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어고] 2011년 외고 입시정보
외고, 국제고 입시 주요 변화내용
1. 2011년 입시 변화
♣ 자기주도 학습 전형도입
-1단계: 영어내신 →2단계: 영어내신(80%)+면접(20%)→학교별로 반영비중 차이 있음
→2단계에서 생활기록부, 추천서, 학업계획서, 독서활동 토대 면접 및 서류심사
♣ 학교별 모집으로 전환
♣ 단계별 모집정원축소(10학급 25명 규모=250명/향후 5년 이내)
2.입시변화에 따른 학습방향 전개 예상
♣ 학교내신 4%이내 진입/대입 등급제 조기 적응
♣ 특기적 재능 계발에 주력 예상/입학사정관제,대입수능 조기 대비
♣ 외고 지원은 상황변화에 따라 지원여부 신중으로 전환
각 외고별 발표사항
1)주요 변화
①학교내신 1.5~2배수 선발
②사회적배려대상자 학교별 5명 내외에서 모집정원의 10~20%로 대폭확대
③학과별 선바라체제로 변경
④일부 영어과 모집정원 조정 움직임
2)각 학교별 현재까지 발표사항
<서울 6개외고 공통 변경사항>
* 모집인원 축소: 전년 2,240명 →2,112명(전년대비 5.7% 감소)
* 학급당 선발인원 35명 → 33명으로 조정
* 학교별 선발 /중복지원 불가(1개 학과, 1개 전형에만 지원가능)
* 자기주도학습전형 1단계 영어내신으로 1.5배수 선발
* 면접은 교과부 발표대로 자기주도학습 및 계획,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3가지 영역으로 구분 평가
■ 대원외고
▶ 모집인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420명→금년도 396명으로 전년대비 24명 감소
- 학급당 인원 감축 : 전년도 35명 →금년도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영어, 중국어 가 3학급(99명), 프랑스어, 스페인어, 일본어 각 2학급(66명) 선발
-독일어과 폐과
-일본어과 전년 1학급에서 독일어과 폐과되면서 2학급으로 증가 / 타학과는 학급수 동일
-전형별 선발인원 : 일반전형 354명, 사회적배려대상자 39명, 체육특기자 3명 선발
▶선발방법
-1단계: 영어내신(160)+ 출결(감점) 로 1.5배수 선발
-2단계: 1단계 점수 (160) + 면접(40)
-면접: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15점) + 봉사.체험 활동(15점) + 독서 활동(10점)
▶중복지원 불가 1개전형, 1개 학과에만 지원 가능
■대일외고
▶ 모집인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420명 →금년도 396명으로 전년대비 24명 감소
-학급당 인원 감축 : 전년도 35명→ 금년도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영어 6학급(198명), 중국어 4학급(132명), 일본어 2학급(66명) 선발
-영어과 신설(기존 영어는 공동 외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폐과(제2외국어로 전환)
-전형별 선발인원: 일반전형 357명, 사회적배려대상자 39명 선발
▶ 선발방법
-1단계 영어내신(160) + 출결(감점) 로 1.5배수 선발
-2단계: 1단계점수 (160) +면접(40)
-면접: 지원동기(10점) + 자기주도학습 및 계획(15점) + 봉사.체험활동 (15점) + 독서활동(10점)
▶중복지원 불가
- 1개전형, 1개 학과에만 지원 가능
- 미달시 2번까지 추가선발 가능
■ 명덕외고
▶ 모집정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420명 →금년도 396명으로 24명감소
-학급당 선발인원 감소: 전년도 35명 → 금년도 33명
-영어과 4, 동일어과2, 프랑스어과 2, 중국어과 2, 일본어과 1, 러시아어과 1학급
-사회적배려대상자는 정원의 10% 선발
▶선발방법
-1단계: 영어내신(2-1, 2-2, 3-1, 3-2학기 반영)으로 1.5배수 선발
-2단계: 영어내신(160점) + 면접
▶중복지원 불가
- 1개전형, 1개 학과에만 지원 가능
■ 서울외고
▶ 모집정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420명 →금년도 330명으로 20명 감소
-학급당 선발인원 감소: 전년도 35명 → 금년도 33명
영어과4, 독일어과1, 프랑스어과1, 중국어과2, 일본어과 2학브
-사회적배려대상자는 정원의 10%
▶ 선발방법
-1단계: 영어내신(2-1, 2-2, 3-1, 3-2학기 반영)으로 1.5배수 선발
-2단계 영어내신(160점) + 면접(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15점) + 봉사.체험 활동(15점) + 독서활동(10점=40점)
▶ 중복지원 불가 1개전형, 1개학과에만 지원 가능
▶면접
-해당 학과에 지원한 동기와 어떠한 계기로 관심을 갖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였는지 보여주는 것이 필요
