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제 답사 후 글을 분명히 올렸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글이 올라와 있지 않네요. 다른 곳에 올렸던 글들도 모두 올라오지 않은 걸보니 휴대폰에 이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올립니다.)
저명한 지질학자인 진주교대 김경수 교수팀(다른 교수님과 연구워원들이 팀을 이루어 오셨습니다) 연구에 참여하신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남대천 공룡발자국 화석지 답사를 진행했습니다. 김홍배 문화원장님, 김점한 부원장님, 김기문 회장님, 이남숙 부회장님, 이 혁 사무국장, 박금숙 사무차장님, 김정중 회원님이 함께 하셨고, 군에서도 지질공원계장님과 주무관이 함께 참여하였습니다.
김경수 교수님께서 공룡발자국화석으로 의심되는 곳들을 둘러보시고는 공룡발자국은 확실하며 발자국의 형태도 비교적 양호하게 보존되어있다고 하시더군요. 둘러본 결과 총 3가지 공룡으로 추정된다고 하셨습니다. 어제 답사를 하며 새롭게 발견한 공룡발자국도 있었고, 나무와 식물화석도 다수 발견되었습니다. 앞으로 더욱 면밀히 조사해야 할 충분한 가치가 있다는 결론을 내려주셨네요. 예상했던 결과가 나와 참여한 분들 모두 기분이 고무되었지요. 이제 면밀한 조사를 통해 학계에 발표를 하면 정식으로 공룡발자국화석지로 인정받게 됩니다. 조사와 더불어 원형을 어떻게 보존할 수 있을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도 세워지기를 기대해봅니다.
※ 남대천을 둘러보고 점곡 비대골도 답사를 했는데 저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비대골에는 함께 하지 못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남대천 답사에 관한 것만 있습니다.
첫댓글 국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회원님의 궁금함이 충분히 해결 되리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사진과 영상 잘 봤습니다. 의성은 공룡의 천국이었음을 증명하는 날이기도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