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 소재 한국 기업 7개사, 스위스 취리히에서 스위스 바이어 16개사와 상담 -
- 스위스의 지리적 특성으로 인해 틈새시장 공략이 중요 -
전주 유럽무역사절단 상담회 사진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체 촬영
□ 무역사절단 개요
ㅇ 2018년 10월 18일 스위스 취리히 소재 크라운플라자호텔에서 스위스 기업 16개사와 한국 기업 7개사가 참가한 가운데 전주시 유럽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가 개최됨.
- 수출상담회 참가품목으로는 액상차, 네일케어, 기능성 의자, 원적외선 건조장치, LED소자, 침구류, 미용의료기기 등 종합품목으로 구성됐으며 19건의 상담이 진행됨.
-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는 한국 참가기업 품목에 관심을 보이는 스위스 바이어가 행사장 호텔로 방문하거나 한국 기업이 바이어 사무실을 방문, 1:1 상담하는 형태로 진행됐음.
- 1:1 상담은 바이어가 사전에 이메일로 한국 기업 및 제품 정보를 받고 상담현장에서 샘플 테스트, 가격정보, 인증취득 현황 또는 계획에 대한 한국 기업의 의견을 청취하고, 바이어 측으로부터 수입 규정, 현지 시장정보, 제품에 대한 바이어 피드백 등 서로 정보 공유를 하는 형태로 진행됨.
- 한국 기업과 바이어가 상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상담부스 간 칸막이 설치 및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상담지원 통역원이 기업별 1명씩 배정됨.
- 상담통역원은 상담 당일 최상의 상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담당 한국 기업정보와 관심 바이어정보를 사전에 전달받고 상담 당일 한국 출장자와 샘플을 보면서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 및 중요 상담포인트를 숙지함.
□ 스위스 시장 특성
ㅇ 인근 유럽 수입의존도가 높은 스위스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틈새시장 공략이 중요함.
- 스위스는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오스트리아에 둘러싸여 있는 내륙국가인 만큼, 인근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의존도가 타국가에 비해 높음.
- 스위스는 인구 약 800만 명의 작은 시장과 높은 물가로 인해 바이어들은 현지 창고 운영보다는 인근 유럽에서 소량으로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만 주문하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 기업과의 거래 성사에 큰 장애로 작용됨.
□ 틈새시장 공략
ㅇ 스위스 바이어들은 높은 항공 배송비를 지불하더라도 한국에서 직수입할만한 틈새시장 제품들에 관심을 보임.
- 액상차의 경우 기존 스위스 시장에 없는 알로에차, 유자생강차, 그리고 1회용 파우치형태의 유자차가 현지 아시아식품점들의 관심을 받음.
- 네일케어의 경우 발각질제거 제품에 바이어들이 높은 관심을 보임.
- 기능성 의자는 사무용 가구 바이어가 뛰어난 성능에 대해 칭찬을 함.
- LED소자는 바이어가 기존에 취급하고 있는 제품군을 보완해주는 품목에 높은 관심을 보임.
- 침구류는 마이크로 캡슐 특허기술로 만들어진 향기 이불로, 여러 번 세탁해도 향기가 지속돼 바이어가 높은 관심을 보임.
- 미용의료기기는 기계가 생성하는 전류를 인체를 거쳐 바이오전류로 전환해 피시술자에게 전달하는 신개념 제품으로 바이어들의 높은 흥미를 불러일으킴.
바이어 샘플 테스트 사진
자료원: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체 촬영
□ 바이어 인터뷰
1) 액상차
ㅇ 바이어 의견
- K-Pop, K-Beauty의 영향으로 한국 식품을 찾는 현지인들이 늘고 있으나 유자차, 생강차 등의 액상차에 대한 수요는 아직 많지 않음.
- 500g, 1kg의 대용량 유리병 액상차가 아닌 소비자들이 부담없이 구매해 시식할 수 있는 파우치 형태의 낱개포장 액상차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참고: 스위스 차 시장규모
ㅇ 2017년 스위스 차시장 매출액은 Euromonitor 조사 기준 1억5000만 스위스 프랑가량이며, 이는 전년대비 약 3% 증가한 수치임.
- 가장 인기 많은 차는 녹차이며 독일에서 가장 많은 차가 수입되고 그 뒤를 네덜란드가 따르고 있음.
ㅇ Global Trade Atlas 수입규모를 보면 2017년 3554만 달러가 수입됐는데, 이는 전년대비 7.29% 증가한 수치임.
