어요! |
에드 에 악시웅, 헤이디 그렘 |
책과콩나무 |
창작 |
10 |
나도 저작권이 있어요! |
김기태 |
상수리 |
교양/지식/문화 |
11 |
나의, 블루보리 왕자 |
오채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12 |
낙지가 돌아왔다 |
홍종의 |
한림출판사 |
창작 |
13 |
내 동생은 렌탈 로봇 |
다키이 사치요 |
개암나무 |
창작 |
14 |
내일을 향해 깡통을 차라! |
신지영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15 |
넌 무슨 상상하니 |
정 옥 |
샘터 |
창작 |
16 |
대목장 신응수 숭례문의 새천년을 열다 |
안선모 |
청어람미디어 |
역사/인물 |
17 |
더불어 살아가는 동물들의 사회 |
안토니오 피셰티 |
다림 |
교양/지식/문화 |
18 |
돼지 삼총사 아슬아슬 수학 소풍 |
로베르트 그리스벡 |
다림 |
수리/수학 |
19 |
둥글둥글 지구촌 수도 이야기 |
박신식 |
풀빛 |
사회/지리 |
20 |
떠들썩한 마을의 아이들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
논장 |
창작 |
21 |
똥바가지 |
홍종의 |
국민서관 |
창작 |
22 |
마법 같은 하루 |
필리파 피어스 |
논장 |
창작 |
23 |
마법의 글짓기 |
수지모건스턴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24 |
만약 여덟 살 어린이가 대통령이 된다면 |
가노 마코토 |
우리교육 |
창작 |
25 |
모네 |
수잔나파르취 로즈마리차허 |
다림 |
교양/지식/문화 |
26 |
못생긴 씨앗 하나 |
질 아비에 |
책속물고기 |
창작 |
27 |
발찌 결사대 |
김해등 |
샘터 |
창작 |
28 |
비행기와 하느님과 똥 |
강무홍 |
논장 |
창작 |
29 |
삐뚤빼뚤 쓰는 법 |
앤 파인 |
논장 |
창작 |
30 |
생태계를지키는아이들을위한안내서 |
김남길 |
풀과바람 |
자연/과학 |
31 |
세계 신기록을 세우는 날까지 |
스티브 하틀리 |
국민서관 |
창작 |
32 |
세계 학교급식 여행 |
안드레아 커티스 |
내인생의책 |
교양/지식/문화 |
33 |
세밀화로 그린 보리 어린이 식물 도감 |
이태수 |
보리 |
자연/과학 |
34 |
속담 속에 숨은 수학1 |
송은영 |
봄나무 |
자연/과학 |
35 |
아빠 고르기 |
채인선 |
논장 |
창작 |
36 |
안녕하세요 아그네스 선생님 |
커크 패트릭힐 |
동산사 |
창작 |
37 |
양심에딱걸린날 |
다니엘르 시마르 |
개암나무 |
창작 |
38 |
어린이가 어린이를 돕는다 |
김이경 |
길벗스쿨 |
교양/지식/문화 |
39 |
어린이가 지구를 구하는 50가지 방법 |
50가지 방법 제작위원회 |
우리교육 |
자연/과학 |
40 |
어린이를 위한 바보처럼 공부하고 천재처럼 꿈꿔라 |
정란희 |
크레용하우스 |
역사/인물 |
41 |
연암 박지원 |
배봉기 |
산하 |
역사/인물 |
42 |
열두 달 환경 달력 |
임정은 |
길벗스쿨 |
자연/과학 |
43 |
예뻐지고 싶은 거미 소녀 |
파스칼 샤드나 |
책속물고기 |
창작 |
44 |
왜로 시작하는 어린이 인문학 |
뱅상 빌리노 외 |
한울림어린이 |
교양/지식/문화 |
45 |
우리 신화로 만나는 처음 세상이야기 |
서정오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46 |
우리 아빠 알렉산더 리 |
강민경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47 |
우리 학교 뜰에는 무엇이 살까? |
손옥희, 최향숙, 이숙연 |
청어람미디어 |
자연/과학 |
48 |
우주가 내게로 왔어요 |
구드룬 멥스, 하랄트 레쉬 |
청어람미디어 |
자연/과학 |
49 |
윤선비 따라 한 발 한 발 돌아보는 한양도성 |
나각순 |
그린북 |
역사/인물 |
50 |
자연을 먹어요 - 가을 |
오진희, 백명식 |
내인생의책 |
자연/과학 |
51 |
잘난척쟁이 경시대회 |
앤드루 클레먼츠 |
국민서관 |
창작 |
