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구포역 열차전복 (1993년 3월 28일)
- 원인: 부산행 무궁화호 열차가 한전의 전력 케이블을 철도선로 및 지하에 매설하기 위한 굴착공사 중 발파작업으로 인한 노반함몰로 전복됨
- 피해: 사망78, 부상 198명
2. 목포아시아나항공기 추락 (1993년 7월 26일)
- 원인: 아시아나 보잉 737-500 여객기가 목포공항 착륙을 위해 고도
조정 중 악천후 상태에서 고도규정(480m)보다 낮게 운항하여 운거산
중턱에 충돌
- 피해: 사망66, 부상 44명
3. 서해훼리호 침몰(1993년 10월 10일)
- 원인 : 기상을 무시한 출항/운항미숙으로 무리한 기기조작/승객과 수화물 과적
- 피해 : 사망 292명(승선인원 362->70명 구조)
4. 성수대교 붕괴(1994년 10월 21일)
- 원인: 유효 단면적의 감소/응력집중을 유발하게한 용접시공의 결함과
제작오차 검사 미흡/피로균열 진전의 사전예방, 점검 및 유지 관리 미비
- 피해: 사망 32명 부상 17명
5. 충주호유람선 화재(1994년 10월 24일)
- 원인 : 기관엔진 과열 추정
- 피해 : 사망 30명, 부상 33명
6. 대구지하철공사장폭발(1995년 4월 28일)
- 원인 : 그라우팅 보일 천공작업을 하던 중 지하에 매설된 도시가스 중압배관(100m)을 천공기로 관통시켜 분출가스가 일부 파손된 우수관을
통하여 지하철 공사장으로 가스가 유입되면서 원인미상 불씨에 의해 폭발
-피해: 사망 101명, 부상 201명
7. 삼풍백화점 붕괴 (1995년 6월 29일)
- 원인 : 총제적 부실시공에 의한 A동 5층 식당 바닥이 가라앉으면서 전층 바닥판 하중이 인접기둥으로 추가로 전달되면서 연쇄적 붕괴 현상 발생
-피해 : 사망 502명, 부상 937명, 실종 6명
-사고요인분석 : 구조 안전성 검사 등 소홀/이상사태 신고에 대한 '설마'하는 안전의식 희박/인명경시의 왜곡된 상업주의 만연
8. kAL 괌 추락(1997년 8월 6일)
- 원인 : 조종사 과실/최저안전고도경보(MSAD)장치의 작동 중지 및 관리 소홀
- 피해 : 사망 229명, 부상 25명
9. 화성씨랜드 화재(1999년 6월 30일)
- 원인 : 원인 미상->모기 향불 추정 발표
- 인명 : 사망 23명, 부상 5명
10. 인천호프집 화재(1999년 10월 30일)
- 원인 : 지하 1층 수리중이던 노래방에서 종업원들이 시너와 석유로 불장난 도중 담뱃불을 붙이다 인화
- 피해 : 사망 57명, 부상 79명
- 사고요인분석: 비좁은 내부구조와 출입통로/비상계단, 자동확산 소화기의 미설치 등 소방시설의 미비/형식적 소방점검 등 당국의 허술한 관리, 특히 사고시 폐쇄 명령 중이었음에도 유도 등의 밀폐/방연자재가 아닌 우레탄폼의 마감재 사용으로 치명적 유독가스 발생
11. 대구 지하철 방화 참사(2003년 2월 18일)
- 원인 : 우울증치료받던 정신질환 환자의 우발적 방화로 시작. 통제실
초기 대응 부족으로 대참사 불러..계속 원인 규명 중
-현재 피해 : 현재 확인 사체 87구 실종자 신고 38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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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지하철 희생자를 추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