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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19 장 : 짐승의 멸망
하늘에서 큰 음성이 들리니 이는 하나님의 바벨론 심판을 찬양하는 찬송이었다(1-5절). 이제 어린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다고 한다(6-10절). 그리고 백마를 탄 자가 그 이름이 충신과 진실이니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며 철장으로 다스리며 하늘의 군대가 그를 따른다(11-16절). 한 천사가 짐승의 세력의 멸망을 선포한다. 그리고 짐승과 땅의 왕들이 백 마 탄 자와 전쟁을 일으켰으나 짐승과 거짓 선지자는 잡혀서 산 채로 유황불의 못에 던져졌고, 나머지는 죽었다(17-21절).
1. 하늘의 찬송 1-10
새로운 계시는 찬송으로 시작된다. 즉 큰 환난이 지나고 그리스도의 재림과 천년왕국이 시작되기 전에 이 찬송은 중간 역할을 한다. 이는 앞선 바벨론의 멸망에 대한 찬송이요, 뒤따르는 천년통치에 관한 서곡이다. 내용은 1) 14만 4천의 찬송(1-3) 2) 24장로와 네 생물의 찬송(4-5) 3) 미카엘 천사장의 찬송(6-8) 등이 있은 후 4) 천사와 요한의 대답(9-10)으로 되어 있다.
1) 14만 4천의 찬송 1~3
바벨론의 멸망이 있은 후에 요한이 들으니 하늘에서 허다한 무리의 찬송이 있었다. 이 찬양은 바벨론에 내린 하나님의 공의로우신 심판에 대해 노래하는 것이다
(Rv 19:1) After this I heard what sounded like the roar of a great multitude in heaven shouting: "Hallelujah! Salvation and glory and power belong to our God, 그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서 허다한 무리의 함성 같으니라.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해석) "하늘의 허다한 무리"는 14만 4천이다. 찬미의 전반의 "구원과 영광과 능력"(2)이 5장의 그것과 거의 같다.
(Rv 19:2) for true and just are his judgments. He has condemned the great prostitute who corrupted the earth by her adulteries. He has avenged on her the blood of his servants." 그의 판단은 진실하고 의롭기 때문입니다. 간음함으로 땅을 더럽힌 큰 음녀를 정죄하셨느니라 그는 그녀에게 그의 종들의 피를 갚아 주었다." (해석) 찬미의 후반은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한 것"이 "참되고 의로운 것"이라고 하나님을 찬미한다.
(Rv 19:3) And again they shouted: "Hallelujah! The smoke from her goes up for ever and ever." 그리고 그들은 다시 소리쳤습니다. "할렐루야! 그녀에게서 나오는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도다." (해석) 바벨론의 멸망은 영원한 것이다.
2) 24장로와 네 생물의 경배와 찬송 4~5
이에 화답하여 이십사 장로들과 네 생물도 엎드려 아멘 할렐루야로 하나님께 경배했다 24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은 주 임무였다(4:10,5:8,14). "아멘 할렐루야"는 앞선 천사들의 찬미에 호응하는 것이다. "보좌에서 음성"은 네 생물(네 원로 장로)의 아브라함 장로이다.
(Rv 19:4) The twenty-four elders and the four living creatures fell down and worshiped God, who was seated on the throne. And they cried: "Amen, Hallelujah!" 이십사 장로들과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니라 그리고 그들은 "아멘, 할렐루야!"라고 외쳤습니다.(해석) 24장로와 네 원로 장로의 주 임무는 언제나 하나님께 경배하는 것이다.
(Rv 19:5) Then a voice came from the throne, saying: "Praise our God, all you his servants, you who fear him, both small and great!" 그 때에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가로되 그의 종들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그를 경외하는 자들아 다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라 하시니 (해석) 보좌에서 음성은 미카엘 천사장의 음성이다.보좌의 음성은 성도들은 하나님께 찬미하라고 하였다.
