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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용 브레이크 : 자동차의 감속과 정지에 사용되는 것으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작동시키므로 풋 브레이크(foot brake)라고도 한다. · 주차 브레이크 : 자동차를 정지한 상태로 유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로, 보통 손으로 작동시키기 때문에 핸드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주로 주차용으로 사용되며, 상용 브레이크와는 별개의 계통으로 뒷바퀴를 제동하는 것과 추진축을 제동하는 것이 있다. · 비상 브레이크 : 압축 공기를 사용하는 브레이크에서 공기 계통에 고장이 생겼을 때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하여 자동적으로 제동하도록 하는 비상용 브레이크이다. |
기계식 브레이크, 유압식 브레이크, 공기식 브레이크가 있다. 또, 차량의 대형화·고속화에 따라 마찰 브레이크를 보호하고,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고속 주행시 제동 효과를 높이기 위한 엔진 브레이크와 배기 브레이크를 감속 브레이크라고도 한다. |
내부 확장식 브레이크, 외부 수축식 브레이크, 디스크식 브레이크 등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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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럼 브레이크의 본체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드럼과 백 플레이트에 설치된 브레이크 및 그 확장 기구로 구성된다. |
브레이크 드럼 대신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디스크를 유압에 의하여 작동하는 제동 패드로 압착하여, 이 때의 마찰력으로 제동하는 브레이크이다. |
ABS (Antilock Brake System)
자동차게 급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브레이크이다.
제동효과는 일반적인 노면에서 양호하며, 특히 빗길 등 젖은 노면에서는 우수하다.
EBD_ABS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e System)
ABS에 앞바퀴와 뒷바퀴의 제동력 배분을 조정하는 시스템을 추가한 장치이다. ABS는 잠김방지 제동장치, EBD는 전자제어제동력배분 장치를 말한다. 즉 ABS에 전자제어제동력 배분장치가 추가된 시스템이 바로 EBD-ABS이다.
TCS (Traction Contol System)
눈길, 빗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노면에서 차량을 출발하거나 가속할 때 과다한 구동력이 발생하여 타이어가 공회전하지 않도록 차량의 구동력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타이어가 미끄러졌을 때, 좌우 타이어의 회전수에 차이가 있을때, 타이어가 펑크 났을 때 작동한다.
ECS (Electronic Contol Suspension)
노면 상태와 운전 조건에 따라 차체 높으를 변화 시켜,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장치이며, 전자제어현가장치라고도 한다. 자동차는 서스펜션이 부드러우면 승차감은 좋지만, 속도를 급하게 높이거나 급하게 저동하게 되면 차량의 자세가 심하게 뒤틀리게 된다. 이에 반해 서스펜션이 견고하면 자제변화는 심하지 않지만, 노면의 진동이 흡수되지 않아 주행 안정성이 떨어진다. ECS는 이 두 경우의 장점을 고려한 시스템이다.
VDC (Vehicle Dynamic Cotrol)
운전자가 별도로 제동을 가하지 않더라도, 자동차 스스로 미끄럼을 감지해 각가의 바퀴 브레이크 압력과 엔진출력을 제어하는 장치이다. 자동차가 제작사에 따라서 ESC, ESP, DSC, VSC 등으로 불리며, 우리말로는 ‘차체자세제어’ 라고 한다. 쉽게 말해 차량을 미끄러짐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는 차량 안전 시스템이다. ABS, EBD, TCS, ECS 등의 따위가 모두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현재까지는 가장 첨단 제동장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VDC, TCS, ESc 등의 스위치는 운전석 옆에 장착되어 있다.
첫댓글 좋은 내용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