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수도권 전철과의 형평성을 고려해서 서울역~계양역 까지는 수도권운임체계대로 따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현 운임제도의 모순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천북부지역의 교통수단으로 신공항철도가 이용될것이 분명합니다.
신공항철도는 경인선과 함께 인천~서울간의 교통수요를 분담하는데에 한몫을 하게 될것입니다.
그러므로 계양역까지는 기존 수도권전철과 운임체계가 같아야만 합니다.그래야지 9호선과의 연계요금문제도 수월하고 기존 전철과의 형평성에도 맞습니다.
어차피 2005년이후의 요금체계는 지금과는 많은 차이가 있을겁니다.
지하철 에드몬슨 승차권 시절에는 "종각=>부산" 이런 행선지 에드몬슨까지 있었다는 소리가 있었습니다.
뭐 좀 다른얘기일지도 모르지만 현재 광역전철망 확충계획을 보면 전철연장이 상당히 늘어난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봤을때도 수원~천안(온양온천), 의정부~동안, 문산~서울역, 춘천~청량리, 원주~청량리 등의 광역전철망이 완성되게 되는데 그렇게 될경우 최고운임이 3000원대까지 갈것으로 보입니다.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춘천~천안간 또는 원주~천안간, 동안~천안 등의 구간을 얘기할수 있을겁니다.
결국 신공항철도 공항구간 요금제도도 2005년경에 가서는 수도권 운임체계 범위안에 들어갈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한장의 패스로 인천공항까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거죠.(천안~인천공항까지의 요금을 생각해 보면 최고운임이 5000원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제가 생각하는 운임제도는 서울역~계양역 구간과 신공항1(교통센터)~공항신도시역까지는 수도권운임제도에 따르고 단, 계양역~공항신도시역까지는 무조건 2000원을 추가로 받게 하는것입니다.
다시말해서 계양역~공항신도시간은 무조건 2000원이고 거기에다가 수도권전철 운임을 플러스 시키는 거죠.
너무 운임이 복잡해 지는것 같지만 광역전철망이 확충되고 나면 어차피 그런운임제도가 생길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 [원본 메세지] ---------------------
신공항철도에 대한 열띤토론이 있었군요.
일단 9호선과 신공항철도는 요금정책자체가 틀린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글구 자료의 출처는 말씀드릴수가 없어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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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전용철도 공사 추진
□ 현 황
○ 1단계 구간 실시계획 승인 고시에 따라 본격적인 공사시행을 위하여 최대공정구간인 김포공항역사를 우선 착공하여 인·허가 협의, 시공측량및 지장물 이설작업을 시행중이며,
○ 사업시행자는 1단계구간을 5개공구로 분할하여 시공사 선정 완료(2001.9.7)
□ 문제점
○ 공기단축을 위하여 김포공항역사 구간을 가시설 공법을 무복공 개착 공법으로 공법을 변경하여 원상변경 협의를 한국공항공단과 협의중에 있으나 협의에 장기간 소요
○ 김포공항역사 실시설계는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에서 시행중에
있으나 설계 지연으로 공사착공 곤란
□ 향후 추진계획
○ 가시설 개착공법에 따른 원상변경 협의는 설계 진행중에 있으므로 추후 변경을 전제로 조건부 승인을 득할 수 있도록 한국공항공단과 협의 추진
○ 김포공항역사는 우선 공사시행이 가능한 가시설도를 인도하여 주도록
촉구하여 계획된 기간내에 완료되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임
<참고> 인천국제공항 전용철도 사업현황
□ 목 적
○ 인천국제공항과 수도권지역을 연결하는 복선전철을 민간자본유치로
건설하여 인천국제공항 개발에 따른 공항접근교통수요에 대비
□ 사업개요
○사업내용: 서울역-인천국제공항간 61.5km (역사: 11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사업기간 (무상사용기간 : 개통후 30년)
- 1단계(2005년) : 인천국제공항∼김포공항(41.0km)
- 2단계(2008년) : 김포공항∼서울역 (20.5km)
□ 총 투자비 : 4조 8,859억원(국고14,764억원,민자34,095억원)
지분율
현대건설: 27%.5, 대림산업: 17.5%, 포스코 개발: 11%, 동부건설" 10%, 철도청: 9.9%, 금강고려: 7.1, 그외기타...
