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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꾸르실료 DE COLORES 원문보기 글쓴이: 야고보 아저씨
2024년 3월 23일 사순 제5주간 토요일
<예수님께서 흩어져 있는 하느님의 자녀들을 하나로 모으시리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45-56
그때에 45 마리아에게 갔다가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본 유다인들 가운데에서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
46 그러나 그들 가운데 몇 사람은 바리사이들에게 가서, 예수님께서 하신 일을 알렸다.
47 그리하여 수석 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이 의회를 소집하고 이렇게 말하였다.
“저 사람이 저렇게 많은 표징을 일으키고 있으니,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소?
48 저자를 그대로 내버려 두면 모두 그를 믿을 것이고,
또 로마인들이 와서 우리의 이 거룩한 곳과 우리 민족을 짓밟고 말 것이오.”
49 그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그해의 대사제인 카야파가 말하였다. “여러분은 아무것도 모르는군요.
50 온 민족이 멸망하는 것보다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는 것이
여러분에게 더 낫다는 사실을 여러분은 헤아리지 못하고 있소.”
51 이 말은 카야파가 자기 생각으로 한 것이 아니라, 그해의 대사제로서 예언한 셈이다.
곧 예수님께서 민족을 위하여 돌아가시리라는 것과,
52 이 민족만이 아니라 흩어져 있는 하느님의 자녀들을 하나로 모으시려고 돌아가시리라는 것이다.
53 이렇게 하여 그날 그들은 예수님을 죽이기로 결의하였다.
54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더 이상 유다인들 가운데로 드러나게 다니지 않으시고,
그곳을 떠나 광야에 가까운 고장의 에프라임이라는 고을에 가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 머무르셨다.
55 유다인들의 파스카 축제가 가까워지자, 많은 사람이 자신을 정결하게 하려고
파스카 축제 전에 시골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56 그들은 예수님을 찾다가 성전 안에 모여 서서 서로 말하였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오?
그가 축제를 지내러 오지 않겠소?”
뇌에 영양분을 공급하듯
내가 젊었을 때는 기억력이 좋아서 메모라는 것을 모르고 살았는데 지금은 메모를 해도 도대체가 기억이 떠오르지 않고 건망증이 더욱 심해져만 갑니다. 정신을 차리지 않아서 허둥대고, 교리 시간인데 다른 일에 정신을 쏟기도 하고 가끔 지각을 하고, 강의 시간을 잘못 알아서 헤매기도 하고, 아주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리고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지난 연초에는 10시부터 특강 시간이 잡혀 있는데도 오후 1시 강의가 있는 줄 알고 까맣게 잊어버리고 신나게 다른 일을 보고 있는데 담당 선생님이 연락을 해주어서 20분이나 지각을 하고 겨우 허둥대며 도착하였더니 며칠 동안 수업시간에 지각하는 꿈을 꾸곤 하였습니다.
인간에게 꼭 필요한 3대 영양소는 단백질, 지질, 당질인데 뇌는 당질인 포도당을 산소와 함께 혈액에서 흡수하여 그것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해서 성인 남자의 경우 하루 약 500㎈나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우리 몸의 반을 차지하는 근육과 같은 소비량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포도당의 공급이 끊기면 심각한 사태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뇌에 포도당이 부족하면 뇌의 활동이 둔해져서 마치 목을 졸린 것처럼 혈액의 흐름이 멈추고 포도당의 공급이 끊기면 단시간 내에 뇌는 돌이킬 수 없는 심각한 장애에 빠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뇌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려면 적당히 당질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성장기의 아이들이 학교에서 시험을 본다거나 직장인들이 회의를 할 경우에는 탄수화물로 당질을 보충할 수 있는 밥을 반드시 챙겨 먹여서 뇌의 상태를 좋게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는 꼭 챙겨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답니다. 집중력이나 의욕을 왕성하게 하는 ‘티로신’을 많게 하기 위해서 버섯이 좋고 달걀 노른자위나 멸치가 대단히 좋다고 합니다. 또한 뇌는 전신의 2%밖에 되지 않는 무게이지만 폐에서 섭취하는 산소의 20%를 사용할 만큼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합니다. 그래서 신선한 산소를 1분간만이라도 공급되지 않으면 뇌세포는 사멸되기 시작한다고 하니 뇌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해 주어야 한답니다. (나카하라 히데오미, 홍성민 옮김/ 뇌력사전 참조)
우리가 바쁜 아침 시간 시간이 없다고 밥을 물에 말아 후루룩 마시듯이 먹어치우거나 밥맛이 없다고 누룽지만 먹으면 영양이 불균형적이 되어서 건망증이 생긴답니다. 단백질을 많이 섭취해야 뇌에 영양이 골고루 섭취되어 공부도 잘하고 현미밥과 골뱅이나 우렁, 소라와 같은 조개류나 호두와 같은 견과류 등 동그란 껍질을 뒤집어쓰고 있는 음식이 뇌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하루에 560g 섭취한다면 장수할 수 있는 확률이 42%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요즘 건망증이 부쩍 심하고, 많은 것을 잘 잊어버리고 있어서 나는 다른 사람들보다 치매 증상이 빨리 올 것 같은 불안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리가 자전거를 탈 줄 아는 사람이 오랫동안 자전거를 타지 않아도 탈 줄 아는 것은 몸이나 뇌가 그 방법을 이론적으로 알고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절차적 기억으로 우리 몸과 뇌에서 기억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세상을 구원하시는데 필요한 절차를 밟아 가십니다. 그러나 수석사제들과 바리사이들은 자신들이 메시아를 기다리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완전히 잊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부귀와 권세와 그리고 자신들의 우월감에 빠져 메시아를 기다려야 하는 자신들의 처지를 잊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표징을 일으키고 있는 주님을 두려워하고, 로마 사람들을 핑계로 삼아 ‘한사람의 죽음으로 민족을 살린다.’는 미명으로 주님을 죽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모은 사람들을 헤쳐 놓을 계획을 세웁니다.
