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부사진 설명- 첫번째사진에서 부분 1이 리버서입니다. 리버서내부와 그뒤로 보이는 부분 2가 디플렉터입니다. 리버서와 디플렉터에 연결된 3개유압장치는 부분 3입니다. 부분 4가 가리키는 반구형 장치는 임펠러입니다. 임펠러와 연결된 장치 부분 5는 주축입니다. 주축에 붙어있는 장치는 씰링과 베어링입니다. 부분 6은 흡입관로부입니다.
워터제트추진방식의 탄생은 일반 스크류 프로펠러를 사용할때 고속운항 영역에서는 날개면에 캐비테이션 발생량이 과다해 추력감소하고, 선체진동과 수중소음의 증가로 인해 차세대 추진장치로써 워터제트가 등장하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워터제트는 고속운항을 목표로 주로 개발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럼 워터제트사용하여 어떻게 움직일까요? 워터제트추진장치(Water-Jet propulsion system)는 엔진과 연결된 펌프를 가동해 배 밑바닥(다른곳이 될 수도 있습니다.)에 있는 흡입구로부터 물을 빨아드린 후에 배 내부에 설치된 유도관을 거쳐 노즐을 통해 가속된 물을 배 뒤쪽으로 분사하면서 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추력)을 발생하여 움직입니다.
워터제트추진장치의 구성은 임펠러, 주축, 물 흡입관로부, 노즐, 디플렉터, 리버서으로 구성되는데 임펠러는 물에 에너지를 주기위한 날개를 가진 회전체를 주축은 임펠러에 동력을 전달하는 축, 물 흡입관로부는 흡입구에서 흡입한 물을 임펠러 입구까지 유도하는 부분, 노즐은 임펠러에 의하여 추력이 생긴 물을 분출시키는 부분입니다. 나머지 디플렉터는 노즐에서 분출된 물 방향를 좌우로 전향시킴으로서 조향기능을 하는 장치이고, 리버서라는 노즐에서 분출된 물의 방향을 전진과 반대방향으로 전향시킴으로서 배를 후진시키는 장치를 말합니다.(손바닥을 바닥으로 해서 둥글게 말았을때 처럼 리버서작동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요부분설명은 국제기준을 바탕으로 설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