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정모 와인은 이태리 베네토 지역의 소아베.아마로네.발폴리첼라 와인 입니다.
Inama Soave Classico Vigneti di Foscarino
이나마 소아베 끌라시꼬 비네띠 디 포스까리노 _약 3만원(병당 가격)
Azienda Agricola Inama
Giuseppe Inama 는 1960년대에 30헥타르의 대지에 모두가 부러워하는 이 농장을 세웠고 차츰 발전시켰다. 현재 주인은 1992년에 이 농장을 물려받았다. 여기서 나는 생산품은 3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소아베(Soave) 지방의 고유 포도품종인 가르가네가(Garganega)와 까르도나(Chardonna), 소비뇽 블랑 등이다.
지난 10년간 한결같은 경영과 canopy 식 관리로 농장은 다양한 품종과 갑작스런 사고로부터 집중력있게 유지된다. 끌라시꼬 지역에서 화산재로 이루어진 토양은 풍부한 무기물과 꽃향기를 전해준다.
농장이 매우 현대적이더라도 짧은 담금기간과 부드러운 압축방식, 온도 조절 숙성과 자가발효숙성으로 최소한 포도주 양조법은 지킬수 있도록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최후에 와인이 병에 담길때까지 지켜진다. 포도가 가지고 있는 격렬함과 자연스러운 균형을 지킴에 따라 우리의 와인은 최소한 순수하게 여과되어 병에 담긴다.
Monte Tabor Valpolicella Superiore San Raffaele
몬떼 따보 발폴리첼라 슈페리오레 산 라파엘레 _ 8만 8천원 (병당가격)
Monte Tabor
몬떼 따보는 와인 생산뿐만 아니라 올리브나 꽃재배, 더 나아가 밀라노에 산 라파엘레 병원 등도 소유하고 있는 의료재단이다. 산 라파엘레 병원은 통상 병원업무에 국한하지 않고 의학연구시설도 소유하고 있는 병원으로 환경과 인간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으며, 와인생산은 A.I.A.B(이태리 유기농업협회의 규정에 기초하여 유기농법으로 행하고 있으며 BIOS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밭에는 화학비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소의 퇴비가 사용되고 있다. 포도가 심어져 있는 사이사이에는 다른 유기농 생산자도 실천하고 있는 잡초가 심어져 있어 자연계의 모든 것을 거부하지 않고 인간의 손때가 타지 않은 상태인 자연상태 그대로 포도를 재배하고 있다. 이러한 유기농법으로부터 깊고 심오한 맛의 포도가 탄생하는 것이다
Cesari Amarone della Valpolicella Bosan
체사리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첼라 보잔 _ 10만2천원(병당가격)
Cesari
베네토의 강자 체사리는 제라르도 체사리(Gerardo Cesari)에 의해 1936년 설립 되었다. 그는 전통을 살린 혼이 담긴 와인을 창조한 인물로 초창기인 1940년대에 이미 이태리 전역에서 성공적을 거두면서 베네토의 핵심 생산자로 자리하게 되었고, 오늘날까지도 그의 열정과 기질은 체사리의 모든 와인을 통해 표현되고 있다.
체사리 주요 포도밭은 베로나(Verona) 지역의 완만한 언덕에 자리하며, 이곳에 조성된 회사 소유의 40 ha의 밭에서 베네토의 상징적 존재인 아마로네(Amarone)가 빚어진다.
1960년대 초, 제라르도의 아들인 프랑코(Franco)는 회사에 전격적으로 합류하여 와인의 수출을 시작하였으며, 처음에 영국, 이후에 독일을 비롯한 세계 주요 와인소비국으로 수출을 개시하여 수 년만에 세계 와인계에 널리 알려진 국제적인 회사로 도약하였다.
체사리가 만드는 와인은 Amarone, Recioto, Valpolicella, Bardolino, Soave 와 같은 베네토 지역의 클래식한 와인들과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메를로, 까베르네 소비뇽, 샤르도네, 피노 그리지오 등을 아우르며, 이 모두는 체사리 양조가들의 높은 품질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면서 양조된다.
Trabucchi Amarone della Valpolicella
트라부끼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첼라 _ 14만4천원(병당가격)
Trabucchi
트라부끼는 발폴리첼라(Valpolicella) 지역의 최동편으로 소아베 끌라시꼬(Soave Classico)와는 경계를 접할 정도로 가까운 언덕에 조성된 패밀리 와이너리로, 합계면적이 21 ha인 5개의 자체 소유 포도밭을 갖고 있으며 그 해발고도는 낮게는 190~290m에 달한다. 1925년 현 오너의 증조부에 의해 포도밭이 조성되어 지금은 올드 빈야드를 보유하게 되었으며, 현 오너 쥬세뻬 트라부끼(Giuseppe Trabucchi)의 남다른 열정과 헌신, 투자를 통해 베네또는 물론 이태리 전역을 통틀어 가장 진보한 하이텍(Hi-Tech) 양조설비와 숙성 셀라를 갖추었다.
트라부끼의 생산량은 포도밭 면적에 비해 턱없이 적은데, 그것은 포도의 품질을 중시하는 저소출 재배를 기본으로 하며, 가장 기본급 발폴리첼라 와인에 대해서도 풍미의 복합성을 얻기 위해 수고스럽게 아파시멘토 방식을 고집하여 생산량의 일부를 줄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놀랍게 1993년부터 100% 유기농 재배를 구현하여, AIAB(생물학적 농법을 위한 이태리 협회)의 공인 인증을 획득 하였는데, 이태리 중남부에 비해 습한 이 지역에서는 수인성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유기농 재배를 위해서는 보다 세심한 포도밭 관리가 필요하다.
'베네토 지역의 끼안티' 라 할 수 있는 발폴리첼라는 물론 지역 최고의 명주인 아마로네와 레치오토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확 이후에 포도를 말리는 아파시멘토 테크닉이 매우 중요한데, 트라부끼는 언덕위로 불어오는 신선한 바람의 효과를 극대화 하도록 건조대가 설계되어 있고, 습기에 의한 부패를 방지코자 자외선을 방사기가 설치 하는 등 진일보한 기술을 적극 채용하여 장기 숙성이 가능하고 클래식한 와인들을 선보이고 있다.
Dal Forno Romano Valpolicella Superiore 2003
달 포르노 로마노 발폴리첼라 슈페리오레 _ 25만8백원(병당가격)
Dal Forno Romano
1983년 본격전인 와인 제조에 뛰어는 달 포르노 로마노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 '단단함(Solidity), 오랜 수명(Longevity), 복잡함(Complexity)'이라는 모토로 뛰어난 아마로네와 발폴리첼라를 생산하고 있다. 와인 평론가 로버트 파커는 '달 포르노 로마노는 의심할 여지없이 베네또의 리더로서 그들의 아마로네와 발폴리첼라는 점수로 평가할 수 없는 복잡함과 풍부함을 보여준다.' 도 평하였다.
첫댓글 면면이 아주 화려하네요.
좋은 와인 고르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예전에 마셨던 아마로네의 맛은 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