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 시대·신카이류 유적 新石器时代 · 新开流遗址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중국 북방 신석기 시대의 유적.헤이룽장성 밀산현 싱카이 호숫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약 2만4000㎡.1972년 헤이룽장성 박물관이 조사하고 발굴했습니다.
문화층은 위와 아래 층을 통합하고 동일한 특성을 가지며 일부 사람들은 신카이류 문화라고 명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방사성 탄소의 세대 단절 및 교정에 따르면 상층의 연대는 기원전 4100년경입니다.
▲ 신카이류 유적지의 평면도는 유적지에서 원형과 타원형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부피가 작은 10개의 어굴을 발견했습니다.
구덩이는 생선 뼈로 채워져 있고 일부는 아직 온전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바닥이 겹겹이 쌓여 있으며 구덩이의 위쪽은 생황토 또는 황사토로 덮여 있습니다.
신선한 생선을 지하실에 넣은 후 창고를 흙으로 덮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런 유적은 중국의 신석기 문화에서는 보기 드문 것입니다.
이 유적지에는 농업 도구가 부족하지만 어업 및 사냥 도구는 상당히 풍부합니다.
창과 그물망 등 대형 제석기는 거의 없습니다.
▲ 신카이류 유적지의 어업 및 사냥 도구에는 주로 도끼, 끌, 촉 등이 포함됩니다.
세석기가 가장 많으며 그 중 삼각형 둥근 바닥 촉, 버드나무 잎 모양의 오목한 바닥 촉, 손잡이가 있는 둥근 머리 스크레이퍼, 새 부리 모양의 뾰족한 촉이 특징입니다.
뼈, 뿔, 상아기가 풍부하고 잘게 갈린 것으로 생선 다트, 작살, 생선 카드, 낚시 바늘, 촉, 돌날을 상감하는 칼자루 및 기타 도구뿐만 아니라 매(물수리)의 머리뼈 조각, 물고기 모양의 뿔 조각 및 기타 물고기 생활과 관련된 예술품도 있습니다.
도자기는 대부분 모래주머니로 손으로 만들며 그릇과 캔의 두 가지 유형에서만 볼 수 있는 간단한 모양입니다.
무늬는 물고기 비늘무늬, 마름모꼴무늬, 그물무늬, 참빗점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물고기 비늘무늬와 물고기 모양의 마름모꼴 무늬가 대부분을 차지하며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 신카이류 유적 석촉은 청어, 잉어, 메기, 연어 등 헤이룽장성 유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어류이며, 짐승으로는 사슴과 동물, 멧돼지, 개오소리, 늑대 등 삼림동물이 다수 출토되어 확실한 가축 유골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위의 상황은 당시의 경제 생활이 주로 어업과 사냥, 특히 어업이 상당히 발달했음을 나타냅니다.
▲ 신카이류 유적지인 해동청매수골조물에서는 32기의 토굴묘가 발견되었는데, 1차장과 2차장으로 나뉘며, 후자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한 번의 장묘는 주로 몸을 곧게 펴고 팔다리를 구부려 매장하는 1인장으로, 인골의 약 절반이 성인 남성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부장품은 일반적으로 풍부하고 많은 도구, 반제품, 도자기 및 동물 뼈도 있지만 장식품은 거의 없어 무덤 주인이 생전에 어업과 사냥과 같은 노동에 종사했음을 나타냅니다.
▲ 신카이류 유적지의 무덤 2차 장묘는 주로 1인 장묘이며, 남녀 모두 2~4인 다인장도 있습니다.부장품이 없거나 아주 적습니다.
일부 2차 매장묘는 1차 매장묘 옆에 부장되며 둘 사이의 관계는 더 가깝습니다.이런 특수 장속은 당시의 사회 상황을 이해하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신석기 시대 신개류 유적 신개류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