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경 이해하기(11)
지장경 제 3 품. 중생의 업연을 살피는 모습
3-1 그때 부처님의 어머니 마야부인이 공경 합장하고
지장보살께 여쭈었다.
성자시여, 염부제 중생들이 업의 차별과 받는
과보가 어떠합니까?
3-2 지장보살이 대답하였다.
천만 세계 모든 국토에는 지옥이 있기도 하고,
혹 지옥이 없기도 하며,
여인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불법이 있기도 하고 불법이 없기도 하며,
성문이나 벽지불도 또한 그와 같으며,
지옥의 죄보도 모두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3-3 마야부인이 거듭 지장보살께 여쭈었다.
그러면 염부제에서 지은 죄로 악도에 떨어져
받는 과보에 대하여 듣고자 하나이다.
3-4 지장보살이 대답하셨다.
성모여, 들으소서. 제가 대강이나마 말씀드리겠습니다.
3-5 마야부인께서 말씀하셨다.
원컨대 성자께서는 설하여 주십시오
3-6 그 때에 지장보살이 성모께 말씀하셨다.
남염부제에서 죄보를 말하자면 이러합니다.
부모에게 불효하고 혹 살해하였다면
당연히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 만 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3-7 만약 어떤 중생이 부처님 몸에 피를 내거나
삼보를 비방하거나
경전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면
역시 무간지옥에 떨어져서
천 만 억겁에도 벗어날 기약이 없습니다.
【용어 해석】
1. 마야부인 : 고타마 싯다르타의 어머니, 정반왕의 왕비.
그녀에 대해서는 신화적으로만 묘사되어 있으며
마하마야는 어금니를 6개 가진
하얀 코끼리가 오른쪽 옆구리로 들어오는
꿈을 꾸었다고 한다.
이 꿈은 왕비가 세계를 다스리는
왕 또는 부처가 될 아이를 갖게 되었다는 뜻으로
해몽되었다.
10개월 뒤 출산이 멀지 않았음을 느낀 마하마야는
친정으로 가던 도중 카필라바스투[迦毗羅城] 외곽에 있는
룸비니 동산에서 출산하게 된다.
흔히 모든 부처의 어머니들이 그렇듯이
사라수 아래에서 나뭇가지를 의지하고
서 있는 동안 오른쪽 허리에서 아이가 태어났다.
7일이 지난 뒤 모든 부처의 어머니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숨을 거두었으며
신들의 세계에 다시 태어나게 되었다.
고타마 싯다르타를 임신하고 낳는 모습은
예술작품에서 아름답게 묘사되고 있다
마하 마야(Maha Maya)
2. 성자 : 번뇌를 버리고 바른 이치를 깨달은 사람.
3. 성문 : 산스크리트로는 '가르침을 듣는 자'를 뜻하며
원시불교 성전에서는 출가와 재가의 구별없이
불제자(佛弟子)를 의미했으나,
나중에는 출가한 수행승만을 의미하게 되었다.
특히 대승불교에서는
깨달음을 구하는 불제자들의 태도에 가치를 개입시켜
자기의 깨달음만을 얻는 데 전념하여
이타행(利他行)이 결여된 출가수행승을 성문이라고 하여
소승의 무리에 속하는 것으로 폄하한다.
즉 자기의 깨달음밖에 생각하지 않는 성자,
자기의 완성만을 구하여 노력하는 출가승을 가리킨다.
보다 넓은 의미로는 가르침의 음성을 듣고서야
비로서 수행할 수 있는 제자를 가리킨다.
이런 성문은 부처의 가르침을 듣고
무한히 오랜 시간에 걸쳐 수행한 결과로서 아라한의 지위에 도달한다.
이들이 수행에서 주로 힘쓰는 것은 4제(四諦)를 관찰하는 것이다.
〈법화경 法華經〉에서는 10대 제자 중
가섭· 수보리· 가전연· 목건련을 총칭하여 4대 성문이라 한다.
대승에서는 성문 · 독각(獨覺 : 스승 없이 깨달음에 이르는 자로서 緣覺이라고도 불림)·보살을 아울러
3승이라고 칭하며,
이중 성문과 독각을 소승 또는 2승이라 하여 낮게 평가한다.
4. 벽지불 : 벽지불(독각)은 전지전능하지도 않고
남을 깨닫게 할 수 있는 능력도 없으므로
완전한 부처(sammāsambuddha)와는 구별된다.
초기 불교에서는 성문승과 독각승을 포함한
다양한 수행법이 인정되었다.
다른 사람의 구원을 위해 일하는 동안에는
자신의 깨달음을 뒤로 미룬다는 '보살'의 이상을 강조하는
대승 불교도들도 독각을 받아들였지만
이들은 독각이나 아라한(수행을 완성한 사람)을
불완전한 깨달음을 얻은 자로 본다.
5. 남염부제(南閻浮提): 수미산 남쪽에 있는 대륙, 4대주의 하나.
수미산을 중심으로 인간세계를
동․서․ 남․북 4주로 나눈 곳의 남쪽에 있는 곳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세계를 일컬음.
참고로 사대주(四大洲)는 수미산의 사방 바다 가운데 있는 대륙.
사주(四洲), 사천하(四天下)라고도 함.
① 동승신주(東勝神洲=동불바제,東弗婆提): 몸의 형체가 수승하므로 승신(勝身)이라 이름한다.
② 남섬부주(南贍部洲=남염부제,南閻浮提): 수풀과 과일로써 이름을 지음.
③ 서우화주(西牛貨洲=서구야니,西瞿耶尼): 소로써 물물교환의 기준을 삼으므로 우화(牛貨)라 이름한다.
④북구로주(北瞿盧洲=북울단월,北鬱單越):사주(四洲)가운데서 국토가 가장 뛰어나므로 승처(勝處)라이름한다.
첫댓글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부족한부분
카페에서 공부할수있어
큰복입니다..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ᆢ
고맙습니다;.
나모대원본존지장왕
보살마하살()
감사합니다.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섣불리 아는거 같기도하고....
이런점들을 콕 집어서 가르쳐주십니다.
읽으면서도 알았다가 잊은것도 다시 찾아 듣고 봅니다.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합니다.
늘 건승하시길!
먼저 대박나셔요.
크게 이루셔요.
늘 그미소로 답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나모대원본존지장왕보살마하살
선생님 늘 감사합니다
늘 읽으면서 모르면서도 그냥 지나치던 부분인데
도움이 많이 되네요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열심히 공부하겠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