스위스 차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0902)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 세계 | 33,473 | 33,127 | 35,542 | 100.00 | 100.00 | 100.00 | 7.2 |
1 | 독일 | 8,288 | 9,049 | 10,091 | 24.76 | 27.31 | 28.39 | 11.5 |
2 | 네덜란드 | 4,519 | 6,163 | 8,738 | 13.50 | 18.60 | 24.59 | 41.7 |
3 | 영국 | 4,924 | 4,300 | 3,002 | 14.71 | 12.98 | 8.45 | - 30.1 |
4 | 중국 | 2,239 | 2,154 | 2,641 | 6.69 | 6.50 | 7.43 | 22.6 |
5 | 폴란드 | 3,167 | 2,775 | 2,389 | 9.46 | 8.38 | 6.72 | - 13.9 |
6 | 프랑스 | 1,997 | 2,131 | 1,842 | 5.97 | 6.43 | 5.18 | - 13.5 |
7 | 일본 | 1,061 | 1,457 | 1,612 | 3.17 | 4.40 | 4.54 | 10.6 |
8 | 스리랑카 | 1,020 | 1,161 | 1,471 | 3.05 | 3.51 | 4.14 | 26.6 |
9 | 인도 | 1,014 | 1,269 | 1,201 | 3.03 | 3.83 | 3.38 | - 5.3 |
10 | 벨기에 | 498 | 358 | 455 | 1.49 | 1.08 | 1.28 | 27.3 |
18 | 대한민국 | 9 | 23 | 82 | 0.03 | 0.07 | 0.23 | 254.0 |
자료원: GTA
2) 기능성 의자
ㅇ 바이어 의견
- 사무용 기능성 의자는 외부인 접촉이 없는 사업자와 외부인 접촉이 잦은 사업자의 업무 유형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됨.
- 외부인 접촉이 없는 사업자의 경우 의자의 기능성이 제품 선정에 가장 중요한 반면, 외부인 접촉이 잦은 사업자의 경우 의자의 디자인이 제품 선정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
- 슬라이딩과 허리 충격 완화 등 의자 기능을 고려하다보면 자연스레 디자인이 투박해지는데, 스위스 시장에서는 기능과 디자인이 적절하게 조화된 의자가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 참고: 스위스 의자에 대한 분석자료는 없으나 통계 전문사이트인 Statista의 가구 시장 자료를 보면, 2018년 스위스의 가구시장은 5억5700만 달러로 예상되며, 이는 전년대비 약 10% 상승한 규모라고 전했음. 또한 스위스 가구시장은 지속 증가해 5년 뒤에는 8억1300만달러를 기록할 전망임.
3) 미용의료기기(미용 스튜디오 등에서 쓰이는 전문가용 미용의료기기)
ㅇ 바이어 의견
- 스위스 내 유통을 위한 CE 인증 취득 필수
- 한국산 미용의료기기는 스위스에서 인지도가 높으나 최근 중국산 미용의료기기가 유입되면서 점차 가격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 미용의료기기는 일반 생활소비재와는 다르게 제조사에서 제품작동법 교육 및 꾸준한 A/S가 제공돼야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쉽게 기존 공급업체 변경은 어려움.
※ 참고: 2017년 스위스 피부미용기기 수입액은 10억5544만 달러로 전년대비 2.63% 감소했음.
스위스 피부미용기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901890)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전 세계 | 1,087,086 | 1,083,900 | 1,055,442 | 100.00 | 100.00 | 100.00 | - 2.63 |
1 | 미국 | 362,969 | 351,161 | 323,663 | 33.39 | 32.40 | 30.67 | - 7.83 |
2 | 독일 | 274,753 | 274,823 | 281,472 | 25.27 | 25.35 | 26.67 | 2.42 |
3 | 네덜란드 | 103,107 | 93,099 | 85,196 | 9.48 | 8.59 | 8.07 | - 8.49 |
4 | 벨기에 | 48,881 | 43,103 | 52,919 | 4.50 | 3.98 | 5.01 | 22.77 |
5 | 프랑스 | 38,793 | 52,940 | 48,843 | 3.57 | 4.88 | 4.63 | - 7.74 |
6 | 이탈리아 | 23,723 | 27,038 | 35,541 | 2.18 | 2.49 | 3.37 | 31.45 |
7 | 영국 | 33,660 | 28,393 | 25,559 | 3.10 | 2.62 | 2.42 | - 9.98 |
8 | 일본 | 20,177 | 23,291 | 21,714 | 1.86 | 2.15 | 2.06 | - 6.77 |
9 | 멕시코 | 10,853 | 17,955 | 19,295 | 1.00 | 1.66 | 1.83 | 7.46 |
10 | 중국 | 21,487 | 20,848 | 19,142 | 1.98 | 1.92 | 1.81 | - 8.18 |
19 | 대한민국 | 4,165 | 4,144 | 4,563 | 0.38 | 0.38 | 0.43 | 10.13 |
자료원: GTA
- GTA 기준 통계 자료에 의하면, 스위스 시장은 미국과 독일의 제품이 시장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한국 제품은 수입대상국 19위로 아직 낮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나 2017년 전년대비 10.13 % 증가했음. 2018년 10월 기준 약 480만 달러가 수출돼 전년동기대비 39.97% 증가했으며 순위 또한 2단위 상승한 17위를 기록했음.
□ 시사점
ㅇ 식품의 경우 현지 시장에 아직 소개가 안된 신제품은 바이어가 부담없이 신제품을 현지 시장에서 시도해볼 수 있도록 시장성 테스트용 저용량 제품을 제안하는 것이 좋음.
ㅇ 의자의 경우 기능과 디자인이 잘 조화된 제품이 취향이 다른 각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바이어 선호도가 높음.
ㅇ 발각질제거 제품이나 LED 등 현지 시장에 이미 있는 제품도 새로운 디자인이나 바이어가 기존 취급하는 품목을 보완해주는 제품의 경우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함.
자료원: Statista, GTA, Euromonitor, KOTRA 취리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