52 |
제비야 날아라 |
송재찬 |
봄봄 |
창작 |
53 |
조선의 선비 정신 |
황근기 |
토토북 |
역사/인물 |
54 |
지구사용 설명서 |
우쿠더스지구이주대책위원회 |
한솔수북 |
자연/과학 |
55 |
지구야 우리 말 좀 들어줘 |
원샤오핑 |
책속물고기 |
자연/과학 |
56 |
찰스 디킨스 |
찰스 디킨스 |
그린북 |
명작 |
57 |
책 만드는 이야기 들어볼래? |
곰곰 |
사계절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58 |
큰 소리로 읽어요 |
안도현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59 |
한국의 유네스코 세계 유산 |
김원미 |
그린북 |
교양/지식/문화 |
60 |
화수목금토일 친구를 구합니다 |
에블린 드 플리허 |
책속물고기 |
창작 |
책을 평가할 수 있는 5학년
5학년 때부터는 학교생활에 필요한 준비 학습의 과정으로서의 독서를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이는 교과서에 나오는 책을 찾아 읽는
활동으로 대표될 수 있는데, 이 활동은 일부분만 제시되어 있는 교과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읽어 큰 틀에서 한 작품과 작가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독서 편식을 하고 있다면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읽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독서일기를 꾸준히 쓰면
어떤 분야의 책들을 주로 읽는지, 어떤 분야의 독서량이 부족한지를 스스로 알 수 있다. 5학년쯤 되면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을 넘어서
비판적인 입장에서 책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책의 주제나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거나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이 올바른지
살펴보는 방향으로 독서일기를 작성한다.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100년 전 우리는 |
김영숙 |
토토북 |
역사/인물 |
2 |
개똥브라더스 |
마리베스볼츠 |
개암나무 |
창작 |
3 |
거짓말쟁이와 스파이 |
레베카 스테드 |
책과콩나무 |
창작 |
4 |
공룡상상 |
김남길 |
풀과바람 |
자연/과학 |
5 |
교과서 속 통합탐구 |
이대형 |
한울림어린이 |
자연/과학 |
6 |
교실 밖 엉뚱별난 한국사 |
신현배 |
한림출판사 |
역사/인물 |
7 |
구석구석 세계지도 요모조모 세계 문화 |
크리스토퍼 코어 |
풀빛 |
사회/지리 |
8 |
굳게 다짐합니다 |
조경숙 |
국민서관 |
창작 |
9 |
그래서 이런 수학이 생겼대요 |
우리누리 |
길벗스쿨 |
수리/수학 |
10 |
길모퉁이 행운돼지 |
김종렬 |
다림 |
창작 |
11 |
꼴찌 축구단, 축구왕 되다 |
크리스티안 틸만 |
국민서관 |
창작 |
12 |
꿈꾸는 수렵도 |
권타오 |
샘터 |
창작 |
13 |
나는 여성독립운동가입니다 |
김일옥 |
상수리 |
역사/인물 |
14 |
나쁜 초콜릿 |
샐리 그린들리 |
봄나무 |
창작 |
15 |
날아라, 고대 수학의 비밀을 찾아서 |
리위페이 |
그린북 |
수리/수학 |
16 |
돌아온 독도 대왕 |
함영연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17 |
둥글둥글 지구촌 건축 이야기 |
김상태 |
풀빛 |
사회/지리 |
18 |
또 다른 지구를 찾아서 |
알렉산드라 미지엘린스키 |
풀빛 |
자연/과학 |
19 |
뚱보의 겁쟁이 탈출기 |
가와후치 게이이치 |
개암나무 |
창작 |
20 |
맘대로 아빠 맘대로 아들 |
오은영 |
국민서관 |
창작 |