■ 이화외고
▶ 모집인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210명→금년도 198명으로 전년대비 12명 감소
-학급당 인원 감축(전년도 35명→금년도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영어과, 프랑스어과 각 66명, 독일어과, 중국어과 각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조정은 없음
▶ 중복지원 불가 1개 전형, 1개 학과에만 지원가능
▶ 선발방법
자기주도 학습전형
-1단계: 영어 내신 성적(160점)+ 출결(감점)→2단계: 1단계 성적(160점)+면접(40점)
-영어내신성적 산출: 영어 내신 성적(160점) = 중2~3학년 4개 학기 영어 환산점수(9등급제)의 합
-2단계 면접점수 산출: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15점) + 봉사.체험 활동(15점)+ 독서활동(10점)
▶사회적배려 대상자 모집
- 정원의 10%인 20명 선발
- 영어과, 프랑스어과 각 7명, 독일어과, 중국어과 각 3명
■ 한영외고
▶ 모집인원 축소
전년도 선발인원 420명 →금년도 396명으로 전년대비 24명 감소
-학급당 인원 감축(전년도 35명 →금년도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영어과 132명, 중국어과 99명, 스페인어과 각 66명,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일본어과 각 33명/ 학과별 선발인원 조정은 없음
▶ 중복지원 불가
1개전형, 1개 학과에만 지원 가능
▶ 선발방법
자기주도 학습전형
-1단계: 영어 내신 성적(160점) +출결(감점) → 2단계: 1단계 성적(160점) + 면접(40점)
-영어내신성적 산출: 영어 내신 성적(160점) = 중2~3학년 4개학기 영어 환산점수(9등급제)의 합
-2단계 면접점수 산출: 자기주도학습 및 계획(15점) + 봉사.체험활동(15점) + 독서활동(10점)
▶사회적배려 대상자
- 모집정원의 10% 선발
■ 고양외고
▶ 모집인원변화
-일반전형 387 명 → 432명으로, 사회적배려대상자는 48명으로 총 480명선발
-전년 전형별 한 부문만 지원가능 → 2011학년도부터 전형별 학과별로 한 부문에만 지원가능함
▶ 선발방법
자기주도학습 전형 (한 학급당 40명 × 12학급=480명)
-영어내신(2-1, 2-1, 3-1, 3-2 모두 40점)(160점) + 출결(감점)
▶ 제출서류
-1단계- 인터넷으로 원서를 접수한 후 입학원서를 출력하여 입학원서 및 생활기록부 각1부
-2단계- 1단계 합격자에 한하여 학습계획서, 학교장추천서, 교사추천서(2명)제출
■ 경기외고
▶ 선발인원변화
-320명에서 304명으로 정원 축소 방안 검토
-금년도 자기주도 학습전형 274명/사회적 배려대상자 30명 선발
(정원외로 지역우수자 15명, 특례입학 6명, 국가유공자 9명 선발)
▶ 선발방법
- 1단계 영어내신만으로 2배수 선발 → 2단계 영어내신(160점)+면접(40점)으로 선발
▶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면접
-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 면접은 학생별 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관 3인으로 구성되어 약 10~15분간 실시될 예정
▶ 자기주도 학습 및 계획
- 전공의지: 전공 외국어에 관심을 가진 계기와 준비
- 자기주도 학습과정: 자기주도학습의 관정
- 학습 및 진로계획: 진학 이후 학습계획 및 진로 계획
▶ 봉사체험활동
- 학기중, 방학중 봉사, 체험활동 결과, → 봉사체험활동을 통해 느낀점
▶ 독서활동
- 중학교 기간 동안 교과/진로/교양관련 독서결과 →독서를 통해 느낀 점
▶기타사항
- 전년 최초 입학사정관제를 실시하였으며, 경쟁률은 낮았음
입학이후 성적 측면에서는 이전 학생들보다 좋았음
-전년 영어내신중 4학기 모두 1등급을 받은 학생은 많지 않았음
-서류전형 준비자체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므로
1단계 전형기간동안 2단계 서류를 미리 준비해두는 것이 좋을 것임
■ 성남외고
▶ 선발인원 증원 계획
- 240명에서 250명으로 정원확대 방안 검토
▶ 선발 인원
- 자기주도학습전형 200명(정원의 80%) + 사회적 배려대상자 50명(20%)로 선발계획
▶ 전형방법
- 1단계 영어내신 160점으로 1.5~2배수 선발 →2단계 1단계 160 + 면접 40점
▶ 면접
- 자기주도학습 결과 및 계획 16점(40%)+ 봉사 체험활동 12점(30%) +독서활동 12점(30%)
▶ 선발
- 학과별 선발이며, 미달시 추가 모집 /추가모집에서는 학교내신으로만 선발할 계획
▶ 학습계획서
- 여름방학 이전에 완성해 놓는 것이 필요
- 학교에서는 예비지원자를 대상으로 7~8월경 첨삭 지도할 계획
▶ 추천서
- 미리 중학교 담임이나 교사에게 언급을 해놓는 것이 중요.
그래야만 작성이 충실할것으로 보임.
