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피아노 소나타 7번 C장조,작품309(284b)>(1777)는 3악장으로 구성된 피아노 소나타입니다. 이 작품은 모차르트가 어머니와 함께 1777-78년 만하임과 파리 여행 중에 작곡되었습니다. 1777년 10월 24일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모차르트는 "내 자신의 발명품 인 클로징 론도가 있는 웅장한 C장조 소나타"를 연주 한 콘서트를 묘사해 소나타가 1777년 10월에 완성되었음을 암시합니다. 안단테 악장은 만하임 카펠마이스터 크리스티안 칸나비히의 13세 딸인 그의 제자 로즈 칸나비히(Rose Cannabich)의 '초상화'다. 모차르트의 아버지 레오폴트는 원고 사본을 검토한 후 "이상한 작곡"이라고 썼습니다. '다소 인위적인 '만하임 스타일'의 무언가가 들어 있지만,네 자신의 좋은 스타일이 손상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적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출처: wikipedia>
■ 음악 구성 3개 악장으로 구성되었다.
◆ 제1악장 Allegro con spirito(힘차게), C장조,4/4박자,소나타 형식 제1주제는 f의 유니즌으로 시작되며 주제 후반은 이와 대조적으로 p로 되어 있고,활달한 상승 음형으로 시작하는 경과구를 거쳐 딸림조의 재2주제가 나오며,이 부분이 트릴을 거쳐 코다로 이어집니다. 전개부는 제1주제가 중심이 되고,재현부에서는 제1주제의 후반이 c단조로 옮겨져 있으며,제2주제는 처음에 선율부가 왼손에 나타나고 짧은 코다로 마칩니다.
◆ 제2악장 Andante un poco(약간)adagio, F장조,3/4박자, 3부형식 우선 주제가 연주되고 꾸밈음으로 장식되면서 반복되는데 강약의 대조와 세밀한 움직임이 아름답습니다. 제2부분에서는 딸림조인 C장조의 선율이 연주된 후 주제로 돌아가 제1주제가 약간 변형된 형태로 되풀이되어 제3의 부분이 시작되며,제2,제3의 부분이 변주된 후 매우 여리고 조용히 끝을 맺습니다.
◆ 제3악장 Rondo–Allegro gragioso, C장조, 2/4박자,론도 형식 mf(조금 세게)로 론도 주제가 시작되고,이 경쾌한 주제에 경과구를 끼고3잇단음표의 움직임을 중심으로 한 부주제가 딸림조로 이어지며,오른손이 반주를 담당하는 부분을 거쳐 코데타로 마무리가 지어집니다.
<출처: 필유린 블로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