3) 미카엘 천사장의 찬송 6~8
(Rv 19:6) Then I heard what sounded like a great multitude, like the roar of rushing waters and like loud peals of thunder, shouting: "Hallelujah! For our Lord God Almighty reigns.그 때에 내가 들으니 큰 무리 같은 소리, 거센 물소리 같은 소리, 큰 천둥소리 같은 소리가 나서 외쳐 가로되 할렐루야 우리 주 하나님이 전능하신 이가 다스리심이라.(해석) 허다한 무리"은 미카엘 천사장이다(14:2). 첫째, '우리 주 하나님이 전능하신 이가 다스리심이라'고 찬양했다.
(Rv 19:7) Let us rejoice and be glad and give him glory! For the wedding of the Lamb has come, and his bride has made herself ready.기뻐하고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자! 어린 양의 혼인 잔치가 이르렀고 그의 신부가 예비하였기 때문입니다.(해석) 둘째,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라고 찬양했다.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다'고 했다.
(Rv 19:8) Fine linen, bright and clean, was given her to wear." (Fine linen stands for the righteous acts of the saints.)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주어 입게 하였느니라." (세마포는 성도의 의로운 행실을 나타냅니다.) (해석) 셋째,"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주어 입게 하였느니라"고 하였다.
(1) 어린 양의 신부
(질문) 어린 양의 신부는 누가됩니까? (답변) 어린 양의 신부는 주님이 공중재림하실 때 휴거되는 성도들과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성도들을 말합니다. 어린 양의 신부는 14만 4천과 300만 성도를 포함하며, 낙원에 있다가 영적 성화를 받고 부활한 성도들도 여기에 들어갑니다.
(질문) 어린 양의 혼인잔치의 장소를 저는 천국으로 보고 있습니다(계 21:2,9) (천사의 대답) 천국입니다.
(질문) 계 19:6절의 "허다한 무리의 음성"은 누구의 음성입니까? (답) 미카엘 천사장의 음성입니다. (질문) 계 19:8절 "아내"는 누구입니까? (답) 어린 양의 혼인 자치에 참여할 신부를 뜻합니다.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을 정결한 신부입니다.
(질문) 계 19:9절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은 누구입니까? (답)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은 당시에 천국에 들어가 있는 천국의 아들들과 주님이 공중 재림할 때 휴거된 자들이며, 이 무리 중에는 십사만 사천과 3백만의 반열에 들어가는 성도들은 모두 포함됩니다.
(질문) 계 19:10절 "대언의 영"이란 뜻은 무엇입니까? (답) 대언의 영은 성령을 가리킵니다. 예수에 관한 증거는 성령에 의해 전달되고 증거됩니다.
(2) 세마포 옷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질문) 세마포 옷은 어떻게 생겼습니까? (답) 세마포 옷은 천국에서 입는 옷으로 흰 색이며 빛이 나는 투명한 옷입니다. 주님도 이 옷을 입고 계십니다.
(질문) 세마포 옷은 누구의 명령에 따라 누가 입혀 주게 됩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에 따라 천사들이 해당되는 성도들에게 세마포 옷을 입혀 줍니다.
(질문) 천국에 들어가 있는 분 중에 세마포를 입고 있는 분은 누구누구입니까? (답) 예수 그리스도와 에녹, 그리고 엘리야 세 분 뿐입니다.아브라함, 모세, 사무엘, 다윗 등 다른 분들은 모두 전신갑주만 입은 영혼의 상태이며, 세마포 옷은 입지 않고 있습니다.
(질문) 계 19:8절에 니오는 "세마포 옷"이란 무엇입니까? (답) 주님께서 공중 재림하실 때,영적으로 성화된 성도의 몸을 부활시키고 신령한 몸으로 영화 시킨 후에 그 때 세마포 옷을 입게 해 주며, 그 세마포 옷은 천국에 들어갈 때, 천국에서 입게 될 옷입니다.
(질문) "세마포 옷"은 어떤 성도가 입게 됩니까? (답) 이 땅 위에서 신부로서 성결한 삶을 살고 또 하나님께 합당하게 살아서 하나님께 택함을 받고, 또 영적으로 성화되고 전신갑주를 입은 성도여야 합니다.
