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오로라 촬영의 최극대기가 옵니다. 11년만에 찾아오는 태양활동 극대기로, 오로라를 볼 확률도 역대급으로 높은 시기랍니다. 태양활동은 11년주기로 극대기가 오는데, 이번해가 그에 해당하는 시기랍니다.
*아이슬란드 오로라 : 12월초부터 ~ 다음해 02월말까지 강력합니다.
전자 입자가 대기권의 자기장에 부딪히면서 빛이 발생하는 것을 오로라라고 합니다. 태양의 활동과 이 전자 입자의 속력에 따라 오로라의 강도도 변합니다. 보통은 초록빛을 나타내며 이온화되는 분자에 따라 보라, 빨강, 오렌지 또 파란색으로 옷을 바꿔 입습니다. 하지만, 최상의 컨디션에서도 오로라는 쉽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서, 오로라 사냥(헌팅)이라고도 합니다.
# 오로라는 무슨 색일까요?
가장 흔한 색은 선명한 초록색이고, 그 다음으로는 주황색과 보라색이 나타나며 가끔은 빨강, 분홍, 파랑과 노란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색은 대기중에 있는 산소와 질소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가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 오로라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날까요?
오로라는 다양한 색깔과 다양한 강도와 밝기,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일반적인 색은 밝은 녹색이지만 가끔 분홍색, 적색으로도 나타납니다. 드물게 노란색, 백색, 청색, 보라색의 그늘이 드리워지기도 합니다. 강도가 너무 낮을 경우에는 목을 길게 빼고 눈을 찌푸리고 하늘을 바라보면서 오로라인지 구름에 비친 빛 공해인지 분간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가끔 약한 강도로도 보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혹은 구름에 가까운 마을의 빛 공해가 비치는 경우일 수도 있고 달빛이 비치는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잠시 눈을 떼지 말고 보면서 변화가 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가끔 몇 분간 지켜볼 경우 빛이 강해지거나 춤을 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오로라는 어디에서 보일까요?
오로라가 북극광이라고도 불리는 이유는 대부분 북반구에 위치한 국가에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북위 60도 이상에 위치한 나라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남위 60도 이상의 지역에서도 오로라가 보이는데 이는 남극광(southern lights 또는 aurora austrailis)이라고 불립니다). 오로라는 알래스카, 캐나다, 그린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북부 지역에서 쉽게 관측됩니다.
# 오로라는 어떻게 발생할까요?
태양풍은 지구의 자기장으로 인해 전자입자가 포함된 바람이 지구로 불어오는 것입니다. 이때 전자입자가 대기권의 상층부의 공기와 부딪히면서 빛이 발생하는 것이 북극광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날씨를 변화시키는 주요한 원인 중의 하나인 지자기 폭풍(geomagnetic storm)은 이러한 태양풍의 충격파가 지구의 자기장과 충돌하여 발생하며, 행성간 매질로 인해 자기권이 일시적으로 방해를 받아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런 지자기 폭풍은 11년 주기로 절정에 다다르는 흑점의 주기가 높을 때 가장 흔한데요. 따라서 오로라의 발생도 주기에 따라 다릅니다. 이 절정 주기가 지나고 약 3년 까지는 자기장 폭풍이 흔히 발생합니다.
# 오로라 사진촬영!
(장소) 오로라는 아이슬란드 전역에서 나타나므로 특별히 오로라를 보기 위해 어떤 장소에 가실 필요는 없습니다. 빛이 많은 곳에서 최대한 멀어지는 것이 오로라를 선명하게 보기 위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오로라 투어들은 전부 광공해가 없는 도시 밖에서 진행됩니다. 사진을 찍을 때 명심하실 것은 사진 내에 오로라 외에 또 어떤 것을 담느냐입니다. 산, 건물, 빙산 등이 있을 수 있겠죠. 혹은 호수, 강, 바다 위의 오로라를 찍으면 반사된 모습도 보실 수 있죠. 완벽한 사진을 위해서는 구도가 중요합니다.
(카메라와 렌즈) 오로라 사진을 잘 촬영하기 위해서는 노출을 조절할 수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셔터스피드는 느리게 하고 ISO는 높게 설정해야 합니다. 카메라의 ISO 성능이 좋지 않으면 노이즈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직접 수치를 조절해보며 수치를 어떻게 설정해야하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셔터스피드와 ISO 수치의 적정값을 직접 찾아보세요. 조리개가 넓은 렌즈를 사용하는 것도 더 넓은 빛을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오로라가 희미하면 최대한 빛을 많이 받아야 하죠. 오로라가 강할 때는 핸드폰 카메라로 찍을 수도 있을 정도죠 오로라에 따라 카메라 설정을 조절하면 됩니다.
*튼튼한 삼각대 : 바람 많이 부는 겨울 나라에서 흔들림 없는 노출 촬영을 위해
*장노출 지원 수동 카메라 : DSLR, 미러리스 등
*촬영 시에는 RAW 촬영을 권장합니다(후보정을 위해)
*강력한 오로라가 보인다면 카메라 장노출로도 찍힐 수 있어요 (작은별여행사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