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벤유의 Chris라고 합니다.
우선 너무 포괄적인 질문은 하셔서 뭐라 답변해드리기가 힘드네요.
일단 캐나다에서의 본인의 Status가 어떤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한국에서 면허를 따신지 1~2년 이상 되셨다면
소지하고 계신 한국운전 면허증을 가지고 캐나다 현지의 BC Driver's Licence로 교환하시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단, 영주권자나, 시민권자 혹은 6개월 이상 남은 비자소지가의 경우 가능, 관광비자의 경우 불가)
간혹 교환시에 간단한 도로교통관련 질문을 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그다지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렇게 교환 하시면 Class 5 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한국 면허증이 1종이라는 전제하에...)
그리고 단순히 장롱면허여서 주행연습이 필요하시다면 면허증 교환하시고,
벤쿠버 각 지역에 Driving School이 있으니 도로연수 받으시면 됩니다. 단, 비용이 좀 들긴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Class 5 혹은 Class 4를 캐나다에서 새로 따시려는 경우는 좀 복잡하고 시간이 드는 문제 입니다.
간단하게 프로세스를 알려드리면, 개인적으로 운전관련 도로교통 필기시험 준비를 하시고,
ICBC에서 필기시험 신청을 하시면, 날짜를 잡아 줍니다. 그럼 정해진 날짜에 출석하시어 자동컴퓨터시험기에서
터치스크린으로 시험보시면 됩니다. 그럼 시험 후 바로 합격과 불합격이 정해집니다.
필기 합격 하시면 ICBC에서 종이쪽지를 주는데, 이것은 주행시험에 관련된 내용들입니다.
그럼 각 종 Driving School에서 등록하시고 연수받으면, 그곳에서 주행시험 날짜를 대신 잡아주고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Class4의 경우 Pre-trip 시험을 또 봅니다.)
그렇게 합격 하시면 빨강색 L (Learner) 스티커를 달고 일정기간 다니시다가,
초록색 N (New) 스티커로 업그레이드 하시고, 또 일정기간 달고 다니시다가,
모든 스티커를 떼고 다니는 일반 드라이버가 됩니다.
그리고 단순히 운전과 도로교통 관련 지식이 필요하신 것이면,
ICBC 가셔서 필기시험 관련된 Driving Vehicles Guide book 달라고 하시면 무료로 줍니다.
그거 받아가셔서 공부하시면 됩니다.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
첫댓글 캐나다에서 필기&실기 다 치고 지금 현제 "n"이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