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형 1번
1-1 평소 자주 누워있고, 점심시간에 결식도하고 먹더라도 편식하며 최근에는 보건실에 자주 온다, 수업 빠지고 머리아프다 배아프다 눕는아이, 현장학습 째는 등등 어려움 있는 A학생 자기교과에서 어떻게 지도할지 2개
♀️ 구상형 1번문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째, 보건지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눕는 행동은 척추건강에 좋지 않으며 편식이 건강에 좋지 않다고 지도하겠습니다. 둘째, 해당 학생과 상담하고 보건실이용수칙에 대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생과 상담을 통해 수업은 학생의 권리이며 의무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수업시간 외 쉬는시간에 방문할 수 있도록 지도하도록 하겠습니다.
1-2 A와 같은 학생들에게 비교과 교사들(영양, 상담, 사서, 보건)끼리 교원학습공동체 구체적 활동방안 3개
♀️다음으로, A와 같은 학생들을 위해 저는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 돕기라는 주제로 교원학습공동체를 꾸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비슷한 사례를 극복한 우수사례를 찾어 공유하는 활동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자신의 입장에서 해당학생에게 도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발표하여 내실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효과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학부모와 연계하여 상담한 내용, 상담기법에 대해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구상형 2번
2-1 초등학교 5학년 당뇨학생 저혈당으로 어지러움, 손떨림 등 증상으로 보건실 방문, 처치 후 해당 증상은 완화되었으나 혈당 60mg/dL 측정되는 상황. 아이는 이어달리기 대표주자로, 친구들이 아쉬워할거라 하며 지금 체육대회 나가야한다고 주장하는데 해당 상황에 근거기반 건강지도 시연하기
♀️구상형 2번, 시연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아, 네가 대표주자로 나가고 싶은 마음은 이해해. 하지만 네 혈당이 지금 60mg/ dL로, 지금 너가 손떨림과 어지러운 증상이 완화되었다 할지라도 네가 이 상태에서 이어달리기와 같이 당을 많이 소모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면 아까와 같은 증상이 생기게 될거야. 네가 대표주자로 나가지 않으면 친구들이 아쉬워할거라 하는데, 네가 만약 이어달리기를 하다 쓰러지면 친구들이 놀라고 속상해하지 않을까? 선생님은 네가 안전하게 지내길 바라고, 다른 친구를 대표주자로 바꿀수 있으면 바꾸는게 좋아보인다.
2-2 해당학생위해 담임교사와 협력할내용
♀️해당학생 위해 담임교사와 협력할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해당학생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한 체육운동을 하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저혈당 증상에 대해 설명드리고 해당 증상이 있는경우 보건교사에게 연락을 즉각 할수 있도록 요청드리겠습니다. 셋째, 담임선생님을 통해 영양선생님과도 협력하여 학생의 급식시간에 맞추어 인슐린 투여시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요청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추질1 생활속의 건강한 선택 영역에서 수업주제 말하고 도입부 시연하시오
♀️흡연예방을 주제로 시연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길가다가 담배냄새를 맡아본 경험이 있나요? 그때 무슨 기분이 들었었나요? 우리는 오늘 흡연유해물질 3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흡연의 유혹으로부터 거절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도록 할게요. 관련 영상 한번 볼까요? 이상입니다.
❤️ 즉답 1 제시문 보고 답하기.
A -(제시문)학생: 임용 붙으면 더 공부 안해도 되죠? 교사: 아니다 전문성 계속 신장시켜야한다
B.-(제시문) 학생: 어떻게 하면 존경받는 선생님이 될 수 있나요? 교사 : 교수방법 뿐 아니라 교직에 관한 전반적인 성찰이 필요해요
A,B 교사 대답에 대한 실천방안과 그 이유
♀️답변드리겠습니다. A교사 대답에 있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디지털활용역량이 더욱 필요가 됨에 따라 교사 개개인이 공부해야합니다. 이를 위해 관련 직무연수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B교사 대답에 있어, 저는 교직일기를 쓰도록 하겠습니다. 학생들에게 오늘 말로 상처를 주지는 않았는지, 따듯한 말을 해주었는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추질2 교육관 말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만들고 싶은 공간 말하기
♀️저는 미래에 의사소통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말은 천냥빛을 갚기도 하고 말로 사람을 죽이기도 합니다. 저는 학생들과 건강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이를 이루기 위해 저는 보건교육실을 공간혁신 하고 싶습니다. 그 곳에서 학생과 개인 상담을 하고, 학생들끼리 토론 토의할 수 있도록 탁자와 의자를 두어 학생들이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 학생들이 마음건강 관련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책과 쿠션을 비치해 학생들이 편안하게 오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마지막 할 말 있어요? 없음 말고요.
♀️ 저는 디지털 활용능력이 뛰어납니다. 코로나로 인해 줌 사용을 어려워하시는 선생님들에게 관련 사용방법을 알려드렸더니 매우 좋아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살려 공동체에 도움을 주고 학생들에게 더 좋은 교수학습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31 19:4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31 19: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31 19:49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1.31 2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