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논술고사 출제 방향 및 평가 기준
1. 출제 방향
◦ 출제유형 : 통합교과적 논술형
◦ 출제형식 : 문항단독 제시형
◦ 출제수준 및 경향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육목표 및 내용 수준
- 건전한 시민으로서의 교양과 종합적인 지식 평가
- 대학에서의 수학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및 논리적 사고 능력 평가
- 명료한 의사 표현 능력 평가
- 지나치게 시사적인 문제 배제
◦ 계열 구분 없이 공통문항으로 출제
◦ 답안분량 : 총 600자 내외
◦ 고사시간 : 60분
2. 평가 기준
◦ 내 용
- 물음의 초점과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있는가?
- 논거로 제시한 예가 정확하고 참신한가?
- 글의 흐름이 논리적이고 자연스러운가?
- 자기주장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는가?
◦ 구 성
- 서론, 본론, 결론을 형식적으로 구분하고 있는가?
- 각 단락의 분량을 적절하게 배분하고 있는가?
- 각 단락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고 있는가?
◦ 표 현
- 단어가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사용되고 문맥과 조화되어 있는가?
- 문장이 문법적으로 정확한가?
- 맞춤법, 띄어쓰기, 문장 부호가 정확한가?
- 원고지 사용 규칙이 정확하게 지켜지고 있는가?
◦ 분 량
- 지시 내용에 적합한 분량인가?
- 지시한 기준 분량을 초과하거나 기준보다 부족한가?
3. 채점 제외 답안
◦ 시험 도중에 부정행위를 한 경우
◦ 개인의 인적 사항을 기록한 경우
◦ 지정 필기구 이외의 필기구를 사용한 경우
◦ 신원을 나타낼 수 있는 표시를 한 경우
◦ 지시한 분량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경우
◦ 문제에서 요구한 답안을 작성하지 않은 경우
4. 감점 답안
◦ 글의 제목을 쓴 경우
◦ 수정액을 사용하여 수정한 경우
5. 기타 사항
기타 출제 및 평가에 관한 세부 사항 등은 본교에서 별도로 정하는 기준에 의함
다. 시험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