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전 세계 1위 -
- 2016년 BYD(比亚迪)가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1위 차지 -
- 순수 전기자동차가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 -
□ 신에너지 자동차의 정의
ㅇ 신에너지 자동차란 비전통적 차량용 연료를 원동력으로 사용(또는 전통적 차량 연료를 사용하되 신형 차량용 동력장치를 사용), 차량의 동력제어와 시동부분에 첨단기술을 이용해 기술적 원리가 선진적이고 신기술과 신구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자동차임.
ㅇ 신에너지 자동차는 신에너지 승용차, 신에너지 버스, 신에너지 전용차 및 신에너지 트랙터 등을 포함.
□ 고속성장 중인 신에너지 자동차
ㅇ 2010~2016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음.
- 중국 자동차공업협회(中国汽车工业协会)에 따르면 2014년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은 7만8500대, 판매량은 7만4800대임.
- 2016년 생산량은 51만7000대, 판매량은 50만7000대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51.7%, 53% 증가함.
- 2015년, 2016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생산량이 전 세계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50%, 43%로 2년 연속 미국, 독일을 제치고 세계 1위 자리에 오름.
2010~2016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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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汽车工业协会(중국 자동차공업협회)
□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시장 현황
ㅇ 2016년 신에너지 승용차의 판매량이 급증함.
- 2015년에 이어 2016년에도 고속성장세를 보이며 높은 성장률을 달성 중임.
- 2016년 3~6월 신에너지 승용차가 점차 회복성 증가세를 보이며 6월 판매량은 3만5000대를 기록함.
- 2016년 7~10월 약 3만 대의 안정적인 판매량을 유지함.
- 2016년 11~12월 판매량은 약 4만2000대에 달함.
연도별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 추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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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搜狐(SOHU)
ㅇ 2016년 BYD(比亚迪)가 판매량 94,466대로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부문에서 1위에 오름.
- 그 다음은 베이치신에너지(北汽新能源), 지리(吉利)가 각각 4만1707대, 3만9191대로 2, 3위에 오름.
- 중타이(众泰), 상하이자동차(上汽), 치루이(奇瑞), 쟝화이(江淮) 등은 그 뒤를 이음.
2016년 신에너지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량(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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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投资咨询网(중국투자자문망)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주요 회사 경쟁력 분석
회사명 | 경쟁력 분석 |
BYD(比亚迪) | -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 1위 기업이며,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순수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모두 생산함. - 배터리 사업에서 성공을 거둔 BYD는 업계에서 인증 받은 배터리 기술을 보유하고 또한 신에너지 배터리의 평생 보증제도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음. - 현재 자동차 성능 등 면에서 우세가 있으며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브래드의 강자임. |
베이치신에너지 (北汽新能源) | - 순수 전기자동차를 주력으로 개발하는 회사로 현재 EV, EU, EX 등 3개 모델이 있음. - EV 모델은 소형 전기자동차로 성능이 비교적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해서 보행을 대신하는 입문차량으로 많이 사용됨. - EU 모델은 EV보다 성능, 설비, 차량 내부공간, 지속주행거리 등 면에서 더 좋음. - EX 모델은 SUV 시리즈임. 현재 SUV 시리즈가 각광을 받고 있기 때문에 베이치신에너지도 소형 전기자동차 SUV 시리즈 개발에 나섰음. - 3가지 자동차 모델로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
지리(吉利) 중타이(众泰) 장화이(江淮) 치루이(奇瑞) | - 이 기업들은 모두 미니 전기자동차 생산에 주력하고 있음. - 이들 전기자동차는 내부공간이 작은 소형차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제한, 운행제한 정책을 실시하는 도시에 매우 적합한 차량임. - 이 중 장화이(江淮)는 올해 중국 시장에서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다중(大众)과 협력계약을 체결해 시장점유율을 넓히고 있음. |
상하이 자동차(上汽) | - 중국 자동차산업의 대표기업으로 주로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중국 자동차 산업정책 수립에 영향을 줄 정도의 시장규모와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마케팅 능력이 우수해 소비자들의 주요 관심 브랜드임. |
자료원: 中 国投资咨询网,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ㅇ 순수 전기자동차가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임.