21 |
맨홀장군 한새 1,2 |
김우경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22 |
바다의 노래 |
하이타니 겐지로 |
논장 |
창작 |
23 |
비밀의 강 |
마저리 키넌 롤링스 |
사계절출판사 |
창작 |
24 |
빵 터지는 빵집 |
원유순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25 |
삐뚤빼뚤 그래도 완벽해 |
린다 어번 |
국민서관 |
창작 |
26 |
사격장 아이들 |
김종만 |
보리 |
교양/지식/문화 |
27 |
사라 버스를 타다 |
신옥희 |
사계절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28 |
새엄마 |
우봉규 |
아롬주니어 |
창작 |
29 |
샤워하는 올빼미 |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 |
논장 |
창작 |
30 |
선생님이 창피해 |
샤오이칭 |
책속물고기 |
창작 |
31 |
세상을 바꾼 문명 이야기 |
김윤정 |
산하 |
교양/지식/문화 |
32 |
소년 탐정 칼레 1~3 |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
논장 |
창작 |
33 |
소년, 조선의 하늘을 보다 |
황은주 |
그린북 |
자연/과학 |
34 |
쉽고 재미있는 동양고전 30 |
이종란 |
그린북 |
교양/지식/문화 |
35 |
시간을 만드는 방법 |
에블린 드 플리허 |
책속물고기 |
창작 |
36 |
신기한 동물에게 배우는 생태계 |
햇살과나무꾼 |
논장 |
자연/과학 |
37 |
아름다운 가치사전 |
채인선 |
한울림어린이 |
교양/지식/문화 |
38 |
안녕, 드라퓰라 |
류미원 |
계수나무 |
창작 |
39 |
야! 그림 속으로 들어가 보자 |
김기정 |
다림 |
교양/지식/문화 |
40 |
어린이를 위한 한국의 김치 이야기 |
이영란 |
풀과바람 |
교양/지식/문화 |
41 |
연두와 푸른 결계 |
김종렬 |
다림 |
창작 |
42 |
옛 그림 속에 숨은 문화유산 찾기 |
이광표 |
그린북 |
교양/지식/문화 |
43 |
오늘 넌 최고의 고양이 |
후지노 메구미 |
책속물고기 |
창작 |
44 |
왕따 |
이윤학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45 |
외교관 아빠가 들려주는 외교이야기 |
정기종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46 |
우리 이웃 이야기 |
필리파 피어스 |
논장 |
창작 |
47 |
우리들의 교실 |
사나다 고지마 |
개암나무 |
창작 |
48 |
인간의 오랜 친구 개 |
김황 |
논장 |
자연/과학 |
49 |
정조와 함께 가는 8일간의 화성행차 |
황은주 |
그린북 |
역사/인물 |
50 |
좌충우돌 한국사 달통기 1,2 |
이광희 |
노란상상 |
역사/인물 |
51 |
지구 바깥세상 우주에는 |
클라이브 기퍼드 |
다섯수레 |
자연/과학 |
52 |
천년의 지혜가 담긴 우리 음식 이야기 |
김용안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53 |
철조망과 농구공 |
배봉기 |
산하 |
창작 |
54 |
초록을 그리며 |
레슬리 비크 |
동산사 |
자연/과학 |
55 |
특종! 20세기 한국사1 |
이광희 |
한솔수북 |
역사/인물 |
56 |
파블로와 두 할아버지 |
해리 벤 |
논장 |
창작 |
57 |
피카소가 모나리자를 그린다면 |
표트르 바르소니 |
내인생의책 |
교양/지식/문화 |
58 |
하나의 평화 |
재닛 윌슨, 평화네트워크 |
우리교육 |
역사/인물 |
59 |
하늘은 왜 파랗죠? |
이영란 |
풀과바람 |
자연/과학 |
60 |
화가 이응노(붓으로 평화를 그리다) |
김학량 |
나무숲 |
역사/인물 |
미래를 준비하는 6학년
6학년 때에는 책을 읽으면서 글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등장인물과 작중 상황에 대한 전반적으로 이해를 하면서 책을 읽어 나갈 수 있다.