(질문) 계 19:8절의 "성도의 옳은 행실"이란 무슨 뜻입니까? (답)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란 성화되고 성결하고 성화된 삶을 살았던 그런 행실을 말하며, 그런 행실이 이미 생명책에 모두 기록되어 있으므로 하나님께서 그 생명책을 보시고 세마포를 입을 대상자를 선정하게 된다는 뜻입니다.
(질문) 세마포 옷은 언제 입게 됩니까? (답) 주님께서 공중재림 하실 때,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성도들을 먼저 신령한 몸으로 부활시킨 후에 그때 세마포 옷을 입게 되며, 낙원에 대기하고 있던 성도들 중에 합당한 성도를 골라 영적인 성화를 시키고 전신갑주를 입혀주며, 다시 신령한 몸으로 부활시켜 그때 세마포 옷을 입게 해 줍니다
4) 천사가 요한에게 기록하라는 말씀 9-10
(Rv 19:9) Then the angel said to me, "Write: 'Blessed are those who are invited to the wedding supper of the Lamb!'" And he added, "These are the true words of God." 그러자 천사가 나에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그리고 덧붙여 "이것은 하나님의 참된 말씀이시다."라고 덧붙였습니다.(해석)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천사는 요한에게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고 하면서 기록하라고 하였고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고 하였다. 이 말씀이 매우 귀함을 말하는 것이다. 이 말씀은 요한계시록의 칠복(1:3,14:13,16:15,19:9,20:6,22:7,14) 가운데 네번째 복에 해당된다. 어린 양의 혼인 잔치는 천국에서 열린다.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다고 하였다. 열 처녀 비유에서 혼인 잔치에 참석한 자가 있고 못한 자가 있듯이 천국에서 열리는 어린 양의 혼인 잔치 때도 그렇다.이마에 하나님의 인을 맞은 자들은 다 참석한다.
천국은 어린 양의 혼인잔치와 같이 항상 기쁘고 즐거운 곳이다.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터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롬 8:18).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밝고도 거룩한 천국에
거룩한 백성들 거기서 영원히 영광에 살겠네
거기서 거기서 기쁘고 즐거운 집에서
거기서 거기서 거기서 영원히 영광에 살겠네
(Rv 19:10) At this I fell at his feet to worship him. But he said to me, "Do not do it! I am a fellow servant with you and with your brothers who hold to the testimony of Jesus. Worship God! For the testimony of Jesus is the spirit of prophecy." 이에 나는 그를 경배하려고 그의 발 앞에 엎드렸다. 그러나 그는 나에게 말하였다. "하지 말라. 나는 너와 예수의 증거를 가진 너의 형제들과 함께 종이라.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니라." (해석) 요한은 너무 장엄한 광경에 위압되어 자신도 모르게 경배할려고 하였다. 천사는 정중하고도 강경하게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고" 요한의 경배를 제지하였다.같은 사건은 22:8-9에도 반복되고 있다. 고넬료가 베드로에게 경배한 일이나(행 10:25-26),루스드라에서 바울과 바나바에게 제사하려 한 일(행 14:13-18)들도 있었다. 성경은 천사 숭배를 금하고 있다(골 2:18).천사는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라고 말했다. "대언의 영"은 "예언의 영"으로 성령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일은 성령의 역사로만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이 천사는 이상적인 천사의 모습이며 또한 그가 맡은 사명에 대하여도 이상적인 생각울 가지고 있는 자라고 할 것이다.
