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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가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려고 하는 울주군 언양읍 동부리 옛 도로공사 울 산시자 부지(원안). 김미선 기자 | 미래자동차산업의 명운과 언양불고기산업의 활성화를 건 싸움이 시작됐다. 이 다툼의 핵심은 옛 도로공사 울산지사 부지에 수소전지자동차의 연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충전소를 건립하느냐 언양불고기를 전국에 알리는 특별한 공간을 만드느냐에 있다.
2일 울주군에 따르면 언양읍 동부리 42-1번지 옛 도로공사 울산시자 부지에 정부가 수소충전소를 건립하기 위해 지난달 20일 위험물 저장 및 처리시설 건립 허가를 신청했다. 도로공사가 신청인으로 된 이 허가건은 현재 시설 건립을 위한 개별법 검토가 거의 끝난 상태다.
이 사업은 지식경제부가 수소연료자동차 실증사업의 일환으로 현대자동차와 동덕산업가스가 함께 참여하고 있다. 지경부는 전국 13개소에 충전소 건립을 계획하고 있으며 언양 충전소는 대전 이남에 유일한 시설이다.
그러나 국책사업의 진행을 두고 언양불고기번영회가 반발하고 있다. 이 부지는 번영회가 언양불고기축제의 공동행사장과 3·1운동 재현행사장, 상설 읍민 문화시설을 만들기로 구상하고 2009년 도로공사에 임대신청을 했던 곳이다. 그러나 도로공사는 이 부지에 다년생 나무를 심을 수 없고 일체의 건축물을 건립할 수 없다는 임대 조건을 제시해 번영회에서 포기했다.
번영회 이종범 회장은 “국도 24호선과 35호선이 교차하는 이 지점은 언양의 관문이자 얼굴로 수소 충전소가 들어선다는 것 때문에 주민들이 불안해 한다”며 “해당 부지 인근에 밀집된 주거지와 학교, 문화재가 있고 KTX 역세권 조성사업과 언양재래시장 활성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시점에 언양이라는 도시의 특성상 어울리지 않는 시설”이라고 주장했다.
이 회장은 또 “10년 전부터 그 자리는 시외버스 터미널 이전부지로 고려했던 곳”이라며 “언양재래시장이 확장되면 공용주차장이나 터미널 이전도 신중하게 재검토해야 할 장소”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사업자 중 한 기업인 동덕산업가스는 수소 충전소에 대한 주민의 낯설음과 불안감을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차세대 자동차산업의 핵심인 무공해 수소전지차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필수적 인프라 구축이라는 점과 충전소 시설이 안전성 실험을 완벽하게 거쳤다는 점을 감안해 대승적 차원의 양해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동덕산업가스 김병철 상무는 “정부가 2015년 수소전지자동차의 상용화를 앞두고 그 전단계로 내년 하반기에 1천대의 수소차를 지자체에 내려 보내 시판에 앞선 시험운행을 준비하고 있다”며 “이 차량들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충전소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상무는 또 “현대차가 개발한 수소차에 공급하는 수소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충전소를 매암동 본사에 설치해 3년째 운영해 오고 있으며 수소가스 관련 사업을 100년 이상 해온 미국의 PDC사, 영국의 Linde사 등 세계적인 기업의 기술을 도입해 건립하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안전성 검증을 거쳤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충전소 건립은 차세대 먹거리 확보를 위한 국가사업의 첫 단추를 꿰는 의미를 갖는다”며 “만약 이 사업이 민원으로 무산된다면 선례를 남기게 돼 미래자동차산업의 전반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국가경제의 명운를 걸고 있는 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의미를 담은 두 가치에 대해 모두 수용할 수 있는 폭넓은 이해와 조정에 대한 역할을 국가와 관련 기관이 담당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상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