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지구협의회 간장 분리과정 5월18일(토)
지난 3월에 담가 놓았던 장을 2차 작업으로 메주콩과 간장을 분리하여 간장만 포장하는 행사를 가졌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안산지구협의회(회장 정순례)는 5월18일(토) 상록수된장마을에서 우진테크(주). 시립라프리모어린이집. 드리머하나 어린의집 후원으로 지역의 취약계층인 희망풍차 결연세대에 전달할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는 행사를 하였다.
항아리 뚜껑을 열기전 올해도 맛있는 간장.된장 이길 기대로 열어본다 맛있는 간장향기까지 나네요
와~~~숙성이 잘된 간장의 경우에는 하얀 꽃이 피고, 검정 꽃이 피면 발효가 잘못되었다고 한다고 한다 역시 이번에도 잘된거 같습니다.
간장이 다 빠진 메주콩은 항아리에서 꺼내 큰 그릇에 담아 이번에는 봉사원 손길로 부숴가며 고루 치댄다.
이때 메주가 너무 되직하면 간수(간장)를 붓고 고루 섞어 부드럽게 될 때까지 치댄다.
이렇게 만든 된장은 다시 항아리에 넣고 6개월 정도 발효와 숙성을 거친 후에 10월에 다시 봉사원 손길로 결연세대에 전달 할 예정이다
분리된 간장은 즉시 식용으로 사용 가능하여 1ℓ(리터) 병에 250병 포장하여 결연세대에 바로 전달하였다.
간장보관방법 실내에서 4개월 숙성하며 햇빛에
두지말것 발효되며 뚜껑이 팽창할수 있다
혹시 하얀 곰팡이가 생겨도 먹을 수 있음
안전하게 냉장보관도 추천 ~
정순례회장은 함께한 봉사원에게 감사 마음을 전했다.
카페 게시글
◈안산지구협의회
안산지구협의회 된장.간장 분리작업 하다
다음검색
첫댓글 안산지구협의회(회장 정순례) 봉사원 여러분 우진테크(주), 시립라프리모어린이집,
드리머하나 어린의집 후원으로 취약계층인 희망풍차 결연세대에 전달할 된장과 간장을
분리하는 작업을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전옥귀 부장님 취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