그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주님의 구원사업을 잊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일에 정신이 팔려 아무런 생각도 나지 않는 것입니다. 내 말과 생각과 행동으로 세상에 복음을 전해야 한다는 사명감도 자꾸만 시들어져 갑니다. 포도당이 산소와 만나서 내 뇌에 영양을 주어 기억력을 높이고,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에너지원을 만들듯 주님과 성령을 받아 성덕과 선교의 길로 나아가는 에너지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그 모든 일을 해야 할 텐데 치매에 걸린 사람처럼 완전히 잊고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내 뇌리에는 모든 민족을 살리시기 위해서 처참하게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주님을 완전히 떠나서 살고 있는 것입니다. 자전거 타기를 몸에 익혀 다시 신나게 탈 수 있는 것처럼 열심히 준비해서 주님을 다시 찾아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어린 학생들이 온 몸으로, 모든 기억으로 주님을 체험하도록 이끌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정신일도하사불성’(精神一到何事不成)이라는 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입니다. 지금 신자들이 다시 주님의 사랑을 기억해 내고 주님께서는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속량의 제물이 되신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들을 한 민족으로 만들겠다.>
▥ 에제키엘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37,21ㄴ-28
21 주 하느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 이제 이스라엘 자손들이 떠나가 사는 민족들 사이에서 그들을 데려오고,
그들을 사방에서 모아다가, 그들의 땅으로 데려가겠다.
22 그들을 그 땅에서, 이스라엘의 산악 지방에서 한 민족으로 만들고, 한 임금이 그들 모두의 임금이 되게 하겠다.
그리하여 다시는 두 민족이 되지 않고, 다시는 결코 두 왕국으로 갈라지지 않을 것이다.
23 그리고 그들이 다시는 자기들의 우상들과 혐오스러운 것들과 온갖 죄악으로
자신을 부정하게 만들지도 않을 것이다. 그들이 저지른 모든 배신에서 내가 그들을 구원하여 정결하게 해 주고 나면,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될 것이다.
24 나의 종 다윗이 그들을 다스리는 임금으로서, 그들 모두를 위한 유일한 목자가 될 것이다.
그들은 내 법규들을 따르고 내 규정들을 준수하여 지키면서,
25 내가 나의 종 야곱에게 준 땅, 너희 조상들이 살던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
그들만이 아니라 자자손손이 영원히 그곳에서 살며, 나의 종 다윗이 영원히 그들의 제후가 될 것이다.
26 나는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으리니, 그것이 그들과 맺는 영원한 계약이 될 것이다.
나는 그들에게 복을 내리고 그들을 불어나게 하며, 나의 성전을 영원히 그들 가운데에 두겠다.
27 이렇게 나의 거처가 그들 사이에 있으면서, 나는 그들의 하느님이 되고 그들은 나의 백성이 될 것이다.
28 나의 성전이 그들 한가운데에 영원히 있게 되면, 그제야 민족들은 내가 주님임을 알게 될 것이다.
축일3월 23일 성녀 레베카 (Rebecca)
신분 : 수녀
활동 지역 : 레바논(Lebanon)
활동 연도 : 1832-1914년
같은 이름 : 라프카, 베드로닐라, 부트로시야, 삐에뜨라, 삐에리나, 아라예스, 초보크, 페트로닐라, 피에리나, 피에트라
우리는 가톨릭 교회 안에 로마 예식 이외에 다른 전례 예식이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곤 한다. 성녀 레베카는 동방전례의 가톨릭 교회인 마론(Maron) 전례에서 보편 교회에 주어진 하느님의 선물이었다. 구약성경 아가에 나오는 신부처럼 레베카도 신랑의 부르심을 들었다. “나의 신부여, 레바논에서 이리로 오너라. 레바논에서 이리로 오너라, 어서 오너라. 아마나 산 꼭대기에서, 스닐 산 꼭대기, 헤르몬 산 꼭대기에서 내려오너라. 사자굴에서, 표범 우글거리는 산에서 내려오너라”(4,8). “옷에서 풍기는 향내는 정녕 레바논의 향기로다.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울타리 두른 동산이요, 봉해 둔 샘이로다”(4,11-12). “그대는 동산의 샘 생수가 솟는 우물, 레바논에서 흘러내리는 시냇물이어라”(4,15).
