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장치
브레이크의 종류
제동 장치는 운전자의 작동력을 전하는 기구와 그 힘을 받아서 마찰력을 발생시키는 본체로 구성된다.
브레이크는 분류 방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① 용도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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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용 브레이크 : 자동차의 감속과 정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작동시키므로 풋 브레이크(foot brake)라고도 한다. · 주차 브레이크 : 자동차를 정지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로, 보통 손으로 작동시키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주로 주차용으로 사용되며, 상용 브레이크와는 별개의 계통으로 뒷바퀴를 제동하는 것과 추진축을 제동하는 것이 있다. · 비상 브레이크 :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브레이크에서 공기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때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제동하도록 하는 비상용 브레이크이다. |
②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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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공기식 브레이크가 있다. 또, 차량의 대형화·고속화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고속 주행시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엔진 브레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를 감속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
③ 구조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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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외부 수축식 브레이크, 디스크식 브레이크 등이 있다 |
유압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는 파스칼의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유압을 발생시키는 마스터 실린더, 이 유압을 받아서 브레이크 슈를 브레이크 드럼에 압착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휠 실린더, 마스터 실린더와 휠 실린더 사이를 연결하여 유로를 형성하는 브레이크 유압 라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제동력이 모든 바퀴에 동일하게 작용한다.
② 마찰 손실이 적다.
③ 페달 조작력이 작아도 된다.
④ 유압 회로가 파손되면 오일의 누유로 제동 기능을 상실한다.
⑤ 유압 회로 내에 공기가 침입하면 제동력이 떨어진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본체
유압식 브레이크 본체의 종류에는 드럼 브레이크와 디스크 브레이크가 있다.
① 드럼 브레이크
첫댓글 전경필군!!!급했나 봅니다.
본인만의 학습 창의력을 보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