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는 하나의 증상이지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은 변비를 다양하게 표현하고 객관적으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배변 횟수의 감소, 변의 딱딱함, 불완전 배변감,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등을 변비의 증상으로 인식합니다.
변비는 원인에 따라 1차성 변비와 2차성 변비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차성 변비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기능적인 변비로, 배변장애형 변비, 서행성 변비, 정상통과형 변비 등이 있습니다. 2차성 변비는 항암제등 여러 약물, 신경 질환, 대사질환 및 내분비 이상 등의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변비로, 대장암, 당뇨병, 갑상선 저하증 등이 있습니다.
[1차성 변비 3가지 유형]
배변장애형 변비, 서행성 변비, 정상통과형 변비는 변비의 세 가지 유형입니다. 각각의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배변장애형 변비: 배변 시 골반저의 근육이나 복압 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변을 잘 배출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배변 시 과도한 힘주기, 불완전 배변감, 항문 폐쇄감 등이 증상입니다. 원인은 항문근 실조, 직장류, 직장 중첩증, 회음하강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바이오피드백 치료, 약물, 수술 등이 있습니다.
서행성 변비: 대장 통과 시간이 느려진 경우로, 배변 횟수가 적고 변이 딱딱한 경우입니다. 원인은 대장의 연동 운동 저하나 운동 부조화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약제나 천수신경자극을 통해 대장 통과 시간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정상통과형 변비: 대장 통과 시간은 정상이지만 변비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원인은 과민성 장증후군, 식이요법, 심리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식이요법, 하제, 과민성 장증후군의 치료 등이 있습니다.
변비의 진단은 증상, 체질, 식습관, 약물 복용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행됩니다.
변비는 심각한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으므로, 체중의 감소, 혈변, 복통, 대변 굵기의 변화 등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posted by yourdoctor
수목요양병원 _암 &면역치료센터 _부천역 도보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