2. 백 마 탄의 자 등장 11-16
1) 백 마 탄 자는 누구인가? 11
(Rv 19:11) I saw heaven standing open and there before me was a white horse, whose rider is called Faithful and True. With justice he judges and makes war.내가 보니 하늘이 열린 것과 내 앞에 백 마가 있으니 그 탄 자는 충신과 진실이라. 정의로 심판하시고 전쟁을 일으키십니다 (해석) 백 마 탄 자는 미카엘 천사장이다(계 6:2). 미카엘 천사장은 매우 무서운 모습이며, 그의 눈에서 파랗고 붉은 빛이 나옵니다. 그의 키는 8m 정도 장대하고 몸집이 매우 큽니다. 그의 몸통 둘레가 3m 정도 되고 눈알 하나의 크기는 직경 20cm 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그는 흰 옷을 입고 있으며 손바닥 크기는 바둑판만 하다고 합니다. 그는 항상 그의 등 뒤에 무지개를 달고 다닙니다. 칼 두개를 양 허리에 차고 다닙니다. 이 칼은 폭이 25cm 정도이고 길이는 1.5m 정도이며 칼 끝은 몽툭하고 둥그스럼하게 되어 있읍니다. 이 칼을 필요할 때는 50m 까지 늘어나는 칼입니다. 키가 8m 정도이지만 필요하면 100m 정도 커질 수 있읍니다. 미카엘은 계 4:6-8절에 나오는 네 생물로 그 얼굴이 2초마다 수시로 변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사자 모습, 송아지 모습, 사람 모습, 독수리 모습으로 번갈이 가면서 연속적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미카엘에게는 24개의 날개를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그 모습이 영화 배우 로버트 테일러를 닮았다고 합니다.
2) 미카엘 천사장의 모습 11-13
(Rv 19:11) I saw heaven standing open and there before me was a white horse, whose rider is called Faithful and True. With justice he judges and makes war.내가 보니 하늘이 열린 것과 내 앞에 백 마가 있으니 그 탄 자는 충신과 진실이라. 정의로 심판하시고 전쟁을 일으키십니다 (해석) ① 백 마를 타고 있었습니다. 하늘이 열리고 미카엘 천사장의 대한 환상이 보였습니다. 그는 백 마를 타고 있었습니다. 말은 전쟁을 상징하고 흰 색은 의를 상징합니다. 미카엘 천사장이 흰 말을 타고 온다는 것은 악의 무리와 싸워 이기고 공의대로 심판하시기 위함입니다. 미카엘 천사장의 옴은 짐승을 심판하시는 영광스런 승리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② 그 이름이 충신과 진실 이라고 했습니다.충신은 믿음직한 성품을 말하고, 진실은 진실한 성품을 말합니다. 이는 사단과 정 반대되는 성품입니다. 미카엘은 특히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대로 심판과 구원을 신실하게 이루시는 참 천사장입니다.
(Rv 19:12) His eyes are like blazing fire, and on his head are many crowns. He has a name written on him that no one knows but he himself. 그의 눈은 타오르는 불 같고 그의 머리에는 많은 면류관이 있습니다. 그의 이름은 자신 외에는 아무도 모르는 이름이 기록되어 있습니다.(해석) ③ 눈이 불꽃 같았습니다. 미카엘 천사장의 눈에서 파랗고 붉은 빛이 나옵니다. 머리에 많은 면류관이 있었습니다. 미카엘 천사장이 투구 같은 면류관을 쓰고 있다. 면류관은 상급과 권세의 표입니다. 미카엘은 하나님의 뜻을 완전히 순종하여 성취하였으므로 그에 합당한 상과 권세를 얻은 것입니다. 또한 사단의 권세를 멸하고 승리하므로 홀로 영광을 받음이 합당합니다.
(Rv 19:13) He is dressed in a robe dipped in blood, and his name is the Word of God.그는 피 뿌린 옷을 입었고 그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해석) ④ 그는 피 뿌린 옷을 입었고 그의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미카엘은 사역에 있어서 하나님이 약속하신 심판과 구원에 관한 말씀을 완전히 실현하실 분입니다.
3) 미카엘 천사장의 심판 모습 14-16
(Rv 19:14) The armies of heaven were following him, riding on white horses and dressed in fine linen, white and clean.하늘의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고 있었습니다. (해석) ①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뒤를 따릅니다. 14미카엘이 백마를 타고 나타나실 때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그 뒤를 따랐습니다. 그들도 백마를 타고 희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고 따랐습니다. 이들은 천군천사들입니다.