성녀 레베카는 1832년 6월 29에 레바논의 힘라야(Himlaya)에서 태어나 7월 7일 부트로시야(Boutroussieh)라는 이름으로 세례성사를 받았다. 부트로시야는 피에리나(Pierina), 피에트라(Pietra), 페트로닐라(Petronilla)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녀의 아버지 무라드 사베르 샤박 알 라예스(Mourad Saber Shabaq al Rayes)와 어머니 라프카 게마옐(Rafqa Gemayel)은 외동딸인 그녀에게 하느님의 사랑과 매일의 기도생활을 가르쳤다. 19세기 레바논에서의 삶은 쉽지 않았고, 특히 6살에 어머니가 죽은 후 레베카의 삶은 더욱 어려웠다. 4년 동안 가정부로 시리아에서 일하고 몇 년 후인 1853년 빅파야(Bikfaya)에 있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회의 구원의 모두 수녀원에 지원자로 입회하였다.
1855년 성 마론 축일에 수련기를 시작하며 아니사(Anissa, 아녜스)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5년 후 그녀는 데일 엘 카마르(Deir-el-Qamar)에서 그리스도인의 대학살을 목격했다. 그리고 1871년 그녀가 속해 있던 수녀원이 예수와 마리아의 성심회를 만들기 위해 예수 성심회와 하나로 합치게 되었다. 그 때 모든 수녀들에게 새로운 회에 들어가거나 현존하는 수녀회에 남아 있거나 또는 수도 서원을 관면 받을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졌다.
성녀 레베카는 일생을 통해 음성과 꿈과 환시를 통해 예외적인 계시를 받는 은사를 받았다. 1871년 아녜스(Agnes) 수녀는 자신의 미래와 성소에 대해 기도하기 위해 바트룬(Batroun)에 있는 성 게오르기우스(Georgius) 성당에 갔다. 그날 밤 꿈에서 은수자 성 안토니우스(Antonius)는 마론 전례의 발라디야회(Baladiya Order)에 들어가라고 일러주었다. 1871년 39세의 나이로 성녀 레베카는 엘 카른(El-Qarn)에 있는 금욕주의 발라디야회의 성 시몬 봉쇄 수녀원에 입회하여 자신이 꾼 꿈에 응답하였다. 여기서 그녀는 힘라야의 부트로시야로 알려졌다. 그녀는 1873년 8월 25일 종신서원을 하고, 수녀원장인 에프렘 게아게아 알 브쉐라위(Ephrem Geagea al-Bsherrawi)에게 베일과 라프카(Rafqa, 레베카)라는 이름을 다시 받았다.
금욕 수녀회의 회원으로서 성녀 레베카는 1885년 주님의 고통에 동참할 수 있기를 청했다. 그날 밤부터 그녀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이 멀고 다리를 절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음식 찌꺼기만을 먹는 등의 고행을 계속하였다. 공동체의 기도를 함께 하고 양털실을 짜고 양말을 뜨개질하는 일 등을 하였다. 1907년 성녀 레베카 수녀는 지속적인 고통 속에서 더 이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그 모든 고통을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에 합치시킴으로써 불평 없이 기쁨으로 참아내었다.
그랍타(Grabta)의 성 요셉(Josephus) 수도원에서 죽음을 준비하던 성녀 레베카는 선종 3일전 “나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죽음이 두렵지 않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죽음을 통해 나를 삶에로 이끄실 것입니다.”라고 기도하였다. 1914년 3월 23일 마지막 임종 예식을 마친 후 그녀는 비로소 모든 고통을 뒤로하고 하느님 안에서 평화로운 안식을 찾았다. 성녀 레베카가 사망한 후 4일이 지났을 때 그녀의 장상인 두미트(Doumit) 수녀는 레베카의 중재기도를 통해 이루어진 여러 기적 중의 첫 번째 기적을 경험하였을 정도로 많은 기적이 일어났다. 그 결과 성녀 레베카는 1985년 11월 17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이어 2001년 6월 10일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같은 교황에 의해 시성되었다. 그녀는 라프카 피에트라 초보크 라예스(Rafqa Pietra Choboq Ar-Rayes)로도 불린다.
오늘 축일을 맞은 레베카 (Rebecca)자매들에게 주님의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도드립니다.
야고보 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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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꾸르실료 DE COLORES 원문보기 글쓴이: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