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보 도 자 료 |
| ||
배포 일시 |
2013. 6. 20(목) 총 5매(본문 2 , 붙임 3) | |||
담당 부서 |
광역도시도로과 |
담 당 자 |
∙과장 김영국, 사무관 이윤우, 주무관 이수양 ∙☎ (044)201-3897, 3901, 3908 | |
보 도 일 시 |
2013년 6월 21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6. 20(목) 11:00 이후 보도 가능 |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 서해안 교통․물류 운송 중심축으로 부상
- 서해안고속도로 속도 6분 빨라져, 대형화물차 비율 20%로 타 도로의 2배 담당 -
□ 수도권 서남부지역과 충청권을 바로 잇는 평택∼시흥 제2 서해안 민자고속도로가 지난 3월 28일
개통된 이후
ㅇ 6월 15일 기준 하루 평균교통량이 5만 5천 대로, 3개월도 채 되지 않은 짧은 기간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안정적인 운영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 週別 평균교통량>
(단위: 천대)
구분 |
3월 |
4월 |
5월 |
6월 | ||||||||
5주 |
1주 |
2주 |
3주 |
4주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1주 |
2주 | |
일평균 교통량 |
41 |
43 |
46 |
47 |
49 |
51 |
52 |
53 |
52 |
50 |
53 |
55 |
<출처: 제이서해안고속도로(주)>
□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그동안 평택∼시흥 고속도로를 운영한 결과, 기존 서해안고속도로의
같은 구간을 이용할 때 보다 주행거리가 3.8km 짧고, 주행시간이 평균 15분 정도 단축되는 것으로
나타나
ㅇ 연간 약 1,500억 원의 물류비를 절감하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이 17,400톤 줄어 소나무 140만
그루의 식재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 아울러,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 개통으로 그동안 주말과 출퇴근 시간대에 상습적으로 교통
지․정체가 발생한 서해안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등 연계 고속도로의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되어
대체도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서해안고속도로는 교통량이 주말에는 11.9%, 평일에는 24.5% 줄고, 영동고속도로는 주말에는
17.2%, 평일에는 17.6% 교통량이 감소되었다.
<연계 고속도로 교통량 변화, ‘13.3.29.~5.31. 24시간 평균>
도로명 |
구 분 |
평일 |
주말 | ||
개통 전 |
개통 후 |
개통 전 |
개통 후 | ||
서해안고속도로 (서서울TG~서평택JCT) |
교 통 량 (천대) |
117 |
88 (24.5% 감소) |
113 |
100 (11.9% 감소) |
주행시간 (분) |
33 |
29 (4분 감소) |
36 |
30 (6분 감소) | |
영동고속도로 (월곶JCT~안산JCT) |
교 통 량 (천대) |
139 |
115 (17.6% 감소) |
122 |
101 (17.2% 감소) |
주행시간 (분) |
8 |
6 (2분 감소) |
9 |
6 (3분 감소) |
<출처 : 한국도로공사)>
ㅇ 특히, 평택~시흥 고속도로 이용차량 중 수도권 서남부지역의 시화공단, 반월공단과 인천
남동공단 등으로 유․출입하는 대형화물차량의 구성 비율이 20% 수준으로 일반고속도로의 2배
이상 높아
- 기존 서해안고속도로와 더불어 서해안 지역의 교통․물류 운송의 대동맥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평택~시흥 민자고속도로가 정부의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는 최초의
민자고속도로이고, 통행료도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공영 고속도로와 비슷한 1.1배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어
ㅇ 교통량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계획교통량(6만 5천 대/일)의 85% 수준(5만 5천
대)인 교통량이 100%에 도달할 날도 멀지 않은 것으로 내다봤다.
|
이 보도해명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광역도시도로과 이윤우 사무관(☎ 044-201-3901)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참 고 |
|
평택-시흥간 제2서해안 민자고속도로 사업개요 |
□ 사업개요
ㅇ 구 간 : 경기 평택시 청북면 고잔리~시흥시 월곶동
ㅇ 연 장 : 42.6km(4~6차로)
ㅇ 투 자 비 : 13,263억 원(민간 8,611. 보상비 4,652)
ㅇ 추진방식 : BTO*방식(준공 시 소유권 국가귀속, 30년간 운영)
* 사회기반시설 준공과 동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 운영권을 인정하는 방식
ㅇ 공사기간 : ’08.3.31.~ ’13. 3.28.(60개월)
* 준공식 행사(3.28.) : 국토부장관, 경기도지사, 국회의원 등 500여 명 참석
ㅇ 사업시행자 : 제이서해안고속도로주식회사 (한라건설 등 14개사)
ㅇ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없음 (MRG가 없는 최초의 고속도로사업)
□ 추진경위
ㅇ ’03.10.20. : 민간사업제안서 제출
ㅇ ’05.5.10. : 제3자 제안공고
ㅇ ’05.11.25. : 협상대상자 지정
ㅇ ’07.7.18. : 실시협약 체결
ㅇ ’08.3.21. : 실시계획 승인
ㅇ ’08.3.31. : 공사착공
□ 사업효과
ㅇ 기존 서해안고속도로 상습 지․정체 해소
ㅇ 평택, 안산, 화성, 시흥 등 경기 서남부지역 접근성 향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ㅇ 연간 1,500억 원의 물류비 절감(주행거리 3.8km, 주행시간 15분 단축) 등
[위 치 도]
□ 사진자료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