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들의 찬송이 된 유다
창세기 49:8~12
찬 송 : 263장(이 세상 험하고). 179장(주 예수의 강림이).
유다라는 이름은 본래 히브리어로 '찬송'을 뜻합니다(창 29:35). 항상 다른 사람의 비난과 눈치만 받으면서 살아가는 불행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형제들에게 칭송을 받으면서 살아간다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유다야말로 이름 같이 그러했습니다. 성도들은 이웃을 사랑하면서 세상 사람들에게 칭송의 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비난의 대상으로 전락한다면 그의 신앙 생활은 끝장입니다. 유다에게 칭송 받는 삶을 배우시기 바립니다.
1. 유다는 실제적인 장자의 축복을 받았습니다(창 49:8하~12).
야곱에게는 열두 아들이 있었습니다. 장자는 르우벤입니다. 그렇지만 그는 아버지의 첩이면서 그의 서모(庶母)인 빌하와 통간함으로 장자의 명분이 무효화되는 징계를 받았습니다(창 35:22, 49:4). 요셉에게는 어린 시절 채색 옷을 입힌 것은 장자의 표였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장의 명분이 요셉에게 넘어가(대상 5:1) 실제적으로는 유산의 두 몫으로 에브라임과 므낫세가 열 두 지파에 포함되었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위엄과 권세는 유다 지파에 있어 후일 다윗 왕가의 탄생, 메시아의 탄생이 유다 자손에게서 이루어졌다는 것은 유다가 실제적인 장자의 축복을 받았음을 증거 해 줍니다.
"규가 유다 지파를 떠나지 아니하며 통치자의 지팡이가 그 발 사이에서 떠나지 아니하기를 실로가 오기까지 이르리니 그에게 모든 백성이 복종하리로다" (창 49:10).
2. 유다는 형제 중 으뜸이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창 49:8~9).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신다(신 28:13)고 하셨습니다. 이 복이 유다에게 임한 것입니다. 야곱의 예언 중에 '원수의 목을 잡는다'(창49:8)고 한 것은 정복자, 승리자의 모습을 말합니다. 이 일은 다윗 때에 구체적으로 이루어집니다. 형제들의 절을 받는 다고 한 것은 유다 자손에게서 왕이 나서 그가 형제의 으뜸이 될 것이라는 점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유다야 너는 네 형제의 찬송이 될지라 네 자손이 네 원수의 목을 잡을 것이요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절하리로다"(창 49:8).
3. 형제의 찬송이 되는 복을 받았습니다(창 49:8상).
유다가 받은 장자의 축복, 즉 형제 중 으뜸이 되는 복을 받은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유다가 요셉을 죽이지 못하게 말린 행동이나(창 37:26), 요셉 앞에서 아버지를 위해 베냐민을 돌려보내는 대신 자신은 종이 되겠다고 한 희생적이고 중재적인 행위(창 44:18~34)는 형제들의 찬송이 되기에 충분한 희생적인 행동이었습니다. 잠언 19장 22절에는 "사람은 자기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고 했습니다. 유다는 이름 값을 하는 사람이었습니다. 후일에 다윗이 이스라엘 왕이 되고 그가 주변국을 병합하면서 열국 위에 군림했을 때에는 정말 유다 지파는 이스라엘의 찬송이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유다는 사자 새끼로다 내 아들아 너는 움킨 것을 찢고 올라갔도다 그가 엎드리고 웅크림이 수사자 같고 암사자 같으니 누가 그를 범할 수 있으랴" (창 49:9).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 우리는 형제의 찬송이 된 유다! 그 이름 값을 톡톡히 해낸 유다를 배웠습니다. 유다의 돋보이는 점은 예언의 성취이기도 하지만 그보다는 형제들 위에 군림하려는 자세보다는 형제들의 대변자 노릇을 하면서 자신을 히생 시킬 줄 아는 폭넓은 아량과 이해심입니다. 우리도 대의(大義)를 위해 헌신 봉사하는 주인공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