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나마 생활소비재 유통사 세탁세제 수입 희망
- 틈새보다 대중적 시장 노려 -
바이어 인콰이어리 품목: 세탁세제(효소 첨가)
파나마 HS 코드 3402.20(관세율 10%, 부과세 7%) |
□ 세제시장 개요
○ 세제 시장규모는 약 3500만 달러 상당으로 연평균 10% 상당의 성장률을 보임.
○ 파나마에 유통되는 세제 브랜드 수는 80여 개
- 세정제 브랜드는 약 120여 개
파나마 세탁세제 주요 수입국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수입액 |
시장점유율 |
|
2009 |
2010 |
2011 |
2009 |
2010 |
2011 |
1 |
과테말라 |
6,966 |
16,178 |
17,424 |
30.36 |
47.87 |
48.58 |
2 |
미국 |
2,898 |
4,263 |
4,736 |
12.63 |
12.61 |
13.20 |
3 |
엘살바도르 |
4,026 |
4,057 |
4,076 |
17.55 |
12.00 |
11.36 |
4 |
코스타리카 |
4,076 |
3,542 |
4,037 |
17.76 |
10.48 |
11.26 |
5 |
콜롬비아 |
1,678 |
2,247 |
2,321 |
7.31 |
6.65 |
6.47 |
6 |
멕시코 |
1,628 |
2,111 |
2,274 |
7.10 |
6.25 |
6.34 |
7 |
중국 |
102 |
264 |
179 |
0.44 |
0.78 |
0.50 |
8 |
독일 |
130 |
9 |
177 |
0.57 |
0.28 |
0.49 |
9 |
스페인 |
44 |
73 |
96 |
0.19 |
0.22 |
0.27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파나마 세제 경쟁구조
○ 가격대는 2.7~3㎏ 기준 평균 7달러 정도로 책정돼 있음.
국가별 브랜드 및 소비자가격
브랜드 |
국가
(유통/제조사) |
용량(㎏) |
가격(달러) |
ARIEL
|
과테말라
(Procter & Gamble de Panama,
S.A.) |
3 |
8.40 |
TIDE
|
과테말라
(Procter & Gamble de Panama,
S.A.) |
2.72 |
20.91 |
FAB
|
과테말라
(Agencias Feduro, S.A.) |
3 |
6.80 |
XEDEX
|
엘살바도르
(Unilever de Centroamerica) |
2.8 |
6.81 |
ESE
|
파나마
(Industrias Panama Boston,
S.A.) |
1.26 |
3.33 |
PRESTO
|
파나마
(Industrias Panama Boston,
S.A.) |
1.5 |
3.78 |
자료원: 파나마 RIBA SMITH 마트 웹페이지 (www.ribasmith.com)
□ 바이어 Tagaropulos 사 개요
로고 |
|
설립연도 |
1911년 |
인력 |
150명 |
연매출액 |
1억1000만 달러(2012년 기준) |
웹사이트 |
www.tagaropulos.com |
주요 사업 |
- Rey Holding 그룹의 수입유통 자회사
- 식품 및 생활소비재 약 40개 브랜드 (L’Oreal 포함) 수입 및 유통
- 파나마 전국의 대형마트 POS 약 105개 점 외에도 그룹 직영의 Supermercados Rey 21개 점, Romero 8개 점, Mr. Precio 8개 점에 납품 |
구매 담당 |
Mrs. Sandraeli Salcedo (sandraeli@tagaropulos.com) |
기타 |
경쟁력 있는 가격과 품질 보증된 상품임을 간주하고, 현지 마케팅 투자 요망. 특히 TV보다는 경제적이며 효율성 면에서도 각광 받는 라디오, 잡지, 신문사 광고 이용을 권장함. |
자료원: Tagaropulos 웹사이트 및 담당자 인터뷰 종합
□ 시사점
○ 거래선 발굴을 위해 코트라 수출상담회에 참가할 예정
○ 현 시장의 주요 브랜드가 지리적인 접근성으로 인해 주변국 수입 제품이 우위를 가질 수 있으나, 틈새 세제시장 진입 기회 또한 높은 편
○ 현지 유통회사를 통한 보급망 최대화와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보는 유통전략을 고려해 파나마시장을 기점으로 중남미시장에 대한 확대 재고 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