▶ 교사 추천서
- 구체적인 사례 위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
▶ 입시 포인트
본인이 작성하는 학습계획서와 교사 추천서 내용 일치 여부가 면접에서 중점 체크 사항
2011학년도 외고, 국제고 입시 포인트
♣ 교사추천서가 가장 중요
올해 외고입시에서는 담임교사, 영어교사의 추천서가
자기소개서와 함께 제출된다.
교사 추천서에는 학생의 모든 장.단점, 특기, 적성, 소질,
study history등을 간략하게 기술하여
지원한 학생이 외고에 적합한 학생이라는 것을 교사가 추천하여 주는 것이다.
경시대회 성적과 어학인증 성적 등을 구체적인 점수로 기재할 수는 없지만
간접적으로 학생의 경력과 어떤 분야에 있어서 우수하다는 것을
교사가 기술할 수 있으므로 이를 적극 활용해야한다.
♣ 독서활동 확장
독서활동과 이를 통한 배경지식, 사고의 확장 및 내재화
발표력 향상을 위한 준비는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 학습이다.
같은 등급의 내신 성적을 갖고 있다면 외고입시
당일 날의 구술면접이 합격의 여부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다.
면접관에게 자신의 우수성을 알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효과적인 말하기를 통해서 가능하지만 평소에 발표 및 토의.
토론 수업이 일상화 되지 않은 학생들은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장기간의 독서와 논리적으로 말하는
발표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
또한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내세울 때
그동안 독서해온 책들을 면접 시 효과적으로 활용해서
말 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 봉사활동,체험활동은 목표를 부각
자신의 진로에 부합하는 봉사활동과 독서활동을 평소에 꾸준히 하고
이를 자기소개서에서 외고에 입학하고자 하는 이유와
적절하게 부합시켜야 한다. 혹시 여유가 된다면
제2외국어 학습은 자신이 입학하고자하는 과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미리 공부해 두면 좋다. 면접 시 해당외국어로 간단한 인사말 정도
한다면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줄 수도 있다.
2011학년도 외고, 국제고 입시 대비 전략
♣ 중2부터 3학년까지의 4개 학기 영어 내신 1등급 유지
대원, 대일, 명덕외고 발표사항을 보면, 대원, 명덕외고는
1단계에서 동점자 전원이 선발되며,대일외고는 1단계에서
동점자가 있을때, 동점자 중 3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 2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순으로 영어내신이 우수한 자를 선발한다.
따라서 중 2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영어 내신 성적을
1등급으로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영어 내신을 1등급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 학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주요 5개 교과 내신 관리가 필요
외고에 불합격 했을 때를 대비하고 지원시점에 학교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주요 5개 교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또한 외고에 합격한다고 하더라도
이후 학교 내신을 수월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주요 교과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또한 영어 내신 이외 타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과정 기술이 가능하며,
입학사정관에서 학교 교과 성적은 기본이라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 활동의 동기, 과정, 평가의 전 과정 기록/진로에 맞는 일관된 활동 중요
서류 작성시 해당 활동을 하게 된 동기, 그 과정, 결과, 활동 후
달라진 점, 해당 활동에 대한 평가, 앞으로의 계획까지
상세하게 기록하는 것이 좋다. 봉사.체험활동, 독서활동, 임원활동 등과
관련된 내용은 단순히 많은 양을 채우는데 급급하기보다
본인의 진로와 이러한 활동들이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따져보고 일관성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본인 진로 및 교과 전문성 입증에 유리하다.
♣ 독서활동 상황 기재를 구체적으로 입력
교과부에서 발표한 학생부 독서활동 상황 기재 방침에 따라
작성 예시를 보면, 영어와 관련된 독서활동의 경우
영어에 자신감이 없어 읽고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하여
영어가 어렵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친해졌으며
원어민과 적극적으로 대화를 시도하기도 하였다는
내용으로 서술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방침을 먼저 살펴보고, 이에따라 교과, 전공 관련 도서를
선정하고 읽는 노력이 중요하다.
♣ 추천서를 구체적으로 기술
대원, 대일, 명덕외고는 모두 추천서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추천서는 미리 담당 교사에게 언급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포함한 내용으로 본인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작성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들은 추천서에 본인의 진로에
따른 일관성 있는 모든 활동 내용이 구체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교내 각종 자치활동, 특별활동 등 교내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교생활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쌤. 이걸 풀어서 말하면 좋겠죠?
에구, 언제 다 쓰나;;
첫댓글 기사 뒷부분이 아주 좋은 정보네. 단, 장단점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니 너무 외고 홍보처럼 보이지 않도록 주의할 것. 각 학교별 언급은 하나로 종합해서, 외고 전반에 대한 소개지 각 학교 소개는 아니니까요^^ 기사를 좀 더 찾아보고, 언론사를 선택할 때는 조선, 동아, 중앙은 논지가 비슷하고, 그것과 반대는 한겨레, 프레시안, 경향 등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글쓸때만되면 따금해지시는.. 쿨럭;
선생님이 말씀 해주신대로 해볼께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