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와 어린 양이 뛰노는 나라: 이사야 19] 애굽과 앗수르가 제사장 나라가 된다
이사야 19장 강해
요절: “여호와께서 자기를 애굽에 알게 하시리니 그 날에 애굽이 여호와를 알고 제물과 예물을 그에게 드리고 경배할 것이요 여호와께 서원하고 그대로 행하리라”(21)
이사야 당시에 앗스로와 이집트가 주도권 싸움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스라엘은 앗스르와 이집트 싸움에서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이사야는 앗수로와 이집트 사이에 대로가 생겨서 서로 교통하며 하나가 되어 이스라엘처럼 하나님을 섬길 것을 예언합니다. 그들을 통하여 세계만민이 복을 받을 것이라고 하십니다.
1. 애굽의 자중지란
1-3절을 보면 하나님은 애굽에 대해서 경고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심판자로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실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심판을 시행하시면 애굽의 우상들은 그 앞에서 떨 것입니다. 우상들을 섬겼던 애굽 사람들의 마음도 녹을 것입니다. 우상들은 참 하나님 앞에서 그 헛됨과 허무함이 드러날 것입니다.
하나님은 애굽인을 격동하여 애굽인을 치십니다. 자중지란이 일어나게 하십니다. 애굽인들이 형제를 치며 이웃을 칠 것입니다. 성읍끼리 치며 나라끼리 칠 것입니다. 죄악된 세상의 특징 중 하나는 서로 미워하고 싸우는 것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그 사회적 혼란이 하나님의 징벌인 줄을 알지 못하고 오히려 정신이 쇠약해지고 마술적 우상숭배에 더욱 빠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애굽인의 최고의 국가라는 그들의 사기가 떨어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계획을 깨뜨리십니다.
하나님은 이런 징계를 통하여 애굽인이 하나님께 돌아오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모르고 우상과 마술사와 신접한 자와 요술객들에게 가서 묻습니다.
2. 애굽의 정치 경제적인 혼란
4-10절을 보면 신접한 자를 찾아가는 것은 큰 죄입니다. 하나님은 마술사를 찾아간 애굽인들에게 더 큰 고통을 주십니다. 먼저 정치적인 고통을 주십니다. 애굽인을 잔인한 주인의 손에 붙이십니다. 포악한 왕이 애굽인을 다스립니다.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친히 이 일을 하십니다. 정치적인 고통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고통에 시달립니다. 먼저 농업과 어업이 쇠합니다. 이집트에는 젖줄이라고 하는 나일강이 흐르고 있습니다. 나일강에서는 악취가 나고 애굽의 젖줄인 강물은 줄어들고 마를 것입니다. 강가의 갈대와 부들이 시들 것입니다. 나일강 언덕의 초장과 나일강 가까운 곡식밭이 다 말라서 날려가 없어질 것입니다. 어부들은 탄식하고 나일강에서 낚시하는 자도 슬퍼할 것입니다. 물 위에 그물 치는 자는 슬퍼할 것입니다. 강물이 마르자 강물들에서는 악취가 날 것입니다. 또 나일강 주위의 밭들에서 농사하는 농부들과 나일 강에서 고기 잡는 어부들이 탄식할 것입니다.
농업뿐 아니라 의류사업도 망하게 됩니다. 애굽의 의료사업은 유명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심판으로 세마포를 만드는 자와 베를 짜는 자들이 옷이 팔리지 않아서 실망하여 옷을 만드는 것을 그만 둘 것입니다. 옷을 만드는 자들의 기둥이 부서지니 그 품꾼들이 다 마음에 근심할 것입니다. 애굽 땅에는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마실 물과 먹을 음식이 없어지고 입을 옷과 일할 직장도 없어질 것입니다. 그들은 큰 부끄러움을 당합니다.
3. 지도자의 타락으로 인한 두려움
11-17절을 보면 애굽의 지도자들도 타락합니다. 애굽의 북동부 지방인 소인의 방백은 지극히 어리석습니다.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의 책략은 우둔하여졌습니다. 소안의 방백들, 즉 애굽 왕실의 방백들은 지극히 어리석었고 바로의 가장 지혜로운 모사들의 계획은 미련하였습니다. 그들은 바로에게 나는 지혜로운 자들의 자손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나는 옛왕가의 후계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그들 가운데 지혜로운 자가 없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이제 만군의 여호와께서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뜻을 안다면 그들이 하나님의 뜻을 안다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해보라고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또 애굽의 방백들이 무능하게 될 것을 예언하십니다. 하나님께서 그가 애굽에 대해 정하신 뜻 곧 애굽에 대해 계획하신 바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애굽의 심판에 대해 계획하고 있습니다. 애굽의 지혜자들이라도 그 심판을 알지 못하였습니다.
