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10 05(토)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 ] 따갈록 한마디 : Humanda ka dali. Magiging huli na ng ganito 후만다 카 달리. 마기깅 훌리 나 낭 가니토 ( 빨리 준비해라. 이러다 늦겠다)
■ 전국 학교 백신 접종을 위한 프로그램인 “Bakuna-Eskwela,백신-학교” 프로그램의 10월 7일 시행을 위한 준비가 끝났다고 보건부와 교육부가 밝혔습니다. 1-7학년이 대상으로 홍역, 디프테리아, 파상풍 등을 접종합니다. 4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인간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을 접종합니다.
■ 9월의 인플레이션이 4년만에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고 통계청이 발표했습니다. 특히 식량, 교통 가격 안정이 큰 요인입니다. 8월의 3.3%에서 9월엔 1.9%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 5월 1.6%를 기록한 이후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년간으로는 3.4%를 기록중으로 정부 목표치인 2-4%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식량과 비알콜음료가 1.4%를 기록한 것이 컸습니다. 이는 전체 인플레이션에서 69.1%를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 필리핀이 클린 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500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에너지장관 Raphael Lotilla가 밝혔습니다. 정부는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율을 35%, 2050년까지는 5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필리핀의 에너지 분야는 정부 소유가 아니라 민간 소유이기 때문에 민간과 공공의 투자 500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석탄 발전이 43.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4년 글로벌 혁신지수에서 필리핀이 3계단 상승했습니다. 133개국 중에서 53등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저소득국가 중에서는 인도, 베트남에 이어 3번째입니다. 특히 필리핀은 하이테크 수출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중 하나입니다. 예를들어 검퓨터, 과학기기, 전기기기 등입니다. 창조적인 상품 분야에서는 14위, ICT 서비스 19위, 글로벌 브랜드 밸류에서는 34위, 무형자산 강도 35위 등을 기록했습니다.
■ 불라칸 의회 의원과 그의 기사가 Malolos에서 매복한 저격범들에 의해 사망했습니다. 목요일 오후 5시30분경 신원을 알수 없는 용의자들의 총격을 받아 사망했습니다.
■ 목요일 따알화산에서 2회의 수성분화가 있었다고 화산지진국 (PHIVOLCS)이 밝혔습니다. 수성분화는 2분간 지속되었습니다. 이산화황 배출은 3,276톤입니다.
■ 다음주 화요일 기름값이 예고되었습니다. 휘발류는 0.5-0,7페소 인하가 예상됩니다. 반면 경유는 0.4-0.7페소 인상이 예상됩니다. 등유는 0.15-0.35페소 인상이 예상됩니다.
■ 태풍 Julian으로 인한 사망자 집계가 5명으로 늘었습니다. Ilocos Region에서 4명, Cagayan Valley에서 1명입니다. 현재까지 신원이 확인된 사망자는 2명입니다. Cagayan Valley에서 8명의 부상자가 보고되엇습니다.
■ 필리핀이 국제 여성, 평화, 안보 컨퍼런스를 주관하게 됩니다. 이 컨퍼런스는 10월 28-30일 빠사이시티 Philippine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에서 진행됩니다.
■ Alice Guo 전 밤반시장은 자신을 중국 스파이라고 주장한 뉴스 채널 Al Jazeera를 고발하기로 했습니다. 알자지라는 She Zhijiang의 주장을 근거로 알리스 구오의 중국 스파이설을 주장했습니다. 알리스구오는 She Zhijiang을 알지도 못하고 아무런 관계도 없다고 주장합니다. 법무부는 이런 정보가 정확한지를 파악중입니다. 사실이라면 이에 따라 처벌하겠다고 법무부는 밝혔습니다.
■ 외교부는 전 밤반시장 Alice Guo의 필리핀 여권을 취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NBI가 여권에 등록되어있는 구오의 신체 정보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정보를 전달받은 후 취한 조치입니다.
■ 직위에서 해고되었던 Mandaue City 시장 Jonas Cortes가 재선을 위해 출마자 등록을 마쳤습니다. 그는 권력남용으로 유죄판결을 받고 해고되었습니다. Sitio San Jose 1에 위치한 레미콘 공장이 서류가 미비한 상태인데도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시장이 지속적으로 취하지 않은 것이 법원에 인정되어 유죄로 판결을 받았습니다.
■ 법무부 장관 Jesus Crispin Remulla는 알리스 구오의 출마자격에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구오의 법률대리인 Stephen David는 출마 서류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힌바 있습니다. 장관은 구오가 필리피노가 아니기 때문에 그럴 권리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 Baguio City에서 운전중 싸움으로 결국 택시 기사가 칼에 찔려 사망했습니다. 택시 기사와 그의 형제가 다른 택시 기사를 공격했습니다. 두명은 피흘리는 피해자를 놓아둔채로 도주했습니다. 패해자가 용의자 차량을 추월하지 이에 화가나서 일어난 사건입니다. 이후 두 용의자는 경찰에 자수했습니다.
■ Misamis Oriental의 Balingasag 지역의 한 교사가 학생들을 괴롭히고 이를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퍼트린 죄로 체포되었습니다. 43세의 교사입니다. 피해자인 4명의 남학생과 2명의 여학생이 교사의 집에서 구출되었습니다. 아주 민감한 사진이나 영상들도 있었습니다. 교사는 아이들을 집으로 초대하고 성적인 행위들을 학생들과 자행하고나서는 학생들에게 300-500페소 정도를 나눠주었습니다.
[ ]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마가복름 12:27)
●기사편집및제공: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고문, 유니그룹회장)
●기사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ilippines.-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