- 2016년 중국 순수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중 승용차 판매량은 25만7000대로 전년동기대비 75% 증가함. 이는 60%의 시장 점유율로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의 주력군이 됨.
- 주요 원인은 2016년 중국 정부가 발표한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 응용 추천 차종 목록(新能源汽车推广应用推荐车型目录)'에 따르면 보조금 지원대생인 순수 전기자동차는 166종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48종에 비해 약 3.5배에 달함.
- 하이브리드 자동차 판매량이 상대적으로 낮음. 그 원인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각 지방정부의 지원정책이 변화됐기 때문임. 예컨대, 상하이는 3만 위안/대의 보조금 지원정책을 1만 위안/대로 하향 조정함.
- 2016년 EV-A00(배기량 1L 미만의 소형 전기차) 모델 승용차 판매량은 10만8500대로 전년동기대비 52.15% 증가했으며 전체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의 1/3을 차지함.
2016년 신에너지 승용차 모델별 판매량 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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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EV- 순수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 HEV-하이브리드(Hybrid Electric Vehicle) 자동차
등급 | 축간거리(m) | 배기량(L) |
A00 | 2~2.2 | <1 |
A0 | 2.2~2.3 | 1~1.3 |
A | 2.3~2.45 | 1.3~1.6 |
B | 2.45~2.6 | 1.6~2.4 |
C | 2.6~2.8 | 2.4~3.0 |
D | >2.8 | >3.0 |
주: 소형차(A00, A0, A), 중급차량(B), 고급차량(C), 럭셔리차량(D)이며 해당 분류는 차량 등급별 배기량임.
자료원: 广发证券(광파증권)
□ 2017년 3월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TOP5 브랜드
ㅇ 중국 승용차시장정보합동위원회(乘联会)에 따르면 3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은 2만7500대로 전월대비 67% 증가했고 전년동기대비 76% 증가함.
ㅇ 브랜드별로 보면 베이치신에너지 자동차가 1위를 차지함. 특히 EC180 모델이 가성비 및 베이징의 지역 우세로 2개월 연속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1위에 오름.
2017년 3월 중국 신에너지 승용차 TOP5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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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SOHO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 및 시장점유율 예측
-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의 성장 공간이 매우 큼.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기 때문에 관련 시장은 지속성장할 전망임.
- 중국 투자자문망(中国投资咨询网)에 따르면 2017년 중국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은 75만 대, 2020년은 약 200만 대로 시장점유율 6%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ㅇ 순수 전기승용차 시장에서 보면 EV-A00모델이 작고 정교한 외형과 출중한 가성비로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함.
- EV-A00 모델은 사용 비용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시간제 렌터카 시장에서도 주요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도시 화이트칼라 계층, 학생 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인기 제품임.
- 현재 EV-A00모델은 저속도 전기자동차, 전기 삼륜차, 전기 자전거 등의 대체품으로 부상하고 있으므로 시장 발전 잠재력이 큼.
ㅇ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 중국 소비자들이 차량을 구매할 때 가장 중시하는 것은 가격임. 그 다음으로 배터리 충전속도와 지속능력임.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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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中国投资咨询网(중국투자자문망)
ㅇ 하이브리드 자동차보다 순수 전기자동차의 시장 전망이 더 좋음.
- HEV자동차는 과도기적 제품이므로 신에너지 자동차 시장은 결과적으로 순수 전기자동차 시장으로 전환될 것임.
- 중국 자동차 모터쇼에서 알수있듯이 대부분의 외자기업들이 주력제품을 HEV모델에서 EV 모델로 전환함. 또한 차량 지속주행거리도 약 500km로 늘려, 중국의 정책과 소비자들의 성향을 겨냥한 제품 개발 및 시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음.
- 중국 국가계획에 따르면 2018년 신에너지 자동차 보조금은 2017년에 비해 2할을 하향 조정할 예정이며, 2020년까지 보조금 제도를 전면 중단할 계획임.
- 관련 자동차 및 차량부품 기업은 중국 미래시장을 겨냥한 제품의 개발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음.
자료원: 中国汽车工业协会(중국 자동차공업협회), 搜狐(SOHU), 中国投资咨询网(중국투자자문망), 广发证券(광파증권) 및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