(Rv 19:15) Out of his mouth comes a sharp sword with which to strike down the nations. "He will rule them with an iron scepter." He treads the winepress of the fury of the wrath of God Almighty.그의 입에서는 만국을 칠 예리한 칼이 나온다. "그가 철장으로 그들을 다스리리라." 그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진노의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습니다. (해석) ② 입에서 이한 검이 나옵니다. 미카엘는 이한 검으로 만국을 칩니다. 1:16에서는 좌우에 날 선 검 이라고 했습니다.미카엘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들을 심판합니다. 입에서 나오는 이한 검은 화염검 같이 입에서 불이 나와 대적자들을 심판한다.③ 철장으로 만국을 다스립니다. 미카엘은 세상을 심판할 때에 그 파괴력이 철장으로 질그릇 깨트리듯 할 것입니다. 주를 따르는 성도에게도 그와 같은 권세가 부여됩니다. 주께서 두아디라교회에 주님 말씀도 그러합니다. 2:26-27에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그가 철장을 가지고 저희를 다스려 질그릇 깨뜨리는 것과 같이 하리라 나도 내 아버지께 받은 것이 그러하니라 고 했습니다. 주를 따르는 자에게는 권세가 있습니다. ④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를 밟습니다. 익은 포도알이 포도주 틀에 들어 갔을 때, 그 알이 여지 없이 터져 붉은 즙이 흘러 내리고 마는 것처럼, 익인의 최후가 그렇게 된다는 섯이다. 즉 짐승을 비롯한 모든 대적자를 완전히 파멸시키심을 시사합니다(14:19-20).
(Rv 19:16) On his robe and on his thigh he has this name written: KING OF KINGS AND LORD OF LORDS.그의 옷과 그의 넓적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해석) Sign: 만왕의 왕과 만주의 주.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이것은 Sign이다. 미카엘이 만왕의 왕과 만주의 주 이름으로 싸우는데 누가 그를 대항하거나 적대 행위를 할 수 있겠는가? 이름을 옷과 다리에 쓴 것은 불가항력적인 권새를 가진 것을 공개하는 것이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섬상 17:45). 백마 탄 자의 이름이 네번 나왔다. 첫째는 "충신과 진실", 두번째가 "아무도 아는 자가 없는 이름", 세번째가 "하나님의 말씀", 마지막이 "만 왕의 왕,만주의 주"라는 것이다. 이는 절대 주권울 가지고 심판을 집행하여 마자막 대적을 멸하는 미카엘의 모습이다.
3. 짐승의 심판 17-21
짐승과 그 군대와의 접전이 시작되어 짐승의 군대가 멸망하는 양상을 그린다. 본문에서 짐승의 군대의 멸망이 천사에 의해 선포되고(17-18) 실지로 짐승의 멸망이 뒤따른다(19-20). 이와같은 짐승의 심판은 천년후에 있을 그의 상사인 사단의 심판(20:7-10) 및 전인류를 심판하는 흰 보좌의 심판(20:11-15)과 더불어 3대 심판인 것이다.
1) 천사의 새의 초청 17-18
(Rv 19:17) And I saw an angel standing in the sun, who cried in a loud voice to all the birds flying in midair, "Come, gather together for the great supper of God,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해 가운데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에게 큰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오라 함께 모여 하나님의 큰 만찬을 하라 (해석) 한 천사는 미카엘 천사장이다. 큰 전쟁에 참패한 군대의 시체가 들판에 그대로 방치되어 새들의 밥이 되었다.
(Rv 19:18) so that you may eat the flesh of kings, generals, and mighty men, of horses and their riders, and the flesh of all people, free and slave, small and great." 왕들과 장군들과 용사들과 말들과 그 탄 자들의 고기와 자유자나 종이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백성의 고기를 먹게 하소서." (해석) 한 천사가 "해에 섰다"는 것은 중천 높이 서있는 모습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중천 높이 서서 그 아래로 나는 새들에게 고기의 향연에 모이라고 외친다. 큰 전쟁이 벌어져 너무나 많은 시체들을 장례룰 치를 도리가 없어 그대로 들판에 방치되어 새들의 밥이 된다.
2) 짐승과의 전쟁 19
(Rv 19:19) Then I saw the beast and the kings of the earth and their armies gathered together to make war against the rider on the horse and his army.그 때에 내가 보니 그 짐승과 땅의 왕들과 그들의 군대가 함께 모여서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싸우려 하더라.(해석) 이 전쟁이 마지막 전쟁이다. 미카엘은 천군천사 2만명을 이끌고 전쟁을 한다.