□ 추진경위
○ '98. 6.25 : 민자유치시설사업 기본계획 고시(철도청고시 제1998-23호)
○ '00. 9.30 : 협상 완료
○ '00.10.26 : 기획예산처 민투심의 요청
○ '01. 3.19 : 기획예산처 민투심의 완료
○ '01. 3.23 :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 체결
○ '01. 3.27 : 인천국제공항전용철도 기공식 행사
·행사 장소 : 공항철도 귤현정거장 부지
○ '01. 5 : 1단계구간 착공(3/31 1단계노반 실시계획 승인)
□ 실시협약 내용
주요사업 현황
- 지상구간 : 21.7km
- 지하구간 : 34.7km (한강하저터널)
- 교량구간 : 5.1km (13개소, 연육교 포함)
- 정거장 : 10개역 (신공항1, 신공항2, 지원도시, 경서, 귤현,
김포공항, 수색, 홍대, 공덕, 서울역)
- 도심터미널 1개소
- 차량기지 1개소
철도운영계획
- 열차운행(1개열차당 초기에는 6량, 2015년부터 8량편성)
·일반열차 : 10개역 모두정차 50분소요(1단계 33분)
·직통열차 : 김포공항역 정차 40분소요(1단계 27분)
* 일반열차 수도권전철 형태 (최소시격 2.5분)
* 직통열차 장거리열차 형태 (최소시격 30분)
- 예상운임 수준
·일반열차 : 3,850원 (1단계 2,550원)
(기본운임 750원(10km), 추가운임 65원/km)
·직통열차 : 9,600원 (1단계 6,400원)
(기본운임 1,875원(10km), 추가운임 162.5원/km)
- 환승·연계 운행계획
·서울역(국철,서울시1·4호선), 공덕역(서울시5·6호선),
홍대역(서울시2호선), 수색역(서울시6호선·경의선)
김포공항역(서울시5·9호선), 귤현역(인천시1호선)
경서역(인천시2호선)
- 전력 및 신호시스템
·전기 : 교류(AC) 25,000V
·신호 : ATO (자동열차운전장치)
□ 설계 및 공사 추진현황
설계 추진현황
- 기본설계 : '94.12 완료 (건교부 시행)
·김포∼신공항1간 : '90.12.31∼'91.12.30 (건교부시행)
·효창∼김포간 : '95.12.28∼'96.12.28 (철도청시행)
- 실시설계 (노반)
·김포∼신공항1간 : '91.12.30 ∼ '95.12.13 (건교부시행)
·신공항1∼차량기지전 : '96. 5.27 ∼ '98. 2.28 (철도청시행)
·김포공항∼서울역간 : 민자사업자 시행 (미시행)
·차량기지 3.0km : 민자사업자 시행 (미시행)
1단계구간 공사 추진현황
- 연육교 교량구간 4.4km, 고속도로병행구간 20.7km
·'97. 1.28 : 신공항고속도로 주식회사와 위탁협약체결 시행
·시행기간 : '97 ∼ 2000
·공 사 비 : 2,251억원
- 신공항단지내(1단계구간) 철도 기반시설 2.3km
·'97.11.22 : 인천국제공항공사와 위탁협약체결
·시행기간 : '97 ∼ 2000
·공 사 비 : 1,696억원
□ 향후 추진계획
1단계공사 본격 추진
- 김포공항역 및 1단계구간 공사 본격 추진
※ 공항철도(주)와 시공사간 공구분할 완료(9.7일)
※ 향후 추진일정
- 2002. 3 : 1,2단계 기본 및 실시설계 완료
- 2002. 6 : 2단계 구간 실시계획 등 인·허가 협의완료
- 2002. 7 : 2단계 구간 공사착공
- 2005. 12 : 1단계 구간 완료
- 2008. 8 : 2단계 구간 완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Re:제 생각에는....수도권전철 전체 운임제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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