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 입암산 갓바위는 해발 641m로 장성군 북하면과 정읍시 입암면에 위치하며, 내장사가 있는 내장산과 백양사가 있는 백암산과 함께 내장산국립공원내에 속해있다.
등산로는 9부 능선 정도에 오르막이 조금 있고 나머지 구간은 험하지 않으며 평탄한 등산로가 많다. 입암산성 내에 있는 습지지대는 사실 경이롭다. 산 상부지역에 이렇게 넓은 습지지대가 형성되어 있다는게 상상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요즘 장마철이다 보니 어제 밤 많은 비가 내려 숲은 더욱 생동감이 있고 숲냄새 또한 찐한 향을 뿜어 내고있었다. 여름철 피서지역인 남창계곡은 물소리가 요란하다 못해 시끄러울 정도로 수량이 많으며, 습지대에 많은 등산로가 물에 잠겨있었다.
입암산성은 약 5.2km에 이르고 삼한시대에 축조된 산성이라고 추정하고 있으며,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군사요충지로,고려시대에는 몽골의 6차 침입을 격었고, 조선시대에는 일본의 침입으로 정유재란을 격었고, 조선말기에는 녹두장군 전봉준의 동학혁명을 격어낸 산성이라고 한다. 유구한 역사와 한, 그리고 많은 이야기를 품은 성이지만 복원은 꿈도 못꾸고 흐르는 세월속에서 흔적들이 소멸되어 가고 있는 모습을 보니 아쉬움 찐으로 남는다.
● 산행일시: 2023.07.08
● 산행코스: 남창탐방지원센타주차장-은선동삼거리-입암산성남문-입암산성북문-갓바위-은선동삼거리-남창탐방지원센타주차장
● 산행거리: 10.72km
● 산행시간: 4시간04분
● 산행들머리: 내장산국립공원 남창주차장(주차비 있음)
● 산행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