3) 미카엘 천사장의 승리 20-21
(Rv 19:20) But the beast was captured, and with him the false prophet who had performed the miraculous signs on his behalf. With these signs he had deluded those who had received the mark of the beast and worshiped his image. The two of them were thrown alive into the fiery lake of burning sulfur.그러나 그 짐승과 그를 위하여 기적을 행한 거짓 선지자도 그와 함께 잡히니라. 이 표징으로 짐승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는 자들을 미혹하였느니라 두 사람은 산 채로 불타는 유황 못에 던져졌습니다. (해석)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잡음: 바다의 짐승은 용으로부터 권세를 받아 철권통치를 하고, 땅의 짐승은 바다 짐승을 위해 우상을 만들어 경배하도록 하고 짐승 표를 만들어 이마와 오른손에 받도록 한다.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산채로 유황 불 붙는 못에 던짐. 유황 불 붙는 못이 본서에 여러번 나타는(14:10,20:10,14,15,21:8) 지옥울 가리킨다
(Rv 19:21) The rest of them were killed with the sword that came out of the mouth of the rider on the horse, and all the birds gorged themselves on their flesh.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에서 나오는 칼에 죽임을 당하고 모든 새가 그들의 살을 배불리 먹었더라 (해석) 그 나머지는 미카엘 천사장의 입에서 나오는 검으로(15) 죽임을 당해 그 시체들은 새의 밥이 된다.
(부록) 어린 양의 혼인잔치의 장소
엡 5:25-27과 고후 11:2에서 교회를 그리스도의 신부로 묘사된다. ‘어린 양의 혼인’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영원한 연합을 말하는 것이다. 성경의 세 군대(엡 5:25-27;고후 11:2;계 19:7-9)는 하나같이 이 혼인을 미래의 사실로 취급하는 것으로 보아, 어린 양의 혼인은 아직 도래하지 않은 것이 확실하다. 본 글에서 고찰하고자 하는 것은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대한 것이 아니고 혼인잔치의 ‘장소’에 대한 고찰이다. 즉 혼인잔치의 장소가 어데인가 하는 것이다.
1. 어린 양의 혼인잔치의 장소가 ‘공중’이라는 학설
1) 조세광 박사는 그의 책 <계시록 강해> P 203에서 ‘어린 양의 잔치는 교회가 공중에 들리우는 때에 시작하여 큰 환난이 마치는 때에 끝난다’고 하였다.
2) 조용기 목사는 환난 전 휴거를 말하며, 공중의 7년 기간을 상급을 받는 기간과 신부 단장으로 보고있으며 그리고 그의 책 <요한계시록 강해> P 275에서 공중에서 ‘7년 환난 마지막 끝에 혼인잔치가 베풀어진다’고 하였다.
3) 김상복 목사는 그의 책 <요한계시록 강해> P204-5에서 ‘하늘에서 어린 양의 혼인잔치가 열리게 되는 때는 아마도 대환난 기간 초기가 될 것 같다’고 하였다.
(1) 공중에서 혼인잔치를 한다고 가정해 보자! 바울은 마귀는 ‘공중의 권세를 잡은 자’(엡 2:2)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창조의 둘째 날(창 1:6-8)에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셨는데 궁창을 만드시고 ‘좋았더라’는 말씀을 하지 않으셨다. 공중은 마귀의 처소이니 그렇지 않으셨는가 생각해 본다.
