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의 개념
가격이란 제품,서비스의 화폐액 혹은 제품과 화폐가치의 교환비율을 의미
기업의 관점에서 가격이란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에 부과되는 금액 의미
소바자의 관점에서 가격이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는 효용(혜택)과 교환되는 가치를 의미한다.
가격결정요인과 가격결정절차
가격결정요인
가격의 결정은 내부적인 마케팅 목표나 마케팅 믹스, 원가 등의 내적 요인과
시장과 수요상황 및 경쟁 등과 같은 외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저가격 정책을 실시하면 단위당 이익의 크기가 줄고
고가격 정책을 사용하면 수요가 줄어들기 때문에
제품의 원가, 경쟁사의 가격, 소비자의 가격지각 등의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가격을 결정해야 한다.
가격결정절차
가격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가격결정목표를 확인하고 수요를 파악 한 후 원가를 추정하고
경쟁제품의 가격을 분석 후 가격결정방법을 선정하여 최종가격을 결정하는 절차를 따르게 된다.
가격결정목표의 확인->수요의 결정->원가 추정->경쟁제품 가격분석->가격결정방법의 선정->최종가격의 결정
가격의 결정방법
구분: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은 무엇을 기준으로 가격을 산정하는가에 따라 몇가지로 구분하는데
가격결정의 기준은 원가기준, 수요기준, 경쟁기준, 심리기준으로 구분
원가기준 가격결정법
제품의 원가를 기준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방법
마케팅 측면에서는 수요와 경쟁을 간과한다는 약점이 존재
원가기준 가격결정법의 종류에는 소매상이 주로 사용하는 원가가산 가격결정법과
제조업체가 주로 사용하는 목표(수익률)가격결정법이 있다.
수요기준 가격결정법
원가보다는 제품의 수요와 소비자의 지각을 중요시 하는 가격결정법
수요기준 가겨결정법의 종류에는 수요와 공급을 분석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수요공급분석 가격결정법,
한계비용과 한계이익 일치하는 점으로 가격을 결정하는 한계비용 분석법
총비용을 상회하는 범위 중에서 수요가 최대로 되는 지점을 가격으로 결정하는 손익분기점 분석법
특정한 목표시장을 염두해 두고 제품을 개발하여 제품의 지각가치를 결정후 판매량을 추정해 결정하는 지각가치가격결정법있다.
경쟁기준 가격결정법
원가나 수요와 무관하게 경쟁사자의 가격전략에 대응하는 가격결정법
경쟁기준 가격결정법의 종류에는 현행 시장가격 그대로 책정하는 모방가격 결정법
경쟁사의 행동을 예측하여 가격을 결정하는 입찰가격 결정법
선도업체의 가격결정에 후발업체가 연동하여 일종의 가격카르텔이 형성되는 지도(리더쉽)가격결정법 이있다.
심리기준 가격결정법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이나 구매 특성을 반영한 가격결정법
소비자의 다양한 심리적인 특성을 이용해 가격을 결정한다.
단수가격 결정법: 10,000원이라 할 것을 9,999원으로 책정
명성가격 결정법: 고가격=사회적 지위
베블런 효과-일정 가격까지는 고가격에도 수요가 유지
가격라인 결정법: 소비자가 수용하는 가격범위 존재
관습가격 결정법: 장기잔 설정되어 소비자가 당연시하는 가격이 존재
복합가격 결정법: 벌크제품, 복수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