또한 등장인물과 작중 상황을 자신의 삶과 우리 사회의 모습에 비추어 볼 수도 있다. 또한 이 시기가 되면 자신의 미래와 관련하여
나름 진지하고도 심각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러면서 관심 분야에 더욱 몰두하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이를 제어하지 말고
책을 통해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해 준다.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자신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중학교를 준비하는 시기인 6학년은 앞으로 배울 교과목들이 심화된 과정인 만큼 독서를 할 때 작품을 좀 더 분석적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작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고 작품의 사회적, 역사적 배경도 파악해 보아야 하며, 작품이 독자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 분석하는 능력도 길러야 한다.
도서명 |
지은이 |
출판사 |
장르 | |
1 |
1940년 열두 살 동규 |
손연자 |
계수나무 |
창작 |
2 |
걱정 마, 다 잘 될 거야 |
메리 어메이토 |
국민서관 |
창작 |
3 |
걱정을 걸어두는 나무 |
마리안느 머스그로브 |
책속물고기 |
창작 |
4 |
건축가 김수근(공간을 디자인하다) |
황두진 |
나무숲 |
교양/지식/문화 |
5 |
건축물의 구조 이야기 |
미셸프로보스트, 다비드아타 |
그린북 |
자연/과학 |
6 |
공정무역 |
아드리안 쿠퍼 |
내인생의책 |
교양/지식/문화 |
7 |
국민의 소리를 들어요! |
이혜란 |
사계절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8 |
꾀돌이 우리형 |
존 D.피츠제럴드 |
아롬주니어 |
창작 |
9 |
끝내주게 이기는법 |
애덤 셀저 |
국민서관 |
창작 |
10 |
나는 개다 |
우봉규 |
동산사 |
창작 |
11 |
나는 달랄이야 너는 |
오소희 |
토토북 |
창작 |
12 |
나는 시궁쥐였어요! |
필립 풀먼 |
논장 |
창작 |
13 |
나무 위 고아 소녀 |
수지 모건스턴 |
논장 |
창작 |
14 |
나비 날다 |
스테파니 S 톨런 |
동산사 |
창작 |
15 |
나의 마음을 들어 줘 |
샤론 M. 드레이퍼 |
개암나무 |
창작 |
16 |
너영 나영 구럼비에서 놀자 |
김중미 |
보리 |
사회/지리 |
17 |
놀라운 생태계, 거꾸로 살아가는 동물들 |
햇살과나무꾼 |
논장 |
자연/과학 |
18 |
돈의 비밀 |
키라 버몬드 |
봄나무 |
사회/지리 |
19 |
떴다! 바보 동아리 |
케이트 제이멧 |
책속물고기 |
창작 |
20 |
똑똑한 시 읽기 |
장세현 |
다림 |
교양/지식/문화 |
21 |
마당을 나온 암탉 |
황선미 |
사계절출판사 |
명작 |
22 |
메이드 인 차이나 |
샐리 그린들리 |
봄나무 |
창작 |
23 |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의 아름다움을 전한 혜곡 최순우 |