(2) 공중에서 혼인잔치를 7년간 한다고 하자, 혼인 잔치의 기간이 7년이면 충분한가? 첫째로, 만일 행상심판에 시간의 간격이 요구된다면 7년이 충분할 것이가? 2억의 생존 신자들이 있다고 가정하고 7년은 2억초 조금 더 되니 한 사람에게 1초의 시간으로 행상의 절차가 충분할까? 시간의 간격이 필요하다면 7년이 충분할 것인가? 둘째로, 성경은 어디서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귀환 전에 성도들이 상을 받을 것이라고 가르치는가? 그리스도가 귀환하셔서 천년왕국을 세우신 후에 행상의 심판이 있을 것을 말한다. 살전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리델보스(H.N.Ridderbos)는 이 사건이 ‘공중에 머물거나 하늘로 되돌아가기 위한 것이 아니고 그의 지상 내림에 따라 함께 있으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故 박형룡 박사는 그의 책 <내세론> P 203에서 이 본문의 첫째 치중점은 그리스도를 영접함에 있고 그 영접의 처소에 있지 않다고 하였다. 공중에 치중하여 거기서 내려오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라고 했다. 이 본문의 둘째 치중은 신체의 변화, 즉 부활체와 썩지 않을 영광스러운 능력있는 신령한 몸으로 되는데 있다(고전 15:42-44). 그러한데 휴거의 시기에 치중하여 대화난 전에 휴거된다고 상상하는 것은 공연한 일이다고 했다. 그리고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는 말씀을 생각해 보자.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두 그룹의 무리들이 연합하여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게 될 것이다. 이 말씀이 가르치고 있지 않은 것은 공중에서 이러한 만남 후에 주님께서 그의 방향을 바꾸사 그와 함께 죽음으로부터 일으키심을 받은 자들과 변화받은 교회의 구성원들을 데리고 하늘로 돌아갈 것이라는 말을 결코 한 마디도 하고 있지 않다. 공중에서 주님을 영접하고 만난 후에 그와 함께 하늘에서 7년동안 함께 있게 될 것이라는 생각은 단순한 추론에 불과하다.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게 된다’는 것은 공중에서 주님을 만난 이후 헤어짐이 없다는 말이다. 주님과 같이 공중에도, 주님과 같이 지상에도, 주님과 같이 천상에도 항상 같이 한다는 것이다.
2. 어린 양의 혼인잔치가 ‘지상’이라는 학설
1) 홀 린세이(Hal Lindsey)는 그의 책 <신세계의 도래> P 242에서 ‘어린 양과 그의 신부의 혼인잔치가 하나님의 천년왕국의 바로 초기에 세상에서 일어날 것’이라고 하였다.
2) 게리 G.코헨(Gary G.Cohen)은 그의 책 <계시록 연구> P 288에서 ‘이제 신자들이 주님과 영원히 연합하는 것을 기뻐하는 축하 잔치가 천년왕국 기간 동안 있을 것 같다’고 했다.
3) 민병석 목사는 그의 책 <맥으로 풀이한 요한계시록> P 86에서 ‘천년왕국의 상속’이 어린 양의 혼인잔치라고 하였다.
4) 남대문교회 원로목사 배명준 목사도 어린 양의 혼인잔치는 지상이라고 주장한다.
(1) 계 19:1-20:6의 내용분해
계 18장에서 모든 재앙은 끝난다. 19:1-5은 하늘의 찬미로 지상에 있는 모든 것을 심판한 것과 하나님의 심판이 가장 진실하고 의로우심을 찬미한다. 19:6-8절은 성도들의 찬미로 미래에 실현될 광경을 이미 실현된 것처럼 찬미한 것으로, 찬미의 내용은 하나님의 통치하시는 일과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관한 것이다. 9-10절은 천사와 요한의 대화로써 어린 양의 ‘혼인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가 복있다는 것이다. 11-16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말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재림의 모양을 성경에서 여러 가지로 말씀하고 있다. 철장으로 질그릇을 깨뜨리시듯 만국을 깨뜨리시는 분으로(2:27,12:5), 만주의 주요 만왕의 왕으로 승리의 주로(계 17:12-14), 본문과 같이 백마를 타고 오시는 분으로---말하고 있다. 17-21절까지는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셔서 직접 짐승과 거짓 선지자들을 사로 잡아 불못에 던지심을 말하고 있다. 그리고 계 20:1-3에서는 힘센 천사를 내려 보내 용을 잡아서 쇠사슬로 묶어 무저갱에 1천년간 감금을 하신다. 그 다음이 천년왕국이다(20:4-6). 다시말하면 신랑 예수는 즐거운 혼인잔치를 베풀기 전, 악한 자를 7인과 7나팔 그리고 7대접의 재앙으로 다 심판하시고 그 후에 직접 내려 오셔서 짐승과 거짓 선지자를 잡아 산 채로 불못에 던지시고 다음에 용을 잡이 무저갱에 가두고 이 지상에서 1천년간 혼인잔치를 베푸시는 것이다.
