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상계봉(上鷄峰·637m), 파리봉 산행후기
■산행일자 : 2020년3월18일(금)
■출발장소 : [부산도시철도] 숙등역(6번출구) “10:00”
■산행코스 : (덕천동)북구인공암벽장→한국폴리텍대학갈림길→전망덱→석불사갈림길→상계봉(637m)→제1망루→파리봉(坡璃峰·615m)→가나안수양관(입구)→공해마을(금정1번마을버스종점)
■산행시간 : 약 7.5㎞, 약4시간20분 소요
■산행개요
금정산 상계봉(上鷄峰·637m)~파리봉(坡璃峰·615m)코스는 덕천동과 화명동 주민이 즐겨 찾는 산책로이다. 파리봉은 금정산의 여러 봉우리 가운데서도 빼어난 암벽미로 이름난 곳이다. 불교의 여러 보물 가운데 하나인 수정을 의미하는 파리라는 이름답게 금정산의 보물 같은 암봉이다.
수정처럼 빛나는 산정에 코끼리가 낙동강 물을 마시고 있는 형상을 하고 있는 바위가 있다 하여 불명(佛名)으로 붙은 이름이라고 전한다.
수정은 불교의 칠보(七寶)중 하나이다. 파류봉(波留峰)으로도 불리는데, 조선시대 이곳에 망미루가 설치되면서 별장이 파견되어 머물렀다는 데서 유래한다.금정산을 찾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파리봉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이정표에도 파리봉으로 기록되어 있다.
파리봉 전망대에 고성능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산의 아름다운 경관과 시내 전경을 감상할 수 있으며,특히 낙동강과 김해 평야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다.
첫댓글 정작가자한.예뿐아가씨들은.빠지고생각도안은.산행.참.감사히.잘~했읍니다.덕분에.
단촐하게 잘 다녀왔습니다.
모두 수고 많았습니다.
산위에서 너무 맛있게 먹었더니 아뿔사 하산주 회랑 해산물이 남아버렸네 ㅋㅋ 그래도 산행 잘하고 배불리 잘먹고.... 즐거운 하루였습니다 ~~^^
리딩하시느라 입맛도 떨어졌구먼모.ㅎㅎ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