애굽의 정치지도자들이 타락합니다. 애굽의 북동쪽에 있는 소안의 방백들은 매우 어리석습니다. 서북쪽에 있는 놉의 방백들은 미혹되었습니다. 그들은 애굽 종족의 모퉁잇돌 같은 존재인데 애굽인을 그릇 가게 하였습니다. 여호와께서 지도자들 가운데 어지러운 마음을 섞으십니다. 하나님께서 소안과 놉의 방백들 가운데 ‘사특한’ 혹은 ‘뒤틀린, 일그러진’ 마음을 섞으셨기 때문에 그들이 애굽인들로 매사에 잘못 가게 하였습니다. 왕의 참모들이 좋은 조언을 하지 못하면 나라가 바르게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애굽을 매사에 잘못 가게 하였습니다. 마치 취한 자가 토하면서 비틀거림 같게 하십니다. 애굽에서 종려나무 같은 우두머리인 정치지도자나 갈대 같은 꼬리인 종교 종교지도자나 다 아무 할 일이 없이 쓸데없는 자가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심판하시는 그 날에 애굽의 남자들이 부녀자와 같이 약해질 것입니다. 그들이 만군의 여호와께서 흔드시는 손이 그들 위에 흔들림으로 말미암아 떨며 하나님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애굽 사람은 하나님을 섬기는 유다를 두려워할 것입니다. 만군의 주께서 애굽을 치려고 세우신 계획을 상기할 때마다 그들은 유다라는 이름만 들어도 모두 무서워할 것입니다. 애굽 사람들의 두려워함은 하나님께서 그들 위에 손을 흔드시기 때문입니다. 애굽 사람들은 유다 땅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애굽에 대하여 정하신 계획’에 대해 다시 말씀하십니다. 애굽의 모든 일은 하나님의 주권적 작정과 섭리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4. 애굽인이 여호와께 돌아옴
18-22절을 보면 이사야 이제 애굽 땅에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가 임할 것을 예언하십니다. 애굽인이 연약하여 진 그날에 하나님께로 돌아옵니다. 그날에는 애굽 땅에서 유다 사람들이 쓰는 가나안 방언을 말합니다. 만군의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는 다섯 성읍이 있을 것입니다. ‘가나안 방언으로 말하는 것,’ ‘만군의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는 것’은 애굽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와 하나님을 알고 하나님을 섬기게 되는 것입니다. 애굽 안에 다섯 성읍이나 하나님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 성 중의 하나는 ‘장망성’이라 불릴 것입니다. 이 도시는 하나님께서 고대의 중요한 도시인 ‘태양성’을 빗대어 말씀하신 것입니다. ‘태양성’이 멸망하는 도시가 되고, 후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도시로 거듭날 것입니다 그 날에 애굽 땅 중앙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습니다. 그 변경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기둥을 세웁니다. 이런 것은 애굽 땅에서 여호와를 섬기는 징조와 증거가 됩니다.
그들은 압박하는 자들로 인하여 하나님께 부르짖습니다. 그들이 하나님을 찾으면 하나님은 그들에게 한 구원자를 보내서 그들을 구원하실 것입니다. 애굽 땅 중앙에 하나님을 섬기는 단이 있을 것입니다. 애굽은 하나님을 섬기는 나라로 변화될 것입니다. 로마제국시대에 애굽의 알렉산드리아가 기독교 세계의 한 중요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그 구원자는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하여 애굽에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주십니다. 많은 애굽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구원자 예수님을 통하여 여호와 하나님이 누구신가를 애굽에 알게 하십니다. 그 날에 애굽인이 여호와를 알고 여호와를 경외하게 됩니다. 그들이 재물과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고 경배합니다. 여호와께 서원을 드리고 그대로 행합니다. 여호와께서 애굽을 치실지라도 치신 후에는 그들을 고치십니다. 하나님이 애굽을 징계하는데 목적이 있지 않습니다. 그들을 하나님께로 돌이키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많은 애굽 사람들이 여호와께로 돌아올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애굽인들의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을 고쳐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두려운 심판자이시지만, 또한 죄인들을 치료하시는 구원자이십니다. 애굽은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의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5. 애굽과 앗수르 사이의 대로
23-25절을 보면 그 날에 애굽에서 앗수르로 통하는 대로가 생깁니다. 적대적인 관계를 갖던 앗수로와 이집트에 고속도로가 생겨납니다. 앗수르 사람과 애굽 사람이 서로 왕래할 것입니다. 하나님 그곳에 영적인 고속도로를 내십니다. 애굽 사람과 앗수르 사람이 현재는 싸우지만 그 날에는 예수님을 믿고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됩니다. 그들이 예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여호와를 경배할 것입니다.
앗수르와 애굽과 이스라엘 세 나라가 복의 근원이 됩니다. 제사장 나라가 됩니다. 그들을 통하여 세계 만민에게 복을 나누어주게 하십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복을 주어 세계 만민에게 복을 나누어주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애굽과 앗수로도 내 백성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예수님의 피로 그들의 죄를 감당하여 주셨습니다. 중동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배합니다. 평강의 왕 예수님으로 인하여 그곳에 평화를 주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방 세계에 생명 얻는 회개와 구원의 은혜를 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는 이스라엘뿐 아니라, 애굽을 포함한 이방나라들에도 전해질 것입니다. 이방인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 불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특권을 누릴 것입니다.
오순절날 전세계에서 예루살렘에 모입니다. 바대는 북부 이란, 엘람은 남부 이란, 매데는 쿠르드족입니다. 메소보다미아는 이라크이고 갑바도기아와 본도와 아시아는 터어키입니다. 중동지방에 복음이 전파되어 부흥이 이루어집니다.
오요한 목사
천안 UBF(말씀사랑교회)
성경 66권 유튜브 강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