(2) 마 25:1-13의 열처녀 비유에서 신랑을 예수로, 처녀를 신부로 해석을 한다. 슬기로운 처녀들이 신랑을 영접하여 신부 집에 와서 혼인잔치를 베풀었다. 이스라엘의 풍습은 신부 집에서 7일간 잔치를 한다(창 29:27). 예수님이 재림 하실 때 신부들은 공중에서 신랑을 영접하여 신부 집(지상)으로 모시고 와서 잔치를 하는 것이다.
(3) 살전 4:17절은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이 말씀에서 그리스도가 강림 하실 때 성도들이 공중에서 주를 영접한다고 말하고 있다. ‘영접하게’로 번역된 헬라어는 ‘만나게’(to meet)란 뜻이다. 성도들이 재림하시는 주님을 만나기에 적합한 곳은 땅 위의 어느 지점보다 높은 공중이다. 그를 만날 자들은 땅 위의 어떤 한 지역 사람들만이 아니다.
(4) 마 26:29의 ‘내가 포두나무에서 난 것을 이제부터 내 아버지의 나라에서 새것으로 너희와 함께 마시는 날까지 마시지 아니하리라’의 말씀을 故 박윤선 박사는 그의 책 <공관복음 주석> P 749에서 ‘그가 하늘에 계시다가 재림하시어 신천신지에서 그의 백성들과 함께 영광을 누리실 일이다’고 하였고, 홀 린세이는 그의 책 <신세계의 도래> P 242에서 ‘내 아버지 나라’을 이 세상의 천년왕국으로 보았다.
3. 어린 양의 혼인잔치 장소는 천국이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의 장소가 천국이라고 주장하는 학자들
1) 김재준. 20장의 천년왕국이 지나고 21장의 신부가 나타날 때에 일어날 일
2) 박수암. 혼인 잔치가 사실상 이르렀다고 하는 말이 아니고, 천년왕국 후에 있을 영원한 축복을 미리 여기서 예견한 것이다. 어린양의 신부는 21장에 가서야 등장하기 때문이다.
3) 석원태. 모든 종말론적인 사건이 지난 후 구원의 완성으로 누리게 될 축복을 상징
4) 박윤선. 교회가 완전히 예수 그리스도에게 영접되어 무궁한 안식과 영광을 누리게 되는 내세(來世)의 복된 생활을 상징
5) 주영흠. 주 박사는 어린 양의 혼인잔치가 천국이라고 말씀하신다. 본인이 주 박사의 집을 찾아가서 직접 들은 이야기다.
1) 하늘의 찬송(계 19:6-10)
계 19:6-10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도 같고 많은 물 소리도 같고 큰 뇌성도 같아서 가로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여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라 하더라." 사도 요한이 하늘의 찬송을 들었는데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 아내가 예비하였으니 그에게 허락하사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를 입게 하셨은즉 이 세마포는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고 한 찬송이다.아직도 어린양의 혼인잔치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언제 이루어 지는가?
2) 어린 양의 혼인 잔치(계 21:2-8)
계 21:2-8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 마른 자에게 값 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예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주영흠 박사는 어린 양의 혼인잔치가 천국이라고 말씀하신다. 본인이 주 박사의 집을 찾아가서 직접 들은 이야기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는 천국에서 이루어진다. 천국에서 주님과 영원히 같이 사는 것이 어린 양의 혼인잔치이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의 장소는 천국인데도 공중이라고 하니 성경도 연구해 보지 않고 다른 목사님들이 외치니 같이 외치고 있다.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결론
계 21:1절 말씀은 천국을 말합니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계 21:2,9-11절은 신부를 말합니다. 계 21: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계 21:9-11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가로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계 21:2-8절 말씀이 어린 양의 혼인잔치이다. 어린 양의 혼인잔치는 천국에서 이루어진다. 천국에서 주님과 영원히 같이 사는 것이 어린 양의 혼인잔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