이혜숙 |
샘터 |
역사/인물 |
24 |
복지 논쟁 |
류재숙 |
풀빛 |
교양/지식/문화 |
25 |
비밀 |
후쿠다 다카히로 |
개암나무 |
창작 |
26 |
빨간수염 연대기 |
김영주 |
문학과지성사 |
역사/인물 |
27 |
성공하거나 거의 성공한 탐험가들 |
프리다 위신스키 |
풀과바람 |
역사/인물 |
28 |
쇠막대가 머리를 뚫고 간 사나이 |
존 플라이슈만 |
논장 |
자연/과학 |
29 |
수납장 속의 인디언 |
린 리드 뱅크스 |
아롬주니어 |
창작 |
30 |
수학 천재가 아니면 어때! |
크리스틴 아벨 |
국민서관 |
창작 |
31 |
숭례문을 지켜라 |
윤자명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32 |
실패의 전문가들 |
정유리. 정지영 |
샘터 |
역사/인물 |
33 |
아르베 |
에르베 부샤르 |
산하 |
창작 |
34 |
아름다운 아이 |
R. J. 팔라시오 |
책과콩나무 |
창작 |
35 |
어린이를 위한 유쾌한 세계 건축 여행 |
배윤경 |
토토북 |
교양/지식/문화 |
36 |
어린이를 위한 한일외교사 수업 |
박영수 |
풀과바람 |
역사/인물 |
37 |
오지호(빛과 색채의 화가) |
문순태 |
나무숲 |
역사/인물 |
38 |
완벽한 가족 |
로드리고 무뇨스아비아 |
다림 |
창작 |
39 |
우리 역사를 손보기 해드립니다. 고고학자 손보기 |
김향금 |
샘터 |
역사/인물 |
40 |
우리가 함께 한 여름 |
실비 니만 |
책속물고기 |
창작 |
41 |
우물 파는 아이들 |
린다 수 박 |
개암나무 |
창작 |
42 |
우주의 내 작은 모퉁이 |
앤 M. 마틴 |
개암나무 |
창작 |
43 |
음식문맹 |
김종덕 |
내인생의책 |
교양/지식/문화 |
44 |
이런 아빠 저런 아빠 우리 아빠 |
최형미 |
크레용하우스 |
창작 |
45 |
이제 우리가 지구를 구해요 |
팰릭스 |
노란상상 |
자연/과학 |
46 |
일단 뛰어 |
데비 월드먼 |
책속물고기 |
창작 |
47 |
자전거 도둑 |
박완서 |
다림 |
창작 |
48 |
장애, 너는 누구니? |
고정욱 |
산하 |
교양/지식/문화 |
49 |
제술관 따라 하루하루 펼쳐 보는 조선통신사 |
이기범, 김동환 |
그린북 |
역사/인물 |
50 |
좌충우돌 선거 운동 |
최형미 |
한림출판사 |
교양/지식/문화 |
51 |
주식회사 6학년 2반 |
석혜원 |
다섯수레 |
창작 |
52 |
지구촌의 불평등 |
스테파니르뒤, 스테파니프라티니 |
그린북 |
교양/지식/문화 |
53 |
지도 없이 떠나는 101일간의 예술의 세계사 |
박영수 |
풀과바람 |
교양/지식/문화 |
54 |
초등 경제 콘서트 |
리비아나 포로팟 |
상수리 |
교양/지식/문화 |
55 |
한 손의 투수 |
M.J.아크 |
봄나무 |
창작 |
56 |
혀 내미는 촘마 |
사이토 류스케 |
논장 |
창작 |
57 |
환경 논쟁 |
장성익 |
풀빛 |
교양/지식/문화 |
58 |
황금 깃털 |
정설아 |
문학과지성사 |
창작 |
59 |
후트 |
칼 히어슨 |
그린북 |
창작 |
60 |
DMZ 원정대 |
생태지평연구소 |
한울림어린이 |
자연/과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